같이의 가치
함께 성장하며 꿈을 키우는 우리
6월 20일 수업리뷰 |
|||||
---|---|---|---|---|---|
이름 | 이소정 | 등록일 | 16.06.20 | 조회수 | 10 |
1교시 창체 - 학급회의 금요일 아침활동시간에 학급회의로 논의하고 싶은 것에 대한 의견을 받았다.(전지에 직접 쓰는 형태) 많은 아이들이 금지어를 추가했으면 좋겠다는 의견이 있어 오늘 학급회의의 주제를 '금지어 사용'에 대한 것으로 잡고 친구들에게 금지어를 왜 추가했으면 좋겠는지에 대한 의견을 들어보았다. 1) 학교 밖에서 금지어를 하는 친구들이 많다. 2) 금지어가 아닌 단어 중에서도 기분이 나쁜 단어가 있고 어떤 단어는 말투를 기분 나쁘게 해서 마음이 상한다. 3) 금지어 중에서 일부 글자만 말하지 않고 금지어를 말해놓고 이건 금지어가 아니라 괜찮다고 하는 경우가 있다. 4) 별명으로 놀리는 친구가 있어서 금지어를 추가했으면 좋겠다. 는 의견이 나왔다. 사실 지금도 금지어 단어가 너무 많고 금지어를 알지도 못하는 친구가 새롭게 안 좋은 단어를 학습하게 될 수 있어서 고민이 많았는 데 아이들이 금지어 자체를 추가하는 것보다는 친구의 기분을 상하게 하는 말이나 말투를 조심하자는 것으로 의견이 모아졌다. 오늘 학급회의는 평소와 달리 기운 없이, 또 의견도 별로 없이 진행되어서 다음 번 학급회의가 염려스럽다. * 오늘 나의 의견 발표에서 처음으로 친구의 의견과 자기 의견을 비교하여 이야기한 친구가 있었다. ( 제 생각도 OO이랑 비슷합니다.... 이말이 어찌나 반갑던지 ) 평소 우리반 아이들은 경청이 잘 안되고 자기가 발표하는 것 자체에만 초점을 맞추기 때문에, 손을 들고 지명 발표를 할 때 바로 앞 친구가 이야기한 내용도 똑같이 답으로 말하는 경우가 너무 많아서 친구의 답을 듣고 비슷할 경우 손을 내리는 연습을 계속 진행하는 데 수업상황에서는 여전히 잘 안되고 있으나 학급 회의에서 친구의 발언을 자기 생각과 비교한 발언이 나와서 칭찬을 해 주었다. 2교시 영어 3-4교시 국어 - 이야기를 원인과 결과 구조로 간추리기/ 이어주는 말 - 그러나, 그리고, 그래서 오늘 인사이드 아웃을 제재로 활용하여 원인과 결과를 간추리는 활동을 마무리하였다. 교과서에 나와있는 '꼴찌라도 괜찮아' 이야기에서 원인과 결과를 찾고 간추리는 활동으로 지난 시간을 복습한 뒤 인사이드 아웃을 시청하였다. 글을 읽고 원인과 결과를 찾는 활동을 하니 인과관계에 대해 이해하는 아이들과 이해하지 못하는 아이들이 명확히 나뉘어 후속지도를 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또한 아이들이 한가지 원인에 대한 결과로 다양한 답이 나와서 하나의 사건이 여러가지 일에 영향을 끼칠 수 있음도 함께 학습하였다. 교과서에는 토끼의 재판 이야기를 희곡 형태로 제시하고 실감나게 읽기 활동도 함께 제시하였는 데 5단원의 성취기준에 맞지 않고 수학 스토리텔링으로 매 수학시간마다 실감나게 읽기를 연습하고 있기 때문에 원인과 결과 간추리는 활동에 비중을 두고 수업을 진행하였다. 토끼의 재판 이야기 역시 수학 스토리텔링에서 패러디하여 다루었기 때문에 전체 활동으로 함께 이야기를 간추려보고 인사이드 아웃의 내용으로 개별 간추리기를 진행하였다. 영상의 내용파악하기 부분은 전체 답 확인으로 진행하고 이야기 간추리기는 개별적으로 나와 답을 확인하였는데 대부분의 아이들이 장면에 어울리는 내용으로 이야기의 흐름에 맞게 잘 간추렸고, 몇몇 친구들은 이어주는 말까지 사용하여 2가지 사건을 연결지어 간추리기도 하였다. 마지막으로 이어주는 말 중에 원인과 결과를 이어주는 그래서 외에도 같은 것끼리 묶어주는 그리고, 반대되는 것끼리 연결하는 그러나가 있음을 학습하였다. 5교시 수학 - 시간의 합과 차 문제만들기 수학 익힘을 검사해 보니 아직 1분 40초를 100초로 바꾸거나 100초를 1분 40초로 바꾸는 것부터 헷갈리는 친구들이 있어 수학 지도서에 나와있는 형성평가를 진행하였다. 사실 10분 정도 걸릴 것이라고 예상했는 데 아이들이 30분 가까이 7문제를 해결하지 못하여 끙끙대는 모습을 보니 당황스럽다. 시간의 합과 차 문제는 딱 1가지만 내보고 1교시 수업이 끝나버렸다. 앞으로 길이의 합과 차 부분을 나가야 하는 데, 진도 관계상 하루에 합 문제 1개, 차 문제 1개씩 내고 문제 풀이를 하는 방식으로 수업을 진행해야 할 것 같다. |
이전글 | 2016년 6월 21일 화요일 |
---|---|
다음글 | 2016년 6월 20일 월요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