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처럼 밝고, 햇살처럼 따뜻한 3학년 4반
강선하 권세온 김규하 김민찬 김우종
김정호 김주현 김한결 노예지 성기천
손가연 손지민 송태권 양태운 여서현
유아영 은윤서 이도연 이미령 이상협
이승혁 임경진 정윤서
박시아 이유미 이유지
9.10 목요일 학습안내 |
||||||||||||||||||||||||||||||||||||||||||||||||||||||||||||
---|---|---|---|---|---|---|---|---|---|---|---|---|---|---|---|---|---|---|---|---|---|---|---|---|---|---|---|---|---|---|---|---|---|---|---|---|---|---|---|---|---|---|---|---|---|---|---|---|---|---|---|---|---|---|---|---|---|---|---|---|
이름 | 정지영 | 등록일 | 20.09.07 | 조회수 | 32 | |||||||||||||||||||||||||||||||||||||||||||||||||||||||
9월 10일 목요일 학습내용 ★ 수업 전!! 학생 건강상태 자가진단 하셨나요? 자가진단 문자 링크 클릭→완료 후 공부 시작합니다. 1교시- 사회 사회 16~19쪽 학습 문제 : 계절에 따른 우리 고장 사람들의 생활 모습 살펴보기 ※ 질문에 대한 답을 잘 몰라도 자신 있게 해보세요. 맨 아래 질문에 대한 답 링크 걸어놓을 테니 수업 맨 마지막에 링크 클릭해서 확인하세요. 1. 사회 16쪽을 살펴보세요. 2. 신문 기사는 어떤 계절을 나타낸 것인가요? - ㄱㅇ입니다. 3. 신문 기사에서 계절을 알 수 있는 부분은 어디인가요? - ㄷㅍ이 들었다는 부분입니다. 4. 이 계절에 고장의 모습이 어떠한지 말해보세요. - 곡식이 익어갑니다. - 날씨가 ㅅㅅ하고, 하늘에 구름이 (많습/없습)니다. 5. 사회 17쪽을 펴세요. 6. ‘민우네 고장의 평균 기온’, ‘민우네 고장의 평균 강수량’ 막대그래프를 살펴보세요. 7. 기온이 가장 높은 달과 가장 낮은 달은 언제인가요? - ( )월이 가장 높습니다. - ( )월이 가장 낮습니다. 8. ‘강수량’이란 무엇인가요? 17쪽 위를 보고 말해보세요. - 일정한 곳에 일정 기간 내린 눈, 비 등의 물의 양 9. 강수량이 가장 많은 달과 가장 적은 달은 언제인가요? - ( )월이 가장 많습니다. - ( )월이 가장 적습니다. 10. 사회 18쪽을 펴세요. 11. 사회 18쪽의 사진을 천천히 살펴보세요. 12. 봄에는 주로 무엇을 하나요? - 주변의 ㅅ이나 ㄱㅇ으로 ㄲ구경을 갑니다. 13. 여름에는 주로 무엇을 하나요? - 더위를 피해 ㅎㅅㅇ을 즐깁니다. 14. 가을에는 주로 무엇을 하나요? - ㄴ과 ㅂ에서 곡식이나 열매를 수확합니다. 15. 겨울에는 주로 무엇을 하나요? - ㄴ썰매장에서 신나게 썰매를 탑니다. 16. 사회 19쪽을 살펴보세요. 17. 주어진 그래프의 제목은 무엇인가요? - ‘우리 고장의 강수량’ 18. 그래프의 가로와 세로는 각각 무엇을 나타내나요? - ‘월’, ‘강수량’ 19. 그래프 눈금 한 칸의 크기는 얼마인가요? - ( )mm 영상으로 정리(1): https://www.youtube.com/watch?v=hQ_zIQh3-oU&ab_channel=%EC%8A%A4%EB%A7%88%ED%8A%B8%EC%98%ACTV 영상으로 정리(2): https://www.youtube.com/watch?v=rvWD0fjg9A0&ab_channel=%EC%8A%A4%EB%A7%88%ED%8A%B8%EC%98%ACTV 이번 차시 질문에 대한 답: http://school.cbe.go.kr/_class/board/view/bongjeong-e/2020/G02020302/389771/10012598?
2교시- 수학 교과서 12~13쪽 학습문제: 올림이 있는 (세 자리 수)×(한 자리 수) 계산하기 1. 수요일마다 급식을 다 먹어서 아낄 수 있는 돈을 구하는 방법 - 수일이네 반 학생들이 남긴 음식을 처리하는 데 드는 돈은 하루에 얼마인가요? - 한 달 동안 수요일마다 급식 다 먹기를 몇 번 실천할 수 있나요? - 수요일마다 급식 다 먹기를 3번 실천하면 아낄 수 있는 돈은 얼마쯤 되는지 어림해서 책에 적으세요. - 한 달 동안 아낄 수 있는 돈을 곱셈식으로 나타내어 책에 적으세요.
2. 수모형으로 알아보기 - 준비물 2를 이용하여 318을 수모형으로 놓아 보고 □안에 알맞은 수를 써 넣으세요. - 일 모형 20개는 십 모형 몇 개로 바꿀 수 있나요? - (318×3)은 얼마인가요? - (318×3)을 어떻게 계산하면 될까요?
