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성심학교 로고이미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교사를 위한 언어치료교육 S/W 말친구 3.0 소개 - 충주성심학교 연구부

「말친구3.0」은 특수학교나 특수학급 또는 언어치료실에서 청각장애아동을 비롯한 언어발달에 지체가 있는 아동의 치료교육을 목적으로 교사와 언어치료사를 위해 제작된 멀티미디어 교수자료로서 본교 교사들에 의하여 자료수집부터 소프트웨어제작에 이르기까지 약 7년간에 걸쳐 직접 제작되었다. 「말친구3.0」은 유아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서술어와 명사를 장면마다 흥미로운 동영상으로 제시하고 있다.
  • 말친구3 다운로드 새창열림
    압축해제 후 실행 : sf3.exe
1. 제작 동기와 목적
「말친구3.0」은 특수교육현장에서 언어발달이 지체되고 있는 아동을 대상으로 어휘를 학습시킬 목적으로 그리고 언어치료에 수반되는 청능훈련과 발음훈련 등 기본훈련을 효율적이고 흥미롭게 수행할 목적으로 개발되었다. 청각장애 특수학교에서는 아동의 지체된 언어능력을 개선시키기 위해서 치료교육시간에 어휘와 문장학습, 발성, 발음, 발화, 청능훈련에 큰 비중을 두고 있다. 이러한 언어영역의 교수활동을 담당하는 교사들은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대하여 늘 고민하게 되고 마땅한 교육과정이나 자료를 찾기에 항상 급급하다. 본교에서는 교사들의 이러한 노고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될 방법들을 모색하다 컴퓨터의 소프트웨어적인 해결 방안에 귀착하게 되었다. 그 이유 중 첫째는, 어휘학습은 반복이 뒤따르게 마련인데 멀티미디어에 의한 학습은 학습할 때마다 교사가 학습어휘에 대해 제스처나 마임 등으로 일일이 재설명하는 시간과 노력을 절약하게 해주며 둘째는, 언제든지 필요한 어휘를 검색을 통해 쉽게 인출할 수 있어서 그림자료나 구체물을 준비하는 시간을 단축시켜줄 뿐 만 아니라 자료를 다시 정리 보관하는 수고를 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이다. 셋째는, 한 번 만든 자료는 시간이 지나도 훼손되거나 분실되지 않으며 여러 사람이 공유하면서 보다 나은 자료로 다듬어지고 개선될 수 있다는 점이다. 그래서 「말친구3.0」은 본교에서만 사용할 목적으로 제작하지 않았다. 청각장애아동을 지도하는 특수학교 외에도 언어치료를 필요로 하는 모든 교육기관에서도 널리 사용되면서 계속 진화하는 소프트웨어로 거듭나기를 기대한다.
2. 「말친구」제작의 역사적 의의
「말친구3.0」제작의 역사는 「말친구1.0」이 개발되었던 1994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국내에서 개발된 교육용 소프트웨어라고는 상업용이라 할지라도 찾아보기가 쉽지 않았던 그 당시, 「말친구1.0」은 특수교육현장에서 교수활동 목적으로 제작된 소프트웨어로서는 국내 최초의 것이었다. 정보통신부의 전신이었던 체신부에 충청지역정보화추진위원회란 단체가 한시적으로 다년간 존재하면서 교육현장의 교사를 대상으로 교육용 S/W제작을 지원한 적이 있었는데 「말친구1.0」의 제작계획이 그 당시 심사를 통과하면서 연구비를 후원 받게 되었다. 「말친구1.0」에서는 79개의 서술어를 학습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었다. 386컴퓨터가 주종을 이루고 있던 그 시절에는 저작도구라고는 한국교육개발원에서 만든 ‘그레이트2.0’이란 것이 있었는데 화면을 흑백으로만 출력할 수 있어서 아동의 흥미를 유발하기엔 적합하지 않았었다. 또한 도스 운영체제가 ‘윈도우3.1’보다 더 지배적인 현실이어서 도스 운영체제를 지원하면서 칼라를 지원하는 저작도구를 찾다가 지금의 ‘Pass2000’의 전신인 ‘한올’이라는 저작도구를 발견하게 되었다. 「말친구1.0」은 바로 이 저작도구와 디럭스페인트라는 도스용 그래픽 소프트웨어를 가지고 제작되어졌다. 「말친구1.0」은 그 이듬해 1995년에 역시 같은 단체의 후원을 받아 서술어 어휘 수를 139개로 확장하게 되어 「말친구2.0」으로 거듭나게 되었다. 「말친구2.0」은 하이텔과 에듀넷, 천리안 등에서 전국으로 널리 보급되었었다. 현재까지도 도스용 소프트웨어인 「말친구2.0」은 교실에서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다. 그러나 「말친구2.0」은 학습 대상 어휘를 선정함에 있어서 그 당시 국정교과서와 국내의 여러 청각장애특수학교에서 사용했던 어휘 자료를 참조였었는데 그것은 아동의 언어발달단계를 제대로 반영했다고 보기에는 불충분하다고 판단되었었다. 그래서 이번에 제작되는 「말친구3.0」에서는 소프트웨어의 외형적인 화려함이나 짜임새보다는 학습 어휘 수집에 신뢰도를 높이는 것에 주력하였다.
