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1주 3월 30일(월)~4월 3일(금) |
구분 | 3/30(월) | 3/31(화) | 4/1(수) | 4/2(목) | 4/3(금) |
1 차시 | 과목 | 음악(ybm) | 영어 | 수학 | 창체 | 창체 |
성취기준 | [4음01-05][4음03-02] | [4영02-01][4영01-03] [4영01-04][4영02-06][4영03-03][4영04-01] | [4수01-03] | 자율활동 | 진로교육 |
단원명 | 5. 생각의 징검다리를 건너요 | 1. Hello | 1. 덧셈과 뺄셈 | 독도 교육 | 자기이해 |
학습 주제 | 유리병 실로폰 연주하기 | 감사하는 말과 이에 답하는 말 듣고 말하기 | 덧셈과 뺄셈 복습하기 | 독도 바로 알기 | 나의 꿈 찾아가기 |
교과서 | (홍)음 66~67 | 영 10~11 | 수 24~25 | | |
학습 활동 | 도입 | ☺ 동기유발 글라스 하프 연주를 들어봅시다. | ☺ 동기유발 THANK YOU SONG | ☺ 동기유발 덧셈과 뺄셈 총정리 | ☺ 동기유발 ‘독도는 우리 땅’ 노래 가사가 바뀌었다? | ☺ 동기유발 당신은 잘 하는 게 뭔가요? |
전개 | <활동1>물높이 차이에 따라 음의 높이가 다른 이유 알아보기 ☺동영상학습 <활동2> 유리병 실로폰 만들기 PPT1 | <활동>감사하는 표현 듣고 말하기 ☺ 동영상 학습 PPT6 <활동2> 교실영어 익히기 교실영어PPT7 ☺동영상학습 | <활동> 덧셈과 뺄셈으로 문제 해결하기 ☺동영상학습 PPT9 | <활동>독도 바로 알기 ☺동영상학습 ☺동영상학습2 학습지활동 | ☺동영상학습 ☺동영상학습2 학습지활동 |
정리 | 정리PPT(유리병 실로폰 연주하기정리) | 정리PPT(감사하는 표현 교실영어) | 정리ppt(문제해결) 활동지학습 | 정리PPT(독도 바로 알기) | |
참고 사항 | 준비물: 유리병3개, 가위, 매직펜, 색종이 등 | 보충학습: 활동지 학습(미로탈출) | | | |
2 차시 | 과목 | 국어 | 국어 | 국어 | 국어 | 수학 |
성취기준 | [4국02-01] | [4국02-01] | 4국02-01] | [4국03-01] | 수01-03] 수01-04] |
단원명 | 2. 문단의 짜임 | 2. 문단의 짜임 | 2. 문단의 짜임 | 2. 문단의 짜임 | 1. 덧셈과 뺄셈 |
학습 주제 | 설명하는 글을 쓴 경험 나누기 | 중심 문장과 뒷받침 문장 알기 | 중심 문장과 뒷받침 문장을 파악하며 글 읽기 | 중심 문장과 뒷받침 문장을 생각하며 문단 쓰기 | 건강한 생활을 위한 운동 계획표 만들기 |
교과서 | 국 66~69 | 국 70~73 | 국 74~77 | 국 78~81 | 수 26~27 |
학습 활동 | 도입 | ☺ 동기유발 로봇은 어떤 일을 할까요? | ☺ 동기유발 장승 제작 과정을 살펴봅시다. | ☺ 동기유발 선조들은 어떤 음식을 즐겼을까요? | ☺동기유발사진PPT12 생각에도 그물이 있다고요? | ☺ 동기유발 운동은 얼마나 해야 할까요? |
전개 | <활동1>문단의 짜임 알기 ☺동영상학습 <활동2> 문단 살펴보기 PPT2 질문: 무엇을 설명하는 글일까요? 무엇에 대해 썼을까요? 가장 중심문장은 무엇일까요? 학습지활동 | <활동> 중심 문장 과 뒷받침 문장 알기 ☺동영상학습 PPT8 학습지활동 | <활동> 중심 문장 과 뒷받침 문장 찾기 ☺동영상학습 PPT10 학습지활동 | <활동1>중심문장에 어울리는 뒷받침 문장 쓰는 방법 알기 ☺동영상학습 <활동2>중심 문장과 뒷받침 문장을 생각하며 문단 쓰기 ☺동영상학습 | <활동1>열량 계산하기 PPT13 <활동2> 운동계획표 만들기 활동지 학습 |
정리 | 정리PPT(무엇을 배울까요) | 정리PPT(문단, 문장의 뜻) | 정리PPT(중심 문장 알기) | 정리PPT(문단을 쓰는 방법 학습지활동 | 정리PPT(운동 계획표 만들기) |
참고 사항 | | | | | |
3 차시 | 과목 | 수학 | 과학 | 창체 | 과학 | 과학 |
