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학년 3반

'목표는 같지만 내용은 다르게' 개성을 존중하며 함께 걸어가는 우리 3학년 3반입니다.

몸과 마음이 건강한 우리들
  • 선생님 : 오승교
  • 학생수 : 남 13명 / 여 12명

4월 27일 수업

이름 오승교 등록일 20.04.26 조회수 55
첨부파일
4.27(월) 수업.hwp (1.3MB) (다운횟수:23)

 

1교시 국어

학습문제: 책의 내용 간추리고 생각 나누기 (국어 가 22)

1. 오늘은 책의 내용을 간추리고 생각을 나누는 활동을 할 것입니다. ‘간추리다가 무슨 뜻일까요?

2. ‘책의 내용을 간추리다의 뜻은 중요한 내용을 짧고 간단히 정리하는 것을 말합니다.

3. 별주부전을 간추린 글이 22쪽에 있네요. 읽어봅시다.

4. 동화책, 위인전 같은 이야기 글은 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했나를 중심으로 간추립니다.

5. 누구를 소개하거나 역사, 과학과 같은 사실을 설명하는 글을 요약할 때는 중요한 낱말을 중심으로 정리한 뒤에 관련 있는 내용을 덧붙이며 간추립니다.

6. 지난 시간에 여러 분이 읽은 책을 간추려 써 봅시다.(국어 가 23)

7. 아래의 선택 활동 가운데에서 하나를 골라 해 봅니다.

선택1. 새롭게 안 내용 정리하기 (국어 가 24)

선택2. 인상 깊은 장면 표현하기 (국어 가 25)

- 활동안내 https://cls.edunet.net/play/view.do?e=fI2CBUhNc

선택3. 선물하고 싶어요. (국어 가 26)

과제: 국어 가 27쪽부터 29쪽까지 하고 부모님께 검사받기

2교시 수학

학습문제: 받아 올림이 한 번 있는 세 자리 수의 덧셈 알아보기(교과서 12~13)

1. 교과서 12쪽 그림 속 상황 알아보기

- 동물원에서 몇 명이 탔다고 했는지 숫자에 동그라미 해 보세요.

- 식물원에서는 몇 명이 탔다고 했는지 숫자에 동그라미 해 보세요.

- 입장 할인권을 몇 장 준비해야 하는지 각각 몇 백, 몇 백 몇 십으로 어림해 보세요.

동물원에서 온 사람 수: 몇 백 명, 몇 백 몇 십 명으로 어림하기

식물원에서 온 사람 수: 몇 백 명, 몇 백 몇 십 명으로 어림하기

입장 할인권은 모두 몇 장을 준비해야 하는지 몇 백 몇 십으로 어림해 보세요.

- 입장 할인권은 모두 몇 장 준비해야 하는지 교과서에 식을 써 보세요.

2. 342+117을 어떻게 계산하면 되는지 계산하는 방법을 소리 내어 말해 보세요.

- 이해를 돕는 학습 영상 https://youtu.be/Jn2Jjy3mFog(1)

https://youtu.be/idHAHg8zvkM(8)

3. 교과서 123번과 4번을 계산하고, 수학 익힘책 8~9쪽을 해 보세요.

오늘의 과제: 공책에 아래 문제 5개 받아쓰고 계산해 보세요.

348+529= 754+227= 428+156= 378+325= 227+658=

3교시 창체

학습 문제: 한자 (한 일), (두 이) 알아보기

1. ‘한자란 무엇일까요?

* 한자는 중국 사람들이 만든 문자입니다.

* 한자는 초기 형태인 갑골문에서 시작하여 금문(금속에 새긴 문자), 전서, 예서, 해서 순으로 발전하게 됩니다(완전 흘림체인 행서, 초서도 있지요). 요즘의 한자책에 쓰여진 한자의 모양은 모두 해서예요.

* 한자의 초기 형태인 갑골문자의 발견 https://youtu.be/K_F-4_xH8Mw

갑골문

금문

* 다섯 가지 한자 글씨모양의 예시

1. 전서

2.

예서

3. 해서

4.

행서

5.

초서

2. 잘 듣고 따라 부르기 '노래 한자' https://www.youtube.com/embed/Ds3AIjEXuPc

3. 동영상 시청 '한일/두이': https://www.youtube.com/embed/5XgfWRvqN_M

4. 오늘 배운 , 를 한자 공책에 10번씩 써보기

4교시 사회

학습 문제: 다양한 우리 고장의 모습 그림 비교해보기 (사회 18~20)

'우리 고장의 모습' 노래 따라 부르기: https://www.youtube.com/embed/sEBSzsPIy6o

1. 지난 시간에 우리는 무엇을 그렸나요? 큰 소리로 말해보세요.

2. 교과서(사회 18~19)의 서윤이와 형석이의 그림을 살펴보세요.

3. 두 그림에서 공통적으로 볼 수 있는 것은 무엇입니까? 손으로 짚어보며 큰 소리로 말해보세요.

4. 서윤이는 무엇을 중심으로 고장을 그렸나요? - 사회 18쪽에서 찾아 밑줄 그어보세요.

5. 형석이는 무엇을 중심으로 고장을 그렸나요? - 사회 19쪽에서 찾아 밑줄 그어보세요.

6. 서윤이와 형석이의 그림에서 공통점을 찾아볼 거예요. (사회 20)

- 두 그림 모두에서 공통된 자연환경은 무엇이 있나요? 손으로 짚어보며 큰 소리로 말해 보세요.