3. 적용 대상 및 한계
이 소프트웨어가 비록 청각장애 특수학교의 현직 교사들이 제작한 것이기는 하나 적용 대상을 청각장애 아동에 한정되도록 제작하지는 않았다. 이 소프트웨어는 서두에서 언급한 대로 어떤 특정한 장애영역의 아동이 아닌 언어발달이 지체되고 있는 모든 아동에게 사용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다. 적용 대상 아동의 연령 범위는 언어발달지체 정도에 따라 다르겠지만 유치부에서 초등부 저학년까지가 적절할 것으로 본다. 그 이유는 수집된 어휘 자료가 비장애유아들의 생후부터 36개월까지의 자발적 발화를 조사하여 선정한 것이기 때문이다.
4. 「말친구3.0」의 내용과 사용환경
「말친구3.0」의 내용은 발음, 발음동화, 청능, 어휘학습, 동요로 편성되었다. 이렇게 편성한 이유는 언어치료교육 시간에는 주로 이와 같은 내용들이 수업 활동으로 전개되기 때문이다.

4.1. 어휘학습
4.1.1. 어휘의 선정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학습 대상 어휘의 선정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말친구1.0」을 제작할 당시에는 국내의 한국어를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국가기관에서도 한국어의 어휘별 사용 부담률이라든지 아동의 발달단계에 상응하는 어휘의 분류 등이 연구결과로 나와 있지 않은 실정이어서 소프트웨어를 제작하는 데에 신뢰할 만한 어휘 자료를 확보하기가 불가능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본교에서는 「말친구3.0」의 제작을 염두에 두고 먼저 비장애유아들의 언어발달에 관한 연구를 시작하게 되었다. 교내의 몇 몇 교사들은 자신의 자녀들을 대상으로 통제되지 않은 자연적인 상황에서 자발적으로 하는 말들을 수집하기에 이르렀다. 그 연구 기간은 1995년부터 1999년까지였으며 연구대상 유아는 모두 6명이었다. 수집된 총 문장은 741개 문장이었다. 그 중에서 명사와 서술어를 6명의 아동이 모두 사용한 어휘를 선별하여 모두 454개의 어휘를 학습목표 어휘로 채택하였다. 실제로 제작된 애니메이션은 이해를 돕기 위해 472개로 제작되었다. 그리고 이 어휘 자료에 대한 신뢰도를 더 높이기 위해 다른 연구 결과들을 함께 고려하였다. 최근에 컴퓨터로 언어를 분석하는 기술이 발달되면서 새로운 연구결과들이 나왔는데 그 하나는 『한국어형태소 및 어휘 사용 빈도의 분석 1』- 김흥규와 강범모의 공동연구, 2000년 8월,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원 -150만 어절 전산분석-이고 또 다른 하나는 KCLA(Korean Computerized Language Analysis)를 활용한 한국아동의 언어 분석, 2002년, -배소영-이다. 「말친구3.0」은 이러한 연구결과를 참조하여 최대공약수가 되는 어휘 목록을 작성하였다.
