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학년 3반

'목표는 같지만 내용은 다르게' 개성을 존중하며 함께 걸어가는 우리 3학년 3반입니다.

몸과 마음이 건강한 우리들
  • 선생님 : 오승교
  • 학생수 : 남 13명 / 여 12명

9월 23일 (수) 수업

이름 오승교 등록일 20.09.23 조회수 68
첨부파일

1교시 수학

학습문제: 곱셈 활용하기(교과서 24-25)

1. 알뜰 장터에서 물건을 팔 수 있는 학생 수와 준비해야 할 모자의 수 구하기

- (클릭) 알뜰 장터가 왜 열릴까요?

- 판매 구역에서 물건을 팔 수 있는 학생은 모두 몇 명인가요?

60×10=( )

- 수일이네 학교 전체 학생에게 모자를 주기 위해 준비해야 할 모자의 수를 곱셈식으로 나타내어 보세요.

34×26=( )

2. 알뜰 장터에서 팔 구슬의 수 구하기

- 슬기가 준비한 구슬의 수를 곱셈식으로 나타내어 보세요.(25쪽 책에 적어보기): ×

- 슬기가 준비한 구슬은 모두 몇 개인가요?

12×1812×1012×8의 합입니다. 12×10=120, 12×896이므로 120+96=216개입니다.

3. 알뜰 장터에서 물건을 판 돈으로 살 쌀의 양 구하기

- 이웃 한 사람에게 쌀을 3자루씩 14명에게 주기 위해 사야 하는 쌀의 양을 곱셈식으로 나타내어 보세요.

3×14

14×3

- 두 가지 방법으로 구하고, 그 결과를 비교해 보세요.

3×1414×3의 결과는 같습니다.

4. 수학익힘책 20-21쪽 해결하기

3학년 수학천재들을 위한 오늘의 보너스 문제

- 다음 문제를 읽고 공책에 곱셈식을 적으면서 계산해 보세요.

1. 민지는 가지고 있는 머리핀을 친구들에게 팔기로 하였습니다. 머리핀 한 개의 가격이 320원 이라면 머리핀 6개의 가격은 얼마일까요?

- 곱셈식:

- 계산하기:

2. 수연이와 동생은 가지고 있는 구슬을 사촌 동생들에게 팔기로 하였습니다. 구슬이 24개씩 들어 있는 봉지를 30개 준비하였습니다. 수연이와 동생이 준비한 구슬은 모두 몇 개인가요?

- 곱셈식:

- 계산하기:

3. 등교수업일에 열심히 공부하는 여러분들을 위해 선생님이 아이스크림을 선물하려고 합니다. 한 학급에 학생수가 27명이라고 한다면 아이스크림을 몇 개나 사야 할까요?(우리학교 전체 학급 수는 24학급입니다.)

- 곱셈식:

- 계산하기:

(클릭) 정답 확인하고 스스로 채점하기

2교시 창체

학습문제 : 인성 교육(친구와 사이좋게 지내기)

1. 주변에서 장애를 가진 사람을 본 적이 있나요?

2. 그 사람은 어떤 장애를 갖고 있었나요?

3. 장애를 가진 사람을 보았을 때 어떤 느낌이 들었나요?

4. 장애를 가진 사람은 어떤 사람들일까요?

https://www.youtube.com/watch?v=dLAU0_ihJaU&ab_channel=%EC%9C%A4%EC%84%9D%ED%99%98

5. 영상을 보니 어떤 생각이 드나요?

6. 다시 한 번 질문합니다. 장애를 가진 사람은 어떤 사람들인가요?

- 우리와 ㄸㄱㅇ 사람들입니다.

7. 따돌림이라는 단어를 알고 있나요?

8. 만약 내가 따돌림을 당한다면 어떤 기분이 들까요?

https://www.youtube.com/watch?v=Eb2SUJ4zvic&ab_channel=%5B%E7%A7%80%E6%96%8C%5DStarlight

9. 따돌림을 당하는 친구를 보면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10. 만약 친구가 장애를 갖고 있다 해서 멀리하고 같이 놀아주지 않으면 그 친구는 어떤 기분이 들까요?

11. 장애를 갖고 있다 해서 그 친구를 멀리하면 될까요?

12. 앞으로 장애를 갖고 있는 친구를 어떻게 대해야 할까요?

https://www.youtube.com/watch?v=iebFqYREWlE&ab_channel=JongBaeAn

3교시 음악

학습문제: 말 리듬을 악기와 물체 소리로 바꾸어 연주하고 느낌 발표하기 (교과서 58-59)

1. 말 리듬으로 표현한 소리를 악기로 연주한다면 어떤 악기가 어울릴까요?

