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학년 2반

같이의 가치

함께 성장하며 꿈을 키우는 우리

큰 꿈, 깊은 생각, 넓은 마음 성화초 사랑샘 6기
  • 선생님 : 이소정
  • 학생수 : 남 15명 / 여 11명

5월 16일 수업 리뷰

이름 이소정 등록일 16.05.16 조회수 26

아침활동 - 세자리 수의 덧셈과 뺄셈

 2주간 진행했던 수학 가계부 쓰기 수행평가를 마무리하기 위해 1인 1역 월급과 수업료 덧셈과 뺄셈을 하였다. 기존에 하던 난수표 뽑기 방식에서 벗어나 숫자 3개를 뽑아 큰 수 만들기(월급), 작은 수 만들기(수업료) 활동을 병행하여 수익 응용문제 수준의 덧셈과 뺄셈을 할 수 있도록 진행하였다.


3교시 - 가계부 쓰기

 수행평가를 마무리하기 위해 월급 총 합계를 마무리 한 후 자기가 모은 돈으로  [기회 비용을 생각하며 가지고 싶은 것 구매하기] 활동을 진행하였다. 아이들이 집에서 직접 만든 물품이나 필요 없는 물건을 가지고 오고 교사가 소소한 간식 거리를 준비하여 알뜰시장 형태로 진행하였다. 가지고 싶은 것을 모두 구매한 후에는 남은 돈으로 자리 경매를 진행하였는 데, 아무도 원하지 않는 자리를 선택하여 적은 돈으로 원하는 자리에 앉는 행운이 있는 친구도 있었고 경쟁이 치열하여 3번이나 경매에 도전한 친구도 있었다. 과자나 물건을 사느냐 원하는 자리에 앉느냐를 고민하며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으려면 포기해야 하는 것이 있음을 알 수 있는 시간이 되었길...


4교시 - 국어

 국어 3단원에서는 중요한 내용을 듣고 메모하기와 전화 예절에 대한 수업을 하였다. 중요한 내용을 듣고 메모하는 활동을 좀 더 심화시켜 말전하기 놀이를 진행하였다. 말전하기 1은 메모 없이 듣고 전하는 활동, 말전하기 2는 메모를 하며 들은 내용을 전하는 활동이다. 아이들은 활동 1과 활동 2 모두 어려워 하여 정답률이 높지 않았다. 아이들과 활동 피드백 시간을 가졌는데 활동 1은 메모를 하지 않으면 기억을 잘 할 수 없다, 활동 2에서는 메모를 할 때 글씨 쓰는 시간이 오래 걸려 정해진 시간 내에 끝낼 수 없었다는 평가가 나왔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떻게 하면 좋겠냐는 발문에 모든 내용을 다 메모하지 않고 중요한 것만 메모하면 된다는 친구들의 말로 3단원의 핵심이 잘 전달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5교시 - 사회

 체육대회, 오리엔티어링(성안길 프로젝트), 생존 수영 활동 때문에 교과 수업 시수 확보가 잘 안된다는 이야기가 있어 5교시는 담임재량으로 사회 공부를 하였다. 1단원 정리 활동으로 모둠 협력 정보카드 만들기와 스피드 퀴즈를 진행하였다. 정보카드 문항이 많아 정답률이 낮을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교과서를 보고 키워드를 잘 찾아서 응모함에 모인 정보카드가 생각보다 많았다. 스피드 퀴즈는 1명이 설명 나머지가 맞추는 형식을 시도해보았는데 이 방법보다는 역시 기존 방법대로 돌아가며 설명하기가 박진감 넘치고 재미있게 진행될 것 같다.



이전글 2016년 5월 17일 화요일
다음글 2016년 5월 16일 월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