그리고 「말친구3.0」에서는 명사보다는 서술어에 중점을 두고 제작하였다.
교착어로서의 특질을 갖는 한국어는 그 문법기능이 어미와 조사에 의해 대부분 실현되고 있어서 어미와 조사 활용에 대한 연구는 아직도 한국어 연구의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그런데 이러한 형태소와 가장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것이 바로 서술어이다. 산, 책상, 연필 등 보통명사는 아동이 직면하는 상황 속에서 자연스럽게 학습되기도 하고 또한 교사가 가르치기도 서술어보다는 수월한 편이다. 물론 설명하기 어려운 추상명사는 예외이지만, 그래서인지 청각장애 아동의 말을 들어보면 서술어가 자주 탈락되거나 그 선택이 부적절하며 명사의 열거로 문장을 대신하는 경우가 빈번하다. 이것은 서술어가 명사보다 가르치기 어렵기 때문에 교사가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명사 쪽을 더 선호하여 가르치게 되고 그 결과 아동의 어휘 발달에 불균형이 초래되는 지도 모른다는 추측을 낳게 한다.
「말친구3.0」에 포함된 서술어는 모두 253개이고 명사는 219개로 서술어에 비중을 두었다. 그리고 제시 형태는 기본형이 아닌 서술형 ‘~어(아)요’를 사용하였고 또 유아의 언어습득 과정에서 어떤 동사가 처음부터 과거형으로 사용된 것은 과거형으로 제시하는 등 실제 구어에 충실하도록 하였다. 그리고 청각장애 아동은 어미의 활용능력이 취약하여 기본형을 제시했을 때 또 다시 활용형을 학습해야 하기 때문에 가장 많이 활용되는 형태를 제시하여 학습의 부담을 줄였다.

4.1.2. 사용환경
어휘학습 메뉴를 클릭하면 발음 메뉴를 클릭했을 때와 마찬가지로 음소분류표가 나타난다. 이것은 교사들이 낱말의 의미를 학습시키면서 발음도 함께 교정하기 때문에 음운적 측면에서의 접근이 용이하도록 한 것이다. 음소분류표 옆에는 여러 가지 선택사항들이 나타나게 된다. 찾는 낱말이 명사 또는 서술어 만 출력되도록 할 수도 있고, 그 양쪽을 모두 출력할 수도 있다. 그리고 아동의 언어발달단계를 고려하여 쉬운 어휘만 출력되도록 수준을 선택할 수도 있다. 그러나 수업 중 갑자기 어떤 특정한 어휘를 아동들에게 설명하기 위해서라면 ‘찾기’를 이용해서 검색할 수 있다. 이 때 찾는 어휘가 목록에 없는 경우에는 그 어휘를 부분적으로라도 설명해 줄 수 있는 애니메이션들이 목록에 나타나게 된다. 목록에 나타난 어휘들을 하나씩 클릭하면 해당 애니메이션이 출력되는데 필요에 따라 음성을 함께 들으며 전체화면으로 확대하여 볼 수 있게 하였다. 애니메이션 화면 하단에는 낱말이나 문장이 함께 출력되는데 낱말인 경우에는 표준발음을 함께 제시하였다. 학습이 어느 정도 이루어지면 형성평가를 해보기 위해서 ‘확인학습’으로 들어갈 수도 있다. 확인학습에서는 교사가 수행할 수도 있고 아동이 직접 참여하여 마우스로 조작할 수도 있다.

4.2. 발음
4.2.1. 발음의 분류

발음은 무의미 발음과 유의미 발음 두 가지로 분류하여 모두 423개의 애니메이션으로 제시되도록 하였다.
무의미 발음은 단모음과 복모음, 자음으로 분류되며 이것은 다시 일음절과 다음절로 세분된다.
유의미 발음은 어휘학습과 동시에 이루어지며 교사의 필요에 따라 파열음, 마찰음, 파찰음, 유음, 비음 등 조음위치에 의한 자음군 어휘와 양순음, 치조음, 구개음, 성문음 등 조음방법에 의한 자음군 어휘를 각각 한꺼번에 목록에 나타나게 하고 아동의 발음오류의 원인을 분석하여 치료에 접근하도록 하였다.

