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학년 1반

2학년 1반 감사랑반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2017학년도!!

항상 건강하고 밝은 우리반 학생들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1. 학급 운영관

장미의 도도한 아름다움보다 여러 사람을 배불리기 위해 따스한 아름다움을 지닌 이삭! 조상들이 마을공동체 생활에서 어려운 일이나 기쁜 일이 있을 때 서로 도왔던 협동 조직 두레! 꿈을 위해 나 자신이 먼저 알차게 영글어나가고, 두레활동을 통해 서로 돕고 발전하며 감사와 사랑(나눔)을 실천하는 감사랑(감사+사랑)어린이들이 되도록 이끕니다.

2. 학급 운영 목표

☺ 서로 사랑하고 나눌 줄 아는 어린이 (심성)

☺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지닌 어린이 (창의)

☺ 몸과 마음이 건강한 어린이 (건강)

3. 우리반 특색 교육활동들

1) 충실한 기초기본교육

2) 일기, 친구 생각 나눔을 통한 공감능력 기르기

3) 독서생활을 통한 탐구력 기르기

4) 배움공책을 통한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기르기

5) 1분 스피치를 통한 자신감, 발표력신장

꿈과 사랑을 키우는 감사랑반!!
  • 선생님 : 김은숙
  • 학생수 : 남 16명 / 여 11명

식목일(4월 5일)

이름 김은숙 등록일 17.03.25 조회수 9

식목일(45)

식목일은 애림 사상을 보급하고 국토 미화와 산림 녹화를 위하여 농림수산부에서 주관하여 범국민적으로 나무를 심는 날이다.

 

식목일의 유래는 미국의 네브래스카주()에서 비롯되었다. 산림이 헐벗은 것을 본 개척민이 산림녹화 운동을 추진하기 위하여 매년 주민 전체가 하루를 식목을 위한 봉사일로 정한 것이 시초이다. 1872410일 제1회 식목행사가 행하여지고, 그 후 이 운동의 주창자인 J.S.모턴의 생일인 322일을 '나무의 날'(Arbor Day)이라고 이름 붙여 주()의 축제일로 정하였다. 이것이 그 후 미국 각주 및 캐나다에 보급되었고, 나아가 전세계 각국에서 이를 본받게 된 것이다.

 

식목일이 가까워지면 우리는 항상 나무가꾸기의 중요성을 되새긴다. 환경이 갈수록 나빠짐에 따라 산과 산림의 중요성은 더욱 높아만 간다. 우리나라 산림의 연간 물 저장 능력은 약 198억 톤으로 평가된다. 이만한 물을 저장할 다목적댐을 건설하려면 99천여억 원이 든다. 숲의 공기정화기능을 이산화탄소 회수비용, 산소제조 비용, 대기오염물질 처리비용으로 평가하면 연간 723백억 원에 이른다. 물 정수기능도 41천억 원이 넘는 것으로 추정된다. 기타 토사 유출 및 붕괴방지 기능, 산림 휴양 기능, 야생동물 보호 기능, 기상완화 기능 등 숲의 혜택은 너무나도 많다

 

오늘은 식목일이다. 그 동안 나무심기에 정성을 쏟은 결과 우리나라 산지의 97%가 푸른 숲을 이뤘다. 그러나 아직 멀었다. 숲을 이룬 역사가 2030년밖에 안돼 더 가꿔야 할 30년생 이하의 어린 나무가 전체 산림의 89%나 되고 녹화기에 심었던 나무들이 경제적 가치가 낮아서 국내 목재 수요량의 10% 정도밖에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 산림의 생태적 건강 상태도 극히 취약하다는 평가다.

 

최근 5년간 우리가 산불로 태워버린 산림이 연평균 19, 돈으로 따져 연간 13억 원에 이른다고 한다. 한식과 청명이 겹치는 식목일에도 산불에 각별히 주의해야겠다. 무심코 버린 불씨가 푸른 숲을 순식간에 잿더미로 만든다면 얼마나 안타깝고 어리석은 일인가.

이전글 학교폭력은 명백한 범죄행위입니다!
다음글 서해 수호의 날(3월 넷째주 금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