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성심학교 로고이미지

늘(채움) 다(채움) 교육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채움) (채움) 교육, 기초가 늘다.

 

추진 목적

  학생 개개인의 학습유형, 정서적 문제, 학습 특성을 고려한 개별화된 학습 프로그램을 개발 및 적용하여 기초학력 증진을 도모한다. 또한, 학습에 대한 흥미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학습 동기 유발 프로그램과 학습자료, 교수 방법 등을 개발 및 적용하여 장애의 정도에 상관없이 청각장애학교 특색에 맞는 교육 방향성을 설정하고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을 제공한다.

 

추진 방향

1) 학년별 학생들의 학습 수준을 진단 및 평가하여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여 개별화교육을 실시한다.

2) 경제교육과 영어교육을 교육과정 안에 재구성하여 적용 및 실시한다.

3) 국어, 수학, 영어 교과의 학습 내용을 세분화하여 점검한다.

4) 어휘력, 문해력, 의사소통 능력, 수리력 향상을 위한 교육 방법을 계획한다.

5)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학습자료를 공동으로 연구 및 제작하여 활용한다.

6) 분기별 평가(4, 6, 11, 1)를 통해 학생들의 학습 수준을 파악하고 교육활동에 재적용한다.

7) 한글 어휘 급수제를 통하여 학생들이 한글에 대한 자신감과 성취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세부 내용

1) 대상 : 충주성심학교 초등학교 1~6학년

2) 발화 지도를 위한 다양한 교육활동을 통해 교육활동에 긍정적으로 참여하기

 - 율동과 함께하는 몸풀기, 호흡체조, 리듬에 맞춰 낭송하기

3) 한글 어휘 급수제(아침 자율 독서 활동 활용)를 통해 어휘력과 문해력을 향상하기

 - 어휘 선정 기준: 학년 군별 필수 어휘, 생활 연령별 필수 어휘, 국립국어원 한국어 기초사전 초급 어휘, 이달의 도서와 연계한 월별 추천 어휘

 - 한글 어휘 급수 평가: 분기별 평가 시행(4, 6, 111월 총 4) , 6급수(1~6)

4) NIE(신문을 통한 교육)를 통하여 정보를 파악하고 문해력 및 발표력 기르기

 - 일기 예보를 보고 정보 파악하기

 - 어린이 뉴스를 보고 정보 파악하기

 - 시사 뉴스를 보고 정보 파악하기

5) 문해력 향상을 위한 도서관 연계 교육 참여하기

 - 이달의 도서 읽기

 - 이달의 도서 필사하기

 - 독후감 쓰기

 - 책 내용 발표하기

 - 내용 상상하기 등

6) 맞춤형 수어 교육에 참여하여 의사소통 능력 기르기

 - 3단계 수준별 수어 교육 실시

 - 중점 교육 내용(묘사하기, 대화하기, 설명하기, 토론하기)

 - 다양한 언어를 존중하는 소통 태도 기르기

7) 일기 발표하기, 경험에 대한 이야기 주고 받기 활동을 통한 의사소통 능력 기르기

8) 수학여행 및 통일 교육 활동과 연계한 사전·사후 경제교육을 실시하여 생활에 필요한 수리력 함양하기

9) 학생 개인 맞춤형 어플리케이션을 적용한 수학교육으로 수리력 기르기

10) 학년 군별 맞춤형 영어 교육을 실시하여 의사소통 기르기

 - 3~4학년군: 교육과정 영어(1) + 생활영어(1)

 - 5~6학년군: 교육과정 영어(1) + 생활영어(1) + ASL(1)

 - 현지 학교와 연계한 화상 영어 교육 교육 내용은 변경될 수 있음.

 

기대효과

1) 발화 및 수어 지도를 통해 자신의 감정 및 요구를 표현하고 의사소통의 즐거움을 느낀다.

2) 한글 어휘 급수제, NIE, 일기, 독서 등의 활동으로 어휘력, 문해력,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고 자기의 생각과 느낌을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한다.

3) 수와 연산 등 수학의 기본 개념을 익혀 수학적 기초능력을 기르고 일상생활에 활용한다.

4) 학생들의 경험한 활동을 수집하고 교사들이 공동 제작한 학습자료를 통해 학생들의 수업에 대한 흥미와 참여도를 높인다.

5) 기초학력 향상의 위해 예방-진단-실행-보완 순환시스템을 구축하여 체계적인 학습을 지원 및 적용하고 일상생활 활용도를 높인다.

6) 기초학력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교원의 전문성 및 책무성을 도모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