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학년 3반

'목표는 같지만 내용은 다르게' 개성을 존중하며 함께 걸어가는 우리 3학년 3반입니다.

몸과 마음이 건강한 우리들
  • 선생님 : 오승교
  • 학생수 : 남 13명 / 여 12명

12월 22일 (화) 수업

이름 오승교 등록일 20.12.22 조회수 35

* 원격수업 10시에 시작합니다(미리 5분 전에 들어오세요).

* 아래의 파란색 영어 줄을 클릭하면 화상수업에 자동 참석됩니다.

https://us02web.zoom.us/j/7910275146?pwd=dTdhVURGSUZoL2ViT1BjcGJNdlhSUT09

 

* 창체에 사진이 등록되지 않습니다. 되도록이면 '충북e학습터'로 들어오세요.

1교시 수학

학습문제: 무게의 덧셈과 뺄셈하기 (교과서 114-115)

<마음 열기> 무게재기 송~

- https://www.youtube.com/watch?v=BLryHBFscPk (2)

1. 첫 번째 주사위 문제: 쌀과 소금의 무게의 합 알아보기

- 쌀과 소금의 무게의 합을 어떻게 구할 수 있을까요?

kgkg끼리, gg끼리 더합니다.

- 계산해 보세요.

2 kg

500 g

+

1 kg

200 g

2. 두 번째 주사위 문제: 쌀과 소금의 무게 비교하기

- 저울을 사용하여 쌀과 소금의 무게를 비교하는 방법 알아보기

(양팔저울의 왼쪽 접시에 소금을 올리고 오른쪽 접시에는 쌀을 올린다. 양팔저울이 수평을 이룰 때까지 소금()을 덜어 낸다. 덜어 낸 소금()의 무게를 전자저울로 측정한다.)

- 쌀과 소금의 무게의 차를 어떻게 구할 수 있을까요?

kgkg끼리, gg끼리 뺍니다.

- 계산해 보세요.

2 kg

500 g

-

1 kg

200 g

3. 오늘 배운 내용 알아보기

- 영상을 보면서 올림이나 내림이 없는 무게의 덧셈과 뺄셈 및 올림이나 내림이 있는 무게의 덧셈과 뺄셈 계산하기를 알아보겠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Sr4Y7sbbkvg (11)

4. 수학익힘책 84-85쪽 문제 해결하기

2교시 도덕

학습문제: 생명을 소중히 지키기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실천해 봅시다.

[단원] 우리가 만드는 도덕 수업 2 <4/5차시> 문제해결 실천하기 (도덕교과서: 128~131)

다양한 생명 존중 영상을 보고 생활 속에서 생명 존중을 잘 실천하고 있는지 되돌아봅시다. 그리고 생명을 지키기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일까 생각해 봅시다.

1. 생명을 소중히 여긴 슈바이처 클릭

2. 반려식물, 우리가 식물을 사랑해야 하는 이유 클릭

3. '동물 = 물건' 바라보던 낡은 법 클릭

[과제]

오늘 나의 과제 해결하기 클릭 후 작성하고 제출하기

3교시 국어

학습문제: 우리지역을 소개하는 글을 쓸 수 있다-2(265~267)

1. 괴산 친구가 글을 쓴 과정을 보고 우리 지역을 소개할 준비를 해 봅시다. 265쪽에 써 보세요.

- 주제 정하기: 소개하고 싶은 자랑거리를 생각해 보세요. 직지, 상당산성, 세계적인 반도체 공장도 있고, 우리 고장의 쌀도 유명하지요.

- 조사 계획 세우기: 어떤 방법으로 조사할지 생각해 봅니다.

- 조사하기

- 글의 흐름 정하기: 일의 차례대로, 시간의 차례대로, 장소의 변화대로 등의 흐름이 있어요. 어떤 흐름이 적당할지 생각해 봅니다.

- 글에 넣을 그림이나 사진 계획하기: 어떤 그림과 사진이 적당할지 생각해 봅니다.

2. 교과서 뒤의 붙임 5에 우리 지역을 소개하는 글을 써 보세요.