4.2.2. 사용환경
발음 메뉴로 들어가면 먼저 음소분류표와 그 오른 쪽에 ‘무의미’라고 써있는 버튼이 하나 나타나는데 현재 창에서는 ‘가, 구, 기, 가고, 가기’와 같은 무의미음절이나 어절의 발음을 훈련한다는 것을 뜻한다. 모음인 경우에는 모든 모음을 열거하지는 않았다. 현대국어에서는 지방에 따라 ‘ㅐ’와 ‘에’나 ‘ㅡ’와 ‘ㅓ’ 등이 구별되지 않기도 하고 ‘ㅙ’나 ‘ㅚ’의 발음은 원래의 음가에서 달리 변천되었기 때문에 장애아동에게 조음의 부담을 덜어주는 입장에서 어떤 음가는 생략되기도 하였다.‘ㅑㆍㅕㆍㅛㆍㅠ/ㅒㆍㅖㆍㆍ의 첫소리인 ‘ㅣ[j]‘,‘ㅘㆍㅙ/ㅝㆍㅞㆍㆍ의 첫소리인 ‘ㅗ/ㅜ[w]‘의 반모음은 청각장애 아동을 염두에 두고 편의상 시각적으로 ‘ㅣ’와 ‘ㅗ’로 제시하기로 하였다. 모음의 제시 순서는 입모양이 뚜렷이 구별되는 정도를 고려하였다.
무의미 버튼을 클릭하면 유의미 음소분류표가 나오게 된다. 유의미 음소분류표는 사실상 어휘학습 메뉴로의 전환을 뜻한다. 유의미 버튼을 눌렀을 때는 의미학습과 동시에 자음소에 대한 발음을 훈련하게 된다.

4.3. 발음동화
발음동화란 아동으로 하여금 자음이나 모음의 음소를 흥미롭게 발성할 수 있도록 재미있는 문장이나 동시 또는 짧은 이야기에 목표 음소가 포함된 낱말의 출현빈도를 높여 제작한 애니메이션 동화이다. 여기서는 자음의 초성과 종성 그리고 이중모음의 발음을 훈련할 수 있다. 그러나 이번에 제작한 「말친구3.0」에서는 모든 음소가 다 포함되어 있지는 않다. 완성도가 다소 떨어지는 것은 다음 기회에 보완하기로 하고 목록에서 제외시켰다.

4.3.1. 사용환경
발음동화 메뉴에 들어가면 각 음소별 목록이 나온다. 여기서 한 음소를 선택하면 어떤 것은 한 장면의 애니메이션으로 제작된 것이 나오고 또 어떤 것은 여러 장면으로 제작된 것이 나오는데 여러 장면을 포함한 애니메이션은 장면을 마우스로 차례차례 전환해야 한다. 모든 장면에서는 목표 음소가 눈에 띄는 색으로 반전되도록 하였다. 교사는 아동으로 하여금 목표 음가에 주의를 기울이면서 문장을 읽도록 지도해야 한다.

4.4. 숨은 그림 찾기
숨은 그림 찾기란 각 자음소별 시청각적 재인 능력을 높이기 위해 화면 안에 숨은 그림들을 삽입한 것이다. 마우스가 일정 영역에 접근하면 목표 음소를 포함하고 있는 명사의 그림이 나타나며 그 그림을 마우스로 클릭했을 때 해당 하는 단어의 문자가 출력되면서 발음을 음성으로 듣게 된다. 숨은 그림 찾기도 역시 아동이 직접 마우스로 조작하며 수행할 수 있도록 제작하였다. 그리고 학습한 후 청각적 변별능력을 평가해보기 위한 학습과정은 다음 기회에 삽입하려고 한다.

