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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자야 놀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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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고전 학습자료-23(17.10)
작성자 영신중 등록일 17.06.26 조회수 142
첨부파일

( 10 )( 1 )

한자어

(漢字語)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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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첩

말이을어조사

(순접)

좋아할

배울

 

아닐

부끄러울

아래

물을

 

 

 

 

연습

(練習)

 

 

 

 

 

 

 

 

 

 

 

 

 

 

 

 

 

 

 

 

 

 

 

 

 

 

 

 

 

 

 

 

 

 

 

 

 

 

 

출처

(出處)

논어(論語)

어의

(語義)

행동을 민첩하게 하고 배우기를 좋아하며, 아랫사람에게 묻는 것을 부끄러워 하지 말라.

대부분의 사람들은 다른 사람의 선생이 되기를 좋아하며, 잘 모르는 것도 남에게 묻기를 싫어합니다. 누군가의 스승이 된다는 것은 영광스러운 일이기는 하지만, 그보다 아름다운 일은 늘 배우는 학생의 자세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학생은 모르는 것에 대한 열망을 가지고, 언제나 배울 준비가 되어 있는 사람입니다. 이러한 사람은 배움을 통하여 새로운 곳을 항해할 준비가 되어 있어 날마다 새롭게 성장하는 사람입니다. 모르는 것을 모른다고 솔직히 말하며, 겸손하게 묻고 학생 됨을 부끄러워하지 않고 새로운 배움을 향해 나가는 사람 학생은 아름답습니다. 학생, 영원히 나를 소개하고 싶은 아름다운 호칭입니다.

 

인문고전 한자 학습지

( 10 )( 3 )

한자어

(漢字語)

 

 

 

()

 

 

 

()

아닐

 

이것

있을

 

 

연습

(練習)

 

 

 

 

 

 

 

 

 

 

 

 

 

 

 

 

 

 

 

 

 

 

 

 

 

 

 

 

 

 

 

 

 

출처

(出處)

도덕경(道德經)

어의

(語義)

최고의 덕을 가진 사람은 덕을 내보이지 않는다. 이것 때문에 덕이 있게 된다.

첫인상은 훌륭한 덕을 가진 사람처럼 보였는데 만남이 거듭되고 세월이 흐를수록 별 볼일 없는 사람임을 깨닫게 되는 경우가 더러 있습니다. 반대로 첫 인상은 그저 그랬는데, 시간이 지날수록 더욱 믿음과 존경이 더해가는 사람도 있습니다. 노자는 도덕경에서 최고의 덕을 가진 사람은 덕이 있는 것처럼 보이지 않는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참으로 뜨끔한 경구입니다. 위대함은 겉으로 비춰지는 모습이 아니라 어쩌면 세월이 지나면서 은근히 드러나는 내면의 아름다움이라는 생각이 가슴에 절절히 와 닿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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