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학년 6반

만나서 반갑습니다^^ 

  • 선생님 : 이나림
  • 학생수 : 남 12명 / 여 15명

5월 7일 음악 청어엮자 2차시

이름 이나림 등록일 20.04.23 조회수 151
첨부파일

1. 장단의 변화를 느끼며 '사물놀이 상어가족'을 들어봅시다.

 

▶ 굿거리 장단, 자진모리 장단, 휘모리 장단의 차이가 느껴지나요?

 

 

 

2. 자진모리 장단에 맞추어 지난 시간에 배운 '청어 엮자'를 다시 한 번 불러봅시다.

 

▶ 여러분, 청어를 보거나 먹어본 적 있나요?^^몸 빛깔이 청색을 띄어 청어라고 불리는 이 물고기는 선생님이 좋아하는 과메기의 원료랍니다! 청어는 등쪽에는 청색, 배쪽에는 은백색 빛이 도는 등푸른 생선이에요. 차가운 물에 주로 살며, 값이 싸고 맛이 있어서 예로부터 즐겨 먹었지요. 노랫말에 나오는 '위도'와 '군산'은 우리나라 전라도에 있는 바닷가 마을로 청어가 많이 잡혔다고 해요. 그러니까 이 노래를 부를 때는 청어가 많이 잡히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아 흥겹게 불러주세요. (※ 사진 출처 : 두산백과사전)

청어
 

 


▶ 노래를 불러 봅시다. (※ 출처 : 아이스크림) 

 

 

 

 

 

 

3. 말붙임새 바꾸어 표현하기

☆ 교과서 133. 제재곡의 장단에 어울리게 말붙임새를 바꾸어 표현해 봅시다.

▶ 파란색 칸은 기본박이므로 노랫말이 반드시 들어가야 해요.

 교과서 13쪽 3번
 

 

 

 

4. '청어엮자'와 '청어풀자' 놀이하기

▶ 우리 민족은 강강술래를 할 때 청어엮자라는 노래를 부르며 청어를 엮고 푸는 흉내를 내며 놀았어요

1) 손을 잡고 일자로 선 다음, ‘청 청 청어엮자에 맞추어 맨 앞의 사람은 두 번째 사람과 잡은 왼손 밑으로 꿰어갑니다. 이어 한 사람씩 반복합니다.

2) 다 꿰어지면 자신의 왼손이 오른쪽 어깨 위로 감기게 되어 마치 청어를 짚으로 엮은 모습과 비슷하게 됩니다.

3) ‘청 청 청어풀자에 맞추어 엮을 때와 반대로 풉니다.

4) 다 풀면 다시 처음의 대형처럼 됩니다.

 

 

▶ 이해가 잘 안되지요? 영상을 한 번 볼까요?^^

 

 

▶ 국립국악원 전문가의 영상도 시청해 보세요.

 

 


  

♡ 자, 이제 가족들과 함께 '청어엮자'와 '청어풀자'놀이를 해보고, 느낀점을 배움공책에 적어보세요.

(예 : 노랫말에 따라 엮고 푸는 듯한 동작을 하는 것이 재미있습니다. 사람이 청어가 된 것 같습니다.)

 

 

☞ 다음 시간에는 '동네 한 바퀴' 를 돌림노래로 부르며 소리의 아름다움을 느껴봅시다.

 

 

 

비봉초등학교는 대한민국 저작권법을 준수합니다.

수업을 위해 제공하는 영상은 저작권이 있는 지적 재산물이므로 캡쳐와 다운로드, 공유를 금합니다.

 

 

이전글 5월 14일 동네 한 바퀴 2차시 (1)
다음글 4월 23일 음악 어린이 행진곡 2차시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