- 선생님은 다음 악기들로 말 리듬을 표현해 볼 거예요.(클릭-8)

딱 딱 딱 딱

사삭 사삭 사삭 사삭

두둑 두둑

졸졸 졸 졸졸 졸

우드블럭
우드블럭

마라카스
마라카스

투톤우드블럭
투톤 우드블럭

트라이앵글
트라이앵글

- 여러 소리를 악기로 다양하게 표현해 본다면 우리가 사용해 보았던 리듬악기 세트에 있는 심벌즈, 탬버린, 캐스터네츠, 소고, 리코더 등으로도 표현할 수 있어요.(혹시 집에 리듬악기 세트가 있다면 그것을 이용하여 다양한 소리를 표현해 보세요.)

2. 말 리듬으로 표현한 소리를 물체 소리로 연주하기

- 말 리듬으로 표현한 소리를 목소리로 소리 내어 보기

- 말 리듬 소리와 비슷한 물체 소리 찾기

- 각각의 말 리듬 소리를 여러 물체 소리로 표현하기

두둑 두둑

사삭 사삭

~

딱 딱 딱 딱

빈 페트병 꽉 쥐었다 펴기

신문지나 종이 찢기

빈 병 입구에 바람 불어 넣기

싸인펜이나 매직으로 책상 두드리기

- 여러 소리를 다양하게 표현하는 방법에 대해 한 가지씩 생각하고 적어봅시다. (아래 링크된 곳을 클릭하여 댓글로 등록해 주세요.)

(클릭) 여러 소리를 나는 어떻게 표현해 볼까?

3. 자연의 소리를 목소리, 악기, 물체 소리로 연주하기

- 내가 표현할 자연의 소리를 정한다.

- 목소리, 악기, 물체를 이용하여 자연의 소리를 표현해 본다.

4. 연주하고 난 후의 생각이나 느낌을 오늘의 배움에 댓글로 입력하기

4교시 국어

학습문제: 이야기 극장 만들기 1 (국어 가 62~63)

1. 오늘은 짧은 연극을 위한 극본(시나리오)을 써보는 활동을 하겠습니다.

2. 모둠별로 이야기를 정해 서로 의논해 가며 극본을 쓰면 좋은데, 코로나로 그렇게 하지 못함을 이해해 주세요. 하지만, 혼자서도 잘 할 수 있어요.

3. 먼저, 어떤 이야기를 극본으로 만들면 좋을지 생각해 봅시다.

- 여러분이 읽었던 동화책 중 기억에 남는 것 하나를 고르면 좋겠지요?

- () 백설공주

4. 책을 골랐나요? 책의 전체 내용을 극본으로 쓰면 너무 힘들겠지요? 책 내용 중 기억에 남는 장면을 극본으로 써 봅시다. 기억에 남는 장면을 생각해 봅시다.

- () 나쁜 왕비가 마법 거울에게 누가 가장 예쁜지 물어보는 장면

- 나쁜 왕비가 변장하고 백설공주에게 사과를 먹이는 장면

- 독사과를 먹은 백설공주를 왕자님이 구해주는 장면 등

5. 선택한 장면을 인물의 표정, 몸짓, 말투를 생각하며 공책에 짧은 극본으로 써 봅니다.

()

해설: 나쁜 여왕이 마법 거울에게 다가갑니다.

왕비: (한껏 뽐내며) 거울아, 거울아. 세상에서 누가 제일 예쁘냐?

거울: (낮은 목소리로) 이 세상에서 제일 예쁜 사람은 왕비님이셨어요.

왕비: (크게 웃으며) 아하하하~ 그럼 그렇지. 내가 제일 예쁘다고. 아하하하~

거울: (당황하며 조금 큰 소리로) 저기요, 왕비님~

왕비: (웃음 띤 얼굴로) 왜 그러느냐?

거울: (걱정스런 얼굴과 말투로) 왕비님이 제일 예쁘셨는데 지금은 아닙니다. 백설공주님이 가장 예쁘세요.

왕비: (깜짝 놀라며 화난 목소리로) 뭐라고? 백설공주라고?

6. 조금 더 재미있는 극본이 되도록 내용을 살짝 바꾸어 써도 좋습니다. 흥미를 가지고 상상의 날개를 펼쳐 보세요.

* 점심을 먹기 전에 손을 깨끗이 씻습니다.

 

5교시 과학

학습문제 : 주변에는 어떤 동물이 살까요? (1) (과학 24~25, 실험관찰 12~13)

1. 집이나 학교 주변에서 동물을 본 경험이 있나요?

-화단에서 벌과 나비를 본 적도 있고, 운동장이나 공원에서

개미나 참새 등을 본 적이 있을 거예요.

오늘은 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는 동물들을 직접 관찰해보고,

그 특징을 정리해보겠습니다.

2. 과학 교과서 24~25쪽을 펴고 교과서 내용을 먼저 읽어봅시다.

3. 동물원을 가지 않아도, 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는 동물들이 있습니다.

