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이 행복한 교육복지우선지원학교 사업계획
용두초등학교
가. 목적
저소득층 학생에게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전인적 인간을 육성하며, 학생들의 학습 결손 예방 및 치유를 통한 학력 증진을 도모한다. 또한 학생들의 건강한 신체 및 정서 발달과 문화적 요구를 충족하며 가정・학교・지역사회 연계를 통한 복지 서비스를 제공한다.
나. 방침
1) 교내에 교육복지부를 운영하여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이 원활히 진행되도록 한다.
2) 학습, 심리정서, 문화체험, 보건복지, 지원활동의 영역에서 학생에게 도움이 되도록 한다..
3) 지역사회와 학교, 가정이 연계하여 지속적인 지원 및 관리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4) 기초생활수급자 및 한부모가정의 아동을 우선지원하고 그 외 담임교사의 추천을 받아서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협의회(사례관리팀)에서 지원대상 아동을 추가로 결정한다.
다. 세부 실천 계획
1) 학습영역 - 기초학력보강 희망아동 특별보충교실 운영
· 저소득층 아동을 대상으로 기본교과(국어, 수학, 영어)에 따른 특별보충반 운영
· 학년별 진단평가 또는 자체평가를 통해 기초학력미달자 인원을 선정
· 기초학력미달자 수요 및 수준에 따라 보충교실을 개설(6학급)하여 지도
· 기초학력미달자의 인원이 적을 경우 담임재량으로 기초학력자를 추천 가능
· 분기별 평가 및 면담을 통해 대상아동의 구제 및 지속적인 참여 유도
· 담임교사, 교과전담교사(원어민,회화강사)등을 강사로 활용
2) 문화영역 - 두근두근 가족캠프 및 가족역량강화 야외활동 및 꿈나래 문화체험 운영 ★학교특색프로그램★
· 경제적 결손으로 인하여 현장 학습 참여가 어려운 학생을 선정하여 현장체험학습비를 지원한다.
· 문화체험이 부족한 저소득층 아동을 대상으로 가족과 함께할 수 있는 즐거운 숙박형, 야외 활동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 대상은 교육복지우선지원대상자(집중지원대상자)를 우선선발한다.
· 낙인감 해소를 위해 일반 학생과 같이 프로그램 운영한다.
· 선정된 학생은 기타 복지 서비스를 받을수 있도록 사례 관리 아동으로 등록한다.
3) 문화영역 - 지역연계
· "꿈샘터"도서관과 지역 도서관(기적의 도서관, 시립도서관)등의 프로그램을 운영 및 안내한다.
· 낙인감 해소를 위해 일반 학생과 같이 프로그램 운영한다.
4) 심리상담영역 - 사제동행프로그램
· 불우한 환경 속에서도 학업에 열중하고 있는 학생들을 위로하고, 용기를 북돋아 굳센 의지로 앞날을 개척하는데 도움을 준다.
· 담임교사와 학생간의 친밀도를 높이고, 담임교사가 학생의 교육자로서 역할 뿐만 아니라 정신적 상담자로서 역할을 한다.
· 교육복지사업지원대상 아동을 우선 대상으로 하되, 담임교사의 재량으로 각 반에서 대상 인원을 선정한다.
· 요일에 교사와의 만남을 통해 부적응학생의 래포형성을 최우선 과제로 삼는다.
· 1-6학년 대상으로 담임선생님과의 문화생활 향유, 의복 및 신발지원 등 사제동행 을 할 수 있는 활동 을 반 별로 수행한다.
5) 복지영역 - 행복한 마음 나누기
· 대상자는 담임교사의 추천으로 선정하며 대상아동의 욕구파악을 위한 개별면담을 실시한다.
· 지역-가정-학교의 긴밀한 협조를 통해 대상아동에게 필요한 복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한다.
· 교육복지사업협의회에서 심의를 통해 긴급지원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아동을 지원한다.
· 5,6학년은 앨범비와 수학여행비(수련활동비)를 지원(도교육청 지원금 별도)하고 1-6학년에서 운영되는 체험학습비를 지원한다.
6) 지원영역 - 지원연수
·교사 및 학부모의 교육복지사업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전문성 향상 교육을 실시한다.
·교사 전문성 신장 연수는 지속적으로 이루어 질수 있도록 한다.
·학부모 연수는 지역사회기관과 협력하여 운영한다.
·학생 인성 함양 및 올바른 양육 태도 관련 주제로 운영하여 삶의 질을 높일수 있도록 구성 한다.
라. 기대효과
· 저소득층학생의 학력신장 및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배양한다.
· 다양한 교육복지 프로그램을 통해 전인적 인간을 육성한다.
· 균등한 교육기회를 제공한다.
· 지속적인 사례관리를 통해 학교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도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