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형 방과후프로그램
1. 목 적
가. 학생의 소질과 적성계발 및 특기 신장의 기회 제공
나. 취미활동을 통한 풍부한 생활능력 배양 및 정서적 안정감 제공
다. 운동과 치료활동을 통한 자활능력 향상
2. 운영개요
가. 참여현황
교내 맞춤형 방과후 |
외부바우처 방과후 |
종일반(방과후과정) |
계 |
---|---|---|---|
80 |
0 |
28 |
108 |
나. 운영기간
1) 기 간 : 2020년 3월 30일(월) ~ 2021년 1월 31일(금)
2) 요 일 : 월요일, 수요일
3) 시 간 : 15:00~16:30 / (1시간 40분 수업, 휴식시간 10분 포함)
다. 운영부서 : 17개 부서
분 야 |
부 서 |
---|---|
치료 교육(4) |
감각통합놀이, 음악놀이, 재활운동(1,2반) |
신체 활동(4) |
생활체육(1,2반),태권도(1,2반) |
특기 및 취미활동(3) |
토탈공예, 도예, E-스포츠 |
학교 특색 활동(2) |
보치아, 학생밴드 |
순회(4) |
음악치료, 미술놀이, 가정순회 |
종일반(방과후학교)
1. 목 적
가. 교육(education)과 보육(care)의 통합운영으로 특수교육대상학생의 교육기회 확대
나. 취학전 교육, 초등교육의 연계 발전을 위한 양질의 교육프로그램 제공
다. 특수교육대상학생 학부모의 사회활동 참여 지원
2. 운영개요
가. 참여현황
내용 학급 |
종일 1반 |
종일 2반 |
종일 3반 |
종일 4반 |
---|---|---|---|---|
전담사 |
장◯선 |
이◯숙 |
권◯민 |
심◯재 |
장 소 |
초롱반 |
꿈나무반 |
초1 교실 |
종일반 교실 |
학급별 인원 |
7명 |
7명 |
7명 |
7명 |
총인원 |
28명 |
나. 운영일시
1) 기 간 : 2020년 3월 24일(화) ~ 2021년 1월 31일(금)
2) 요 일 : 월요일~금요일
3) 시 간 : 13:10~18:30
다. 일과운영
시 간 |
일 정 |
활 동 내 용 |
---|---|---|
13:10~14:10 |
자조기술지도 및 자유선택활동 |
* 대 ․ 소변 처리기술 지도 및 기저귀 갈기 * 자립적인 일상 기술 훈련지도 * 휴식 및 자유선택 놀이 |
14:10~14:50 |
창의 표현 활동/특색교육활동 |
*요일별로 계획된 주제별 창의 표현 활동하기 (언어, 수 조작, 자연 탐구, 예술 경험) *외부 강사를 초빙한 특색교육활동 |
14:50~15:30 |
요리체험 및 간식 |
*요일별로 계획된 활동에 따라 다양한 식재료를 활용하여 간식을 만들어 먹는다. |
15:30~16:10 |
바깥놀이 활동 |
* 학교 놀이터에서 미끄럼틀, 흔들 목마 등 다채로운 놀이 활동하기 * 학교 운동장에서 대 근육 활동하기, 학교주변 자연환경을 관찰하거나 산책하기 |
16:10~17:00 |
독후 활동 |
* 학교 도서실을 이용하여 다양한 그림책을 보거나 동화책 보기 |
17:00~17:40 |
휴식 및 자유선택활동 |
* 대 ․ 소변 처리기술 지도 및 기저귀 갈기 * 자립적인 일상 기술 훈련지도 * 휴식 및 자유선택 놀이 |
17:40~18:00 |
동화 /동요 듣기 교육용 TV시청 |
* 요일별로 계획되어진 동화를 듣거나 동요를 즐겨 부른다. * 교육용 TV 시청 |
18:00~18:30 |
귀가 지도 |
* 화장실 다녀오기 및 기저귀 갈기 * 가방 및 개인 소지품 챙기며 귀가 준비 * 개인별 귀가지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