성취기준 | [4수01-03],[수01-04] | 분류하기 | 자율활동 | 추리하기 | 의사소통하기 |
단원명 | 1. 덧셈과 뺄셈 | 1. 과학자는 어떻게 탐구할까요? | 성폭력예방교육 | 1. 과학자는 어떻게 탐구할까요? | 1. 과학자는 어떻게 탐구할까요? |
학습 주제 | 조건에 맞는 합과 차 구하기 | 분류하기 | 성폭력에 대해 알아보고 대처 방법 알기 | 추리하기 | 의사소통하기 |
교과서 | 수 22~23 | 과 16~17 | | 과 18~19 | 과 20~21 |
학습 활동 | 도입 | ☺ 동기유발 생활 속 숨어있는 수학을 찾아볼까요? | ☺ 동기유발 우리와 함께 살고 있는 동물들은 얼마나 많을까요? | ☺ 동기유발 소중한 우리 몸 지키기 | ☺ 동기유발사진 추리해 봅시다. | ☺ 동기유발 과학적 의사소토의 중요성 |
전개 | <활동>세 자리 수의 덧셈과 뺄셈에 관련된 문제 해결 전략 세우기 PPT3 활동지1 PPT4 활동지2 | <활동>과학자는 어떻게 분류하는지 알아보기 ☺동영상학습 ☺동영상학습2 학습지활동 | <활동1>성폭력 알기 ☺동영상학습 <활동2>성폭력 대처 방법 알기 ☺동영상학습 PPT11 학습지활동 | <활동>과학자는 어떻게 추리하는지 알아보기 ☺동영상학습 ☺동영상학습2 학습지활동 | <활동>과학자는 어떻게 의사소통 하는지 알아보기 ☺동영상학습 ☺동영상학습2 |
정리 | 정리ppt(문제해결) 활동지학습3 | 정리PPT(과학적인 분류 방법 알기) | 정리PPT(성폭력 대처 방법) | 정리PPT(과학적인 추리 방법) | 정리PPT(과학적인 의사 소통 방법) |
참고 사항 | | | | 추리 정답사진 | 준비물: 빵, 칼 |
4 차시 | 과목 | 사회 | 창체 | 사회 | 사회 | 영어 |
성취기준 | [4사01-02] | 학교폭력예방교육 | [4사01-02] | [4사01-02] | 4영02-01][4영01-03] [4영01-04][4영02-06] [4영02-07] |
단원명 | 1. 우리가 생각하는 고장의 모습 | 학교폭력예방교육 | 1. 우리가 생각하는 고장의 모습 | 1. 우리가 생각하는 고장의 모습 | 1. Hello |
학습 주제 | 디지털 영상 지도로 우리 고장의 주요 장소 살펴보기 | 따돌림에 대해 알아보고 예방 방법 살펴보기 | 우리 고장의 주요 장소를 백지도에 나타내기 | 우리 고장에서 자랑할 만한 장소 소개하기 | 사과하고 이에 답하는 말 듣고 말하기 |
교과서 | 사 33~35 | | 사 36~39쪽 | 사 40~43쪽 | 12~13 |
학습 활동 | 도입 | ☺ 동기유발 여행을 떠나 볼까요? | ☺ 동기유발 ‘도란도란’사이트를 알고 있나요? | ☺ 동기유발 대동여지도는 어떻게 만들었을까? | ☺ 동기유발 우리고장의 영상을 살펴볼까요? | ☺ 동기유발 SORRY SONG |
전개 | <활동>디지털 영상 지도로 우리 고장을 살표보는 방법 알아보기 ☺동영상학습 PPT5 학습지 활동 | <활동1>‘은근한 따돌림’ 감상하기 ☺동영상학습 <활동2>학교폭력 예방방법 알아보기 ☺동영상학습 | <활동> 우리 고장의 주요 장소를 백지도에 나타내기 ☺동영상학습 <활동2>백지도를 다운 받아 그림이나 기호로 자유롭게 표현하기 백지도예시그림 | <활동> 우리 고장에서 자랑할 만한 장소 소개하기 ☺동영상학습 학습지활동 | <활동1>사과하는 표현 듣고 말하기 ☺ 동영상 학습 PPT14 <활동2>알파벳 s~z 쓰기 ☺동영상학습 학습지 활동 |
정리 | 정리ppt(우리 고장의 주요 장소) | 정리PPT(따돌림을 당할 때) | 정리PPT(고장의 주요 장소를 나타내는 방법) | 정리PPT(고장의 자랑할 만한 장소 조사하기) | 정리PPT(사과하는 표현 감사하는 표현) |
참고 사항 | 네이버지도 카카오지도 | 도란도란사이트에서 신고방법 검색하기 | 국토정보플랫폼-지역명입력-지도선택-백지도-우클릭-인쇄 | | 보충학습: 활동지 학습(알파벳미니북 만들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