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봉초등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학부모 연수 자료
창의적인 사람들의 18가지 특징 18 Things Highly Creative People Do Differently
작성자 함성진 등록일 15.06.04 조회수 26

<창의교육 해외사례: 미국편/ 창의적인 사람들의 18가지 특징>

 

창의적인 사람들의 18가지 특징
18 Things Highly Creative People Do Differently

 

noname01

 

같은 물건을 갖고도 흥미로운 쓰임을 생각해내고 같은 문제를 보고도 생각지도 못한 의견을 내는 사람들을 볼 때가 있다. 한 사람에게서 그런 일을 자주 목격하게 되면 그 사람이 궁금해진다. 그리고 그의 생활태도나 습관에 관심을 갖게 된다. 올해 펭귄북스Penguin Books에서 출간될 예정인 캐롤린 그레고리 Carolyn Gregoire와 심리학자 스콧 베리 커프만Scott Barry Kaufman의 “창의력의 과학the science of creativity”에서 소개하는 창의적인 사람들의 18가지 특징을 통해 우리가 궁금해 하는 창의적인 사람들의 습관과 태도에 대해 알아본다.

 

창의력이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복잡하다. 그저 뇌의 오른쪽은 창의력을 담당하고, 왼쪽은 논리를 담당한다는 정도의 역할구분이 전부가 아닌 것이다. 사실 창의력이란 꽤 많은 단계의 인지과정을 거치고 우리는 아직도 상상력이 어떻게 작동되는지 완전히 알지 못한다. 심리학적으로 말해서, 창의적인 사람은 복잡하고 모순적이며 습관을 회피하기 때문에, 그 특성을 꼭꼭 집어 말하기란 굉장히 어렵다. 흔히 생각하는 “괴팍한 예술가”가 그 전형적인 모델도 아니며, 예술가는 아마도 훨씬 더 복잡한 사람일 것이다. 창의력은 다양한 특성과 습관, 그리고 사회적 영향이 복합적으로 관련해있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오랫동안 창의력을 연구해 뉴욕대학교New York University의 심리학자인 스콧 배리 커프만Scott Barry Kaufman의 말을 빌자면, “ 창의적인 사람들이 그들 자신이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더 복잡하다는 것을 알기란 힘들다. 특징지을 만한 것들은 모순적인 것들이 대부분이라서, 정신적으로는 상당히 엉망이라고 한다. 창의적인 사람의 "전형"은 존재하지 않지만, 그들이 다르게 하는 18가지의 행동양식을 여기에 정리해보았다.

 

1. They daydream 공상을 즐긴다.

 

noname02

 

창의적인 사람은 초등학교시절 많이 들어왔던 "공상은 그저 시간낭비이다" 라는 말은 믿지 않는다. 커프만과 함께 " 긍정적 의미의 공상 Ode To Positive Constructive Daydreaming" 을 함께 집필한 레베카 맥밀란Rebecca L. McMillan은 공상이 창의적 아이디어의 산실이 될 수 있다고 말한다. 우리 모두 별 생각 없이 공상을 하던 중에 가장 좋은 아이디어가 떠올랐던 경험을 가지고 있다. 공상을 하고 있는 것이 멍하니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2012년의 한 연구에 따르면 뇌가 아주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것이 입증되었다. 업무를 처리하는데 방해가 되는 것 같지만, 사실은 과거의 정보들을 회상하며 현재의 과제와 연결고리를 순간적으로 찾아내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신경 과학자들은 공상 중에 활동하는 뇌의 영역과 상상력과 창의력을 발휘할 때의 뇌의 영역이 같음을 밝혀냈다.

 

2. They observe everything 관찰한다.

 

noname03

 

어느 곳에서든지 가능성을 발견하며 끊임없이 정보를 받아들여 창의적인 표현의 샘이 된다. 헨리 제임스Henry James가 표현하기를 "작가란 버릴게 없는 사람" 이라 했으며, 작가 조앤 디디언Joan Didion은 항상 노트북을 들고 다니며 사람이나 사건에 대한 관찰을 기록했다.