4.5. 동요
언어학습에서는 언어의 리듬, 높낮이, 셈여림, 지속 등의 초분절적인 요소도 간과할 수 없다. 「말친구3.0」에서는 동요를 언어에 대한 훈련 수단으로 포함하고 있다. 여기에 수록된 동요는 대개 유치원에서 널리 통용되고 있는 동요들을 그대로 또는 어려운 가사를 부분적으로 약간 고쳐서 실었다. 그리고 청각장애아동이나 조음장애 아동에게는 빠른 템포의 동요는 따라 부르기가 어렵기 때문에 템포를 조금 완만하게 그리고 음높이가 너무 높은 곡은 조옮김하여 쉽게 부르도록 개작하였다. 동요 역시 한 장면으로 제작된 것과 여러 장면으로 제작된 것이 있는데 모든 장면에서 노래방 화면과 같이 가사의 흐름을 글자의 색 반전으로 나타내었다.
5. 기대 효과
「말친구3.0」은 언어발달이 지체되고 있는 아동을 지도하는 교사에게 작지만 훌륭한 자료실의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상태의 변화나 동작의 의미가 내포되어있는 서술어를 아동에게 가르치면서 수도 없이 반복해야 하는 마임이나 제스처, 그림자료 수집 등 교사들의 수고를 조금이나마 덜어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그리고「말친구2.0」의 사용으로 확인된 바에 의하면 우선 아동이 컴퓨터를 통한 언어학습에 지속적인 흥미를 가진다는 점이다. 이번에 발표하는 소프트웨어는 비록 교사용이기는 하나 아동이 흥미를 갖고 교사가 제시하는 자료들에 주의를 기울일 것으로 확신된다. 그리고 애니메이션 출력 때마다 반복적으로 들려주는 아나운서의 음성은 잔존청력을 활용하는 청각장애아동에게는 어음변별능력을 크게 향상시켜줄 것으로 기대한다.
6. 문제점 및 제안
「말친구3.0」은 한 특수학교의 교사들에 의하여 만들어진 것이다. 그러므로 각 지역별 장애유형별 특수학교나 특수학급의 상황을 모두 고려할 수는 없었다. 사용상의 제기되는 문제점과 보완점은 사이버공간을 통해 계속 업그레이드할 계획이다. 그리고 제작에 참여한 모든 교사들이 여러 해 동안 함께 자체 연수하며 저작도구나 그래픽 및 사운드 편집 기술을 연마했음에도 불구하고 상용소프트웨어처럼 짜임새나 디자인이 매끄럽지는 못했다. 또한 애니메이션에 등장하는 많은 캐릭터들은 저작권의 저촉을 피하기 위해서 제작 초기에는 자체적으로 독창적인 캐릭터들을 고안했었다 그러나 시간적인 여유가 그리 넉넉하지 못한 관계로 공개된 웹페이지, 예를 들어 마이크로소프트 디자인갤러리의 클립아트와 코렐드로우나 그 밖의 그래픽 소프트웨어의 클립아트를 널리 이용하여 동영상으로 제작하는 데에 사용하였다. 그리고 교사들이 매일 수업 준비를 하면서 하나의 소프트웨어를 제작한다는 것이 현실적으로 매우 어려웠다는 것을 토로하고 싶다. 그래서 매번 방학기간을 이용하여 제작하였는데 그러다 보니 작업의 연결이 원활하지가 않았다. 선진국에서는 장애아동을 위해 교육용 소프트웨어를 제작하는 기업에게는 정부에서 여러 가지 지원과 혜택을 받도록 제도화되어 있다고 한다. 국내에서는 현재 한 두 연구소에서 장애아동을 위한 소프트웨어를 제작하고 있으나 아직은 시작 단계에 불과하며 장애영역별 교육현장의 요구를 다 수용하기에는 역부족이라고 볼 수 있다. 대안을 제시해본다면 현장의 교사들이 교수활동에 필요한 소프트웨어를 전문적인 프로그램 디자이너들과 함께 연구 제작할 수 있는 환경이 갖춰지기를 바란다. 그리고 현재 실행되고 있는 교육인적자원부의 교육현장에서의 소프트웨어 제작 지원은 기간이 1년에 불과하고 공동연구 인원수의 제한, 점수 위주의 보상, 제작비의 부족 때문에 내용과 질이 우수한 소프트웨어를 탄생시키기에는 미흡하다고 생각된다. 좀 더 구체적인 지원과 장기적인 안목으로 내다본 정책이 마련되었으면 한다.
