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두초등학교 로고이미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아이들이 행복한 교육복지우선지원학교 사업계획

용두초등학교

. 목적

저소득층 학생에게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전인적 인간을 육성하며, 학생들의 학습 결손 예방 및 치유를 통한 학력 증진을 도모한다. 또한 학생들의 건강한 신체 및 정서 발달과 문화적 요구를 충족하며 가정학교지역사회 연계를 통한 복지 서비스를 제공한다.

. 방침

1) 교내에 교육복지부를 운영하여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이 원활히 진행되도록 한다.
2)
학습, 심리정서, 문화체험, 보건복지, 지원활동의 영역에서 학생에게 도움이 되도록 한다..
3)
지역사회와 학교, 가정이 연계하여 지속적인 지원 및 관리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4)
기초생활수급자 및 한부모가정의 아동을 우선지원하고 그 외 담임교사의 추천을 받아서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협의회(사례관리팀)에서 지원대상 아동을 추가로 결정한다.

. 세부 실천 계획

1) 학습영역 - 기초학력보강 희망아동 특별보충교실 운영

·         저소득층 아동을 대상으로 기본교과(국어, 수학, 영어)에 따른 특별보충반 운영

·         학년별 진단평가 또는 자체평가를 통해 기초학력미달자 인원을 선정

·         기초학력미달자 수요 및 수준에 따라 보충교실을 개설(6학급)하여 지도

·         기초학력미달자의 인원이 적을 경우 담임재량으로 기초학력자를 추천 가능

·         분기별 평가 및 면담을 통해 대상아동의 구제 및 지속적인 참여 유도

·         담임교사, 교과전담교사(원어민,회화강사)등을 강사로 활용

2) 문화영역 - 두근두근 가족캠프 및 가족역량강화 야외활동 및 꿈나래 문화체험 운영  ★학교특색프로그램

·         경제적 결손으로 인하여 현장 학습 참여가 어려운 학생을 선정하여 현장체험학습비를 지원한다.

·         문화체험이 부족한 저소득층 아동을 대상으로 가족과 함께할 수 있는 즐거운 숙박형, 야외 활동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         대상은 교육복지우선지원대상자(집중지원대상자)를 우선선발한다.

·         낙인감 해소를 위해 일반 학생과 같이 프로그램 운영한다.

·         선정된 학생은 기타 복지 서비스를 받을수 있도록 사례 관리 아동으로 등록한다.

3) 문화영역 - 지역연계 

 ·        "꿈샘터"도서관과 지역 도서관(기적의 도서관, 시립도서관)등의 프로그램을 운영 및 안내한다.

 ·         낙인감 해소를 위해 일반 학생과 같이 프로그램 운영한다.

4) 심리상담영역 - 사제동행프로그램

·         불우한 환경 속에서도 학업에 열중하고 있는 학생들을 위로하고, 용기를 북돋아 굳센 의지로 앞날을 개척하는데 도움을 준다.

·         담임교사와 학생간의 친밀도를 높이고, 담임교사가 학생의 교육자로서 역할 뿐만 아니라 정신적 상담자로서 역할을 한다.

·         교육복지사업지원대상 아동을 우선 대상으로 하되, 담임교사의 재량으로 각 반에서 대상 인원을 선정한다.

·         요일에 교사와의 만남을 통해 부적응학생의 래포형성을 최우선 과제로 삼는다.

·         1-6학년 대상으로 담임선생님과의 문화생활 향유, 의복 및 신발지원 등 사제동행 을 할 수 있는 활동 을 반 별로 수행한다.

5) 복지영역 - 행복한 마음 나누기

·         대상자는 담임교사의 추천으로 선정하며 대상아동의 욕구파악을 위한 개별면담을 실시한다.

·         지역-가정-학교의 긴밀한 협조를 통해 대상아동에게 필요한 복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한다.

·         교육복지사업협의회에서 심의를 통해 긴급지원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아동을 지원한다.

·         5,6학년은 앨범비와 수학여행비(수련활동비)를 지원(도교육청 지원금 별도)하고 1-6학년에서 운영되는 체험학습비를 지원한다.

6) 지원영역 - 지원연수

·교사 및 학부모의 교육복지사업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전문성 향상 교육을 실시한다.

·교사 전문성 신장 연수는 지속적으로 이루어 질수 있도록 한다.

·학부모 연수는 지역사회기관과 협력하여 운영한다.

·학생 인성 함양 및 올바른 양육 태도 관련 주제로 운영하여 삶의 질을 높일수 있도록 구성 한다.

. 기대효과

·         저소득층학생의 학력신장 및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배양한다.

·         다양한 교육복지 프로그램을 통해 전인적 인간을 육성한다.

·         균등한 교육기회를 제공한다.

·         지속적인 사례관리를 통해 학교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도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