 

3. They work the hours that work for them 원하는 시간에 일한다.

 

위대한 작가들은 이른 새벽이나 늦은 밤 등 그들이 가장 편하게 일할 수 있는 시간에 가장 좋은 작품이 탄생했다고 말했다. 블라디미르 나보코브Vladimir Nabokov는 새벽6시에서 7시 사이 일어나 바로 글을 쓰는 것을 습관화 했고, 건축가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Frank Lloyd Wright는 새벽 3시에서 4시 사이 일어나 몇 시간 집중해서 일하고 다시 잠자리에 들었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창의적인 사람들은 하루 중 어느 때나 언제 가장 최고의 성과가 있는지를 파악하고 그 시간에 맞추어 하루를 계획하고 일한다.

 

4. They take time for solitude 고독을 즐긴다.

 

noname04

 

심리학자 롤로 메이Rollo May는 "창의력을 펼치기 위해서는 고독을 체계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홀로 있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이겨내야만 하는 것이다." 고 말한다. 예술가와 창조적인 사람들은 주로 외곬수라고 인식되어 있기도 하지만, 그렇지 않다고 하더라도, 고독이란 최고의 결과를 창출하기 위한 열쇠이다. 커프만은 공상으로 다시 돌아가 이렇게 말한다. "우리는 우리의 마음이 홀로 여행을 떠날 수 있도록 시간을 주어야 한다. 내면의 독백을 밖으로 표출할 수 있도록 말이다. 자기 자신을 만나보지도 못하고 반응해 보지도 못한다면 당신 내면의 창의적인 목소리는 들리지 않을 것이다" 고 말한다.

 

5. They turn life’s obstacles around 인생의 장애물을 넘어간다.

 

많은 세대를 뛰어넘는 노래들과 소설들은 깊은 아픔과 가슴 절절한 삶을 통해 만들어졌다. 이른 나이의 역경들은 창의적인 성장을 낳는다. 특히 어린 시절의 트라우마는 인간적인 관계, 영성, 삶에 대한 감사, 강인함, 그리고 무엇보다도 창의력을 성장시킨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현실에 대한 신선하고 새로운 시각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6. They seek out new experience 새로운 경험을 추구한다.

 

noname07

 

창의적인 사람들은 새로운 경험과 자극 그리고 그 순간의 마음상태가 되는 것을 즐긴다. 지적호기심, 스릴을 즐기는 것, 감정에 솔직한 것, 또는 판타지에 대한 열린 마음 등 여러 가지 특성이 연결되어 새로운 경험을 통해 창의적인 결과를 이끌어낸다.

 

7. They “fail up” 실패한다.

 

실패는 창의적인 성공에 반드시 앞서 일어나게 되어있다. 딱 맞는 그리고 창의적인 답을 찾기까지 반복해서 실패하는 과정을 거친다. 그리고 성공적인 창조자들은 실패를 좌절로 받아들이지 않는 것을 배운다. 창조적인 사람들은 실패하며, 정말 창조적인 사람들은 자주 실패한다.

 

8. They ask the big questions 근본적인 질문을 한다.

 

나이가 들어도 그들은 삶에 대한 호기심을 잃지 않는다. 깊은 대화를 통해서든지 아니면 고독한 명상을 통해서든지, 창의적인 사람들은 왜, 어떻게 라는 질문과 함께 이 세상을 바라본다.

 

9. They people-watch 사람을 관찰한다.

 

noname08

 

창의적인 사람들은 타고난 호기심으로 타인의 삶을 바라보고, 가장 좋은 아이디어를 이를 통해 얻기도 한다. 프로스트Proust는 평생 타인을 관찰했으며, 그것을 항상 적었고, 결국 책으로 펴낸 것이다. 대부분의 작가는 끊임없이 삶을 관찰하며 이를 통해 인간본성을 알아내는 것이다.

 

10. They take risks 위험을 감수한다.

 

창의적인 작업의 일부가 위험을 감수하는 것이다. 창의력이란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것인데, 이것은 처음 믿어주는 대중에게 상상력을 요구할 수밖에 없다. 우유부단한 사람이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다. 시간낭비, 명예 훼손, 돈 낭비 등등이 창의적인 사람들을 따라다니는 꼬리표이다.

 

11. They view all of life as an opportunity for self-expression 삶 전체를 자기표현의 기회로 삼는다.

 

삶과 세계를 하나의 작품으로 바라보며, 일상생활 안에서 자기표현의 기회를 끊임없이 찾는다. 창의력이란 개인의 요구, 야망, 그리고 독특함의 표현 그 이상이 아니다.