7. 맺는말
「말친구3.0」은 자체적으로 평가해본다면 언어발달에 지체가 있는 아동에게 어휘를 학습시킬 때 어떤 어휘를 먼저 가르쳐야 하는가에 대한 물음에 신뢰할 만한 어휘 자료를 제시했다는 데에 큰 의의가 있다. 이러한 자료를 얻기까지 교사들이 쏟은 수고와 시간에 비하면 동영상 제작을 위해 사용한 2년간의 노력은 빙산의 일각에 지나지 않는다. 「말친구3.0」은 언어교육 소프트웨어이기 이전에 유아들의 자연적이고 자발적인 발화를 수집하여 분석 연구한 수행 결과물이다. 「말친구3.0」에는 모두 472개의 어휘가 동영상으로 수록되어 있다. 그것은 아직 어떤 상용 소프트웨어에서도 찾아볼 수 없는 방대한 양이어서 교육현장에서 유용하게 쓰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이것은 머지 않아 아동들이 가정에서 또는 학교에서 스스로 학습을 할 수 있는 학생용 버전으로 거듭 태어날 준비를 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말친구3.0」의 제작을 위해서 2001년도에 후원을 해주신 파라다이스복지재단 풀뿌리지원사업팀에게 감사드린다.
참고자료
「말친구3.0」 어휘 목록 1. 동사 가요, 가져, 가져와요, 갈아입었어요, 감아요, 감아요, 갔다와요, 갖다줘요, 개요, 걸렸어요, 고장났어요(시계), 고장났어요(차), 고쳐요, 공부해요, 굴러가요, 그려요, 그만해, 긁어요, 기대요, 기어가요, 까요(사탕), 까요(콩), 깎아요(사과), 깎아요(손톱), 깜짝, 놀랐어요, 깨졌어요, 꺼내요(장난감), 꺼내요(책), 꺼요(조명), 꺼요(텔레비전), 꺾어요, 꽂아요(꽃), 꽂아요(책), 끓여요, 끝났어요, 나가요, 나와요(문), 나와요(벌레), 날아갔어요, 날아요, 남았어요, 났어요, 내려가요, 내려와요, 내려요, 넘어져요, 넣어요, 노래해요, 놀아요, 놓아요, 누어요, 누워요, 눌러요, 다쳤어요, 닦아요, 담가요(그릇), 담가요(발), 당겨요, 대답해요, 던져요, 덮어요, 도망가요, 도와줘요, 된다, 두드려요, 들려요, 들어가요, 들어요, 따라가요, 따라와요, 따요, 땀나요, 때려요, 떨어져요, 뛰어요, 뜯어요, 마셔요, 만들어요, 만져요, 맞아요, 먹어요, 먹여줘요, 목욕해요, 몰라요, 못해요, 묻었어요, 물어요, 뭐하니, 밀어요, 바꿔요, 받아요, 발라요, 버려요, 벗겨졌어요, 벗어요(바지), 벗어요(모자), 보아요, 보여요, 보여줘요, 부러뜨려요, 부러졌어요, 불러요, 불어요(피리), 불어요(풍선), 불어요(바람), 비벼요, 비켜, 빠졌어요(바람), 빠졌어요(물), 빨아요, 빼요, 뺏어갔어요, 뽀뽀해요, 뿌려요, 사랑해요, 사요, 사진, 찍어요, 살았어요, 설거지해요, 세수해요, 소리나요, 소리질러요, 숨었어요, 시들었어요, 신어요, 실어요, 싫어해요, 싸워요, 쌌어요, 써요(모자), 써요(글씨), 썩었어요, 씻어요, 안녕하세요?, 안녕히 계세요, 안 돼요, 안아요, 앉아요, 알아요, 없어졌어요, 여기 봐, 열려요(문), 열려요(우주선), 열어요, 올라가요, 올라와 , 와요, 운동해요, 울어요, 웃어요, 이 닦아요, 