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학년도 봉사활동 운영 계획 |
||||||||||||||||||||||||||||||||||||||||||||||||||||||||||||||||||||||||||||||||||||||||||||||||||||||||||||||||||||||||||||||||||||||||||||||||||||||||||||||||||||||||||||||||||||||||||||||||||||||||||||||||||||||||||||||||||||||||||||||||||||||||||||||||||||||||||||||||||||||||||||||||||||||||||||||||||||||||||||||||||||||||||||||||||||||||||||||||||||||||||||||||||||||||||||||||||||
---|---|---|---|---|---|---|---|---|---|---|---|---|---|---|---|---|---|---|---|---|---|---|---|---|---|---|---|---|---|---|---|---|---|---|---|---|---|---|---|---|---|---|---|---|---|---|---|---|---|---|---|---|---|---|---|---|---|---|---|---|---|---|---|---|---|---|---|---|---|---|---|---|---|---|---|---|---|---|---|---|---|---|---|---|---|---|---|---|---|---|---|---|---|---|---|---|---|---|---|---|---|---|---|---|---|---|---|---|---|---|---|---|---|---|---|---|---|---|---|---|---|---|---|---|---|---|---|---|---|---|---|---|---|---|---|---|---|---|---|---|---|---|---|---|---|---|---|---|---|---|---|---|---|---|---|---|---|---|---|---|---|---|---|---|---|---|---|---|---|---|---|---|---|---|---|---|---|---|---|---|---|---|---|---|---|---|---|---|---|---|---|---|---|---|---|---|---|---|---|---|---|---|---|---|---|---|---|---|---|---|---|---|---|---|---|---|---|---|---|---|---|---|---|---|---|---|---|---|---|---|---|---|---|---|---|---|---|---|---|---|---|---|---|---|---|---|---|---|---|---|---|---|---|---|---|---|---|---|---|---|---|---|---|---|---|---|---|---|---|---|---|---|---|---|---|---|---|---|---|---|---|---|---|---|---|---|---|---|---|---|---|---|---|---|---|---|---|---|---|---|---|---|---|---|---|---|---|---|---|---|---|---|---|---|---|---|---|---|---|---|---|---|---|---|---|---|---|---|---|---|---|---|---|---|---|---|---|---|---|---|---|---|---|---|---|---|---|---|---|---|---|---|---|---|---|---|---|---|---|---|---|---|---|---|---|---|---|---|---|---|---|---|---|---|---|---|---|---|---|---|---|---|---|---|---|---|---|---|
작성자 | 지경구 | 등록일 | 11.04.05 | 조회수 | 658 | |||||||||||||||||||||||||||||||||||||||||||||||||||||||||||||||||||||||||||||||||||||||||||||||||||||||||||||||||||||||||||||||||||||||||||||||||||||||||||||||||||||||||||||||||||||||||||||||||||||||||||||||||||||||||||||||||||||||||||||||||||||||||||||||||||||||||||||||||||||||||||||||||||||||||||||||||||||||||||||||||||||||||||||||||||||||||||||||||||||||||||||||||||||||||||||||
2011학년도 봉사활동 운영 계획 1. 목적 가. 지역 사회의 일들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참여함으로써 사회적 책임을 분담하고 호혜정신 함양 나. 다양한 봉사활동 실천으로 서로 협력하는 태도를 기르고, 지역사회 발전에 이바지하는 태도 배양 다. 타인을 배려하는 마음과 더불어 사는 공동체 의식과 민주시민의 기본적 자질 함양 라. 학생 봉사활동을 통한 실천위주의 인성교육 강화와 다양한 현장체험학습 제공 마. 학생봉사활동이 정착되도록 학교의 교육적인 지도 강화 2. 추진방향 가. 봉사활동은 연간 20시간 이상 실시하도록 권장하며, 특별활동시간 중 봉사활동 영역을 10시간 이상 확보하여 개인별, 단체별(학년, 학급, 동아리)로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지도한다. 나. 지역실정에 부합하는 운영 지침을 수립하여 봉사활동을 실시한다. 다. 사랑의 봉사단을 조직․운영하여 솔선하여 실천하는 봉사분위기를 확산한다. 라. 학생회 중심으로 교내 및 사회봉사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마. 1기관 이상 봉사활동 대상기관을 지정하여 봉사활동을 지속적으로 실시한다. 바. 학생, 학부모, 지역사회에 봉사활동의 근본취지 및 필요성에 대한 홍보활동을 강화한다. 3. 추진 계획 매 봉사활동 전 봉사활동에 대한 절차 및 유의사항 등에 대한 사전교육을 실시하고, 학생․학부모․교사를 대상으로 올바른 봉사활동 정착을 위한 연수를 실시한다.
