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학년 4반

아침처럼 밝고, 햇살처럼 따뜻한 3학년 4반

 

강선하 권세온 김규하 김민찬 김우종 

김정호 김주현 김한결 노예지 성기천 

손가연 손지민 송태권 양태운 여서현

유아영 은윤서 이도연 이미령 이상협

이승혁 임경진 정윤서 

박시아 이유미 이유지

 

아침처럼 밝고, 햇살처럼 따뜻한 3학년 4반 ♥
  • 선생님 : 정지영
  • 학생수 : 남 14명 / 여 12명

9.10 목요일 학습안내

이름 정지영 등록일 20.09.07 조회수 31

 

910일 목요일 학습내용

수업 전!! 학생 건강상태 자가진단 하셨나요?

자가진단 문자 링크 클릭완료 후 공부 시작합니다.

1교시- 사회

사회 16~19

학습 문제 : 계절에 따른 우리 고장 사람들의 생활 모습 살펴보기

질문에 대한 답을 잘 몰라도 자신 있게 해보세요. 맨 아래 질문에 대한 답 링크 걸어놓을 테니 수업 맨 마지막에 링크 클릭해서 확인하세요.

1. 사회 16쪽을 살펴보세요.

2. 신문 기사는 어떤 계절을 나타낸 것인가요?

- ㄱㅇ입니다.

3. 신문 기사에서 계절을 알 수 있는 부분은 어디인가요?

- ㄷㅍ이 들었다는 부분입니다.

4. 이 계절에 고장의 모습이 어떠한지 말해보세요.

- 곡식이 익어갑니다.

- 날씨가 ㅅㅅ하고, 하늘에 구름이 (많습/없습)니다.

5. 사회 17쪽을 펴세요.

6. ‘민우네 고장의 평균 기온’, ‘민우네 고장의 평균 강수량막대그래프를 살펴보세요.

7. 기온이 가장 높은 달과 가장 낮은 달은 언제인가요?

- ( )월이 가장 높습니다.

- ( )월이 가장 낮습니다.

8. ‘강수량이란 무엇인가요? 17쪽 위를 보고 말해보세요.

- 일정한 곳에 일정 기간 내린 눈, 비 등의 물의 양

9. 강수량이 가장 많은 달과 가장 적은 달은 언제인가요?

- ( )월이 가장 많습니다.

- ( )월이 가장 적습니다.

10. 사회 18쪽을 펴세요.

11. 사회 18쪽의 사진을 천천히 살펴보세요.

12. 봄에는 주로 무엇을 하나요?

- 주변의 이나 ㄱㅇ으로 구경을 갑니다.

13. 여름에는 주로 무엇을 하나요?

- 더위를 피해 ㅎㅅㅇ을 즐깁니다.

14. 가을에는 주로 무엇을 하나요?

- 에서 곡식이나 열매를 수확합니다.

15. 겨울에는 주로 무엇을 하나요?

- 썰매장에서 신나게 썰매를 탑니다.

16. 사회 19쪽을 살펴보세요.

17. 주어진 그래프의 제목은 무엇인가요?

- ‘우리 고장의 강수량

18. 그래프의 가로와 세로는 각각 무엇을 나타내나요?

- ‘’, ‘강수량

19. 그래프 눈금 한 칸의 크기는 얼마인가요?

- ( )mm

영상으로 정리(1):

https://www.youtube.com/watch?v=hQ_zIQh3-oU&ab_channel=%EC%8A%A4%EB%A7%88%ED%8A%B8%EC%98%ACTV

영상으로 정리(2):

https://www.youtube.com/watch?v=rvWD0fjg9A0&ab_channel=%EC%8A%A4%EB%A7%88%ED%8A%B8%EC%98%ACTV

이번 차시 질문에 대한 답:

http://school.cbe.go.kr/_class/board/view/bongjeong-e/2020/G02020302/389771/10012598?

2교시- 수학

교과서 12~13

학습문제: 올림이 있는 (세 자리 수)×(한 자리 수) 계산하기

1. 수요일마다 급식을 다 먹어서 아낄 수 있는 돈을 구하는 방법

- 수일이네 반 학생들이 남긴 음식을 처리하는 데 드는 돈은 하루에 얼마인가요?

- 한 달 동안 수요일마다 급식 다 먹기를 몇 번 실천할 수 있나요?

- 수요일마다 급식 다 먹기를 3번 실천하면 아낄 수 있는 돈은 얼마쯤 되는지 어림해서 책에 적으세요.

- 한 달 동안 아낄 수 있는 돈을 곱셈식으로 나타내어 책에 적으세요.

2. 수모형으로 알아보기

- 준비물 2를 이용하여 318을 수모형으로 놓아 보고 안에 알맞은 수를 써 넣으세요.

- 일 모형 20개는 십 모형 몇 개로 바꿀 수 있나요?

- (318×3)은 얼마인가요?

- (318×3)을 어떻게 계산하면 될까요?

백 모형은 3×3=9, 십 모형은 1×3=3, 일 모형은 8×3=24개인데 일 모형 20개를 십 모형 2개로 바꿀 수 있습니다. 그러면 백 모형 9, 십 모형 5, 일 모형 4개로 954가 됩니다.

3. 318×3 계산 방법 알아보기

- (318×3)을 어떻게 계산해야 할까요?

각 자리를 계산한 값을 세 줄로 나누어 쓴 다음 모두 더합니다.

= 318의 각 자리 수에 3을 곱한 후 모두 더합니다.

각 자리를 계산한 값을 한 줄에 씁니다. 이 때 일의 자리를 계산한 결과로 나온 20을 십의 자리로 올림해 줍니다.

