같이의 가치
함께 성장하며 꿈을 키우는 우리
6월 22일 수업리뷰 |
|||||
---|---|---|---|---|---|
이름 | 이소정 | 등록일 | 16.06.24 | 조회수 | 19 |
- 22일 1-2교시 사회 중심지가 새로 생기는 까닭을 게임형식으로 알아보았다. 산/들/논 밖에 없던 마을에 기차역/버스터미널/ktx 역(교통발달)이 새로 생기면서 새로운 시설들이 늘어나는 것 시각적으로 확인하기 위해 포스트잇에 여러 시설(학교, 경찰서, 백화점, 구청 등등)을 적어 나누어주고 새로운 교통 시설이 생겼을 때 가장 최적의 장소로 이동하도록 하였다. 아이들이 이동한 후의 모습을 사진으로 찍어 활동 마무리 후 교통 시설 변화에 따른 중심지의 위치 변화를 한눈에 살펴보고 교통, 통신이 발달하면 중심지가 새로 생긴다는 것, 새로운 건물이 생기거나 비슷한 일을 하는 건물들 주변에 중심지가 생길 수 있다는 것을 학습하였다. 아이들이 그저 포스트잇을 친구따라 붙이고 옮기고 하는 것만으로는 중심지의 발달을 체험하기 어렵다고 생각하여 시골마을에 중심지가 생기는 과정을 그림으로 그리면서 정리하였다. 배움 정리에 (교통)과 (통신)이 발달하면 새로운 중심지가 생긴다는 것을 정리하였는데 아이들이 ‘통신’을 기억해 내지 못하였다. 오답 중에는 건물이 많이 있었는 데 아마 새로운 건물이 생긴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 같다. (하지만 다음 줄에 해당 내용에 대한 정리가 있어서 정답으로 인정하지 않았다.) 2-3교시 국어 아는 내용과 관련지어 글을 읽는 것에 대한 학습을 위해 전날 급하게 된장, 한과에 대한 디딤 영상을 밴드에 게시하였다. 하루 전이라서 아이들이 보고 오지 않은 친구들이 많았지만 1차시 내용은 아는 내용과 관련지어 글을 읽으면 좋은 점만 알아보면 되는 것이어서 배경지식이 없을 때 글을 읽는 것과, 글을 읽은 후 배경지식을 제시하고 배경지식이 있었다면 어땠을 지를 비교하는 형식으로 진행하였다 상황이 여의치 않은데도 몇몇 아이들은 부모님께서 배려해주신 덕분에 메주 만드는 영상부터 된장영상까지 다 시청하고 왔다. 확실히 요즘은 마트에서 된장을 사먹는 경우가 많아서 된장을 만드는 경험을 가진 친구가 없어 영상을 보고 온 친구와 그렇지 않은 친구가 글의 장면을 묘사하는 것에 차이가 있었다. 다음부터는 영상을 좀 빨리 게시해야겠다. 4교시 영어 5교시 과학 과학 1단원을 마무리하며 자동차에서 발견할 수 있는 고체/액체/기체에 대해 알아보았다. 아이들이 물질의 세가지 상태를 물체의 세가지 상태로 혼동하는 경우가 있어서 액체와 기체를 나타내는 물질은 없다고 거꾸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이 활동은 아이스크림 영상을 먼저 본 후 교과서에 나와있는 내용을 살피고, 거기에서 발견한 지식을 그림에 표시하는 형식으로 진행하였는데도 아이들이 자동차에서 액체와 기체가 사용되는 예를 찾지 못하거나 휘발유, 타이어 공기를 물질의 세가지 상태와 연관짓지 못하는 경우가 있었다. 1단원을 마무리하며 실험관찰에 나와있는 단원마무리 문제를 해결하였다. 기초 – 발전 – 심화로 이루어져있는 데 30분의 활동시간 동안 기초 문제밖에 해결하지 못한 친구들도 있었다. ( 이해 정도를 확인하기 위해 기초 4문제 해결 후 채점, 틀린 문제 수정 후 레벨 업 형식으로 진행하면서 틀린 문제에 대한 보충 설명을 해주었다.) 특히 많이 틀린 문제는 물질의 상태에 대해 모든 물질은 일정한 모양을 가지고 있다.(X) 인데 아이들이 물체와 물질 개념을 혼동하여 오답이 많았다. 또 ‘망치,펜치,클립,송곳’을 이루는 공통적인 물질을 쓰는 문제에서는 아이들이 정답으로 ‘망치, 송곳’ 이런식으로 문제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 없이 답을 쓰는 경우가 있어 황당하기도 하였다. 실험관찰의 문제가 너무 쉬우면서도 학습 내용 전반을 담고 있는 것은 아니어서 아이스크림 단원평가(10문항)을 추가로 제시하였다. 6교시 체육 |
이전글 | 2016년 6월 24일 금요일 |
---|---|
다음글 | 2016년 6월 23일 목요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