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천초등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교사가 알아 두어야할 내용
작성자 심천초 등록일 11.05.03 조회수 529
1. 교원의 지위 - 헌법, 교육기본법, 교육공무원법에 공무원으로서, 교육공무원으로서 우대할 것을 규정하고 있으나, 선언적 규정에 그치고 있다(교원의 법적 지위)

 이후에 교원지위 향상을 위한 특별법(1991년 제정), 교원의 노동조합 설립 및 운영 등에 관한 법률안의 제정(1999년)으로 교원 단체와의 교섭 사항에 대한 이행에 있어서 보다 구속력을 갖추는 계기가 마련되었다.

교원의 사회적 지위(교직 만족도) - 교원 자신들이 갖는 교직에 대한 만족도는 대체적으로 불만족(1997조사), 2002년 조사결과 교직의 만족도가 상당히 높아짐.

2. 교사의 역할 - 지식정보화시대의 교사의 역할, 바람직한 인성교육자로서의 역할, 행복한 삶 조력자로서의 역할, 정보의 양과 가치를 증대시키는 교육자로서의 역할, 학생들의 특기 자질 능력을 키우는 사회적 역할

3. 교사의 임무

4. 교사의 업무

1) 학급에서의 역할

가. 교과학습활동,  나. 자치활동지도 영역,  다. 생활지도영역,  라 시설관리,  마. 여가선용지도,  바. 사무처리,  사. 특별활동지도

2) 학교에서의 역할

가. 학교경영 참여자로서의 역할,  나. 행사교육자로서의 역할,  다. 직장인으로서의 역할

3) 지역사회에서의 역할

가. 가정과의 유대 연계자로서의 역할,  나. 변화촉진자로서의 교사,  다. 교권 신장의 주체로서의 교사,   라. 연수 및 연구자로서의 역할

5. 공무원 직무상 의무 - 성실, 복종, 친절, 공정, 비밀엄수, 품위유지, 연찬의 의무

6. 교원(교직면) - 국법준수, 질서존중, 동료간 친목과 협조, 임면 또는 승진 또는 전임에 부정한 수단방법을 쓰지 아니한다, 교직을 이용하여 물질적 이익을 도모하지 아니한다, 사회적 지위 향상과 복지의 증진을 위하여 교직 전체 활동에 적극 참가한다.

7. 교원(교양면) - 교원은 국민의 사표이며 학생의 거울이다. 높은 이상과 굳은 지조를 가지고 퇴폐적인 풍조에 물들지 아니한다. 언어와 행동이 학생과 사회의 존경을 받도록 교양을 높인다. 자기 성장 발달 부단히 연구 화합에 적극 참가한다. 여가를 선용 건전한 오락과 고상한 취미를 갖는다. 단란한 가정 이룩 사회 일반의 모범이 된다.

8. 수행평가 - 평가자가 학습자들의 학습과제 수행과정 및 결과를 직접 관찰하고 그 관찰 결과를 전문적으로 판단하는 평가 방식(단편적인 지식 암기 지양, 학생 창의성 문제해결력 강조, 개별적인 학습 신장, 전인적인 평가)

서술형 및 논술형 검사, 실기시험, 실험실습법, 관찰법, 토론법, 구술시험, 면접법, 자기평가 및 동료평가, 연구보고서법, 포트폴리오법

9. 주도적 학습능력 배양을 위한 학교교육 개선방향

ㅇ 교육관의 전환(지식 정보화 사회 대비, 교사의 의식 전환, 학습자 중심 수업진행)

ㅇ 교육적 지식관의 변화(지식 정보 평가, 선택, 조직, 활용, 재구성하는 능력 중시)

ㅇ 교수-학습 과정의 개선(다양한 교수 -학습 전략 활용, 새로운 수업 방안 도입, 다양, 적합 운영 편성)

ㅇ 평가 방법의 개선(평가의 개별화, 다양화, 자율화

10. 생활지도 - 조사활동, 정보활동, 상담활동, 정치활동, 추수활동

11. 교육의 요소 - 주체(교육자), 객체(피교육자), 매개체(교육내용)

교육의 장(사회화의 3대장) - 가정, 학교, 사회

교육과정의 구성요소 - 교육목표의 설정, 교육내용의 선정과 조직, 평가

12. 교사의 자격 - 교사는 초․중등교육법 제21조제2항의 규정에 의한 자격이 있는 자이어야 한다.

13. 초․중등학교교육과정 - 교육법 제155조제1항에 의거하여 초․중등학교 교육과정을 다음과 같이 고시합니다. 초․중등학교 교육과정은 별책 1과 같습니다. 중학교 교육과정은 별책 3과 같습니다. 고등학교 교육과정은 별책 4와 같습니다.

14. 교육과정의 성격

 가. 국가 수준의 공통성과 지역, 학교, 개인 수준의 다양성을 동시에 추구하는 교육과정이다.

 나. 학습자의 자율성과 창의성을 신장하기 위한 학생중신의 교육과정이다.

 다. 교육청과 학교, 교원․학생․학부모가 함께 실현해 가는 교육과정이다.

 라. 학교교육체제를 교육과정 중심으로 개선하기 위한 교육과정이다.

