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가초등학교 로고이미지

보건소식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약물남용의 단계
작성자 김하정 등록일 10.12.04 조회수 301

*약물남용단계*

■ 0단계 : 이 단계는 아직 약물을 복용하지 않았으나 약물에 대한 호기심을 가지고 있는 단계로 청소년들이 약물남용의 수렁에 빠지지 않도록 이끌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정도의 차이가 있겠지만 약물에 대한 호기심은 누구나 가질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어린 시절부터 아동들이 약물남용의 문제점을 이해하고 약물남용 행위를 억제하고 거부할 수 있도록 적절한 약물남용에 대한 예방프로그램이 가정과 학교와 사회에 마련되어 있어야 합니다.

■ 1·2 단계 : 이 시기에는 약물에 의한 쾌감을 알게 되고 그로 인한 재미를 반복해서 갖기를 원하는 시기입니다. 원인이 되는 약물을 청소년으로부터 차단시킴과 동시에 자아개념의 개발, 지구력·정신력·저항력의 강화, 가족관계 개선, 친구관계 개선 등을 위한 개인상담, 가족상담, 집단상담이 필요합니다.

■ 3·4 단계 : 이 시기는 약물에 대한 내성이 생기고, 약물이 없으면 자신을 주체할 수 없는 정신적, 신체적 의존이 생기는 단계입니다. 우선적으로 약물을 끊고 안정된 상태가 유지되도록 도와야 합니다. 그리고 약물남용 청소년들이 보이는 정신과적·내과적·사회적인 문제들의 원인이 바로 약물 남용임을 알게 해 주어야 합니다.

적극적인 치료에도 불구하고 약물남용의 1·2 단계 때 보다 더욱 장기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장기간 지속적으로 약물을 남용했는가를 점검하면서 청소년기의 발달과제를 잘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 정신과 전문의 김진 -

이전글 4월보건소식지
다음글 비만의 주범 - 액상과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