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문중학교 로고이미지

학교폭력상담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학교폭력예방교육 자료
작성자 지경구 등록일 11.04.05 조회수 520
                       학교폭력예방교육 자료

1. 반항성 검사 척도

☞ 반항문제란?

  권위에 대해 순종하지 않거나 반항하며, 반대를 일삼는 것으로 대개 가족, 특히 부모나 교사를 대상으로 합니다.

◉ 반항성 검사 척도

척도내용

반항성을 개략적으로 평가해 보기 위한 도구로써, 총 8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음.

실시방법

1) 보호자와 함께 검사

2) 각 문항에 대해 4가지 정도로 평정

채점방법

1) 표시된 각 정도의 합계를 기록.

2) ‘상당히 있음’, ‘아주 심함’에 표시된 수를 합하여

   총합계를 구함.

해석지침

1) ‘상당히 있음’, ‘아주 심함’에 표시된 총합계를 기준으로 다음과 같이 평가함.

 ☞ 1개 이하 : 보통수준

 ☞ 2개-3개 : 다소 반항적인 수준

 ☞ 4개 이상 : 반항성이 높은 수준으로 타인에게 구     체적인 피해를 초래 하였다면, 전문    가와 필히 상담을 요함

 

 ☞ 무료 상담: 학교폭력SOS지원단 1588-9128


● 본 척도는 부모님들이나 어른들에 대한 아동의 반항성 정도를 알아보기 위한 것입니다. 다음의 각 문항을 읽으시고, 여러분의 자녀가 해당되는 칸에 ○표 하십시오.


문   항

전혀 없음

약간 있음

상당히 있음

아주 심함

1. 사소한 일에도 버럭 화를 낸다.

 

 

 

 

2. 부모에게 대들고 논쟁을 한다.

 

 

 

 

3. 부모의 요구나 지시를 무시하거나 거부한다.

 

 

 

 

4. 고의적으로 타인을 귀찮게 한다.

 

 

 

 

5. 자신의 실수나 잘못된 행동을 남의 탓으로 돌린다.

 

 

 

 

6. 쉽게 기분이 상하거나 신경질을 낸다.

 

 

 

 

7. 쉽게 화내고 다른 사람을 원망한다.

 

 

 

 

8. 적개심에 차 있거나 앙심을 품고 있다.

 

 

 

 

                합     계

 

 

 

 

   평가자 기록란: ‘상당히 있음’ 이상 문항 수 : ____________________


2. 학교따돌림 검사 척도

척도내용

학교따돌림을 개략적으로 평가해보기 위한 도구로써

총 12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음.

실시방법

1) 보호자와 함께 검사

2) 각 문항에 대해 4가지 정도로 평정

채점방법

1) 표시된 각 정도의 합계를 기록.

2) ‘상당히 있음’, ‘아주 심함’에 표시된 수를 합하여

   총합계를 구함.

해석지침

1) ‘상당히 있음’, ‘아주 심함’에 표시된 총합계를 기준으로 다음과 같이 평가함.

 ☞ 2개 이하 : 일시적인 따돌림일 가능성이 있음

 ☞ 3개 이상 : 학교에서 따돌림을 받을 가능성이 있음.

           자녀와 대화 후 필요시 전문기관에 상담 요청

 

☞ 무료 상담: 학교폭력SOS지원단 1588-9128


● 본 척도는 학교에서 따돌림을 당하는지 평가하기 위한 것입니다.

   다음의 각 문항을 읽으시고, 자신(혹은 여러분의 자녀)에게 해당되는 것에 ○ 표 하십시오.

번호

문항

전혀 없음

약간 있음

상당히 있음

아주 심함

1

나는 학교에서 다른 아이들로부터 위협이나 협박을 당한 적이 있다.

 

 

 

 

2

나는 다른 아이들로부터 이유 없이 신체적으로 구타를 당한 적이 있다.

 

 

 

 

3

나는 학교에서 친한 친구가 없다.

 

 

 

 

4

나는 학교에서 다른 아이들과 잘 어울리지 못 한다.

 

 

 

 

5

나는 학교에서 다른 아이들로부터 강제로 돈을 빼앗긴 적이 있다.

 

 

 

 

6

나는 학교에 가기가 두렵다.

 

 

 

 

7

나를 도와주는 친구가 없다.

 

 

 

 

8

나를 이유 없이 괴롭히는 친구가 있다.

 

 

 

 

9

친구들이 나를 일부터 따돌리고 소외시키며, 완전히 무시한 적이 있다.

 

 

 

 

10

나에 대해 나쁜 말을 하고 다녀서 다른 친구들이 나를 싫어하게 만든 친구가 있다.

 

 

 

 

11

친구들이 내가 싫어하는 말로 나를 부르며 비웃은 적이 있다.

 

 

 

 

12

내가 하기 싫어하는 일을 강제로 시키는 친구가 있다.

 

 

 

 

합       계

 

 

 

 

평가자 기록란: ‘상당히 있음’ 이상 문항 수 : ____________________

이전글 학교폭력예방 홍보동영상
다음글 2011학년도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구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