= 일의 자리 83을 곱하면 24이므로 십의 자리로 20을 올림 하여 계산합니다.

4. 교과서 13쪽 문제(주사위 네 번째와 다섯 번째 문제) 해결하기

5. 수학익힘책 8~9쪽 해결하기

6. 오늘 배운 내용 정리하기: 일의 자리에서 올림이 있는 곱셈

- https://www.youtube.com/watch?v=HG_dDRua3zU

3교시- 국어

국어 가 24~30

학습문제: 책 내용을 간추리고 생각 나누기

1. 여러분이 읽었던 책 중에서 한 권을 골라 네 컷 그림으로 그려봅시다(25).

- 책 정하기: 어떤 책을 네 컷 그림으로 그릴지 정합니다.

- 줄거리 생각하기: 책 내용을 떠올려보며 중요한 장면을 떠올려 봅니다.

- 네 컷 정하기: 중요한 장면 중, 이야기의 흐름에 맞게 네 장면을 정합니다.

- 네 컷 그림그리기: 그림을 그립니다.

* 책의 제목과 네 컷 그림을 보고 어떤 내용의 책인지 보는 사람이 알게 그리면 좋겠지요?

2. 친구들에게 자신이 그린 네 컷 그림을 말로 소개해 봅시다.

3. 26~29쪽의 선택활동 가운데 하나를 골라 해봅시다. 우리는 선택활동 3을 하겠습니다.

4. 선택활동 3책 속 인물과 여러분의 비슷한 점과 다른 점을 찾는 활동입니다.

5. 어떻게 하는지 교과서에 제시된 행복한 왕자로 알아볼게요.

책 제목: 행복한 왕자

책 속 인물: 행복한 왕자

가난한 사람들에게 자신이 가진 것을 아낌없이 나누어 준다.

내가 아끼는 것을 남에게 주어야 할 때 망설여진다.

나보다 남을 먼저 생각하려고 노력한다.

나보다 남을 먼저 생각하려고 노력한다.

6. 공통점과 차이점을 찾을 수 있지요? 공통점은 서로 겹치는 부분에 쓰면 됩니다. (여기서는 동그라미로 못하고 네모로 표현했어요.)

행복한 왕자

가난한 사람들에게 자신이 가진 것을 아낌없이 나누어 준다.

나보다 남을 먼저 생각하려고 노력한다.

내가 아끼는 것을 남에게 주어야 할 때 망설여진다.

- 예를 하나 더 들어볼게요. 백설공주를 생각해 봅시다.

백설공주

사과를 좋아한다.

예쁘고 착하다.

사과를 싫어한다.

- 여러분도 할 수 있겠지요?^^

7. 30쪽을 보세요. 읽은 책 중 한 권을 정해 등장인물과 나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써 봅시다. 공통점과 차이점을 많이 생각하며 생각하는 힘을 키워 보세요.

4교시-체육

학습문제: 집에서 즐기는 배드민턴 연습을 해 봅시다.(1)

주의사항

1) 층간소음, 안전을 위해 집에 있는 매트나 카펫을 활용할 수 있다면 더 좋아요.

2) 동작을 정확히 따라 해야만 올바른 운동이 됩니다.

3) 장난치거나, 집중하지 않으면 물건을 깨뜨리거나 다칠 수도 있어요.

주변을 잘 정돈하고 동작을 따라 해 봅시다.

1. 체육수업 전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준비운동 복습하기(국민체조)

동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a72NCO0OFXA

2. 집에서 할 수 있는 배드민턴 연습을 따라 해 봅시다.

(배드민턴 채가 없어도, 한손으로 쥘 수 있는 긴 물체를 활용하면 됩니다.

영상을 보며 최대한 정확히 따라 할 수 있도록 노력해 봅시다.)

동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0Ayjl-N6M9k

5교시-음악

가을 바람- 교과서 56

학습문제: 음의 길고 짧음을 알아보고 가락의 흐름을 살려 노래 부르기

1. 가을과 관련 된 시 읽어보기

- 인터넷 검색을 통해 가을과 관련된 주제의 시 한 편 찾아 큰소리로 읽어보기

- 선생님이 찾은 시를 읽으며 장면 상상하기

가을밤

윤석중

문틈에서

드르렁 드르렁

, 누구요?”

문풍지예요.”

창밖에서

바스락 바스락

, 누구요?”

가랑잎이에요.”

문구멍으로

기웃 기웃

, 누구요?”

달빛이에요.”


2. 음의 길고 짧음 알아보기

- 일정 박에 맞추어 방을 걸으며 음의 길이 알아보기

(책상 위에서 손바닥치기 또는 무릎치기를 하며 음의 길이를 알아보아도 좋아요.)

 

 

 

 

 

3. 음표와 쉼표 알기

- 다음 표의 음표와 쉼표를 공책에 한 번 따라 그리세요.

온음표

4박 소리내기

󰁝

이분음표

2박 소리내기

사분음표

1박 소리내기

팔분음표

½박 소리내기

𝄻

온쉼표

4박 쉬기

𝄼

이분쉼표

2박 쉬기

𝄽

사분쉼표

1박 쉬기

d #000000 0.28pt;" valign="middle">

4박 쉬기

𝄼

이분쉼표

2박 쉬기

𝄽

사분쉼표

1박 쉬기

𝄾

팔분쉼표

½박 쉬기

 

 

 

4. 가락의 흐름을 살려 노래 부르기

- 듣고 부르기로 노래 부르기: 3번 따라 부르세요.

https://www.youtube.com/watch?v=K84-F4Cbfh8

이전글 9.11 금요일 학습안내
다음글 9.9 수요일 학습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