익었어요, 일어나요, 읽어요, 입어요, 입혀줘요, 작아졌어요, 잘라요, 잘랐어요, 잘했어요, 잠가요, 잠자요, 잡아요, 재워요, 전화 왔어요, 전화해요, 젖었어요, 조심해, 졸려요, 좋아해요, 주사 맞아요, 주어요, 죽었어요, 지나가요, 찢어요, 찢어졌어요, 찾았어요, 청소해요, 쳐요, 축하해, 켜요, 켜요, 타요, 태워줘, 터졌어요, 틀어요, 틀어요, 풀었어요, 피었어요, 할 수 있어, 해 줘, 헤엄쳐요, 흘렸어요 2. 형용사 가벼워요, 같아요, 고마워, 귀여워요, 길어요, 깨끗해요, 나빠요, 날씬해요, 느려요, 달라요, 더러워요, 더워요, 따뜻해요, 딱딱해요(씨), 딱딱해요(호두), 뚱뚱해요, 뜨거워요(커피), 뜨거워요(찌개), 마려워요, 많아요, 맛있어요, 매워요, 목말라요, 무거워요, 무서워요, 물렁물렁해요(껌), 물렁물렁해요(문어), 미끄러워요, 미워요, 밝아요, 배고파요, 배불러요, 부끄러워요, 불편해요, 빨라요, 시끄러워요, 시원해요, 싫어, 심심해요, 싶어요, 씩씩해요, 아니야, 아파요, 없어요, 예뻐요, 이상해요, 있어요, 작아요, 잘생겼어요, 재미있어요, 적어요, 좋다, 징그러워요, 짧아요, 차가워요, 창피해요, 추워요, 캄캄해요, 커요, 힘들어요 3. 명사 가방, 가위, 가족, 가지, 감, 감자, 강, 강아지, 개, 걸레, 게, 경찰차, 계단, 계란, 고구마, 고기, 고추, 곰, 공, 공책, 과자, 귀, 귤, 기린, 김, 김치, 껌, 꽃, 나, 나무, 남자, 냉장고, 너, 노란색, 놀이터, 누나, 눈, 눈, 다리미, 다리, 달, 달걀, 도깨비, 독수리, 돈, 돌, 동물원, 동생, 돼지, 두부, 뒤, 딸기, 땅콩, 떡, 똥, 뚜껑, 라디오, 라면, 라이타, 로봇, 로켓, 리모컨, 리본, 말, 머리, 목, 목욕탕, 못, 무, 문, 물, 뭐, 발, 밤, 밥, 방, 배, 배꼽, 배, 배, 버스, 베개, 별, 복숭아, 불, 비, 비누, 비디오, 비행기, 빗, 빨간색, 빨대, 빵, 사과, 사람, 사슴, 사자, 사진, 사탕, 산타, 새, 새우, 생선, 선생님, 선풍기, 소, 손, 손톱, 수박, 슈퍼, 숟가락, 시계, 신문, 신발, 아기, 아래, 아빠, 아이, 아이스크림, 아저씨, 아줌마, 아파트, 악어, 안경, 앞, 약, 얘, 어디, 어항, 언니, 얼굴, 얼굴, 얼음, 엄마, 엉덩이, 에어컨, 여자, 연필, 열쇠, 오디오, 오뚝이, 오리, 오빠, 오이, 오징어, 오토바이, 옥수수, 옷, 요구르트, 우리, 우산, 우유, 우체통, 원숭이, 위, 유모차, 의자, 이거, 이불, 입, 잠자리, 잼, 저거, 전화, 정원, 주머니, 주사, 주스, 주전자, 쥐, 지우개, 집, 차, 참외, 창문, 책, 청소기, 초, 치약, 친구, 침대, 칫솔, 칼, 커피, 컴퓨터, 케이크, 코, 코끼리, 콜라, 콩, 텔레비전, 토끼, 토마토, 파, 파란색, 파마, 팔, 팬티, 포도, 포크, 포클레인, 피, 피아노, 피자, 하마, 학교, 할머니, 할아버지, 해, 해바라기, 핸드폰, 햄버거, 허리띠, 헬리콥터, 형, 호랑이, 휴대폰, 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