4. 활동내용
5. 특별활동 중 봉사활동 계획(교육계획 참조)
6. 봉사활동 추진 위원회 가. 봉사 활동 추진 위원회 구성
나. 임무 1) 봉사활동 프로그램을 편성하고 문제점에 대한 예방 조치 강구 2) 학년 간 연계 방안을 모색하고 봉사활동 지도 교사의 운영 과정 및 활동 반원 교육 등에 대한 기획 수립 3) 지역 사회 협조 방안 등을 모색 4) 전체 학년의 특별활동 중 봉사활동 소양 교육에 대한 기획 및 실시 5) 교외 봉사활동 확인자에 대한 인정 여부 심의 7. 경로효친 관련 봉사활동 가. 활동방향 1) 학생회의 임원들이 사랑의 봉사단원이 되어 용산면의 경로당을 방문하여 웃어른과 대화, 안마해드리기, 청소하기 봉사활동을 한다. 2) 용산리 경로당과 결연을 맺고 어르신을 위한 봉사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나. 활동내용
8. 기대효과 1) 봉사활동을 통한 자기정체성 확립 2) 다른 사람들에 대한 배려심 함양 3) 바람직한 인격과 올바른 가치관 형성 ▣ 학부모 연계 봉사활동 ▣ 1. 시기 : 2011학년도 연중 2. 대상 : 전교생 및 학부모 중 희망자 3. 활동 방법 : 영동군 복지 시설과 연계한 학부모와 함께하는 봉사활동 실시 4. 활동 내용 : 관내 시설 청소 및 정리, 불우 노인 위로하기 영동군 사회복지 신고시설 현황(2011년 03월 현재) 문의 : 영동군청 주민생활지원과 복지기획 740-3353
<개인 봉사활동 계획 및 확인서> <학교 봉사활동 계획 및 확인서>
▣ 학생봉사활동의 평가 및 기록 1. 학생봉사활동의 평가 가. 봉사활동의 평가는 봉사학습의 효과를 파악하기 위한 평가로서 봉사활 동 프로그램별 달성도를 파악한다 나. 봉사활동의 평가는 활동 상황의 관찰, 질문지, 학생의 작품과 기록, 간담 회, 발표회 등 다양한 평가 도구를 활용한다. 다. 봉사활동 평가는 학생들의 봉사활동을 인정하고 내면화하기 위한 평가로서, 활동 결과보다는 활동 과정에 대한 평가를 더 중시한다. 라. 평가 결과는 봉사활동 프로그램을 개선하기 위한 자료로 활용한다. 2. 학교생활기록부의 기록 가. 봉사활동 상황 기록 방법 1) 학생들의 봉사활동 상황은 담임교사가 봉사활동 실적에 의한 봉사활동 확인서를 근거로 봉사활동의 구체적인 내용을 봉사활동 등록 란에 입력 하며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봉사활동 등 특기할 만한 사항이 있는 경우 봉사 활동 특기사항란에 자세히 입력한다 2)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 학교생활기록부의 봉사활동 등록 란에 시작 일자(필요한 경우 종료 일자, 시간, 봉사활동 영역, 장소 또는 주관기관명 봉사활동 내용 학부모 정보 공개 여부 순으로 입력한다. ○ 봉사활동 특기사항 및 교육과정 봉사활동 이수 시간은 (봉사활동 학교 생활기록 부 반영기록 특기사항란)에 기록하며 기록내용은 특별활동 상황란에 반영된다 봉사활동 과 일반적인 선행 활동을 구별하여 일반적인 선행이 봉사활동으로 기록되지 않도록 유의한다 3) 봉사활동실적의 ‘장소 또는 주관기관’ 란에는 ( )안에 ‘교내’ ‘교외’를 기재한다 예) (교내) 00학교, (교외)00학교, (교외) 00도서관, (교외) 00복지원 3. 봉사활동 성적 산출 가. 봉사활동 상황 성적의 만점은 12점(기본점 9점)으로 한다. 나. 봉사활동 실적에 따라 학년별 1점의 범위 내에서 가산점을 부여한다. 다. 교육과정 적용에 따라 학교교육과정의 특별활동에 편성 운영한 봉사활동 실적은 10시간까지만 인정한다. 라. 재학생의 봉사활동 성적산출 ○ 권장 시간수 : 연간 20시간 ○ 학교 교육과정에서 운영된 봉사활동은 10시간까지만 인정하고, 개인별 봉사활동 을 포함하여 11시간부터 1시간당 0.1점씩 가산점을 준다 ○ 11시간 : 0.1점, 12시간 : 0.2점, 13시간 : 0.3점..................20시간 : 1점 마. 졸업생의 봉사활동 성적 산출은 아래 표와 같이 산출하며 3개 학년의 봉사활동 점수를 합산한다 바. 학년별 봉사활동 시간수와 점수
○ 타시도 전입학생의 봉사활동 성적 : 전입 학년도는 우리 도의 권장 기준 시수를 적용하여 산 출하고 전입 이전 학년도는 전입 전 재적교로부터 당해 시도의 권장 기준시수를 통보 받아 전 재적교 소재 시도의 학년도별 기준시수를 적용하여 도내 재학생과 같은 방법으로 산출한다. |
이전글 | 2014학년도 봉사활동 계획 |
---|---|
다음글 | 2010 봉사활동 운영계획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