3. 318×3 계산 방법 알아보기 - (318×3)을 어떻게 계산해야 할까요? → 각 자리를 계산한 값을 세 줄로 나누어 쓴 다음 모두 더합니다. = 318의 각 자리 수에 3을 곱한 후 모두 더합니다. → 각 자리를 계산한 값을 한 줄에 씁니다. 이 때 일의 자리를 계산한 결과로 나온 20을 십의 자리로 올림해 줍니다. = 일의 자리 8에 3을 곱하면 24이므로 십의 자리로 20을 올림 하여 계산합니다.
4. 교과서 13쪽 문제(주사위 네 번째와 다섯 번째 문제) 해결하기 5. 수학익힘책 8~9쪽 해결하기
6. 오늘 배운 내용 정리하기: 일의 자리에서 올림이 있는 곱셈 - https://www.youtube.com/watch?v=HG_dDRua3zU 3교시- 국어 국어 가 24~30쪽 학습문제: 책 내용을 간추리고 생각 나누기 1. 여러분이 읽었던 책 중에서 한 권을 골라 네 컷 그림으로 그려봅시다(25쪽). - 책 정하기: 어떤 책을 네 컷 그림으로 그릴지 정합니다. - 줄거리 생각하기: 책 내용을 떠올려보며 중요한 장면을 떠올려 봅니다. - 네 컷 정하기: 중요한 장면 중, 이야기의 흐름에 맞게 네 장면을 정합니다. - 네 컷 그림그리기: 그림을 그립니다. * 책의 제목과 네 컷 그림을 보고 어떤 내용의 책인지 보는 사람이 알게 그리면 좋겠지요? 2. 친구들에게 자신이 그린 네 컷 그림을 말로 소개해 봅시다. 3. 26~29쪽의 선택활동 가운데 하나를 골라 해봅시다. 우리는 선택활동 3을 하겠습니다. 4. 선택활동 3은 ‘책 속 인물과 여러분의 비슷한 점과 다른 점을 찾는 활동’입니다. 5. 어떻게 하는지 교과서에 제시된 ‘행복한 왕자’로 알아볼게요.
6. 공통점과 차이점을 찾을 수 있지요? 공통점은 서로 겹치는 부분에 쓰면 됩니다. (여기서는 동그라미로 못하고 네모로 표현했어요.)
- 예를 하나 더 들어볼게요. 백설공주를 생각해 봅시다.
- 여러분도 할 수 있겠지요?^^ 7. 30쪽을 보세요. 읽은 책 중 한 권을 정해 등장인물과 나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써 봅시다. 공통점과 차이점을 많이 생각하며 생각하는 힘을 키워 보세요. 4교시-체육 학습문제: 집에서 즐기는 배드민턴 연습을 해 봅시다.(1탄) ※ 주의사항 1) 층간소음, 안전을 위해 집에 있는 매트나 카펫을 활용할 수 있다면 더 좋아요. 2) 동작을 정확히 따라 해야만 올바른 운동이 됩니다. 3) 장난치거나, 집중하지 않으면 물건을 깨뜨리거나 다칠 수도 있어요. 주변을 잘 정돈하고 동작을 따라 해 봅시다. 1. 체육수업 전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준비운동 복습하기(국민체조) 동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a72NCO0OFXA 2. 집에서 할 수 있는 배드민턴 연습을 따라 해 봅시다. (배드민턴 채가 없어도, 한손으로 쥘 수 있는 긴 물체를 활용하면 됩니다. 영상을 보며 최대한 정확히 따라 할 수 있도록 노력해 봅시다.) 동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0Ayjl-N6M9k 5교시-음악 가을 바람- 교과서 56쪽 학습문제: 음의 길고 짧음을 알아보고 가락의 흐름을 살려 노래 부르기 1. 가을과 관련 된 시 읽어보기 - 인터넷 검색을 통해 “가을”과 관련된 주제의 시 한 편 찾아 큰소리로 읽어보기 - 선생님이 찾은 시를 읽으며 장면 상상하기
- 일정 박에 맞추어 방을 걸으며 음의 길이 알아보기 (책상 위에서 손바닥치기 또는 무릎치기를 하며 음의 길이를 알아보아도 좋아요.)
3. 음표와 쉼표 알기
- 다음 표의 음표와 쉼표를 공책에 한 번 따라 그리세요.
4. 가락의 흐름을 살려 노래 부르기 - 듣고 부르기로 노래 부르기: 3번 따라 부르세요. https://www.youtube.com/watch?v=K84-F4Cbfh8 - 가락의 흐름 살펴보기 차례가기 가락: 위에서 아래로 내려온다. 한 음씩 움직인다. 머무르기 가락: 제자리에 머물러 있다. 한 음으로 노래한다. 뛰어가기 가락: 한 음씩 건너뛰며 올라간다. 5. 한 번 더 노래를 부르며 가락의 흐름을 손으로 표현해 보세요. ※ 노래를 듣고 부르며 신체표현을 해도 좋아요. |
이전글 | 9.11 금요일 학습안내 |
---|---|
다음글 | 9.9 수요일 학습안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