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년 1반

서로 사랑하고 배려하며 꿈과 실력을 키우는 1-1반 입니다. 

슬기롭고 예의바른 복대 어린이가 되자
  • 선생님 : 윤경민
  • 학생수 : 남 10명 / 여 7명

가족과 함께 하는 인문학 놀이터(주말)

이름 윤경민 등록일 19.04.15 조회수 91

2019. 주말 가족 문화체험활동 세부 계획

- 가족과 함께하는 인문학 놀이터 -

충청북도교육문화원 진천문학관

1. 운영 목적

. 가족 모두가 함께할 수 있는 인문학 특강 및 체험프로그램 마련을 통해 개개인의 인문학적 소양을 함양하고자 하며 같은 장소, 같은 시간에 이루어지는 부모와 자녀 각각에 맞는 특강 및 프로그램을 통해 만족도 및 참여도를 높이고자 한다.

. 프로그램을 통해 문학관 내 전시관을 보다 깊이 있게 관람할 수 있도록 하며 가

족과 함께 체험활동에 참여함으로써 가족 간의 소통의 기회를 제공한다.

. 가족과 함께 하는 프로그램을 진행함으로써 학생 및 학부모, 가족을 위한 문화체

험 자원을 확보하고 지역 거점 문화시설로서 주민 및 학생들에게 인문학적 교육

기회 확대 제공한다.

2. 세부 운영 계획

. 운영 일정 및 시간

1) 1: 2019. 5. 11(), 5. 18(), 5. 25() 3, 3시간(10:00~12:50)

2) 2: 2019. 10. 12(), 10. 19(), 10. 26() 3, 3시간(10:00~12:50)

. 운영 대상 및 인원

- 홈페이지로 신청한 가족 (최대 90)

- 그림책 특강 40, 역사 수업 20~25, 문학관 문화체험활동 20~25

. 체험활동비

- 체험활동비는 무료임

. 운영 프로그램 내용

부모를 위한 인문학 놀이터

자녀를 위한 인문학 놀이터

초등 4학년 ~ 중학생

대상 프로그램

유치부 ~ 초등 3학년

대상 프로그램

1주차

부모를 위한 그림책 특강

자녀를 위한

역사 수업

진천문학관

문화체험활동

2주차

부모를 위한 그림책 특강

자녀를 위한

역사 수업

진천문학관

문화체험활동

3주차

책으로 소통하는 비경쟁 독서 토론

비경쟁 토론

진천문학관

문화체험활동

. 프로그램별 내용

1) 부모를 위한 인문학 놀이터 - 그림책 특별강의

회 차

날짜

주 제

강사

1

2

1

5/11

10/12

용기있는 아이로 키우기

최은영

2

5/18

10/19

분별력있는 아이로 키우기

최은영

3

5/25

10/26

자유 독서토론(비경쟁 독서토론)

최은영

2) 자녀를 위한 인문학 놀이터 ① – 역사 수업 특별강의

회 차

날짜

주 제

강사

1

2

1

5/11

10/12

일제 강점기를 맞은 조선 사람들

시대적 배경

김은난

탁금란

2

5/18

10/19

독립운동가의 길을 걷다

이상설 , 이회영

김은난

탁금란

3

5/25

10/26

삶의 가치로 이어지다 용기와 분별

* 비경쟁 토론

김은난

탁금란

3) 자녀를 위한 인문학 놀이터 ② – 문학관 문화체험활동

회 차

날짜

주 제

강사

1

2

1

5/11

10/12

15인 작가 작품을 활용한

창의적 페이퍼아트

최유진희

박지애

2

5/18

10/19

15인 작가 작품을 활용한

나만의 책 만들기

양정모

이수향

3

5/25

10/26

15인 작가 작품을 활용한

시낭송 및 시화그리기

김애경

김윤희

* 문화체험활동의 경우 강사의 사정에 따라 프로그램 순서 및 강사명이 변동될 수 있음.

. 특별강의 세부 강의 계획서

- <부록>으로 첨부되어 있으며 홈페이지에 탑재하여 홍보 자료로 활용하고자 함

3. 기대효과

. 가족 모두가 함께할 수 있는 인문학 특강 및 체험프로그램 마련을 통해 개개인의 인문학적 소양을 함양하고자 하며 같은 장소, 같은 시간에 이루어지는 부모와 자녀 각각에 맞는 특강 및 프로그램을 통해 만족도 및 참여도 제고 효과 기대

. 프로그램을 통해 문학관 내 전시관을 보다 깊이 있게 관람하는 기회를 가짐으로써

15인 작가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진천문학관을 홍보하는 데 긍정적인 효과 기대

. 족과 함께 체험활동 하는 기회를 마련함으로써 가족 간의 소통을 증진시키고

나아가 건강한 가정 및 지역사회 분위기를 형성하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

. 가족과 함께 하는 프로그램을 진행함으로써 학생 및 학부모, 가족을 위한 문화체

험 시설을 확보하고 지역 거점 문화시설로서 주민 및 학생들에게 인문학적 교육

기회 확대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