내가 살고 있는 주변에서 동물들을 볼 수 있는 곳은 어디일까요?

실험관찰 121번에 생각나는 곳을 적어봅시다. 한 군데 이상 적어보세요.

4. 다 적어보았나요?

우리 주변에서 동물을 볼 수 있는 곳은 어디일까요?

맞아요. 바로 집 주변입니다. 학교 가는 길에서 볼 수 있겠죠.

또 학교의 화단이나 운동장에서도 볼 수 있어요.

주변의 백봉공원이나 주현놀이터 등 우리가 놀 수 있는 곳에서도 동물을 볼 수 있어요.

여기서 잠깐!!

곤충은 동물일까요, 아닐까요?

정답은 바로~~~~~~~~동물이 맞습니다!

우리는 흔히 사자, 호랑이, 고양이, 강아지 같은 것들을 동물이라고 하지만,

나비나 개미와 같은 작은 동물은 곤충이라고 불러서 헷갈릴 수가 있어요,

그러나 나비나 개미와 같은 곤충도 동물의 한 종류랍니다! 스스로 움직이며 먹이를 찾는 생물은 모두 동물이에요.

5. 이제는 직접 우리가 관찰해 볼 차례입니다.

원래는 직접 나가서 관찰해보아야 하지만, 코로나 19로 영상으로 관찰해볼게요.

혹시 집 밖에 나갔다가 동물들을 발견하면 조심조심 관찰해보아도 좋습니다.

직접 사진을 찍어서 관찰해도 좋고요~!

주변에서 사는 동물 관찰하기

6. 여러분이 충분히 관찰할 수 있는 영상을 준비했어요.

하나씩 보며 실험관찰 12쪽의 2번에 동물의 사는 곳, 움직임, 생김새 등의 특징을 써 보세요.

관찰하기- 거미

관찰하기- 사마귀

관찰하기- 꿀벌

이 밖에도 주변의 동물 중에 여러분이 관찰하고 싶은 것을 관찰해 적어도 좋습니다.

6교시 사회

학습문제 : 우리 고장 사람들과 다른 고장 사람들의 식생활 모습 비교하기(38~40)

질문에 대한 답을 잘 몰라도 자신 있게 해보세요. 맨 아래에 질문에 대한 답 링크 걸어놓을 테니 수업 맨 마지막에 링크 클릭해서 확인하세요.

1. 다른 고장을 여행하면서 그 고장에서 유명한 음식을 먹은 경험이 있나요?

2. 사회 38쪽을 살펴보세요.

3. 동훈이네 식탁에 있는 음식들은 주로 어디에서 얻을 수 있는 음식인가요?

- ㅂㄷ에서 얻을 수 있는 음식입니다.

4. 우리 고장(청주) 사람들이 주로 먹는 음식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5. 사회 39쪽을 살펴보세요.

6. 바닷가에서 발달한 음식에는 무엇이 있나요?

- ㅇㄹㄱㅈ, ㅇㄷㄱㅇ

https://www.youtube.com/watch?v=r6ApTy6_UyQ&feature=emb_logo

7. 감자옹심이는 어느 고장에서 발달한 음식인가요?

- ㅅㅈ가 많고 날씨가 ㅅㄴ한 영월

https://www.youtube.com/watch?time_continue=205&v=iopE8bWqG9M&feature=emb_logo

8. 제주에서 옥돔구이가 대표적인 음식이 된 까닭은 무엇일까요?

- 제주 근처 ㅂㄷ에서 많이 잡히는 생선이 옥돔이기 때문에.

9. 각 고장에서 발달한 음식이 서로 다른 까닭은 무엇일까요?

- 각 고장마다 땅 ㅁㅇ이나 ㄴㅆ와 같은 ㅈㅇㅎㄱ이 다른데, 이러한 자연환경은 고장 사람들의 ㅅㅅㅎ 모습에 영향을 끼치기 때문입니다.

10. 사회 40쪽을 살펴보세요.

11. 날씨가 덥고 습한 고장에서는 어떤 음식이 발달했나요?

- 파인애플, 바나나, 망고와 같은 열대 ㄱㅇ을 이용한 음식

12. 바다로 둘러싸인 섬 지역에서 발달한 음식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 ㅅㅅ을 이용한 음식

13. 소를 많이 키우는 산지가 있는 고장 사람들은 어떤 음식을 많이 먹을까요?

- 젖소를 많이 키워 여러 종류의 ㅊㅈ를 이용한 음식

영상으로 정리

https://www.youtube.com/watch?v=GOOBfGekC1Q&feature=emb_logo

질문에 대한 답- 클릭

오늘의 수업을 마칩니다. 책상 위를 정리하고 손을 깨끗이 씻습니다.

 

이전글 9월 24일 (목) 수업
다음글 23일(수) 오전 10시 줌 사용법 연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