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이 가득한 5학년입니다.
4월 2주 4월 6일(월)~4월 10일(금) | |||||||
구분 | 4/6(월) | 4/7(화) | 4/8(수) | 4/9(목) | 4/10(금) | ||
1 차시 | 과목 | 국어 | 수학 | 사회 | 도덕 | 국어 | |
성취기준 | 6국05-02 6국05-01 | 6수01-04 | 6사01-03 | 6사01-03 | 6국02-02, 6국03-03 | ||
단원명 | 2. 작품을 감상해요 | 2. 약수와 배수 | 1. 국토와 우리 생활 | 바르고 떳떳하게 | 3. 글을 요약해요. | ||
학습 주제 | 경험을 떠올리며 시를 쓰기 | 약수와 배수의 관계 알아보기 | 우리나라의 기후 특징 설명하기 | 일상생활에서 정직한 생활을 꾸준히 실천하는 마음기르기 | 구조를 생각하며 글 요약하기 | ||
교과서 | 84-90 | 32~33쪽 | 36-38 | 18~23 | 105~109쪽 | ||
학습 활동 | 도입 | 여러분이 좋아하는 계절은? 떠오르는 것은 무엇인가요? | 동기유발PPT | 아름다운 우리나라의 사계절 ▶ 한국의 사계(2‘) | 여러분이 정직하게 행동했던 경험을 떠올려 봅시다. 질문 | 지난 시간에 배운 내용들을 떠올려 봅시다. 질문 | |
전개 | <활동1> ’꽃‘을 읽고 물음에 답하기 ▶e학습터-교과서지문을 영상으로만든 것(5‘) 질문 <활동2>경험을 떠올리며 시 바꿔 쓰기 활동지 학습 | <활동1>약수와 배수의 관계 알아보기 <활동2> 활동지 문제 해결하기 활동지 학습 | <활동1>우리나라의 기후 살펴보기 질문 <활동2>계절에 따른 여러분의 생활 모습을 떠올려서 계절별로 공책에 써 봅시다. | <활동>정직에 대해 생각하기 질문 | <활동> 구조에 따라 글 요약하기 ▶e학습터(2‘6’‘) 질문 | ||
정리 | 배운 내용을 정리해 봅시다. 정리PPT | 배운 내용을 정리해 봅시다. 정리PPT | 배운 내용을 정리해 봅시다. 정리PPT | ‘정직선언문’을 작성해 봅시다. 활동지 학습 | 배운 내용을 정리해 봅시다. 정리PPT | ||
참고사항 | | | | | | ||
2 차시 | 과목 | 수학 | 사회 | 수학 | 국어 | 과학 | |
성취기준 | 6수01-04 | 6사01-03 | 6수01-02 6수01-04 | 6국02-02, 6국03-03 | 6과01-02 | ||
단원명 | 2. 약수와 배수 | 국토와 우리 생활 | 2. 약수와 배수 | 3. 글을 요약해요. | 2. 온도와 열 | ||
학습 주제 | 약수와 배수의 의미를 알고 구하기 | 우리나라의 산지, 하천, 평야, 해안의 특징을 알아봅시다(2) | 공약수와 최대공약수의 의미를 알고 둘의 관계 이해하기 | 여러 가지 설명 방법 알기 | 온도와 열 정리하기 | ||
교과서 | 28~31 | 32-35 | 34~35 | 98~104 | 46-47 | ||
학습 활동 | 도입 | 약수의 비밀, 알아볼까요? | 동해의 여름 ▶(1‘51’‘) | 이전학습 복습하기 <약수와 배수의 관계 알아보기> 질문 | 호랑이와 사자의 공통점과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동기유발PPT 질문 | 코로나 바이러스와 열화상 카메라 | |
전개 | <활동1>약수와 배수의 의미 알아보기 <활동2> 친구들에게 카드를 남김없이 나누어주는 방법은? | <활동1>우리나라 해안의 위치와 특징 찾기 질문 <활동2>해안 지형을 이용하는 모습 탑구 질문 차시퀴즈 활동지 학습 | <활동1> 공약수와 최대공약수에 대해 알아보기 ▶e학습터( ‘) <활동2> 활동지 문제 해결하기 활동지 학습 | <활동1> 비교 · 대조 구조의 설명 방법 알기 ▶e학습터(2‘31’‘) 질문 <활동2> 열거 구조의 설명 방법 알기 ▶e학습터(2‘6’‘) 질문 | <활동> 온도와 열을 정리해보기 | ||
정리 | 배운 내용을 정리해 봅시다. 정리PPT | 배운 내용을 정리해 봅시다. 정리PPT | 배운 내용을 정리해 봅시다. 정리PPT | 배운 내용을 정리해 봅시다. 정리PPT | |||
참고사항 | | | | | |
구분 | 4/6(월) | 4/7(화) | 4/8(수) | 4/9(목) | 4/10(금) | ||
3 차시 | 과목 | 영어 | 국어 | 과학 | 사회 | 수학 | |