 

12. They follow their true passions 진정 원하는 것을 한다.

 

직관적으로 동기부여를 받는다. 외부의 리워드나 인식을 원해서가 아니라 자기 내면으로부터 진정 원하는 것을 하는 것이다.

 

13. They get out of their own heads 자신의 틀을 깬다.

 

공상은 현실에서 벗어나게 해주는 역할을 한다. 공상을 할 때 활동하는 뇌의 부분과 미래에 대한 상상을 할 때의 활동영역이 같은데, 자신의 미래뿐 아니라 다른 사람의 시각에서 미래를 상상하는 것까지 가능하게 하여 대중이 가질 수 있는 독특한 질문까지도 대답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14. They lose track of time 시간 가는 줄 모른다.

 

noname9

 

집중하고 있는 동안은 시간이 가는 줄 모른다. 이러한 상태에 있을 때는 그 무엇에도 방해받지 않는다. 좋아하는 일을 찾아낸 후, 몰입의 상태로 들어갈 수 있는 방법을 터득한 것이기도 하다.

 

15. They surround themselves with beauty 아름다운 것을 주위에 둔다.

 

창의적인 사람들은 훌륭한 미적 감각을 가지고 있으며 아름다운 것들과 함께 하기를 즐긴다. 미학, 창의력 그리고 예술의 심리학 저널Psychology of Aesthetics, Creativity은 음악가들이 아주 감성적이며 아름다움에 민감하게 반응한다는 연구결과가 담긴 논문을 게재했다.

 

16. They connect the dots 접점을 찾아 연결한다.

 

noname010

 

창의적인 사람은 평범한 사람들이 보지 못하는 것을 보는 능력이 있다. 위대한 예술가들이 말했듯이 창의력이란 이전에 연결되리라고 생각지도 못한 점들을 연결시키는 능력일 뿐이다.

 

17. They constantly shake things up 끊임없이 뒤흔들어 본다.

 

무엇보다도 경험의 다양성은 무엇보다도 창의력에 중요하다. 창의적인 사람들은 계속해서 뒤흔들고, 새로운 것들을 경험하고, 삶을 지루하게 만드는 모든 것을 회피한다. 습관은 다양한 경험의 최대 적이다.

 

18 They make time for mindfulness 명상을 즐긴다.

 

창의적인 사람들은 깨끗하고 집중된 정신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고 있다. 결과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데이비드 린치와 같은 예술가들은 정신을 가장 창의적인 상태로 만들기 위해 명상을 도구로 이용한다는 것은 이미 알려져 있다. 이러한 방법들이 기억력과 집중력을 향상시키고 정신적으로 더욱 건강하게 하며, 스트레스와 분노를 줄이고, 정신을 또렷이 한다는 것은 연구결과로 입증되기도 했다. 이 모든 것이 더욱 창의적인 사고로 이어지게 한다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위의 18가지 습관을 모두 지닌 사람은 드물 것이다. 그러나 창의적인 사람들은 이 중에 많은 부분을 습관처럼 행하고 있는 사람들이다. 모두가 예라고 할 때 아니오를 생각해보는 사람, 모두가 가는 넓은 길을 그저 생각 없이 따라갈 때 좁지만 새로운 길을 찾아보는 사람, 모든 일에 작은 틈새를 보려는 사람...이런 사람들이 세상을 변화시키고 진보의 걸음을 내딛도록 하는 사람들이다. 이 사람들은 정답만을 요구했던 이제까지의 교육에 전환점을 갖고자 할 때 반드시 돌아봐야 할 사람들이다. 우리는 이들을 창의적인 인간이라고 부른다. 이제까지의 교육이 같은 교실, 같은 책상, 같은 교과서에 머리를 묻고 있는 것을 당연하게 여겼다면 이제는 아니오를 한번쯤은 생각하며 좁지만 새로운 이 창의교육의 길을 제시한다.

 

* 이 글은 http://www.huffingtonpost.com/2014/03/04/creativity-habits_n_4859769.html 에서 소개한 글을 번역, 발췌하고 간접 인용하였음.

 

[글 번역:백승주, 김진숙]

[출처 : http://www.crezone.net/?page_id=125102&c=mn&m=V&n=222&search_key=&search_word=¤t_page=4]

 

이전글 빠 사 빠 : 교육용 애니메이션 창의교구
다음글 융합을 통해 새로운 미래를 창조하는 인재육성! 핀란드의 Aalto Univers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