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산초등학교 로고이미지

가정통신문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09년 취학아동의 2차 홍역 예방접종 확인사업 지침
작성자 양산초 등록일 09.05.09 조회수 209
첨부파일
2009년 취학아동의 2차 홍역 예방접종 확인사업 지침을 올립니다.
학부모님께서는 아래의 글을 읽어 보시고 붙임 화일을 열어서 학부모의 역할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양산초등학교장

2009년 취학아동의 2차 홍역 예방접종 확인사업 지침
  홍역은 두 번의 예방접종만 완벽하게 받는다면 두창과 폴리오처럼 퇴치할 수 있는 질병입니다. 이미 효과적인 백신이 개발되었고, 95%이상의 접종률만 잘 유지하면 충분히 예방 가능한 질환이지만, 여전히 전 세계 어린이 사망원인 5위를 차지하고 있는 현실입니다.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높은 예방접종률과 감시사업의 활성화로 홍역 발생률이 크게 감소되었지만, 지난 2000년과 2001년 두 해 동안에는 전국적으로 약 5만 여명의 어린이 홍역 환자가 발생하였고 이 중 7명의 환자가 사망했을 정도로 국민 건강을 크게 위협했던 전염병입니다.
홍역이 크게 유행하던 2000년, 정부는 WHO, CDC 등 선진 보건기구의 사례를 분석하여 「국가홍역퇴치 5개년 계획」을 수립하였고, 2001년부터 국가적 사업으로 홍역퇴치를 위한 ‘일제 예방접종’과 감시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 그 결과 2006년에는 각국 보건담당관이 모인 국제회의를 통해 서태평양 지역 국가로는 처음으로 ‘홍역퇴치’를 선언하기도 하였습니다.
하지만 산발적인 홍역발생을 억제하고, 지속적으로 퇴치수준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두 번의 홍역 예방접종률을 95%이상으로 관리해야만 합니다. 홍역퇴치선언 이후에도 정부가「취학아동 2차 홍역예방접종력 확인사업」을 지속적으로 실시하는 이유가 바로 그것입니다.
금년 들어 9년째 시행되는 「취학아동 2차 홍역예방접종력 확인사업」은 그간 학부모, 의료계 및 관계부처 공무원들의 노력으로 차질 없이 시행되고 있으며, 취학예정 아동을 둔 학부모의 필수 준비사항으로 인식될 만큼 잘 정착된 ‘전염병예방 우수 보건사업’입니다.  
각계 보건관계관 여러분의 그간의 노고에 감사드리며, 홍역퇴치 수준 유지 및 질병퇴치와 국민보건 향상을 위한 공동의 노력에 앞으로도 많은 참여와 관심을 당부 드립니다.
                                                                 2008. 12.
                                    질병관리본부장 이종구
이전글 2009 취학아동의 예비소집일 알림
다음글 2009 특수교육 대상 아동의 취학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