성취기준 | 6영02-07, 6영03-03 | 6국02-02 | 6과01-04 | 6사01-03 | 6수01-02, 6수01-04 | ||
단원명 | 2. How is it going? | 3. 글을 요약해요. | 2. 온도와 열 | 1. 국토와 우리 생활 | 2. 약수와 배수 | ||
학습 주제 | 안부를 묻고 답하는 대화를 듣고 내용 알아보기 | 설명하는 글을 읽은 경험을 나누기 | 액체에서 열이 이동하면서 일어나는 현상 관찰하기 | 우리나라의 기온 특징 설명하기 | 최대공약수를 구하는 방법 알기 | ||
교과서 | - | 94-96 | 38-39 | 39-41 | 36~37 | ||
학습 활동 | 도입 | Hello song | 동작 설명을 듣고 따라해볼까요? 동기유발PPT | 컵라면 속 과학이야기 | 온돌, 한류가 되다 ▶(40“) | 이전학습 복습하기 <공약수와 최대공약수 구하기> 질문 | |
전개 | <활동1>이야기 듣고 내용 알아보기 질문 <활동2>문장 연결하기 | <활동1>설명하는 글을 읽은 경험 이야기하기 활동1PPT <활동2> 여러 가지 설명하는 글 읽기 질문 활동지 학습 | <활동> 액체에서 열은 어떻게 이동할까요? 질문 | <활동1>우리나라의 기온 살펴보기 질문 <활동2> 우리나라 1월/8월 평균기온 살펴보며 퀴즈 풀어보기 | <활동1> 최대공약수를 구하는 방법 알기 ▶ebs러닝(12‘44) <활동2>활동지 문제 해결하기 활동지 학습 | ||
정리 | 노래를 들으며 표현을 익혀봅시다. | 배운 내용을 정리해 봅시다. 정리PPT | 열의 대류에 대한 실험을 보며 정리해 봅시다 | 퀴즈 정답을 확인하며 배운 내용을 정리해 봅시다. 정리PPT | 배운 내용을 정리해 봅시다. ▶e학습터(7‘20“) 정리PPT | ||
참고 사항 | | | | | | ||
4 차시 | 과목 | 사회 | 과학 | 영어 | 과학 | 창체 | |
성취기준 | 6사01-03 | 6과01-03 | 6영01-02, 6영02-02 | 6과01-02 | 보건교육 | ||
단원명 | 국토와 우리 생활 | 2. 온도와 열 | 3. My favorite season is spring. | 2. 온도와 열 | |||
학습 주제 | 우리나라의 산지, 하천, 평야, 해안의 특징을 알아봅시다(1) | 고체 물질의 종류에 따라 열이 이동하는 빠르기 비교하기 | 좋아하는 계절 묻고 답하기 | 기체에서 열이 일어나는 현상 관찰하기 | 코로나바이러스예방법 알아보기 | ||
교과서 | 29-31 | 36-37 | - | 40~41 | |||
학습 활동 | 도입 | 우리나라 유일의 지평선 ▶(2‘26’‘) | 겨울철 ‘난방비’와‘추위’를 한꺼번에 잡는다? | 여러분이 가장 좋아하는 계절은 언제인가요? | 난방 속의 숨은 과학 | 신종 코로나 감영증 예방송 부르기 | |
전개 | <활동1> 우리나라의 지형도 탐구-산지, 하천, 평야의 위치와 특징 찾기 질문 <활동2>산지, 하천, 평야 지형을 이용하는 모습 탐구 질문 차시퀴즈 활동지 학습 | <활동> 고체 물질의 종류에 따라 열이 이동되는 빠르기는 어떨까요? 질문 | <활동>‘좋아하는 계절’을 묻고 답하는 말, 그리고 그 이유를 말하는 연습하기 | <활동> 기체에서 열의 이동 알아보기 | <활동> 코로나 바이러스를 예방법을 알아봅시다. | ||
정리 | 배운 내용을 정리해 봅시다. 정리PPT | 열의 전도에 대한 실험을 보며 정리해 봅시다. | 여러분도 여름을 좋아하나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노래를 따라 불러보며 표현을 익혀봅시다. | 배운 내용을 정리해 봅시다. 정리PPT | 배운 내용을 정리해 봅시다. 정리PPT | ||
참고 사항 | | | | | |
교시 | 월 | 화 | 수 | 목 | 금 |
---|---|---|---|---|---|
1 | 도덕 | 사회 | 과학 | 체육 | 국어 |
2 | 사회 | 영어 | 과학 | 체육 | 국어 |
3 | 영어 | 영어 | 국어 | 국어 | 미술 |
4 | 음악 | 과학 | 수학 | 수학 | 미술 |
5 | 국어 | 수학 | 실과 | 창체 | 창체 |
6 | 수학 | 국어 | 음악 | 실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