- 두 그림 모두에서 찾아볼 수 있는 건물, 도로 같은 것은 무엇이 있나요? 손으로 짚어보며 큰 소리로 말해 보세요.

7. 서윤이와 형석이의 그림에서 차이점을 찾아볼 거예요. (사회 20)

- 서윤이 그림에 있고 형석이 그림엔 없는 것은 무엇인가요? 세모로 표시해 보세요.

- 형석이 그림에 있고 서윤이 그림엔 없는 것은 무엇인가요? 세모로 표시해 보세요.

- 서윤이와 형석이가 모두 그린 장소가 서로 다르게 표현된 것이 있나요? 손으로 짚어보고 어떻게 다른지 말해 보세요.

영상으로 정리: https://www.youtube.com/watch?v=sCoqmmB6I9E&t=35s

* 점심을 먹기 전에 먼저 비누로 손을 깨끗이 씻습니다.

5교시 과학

과학 18~21, 실험관찰 10~11

학습문제 : 과학자는 어떻게 추리할지 알아보고, 나의 탐구결과를 설명해보기

1. 셜록 홈즈, 명탐정 코난, 엉덩이 탐정의 공통점이 무엇인가요? 마음속으로 생각해보세요.

여러분이 생각한 것처럼 세 명 모두 탐정이고, 추리를 통해 사건을 해결합니다.

영상을 보면서 엉덩이 탐정이 사건을 해결할 때 어떤 것을 살펴보는지 눈여겨 보세요.

엉덩이탐정 노래 클릭

2. 교과서 18~19쪽의 그림을 보면 어떤 것들이 보이나요?

-교과서 18~19쪽의 그림에서 공룡 발자국의 간격, 모양, 방향 등을 관찰해봅시다.

3. 관찰한 내용을 바탕으로 이곳에서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실험관찰 10쪽에 써봅시다.

관찰한 내용을 단서로 왜 이런 일이 일어났을까 생각해보는 거예요.

- (예시) 관찰내용 : 과학 18쪽의 큰 발자국 간격이 처음에는 좁다가 점점 넓어진다.

추리내용 : 발이 큰 공룡이 처음에는 걸어가다가 갑자기 뛰었을 것이다.

4. 실험관찰 11쪽에 내가 추리한 내용을 이야기로 만들어서 써 봅시다.

-(예시) 작은 발자국은 새끼 공룡의 발자국이다. 새끼 공룡은 친구들과 놀다가 배가 고파서 엄마 공룡이 있는 곳으로 와 밥을 달라고 했다.

선생님의 예시를 참고하되, 똑같이 따라서 쓰면 안 됩니다.

5. 내가 쓴 이야기를 가족들에게 읽어주세요. 그리고 가족들도 과학책 18~19쪽의 그림을 보고 어떤 추리를 했는지 함께 이야기해 봅시다.

6. 과학 19- “관찰 결과, 과거 경험, 이미 알고 있는 것 등을 바탕으로 하여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생각하는 것을 추리라고 합니다.” 부분을 큰 소리로 읽고 밑줄 쳐 봅니다. 추리의 뜻을 외워서 가족들에게 설명해보세요.

과학 21- “다른 사람과 생각이나 정보를 주고받는 것을 의사소통이라고 합니다.” 부분을 밑줄 치고 큰 소리로 읽어보고, 의사소통의 뜻을 외워봅니다.

7. 영상으로 정리하기

탐구방법 : 추리-클릭

탐구방법 : 의사소통-클릭

6교시 음악

학습문제: 1악장의 분위기와 어울리는 시를 쓰고 발표하기(교과서 14~15)

1. 동기유발: 음악으로 표현하고 싶은 봄의 풍경이 있나요?

- 봄의 풍경을 그림으로 그려 봅시다.(A4종이, 줄 없는 종합장, 스케치북 등)

2. 감상곡의 일부분을 듣고 봄의 풍경을 상상해 봅시다.

- 사계 중 봄 1악장 바이올린 협주곡 https://youtu.be/cnEDX-e8MYc

- 작곡가 비발디가 음악으로 표현하고자 했던 봄의 풍경을 상상하고 곡의 느낌을 가족과 함께 이야기 나눠 보세요.

https://youtu.be/o6jLvcIuLqA (7)

https://youtu.be/9xqtgt10Ol8 (5)

3. 1악장을 감상하고 악곡의 특징 살펴보기

- 빠르기와 분위기를 느껴 보세요.

- 1악장 소네트: 봄이 왔다. 새는 즐거운 소리로 봄을 맞이하고 산들바람에 맞추어 졸졸 흐르는 샘물의 소리는 달콤하다. 먹구름과 번개가 봄이 왔음을 알린다. 폭풍은 곧 잠잠해지고 새들은 다시 상쾌한 소리로 노래하기 시작한다.

(소네트: 14행의 짧은 시로 이루어진 서양 시가)

4. 1악장의 분위기에 어울리는 시를 써 봅시다.

- 음악을 들으며 떠오르는 장면을 단어로 나타내 보세요.

- 음악을 들으며 떠오르는 장면을 짧은 시로 써 봅시다.

- 내가 쓴 시를 가족 앞에서 큰소리로 발표해 보세요.

* 오늘의 수업을 모두 마칩니다. 책상을 깨끗이 정리하고 손을 씻습니다.

영어시간에 영어공책이 필요합니다. 영어공책을 미리 준비해 주세요.

그럼, 내일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