3. 2664번을 보세요. 친구들의 쓴 글을 읽고 잘된 점을 찾아 칭찬해 보는 활동이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한 원격수업으로 이 활동은 하지 못하겠네요.

4. 267쪽 정리를 봅니다.

- 배운 내용을 생각하며 알맞게 선으로 이어 보세요.

- 첫 번째, 두 번째는 차례를 나타내는 말이지요?

- 이동하는 곳이 바뀔 때 마다 일어나는 일들이 다르겠지요? , 장소가 바뀔 때마다 새로운 이야기가 펼쳐집니다.

- ‘어젯밤은 시간을 나타내고 있지요?

4교시 창체

학습문제: 바른 언어 사용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실천하기

아래는 실제 선생님이 해본 실험입니다.

따끈따끈한 밥을 똑같은 컵에 담았어요.

하지만, 하나는 예쁜 말을, 하나는 미운 말을 컵에 붙여주었습니다.

그리고 매일 아침, 저녁으로 각각 붙어있는 말을 컵에 대고 얘기해주었습니다. 그러더니, 어느 날.

5일째 변화가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더 열심히 아침, 저녁으로 A에는 웃으며 좋은 말을, B에는 짜증내며 미운 말을 신나게 해주었지요..

결국,,,,,, 10일째 이렇게 달라져 있었습니다.

하찮은 밥도 이런데하물며 사람은 어떻겠습니까?

여러분의 입에서 나오는 말은 그냥 소리가 아닙니다. 사람을 살리기도 죽이기도 하는 엄청난 능력입니다.

- 아래의 바른 언어생활 실천표를 작성해봅시다.

바른 언어생활 실천표

3학년 번 이름 :

꾸준히 노력하며 발전하고 있어요.노력은 하지만 꾸준함이 필요해요.관심과 노력이 필요해요.

영역

실천 내용

12

23()

24()

25()

26()

27()

듣기

눈 맞춤하며 듣습니다.

적절히 반응하며 듣습니다. (끄덕끄덕, 표정)

말을 듣는 중에 다른 행동을 하지 않습니다.

말하기

잘 알아듣게 큰 소리로 말합니다.

다정하고 상냥한 어투로 말합니다.

분명하게 끝을 흐리지 않습니다.

긍정적인 표현으로 말합니다.

높임말을 쓸 때엔 바르게 사용합니다.

까닭과 이유를 넣어 말합니다.

대답을 잘 합니다.

* 점심을 먹기 전에 손을 깨끗이 씻습니다.

5교시 미술

학습문제: 크리스마스 트리를 만들어 봅시다.

준비물 : 학교에서 받은 도안, 색지, 색연필, 사인펜, 가위

1. 이번 주 금요일은 무슨 날인가요?

크리스마스입니다. 성탄절이라고도 하지요.

오늘은 크리스마스를 맞아 크리스마스 트리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2. 교실 뒷판을 꾸미기 좋은 활동이지만, 여러분 방 벽에

붙여두어도 예쁠 거예요.

영상을 보면서 어떤 활동인지 알아봅시다.

크리스마스 트리 꾸미기

3. 어떤가요? 매년 크리스마스마다 방을 장식할 수 있겠지요?

트리 부분에 칼집내기가 어려운 친구는

그려진 선보다 조금 덜 잘라 듬성듬성하게 해도 괜찮아요.

4. 혹시, 트리 윗부분에 영어로 쓰고 싶은 친구는 참고하세요.

영어 단어

영어 단어

HAPPY

행복한

LOVE

사랑

MERRY

CHRISTMAS

메리 크리스마스

FRIEND

친구

HOLIDAY

휴일

FAMILY

가족

DECEMBER

12

FOREVER

영원히

이것 외에 궁금한 것은 여기에서 검색해봅니다.

물론 한글 단어를 쓰거나, 글 대신 그림이나 무늬로 꾸며도 됩니다.

완성된 트리의 멋진 모습은 선생님께 사진 찍어 보내주세요~^^

오늘의 수업을 마칩니다. 책상 위를 정리하고 손을 깨끗이 씻습니다.

 

이전글 12월 23일 (수) 수업
다음글 12월 18일 (금) 수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