 마. 교육의 과정과 결과의 질적 수준을 유지, 관리하기 위한 교육과정이다.

15. 교육과정 구성의 방향에서 추구하는 인간상

 우 리나라의 교육은 홍익인간의 이념아래 모든 국민으로 하여금 인격을 도야하고, 자주적 생활능력과 민주시민으로서 필요한 자질을 갖추게 하여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게 하고, 민주국가의 발전과 인류공영의 이상을 실현하는 데 이바지하게 함을 목적으로 한다.

 가. 전인적 성장의 기반 위에 개성을 추구하는 사람

 나. 기초능력을 토대로 창의적인 능력을 발휘하는 사람

 다. 폭넓은 교양을 바탕으로 진로를 개척하는 사람

 라. 우리 문화에 대한 이해의 토대 위에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사람

 마. 민주시민 의식을 기초로 공동체의 발전에 공헌하는 사람

16. 교육과정 편제

 고등학교 선택중심 교육과정은 교과(보통교과, 전문교과)와 특별활동(자치활동, 적응활동, 계발활동, 봉사활동, 행사활동)으로 편성한다.

 보통교과 - 국어, 도덕, 사회, 수학, 과학, 기술, 가정, 체육, 음악, 미술, 외국어와 한문, 교련, 교양 선택 과목으로 한다.

 전문교과 - 농업, 공업, 상업, 수산, 해운, 가사, 실업, 과학, 체육, 예술, 외국어, 국제에 관한 교과로 한다.

17. 조화로운 학력제고(평가 관리)

 1) 목적 및 기본 방침

 가. 공교육의 정상화 및 학교교육에 대한 신뢰도 제고

 나. 단위학교 학업성적 평가 및 관리의 객관성, 공정성, 투명성 및 신뢰도 제고

 다. 21세기 지식기반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창의적인 인재 육성 및 제7차 교육과정      에 부응하는 평가체제 정착

 2) 학업성적관리의 문제점

 가. 5등급화 되어 있는 성취수준을 ‘수’에 많은 학생들이 분포되도록 평가내용 수준  을 낮추고 있음

 나. 좋은 내신점수에 대한 학부모들의 요구가 평가에 부정적 영향을 준다고 판단됨

 다. 수행평가가 본래의 목적을 벗어나 학생들의 내신 성적 상향을 위한 수단으로      작용

 라. 과목별 석차가 대입 전형에 유리하도록 보다 많은 학생들이 ‘수’를 받도록 이용   되고 있음

18. 혁신의 의해

 1) 혁신의 의미

 가. 혁신의 개념은 주로 기술혁신분야(R&D)에서 사용된 것으로 최근에는 기업혁     신, 정부혁신, 지역혁신, 교육혁신 등 타 분야까지 확산

 나. 즉 혁신은 새로운 정책이나 제도를 개발하여 실용화 시키거나 이미 활용되고      있는 것들의 품질을 높여나가는 모든 활동을 의미

 다.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가는 총체적 변화과정과 이의 실용화 단계가 조직이나 개  인에게 익숙해져 지속적으로 발전해 가는 변화를 지칭

 라. 제도와 방법, 조직이나 풍습 따위를 고치거나 버리고 새롭게 함

 2) 왜 혁신인가?

 가. 고품질의 행정 요구,  나. 현실은 과연 일류 행정인가?  다. 무엇이 문제인가? - 세상이 변하는 것을 외면하고 규정에만 얽매이는 행정, 대화하는 방법을 모르는 행정, 변화하는 사회에 걸맞지 않는 구식행정,  다. 기존의 패러다임 속도로는 한계

 라. 행정수요에 대한 대응능력 제고

 3) 혁신의 내용

 가. 일하는 방식의 개선,  나. 시민사회단체, 언론, 주민 등의 비판적 견해 수용

 다. 고질, 반복적 민원이나 감사 지적사항에 따른 제도 개선

 라. 모든 정책의 효율성을 평가하고 그 결과 효율적이지 못한 정책의 과감한 폐지

 마. 인식과 발상의 전환  바. 부가가치 없는 활동(No Value-added Action)의 제거

 4) 혁신의 추진방법

 가. 발상의 전환이 필요,  나. 분업과 통합,  다. 모든 활동이 가치를 창출할 수 있어야 함

 5) 혁신의 핵심과 방법

 가. 혁신의 동력 확보,  나. 일 잘하는 학교,  다. 대화 잘하는 학교,  라. 교육의 자율성과 책무성 제고 -> 교실수업 도약,  마. 교육현장 중심의 지원 조장 -> 수요자 중심 행정,  바. 교육행정의 효율성과 창의성 요구 -> 품격형성,  사. 감동을 주는 교육서비스 실현 -> 고품질 봉사행정

 6) 미래수업의 예견(미래사회 교육패러다임의 변화)

 선 형적 학습 -> 하이퍼미디어 학습,  주입식 교육 -> 참여와 발견학습,  교사 중심 학습 -> 학습자 중심 학습,  학교교육 중심 -> 평생교육 중심,  획일화된 교육 -> 맞춤식 교육,  지식 전달자(교사) -> 지식 촉진자(교사)

 7) 미래사회의 교육사조

 가. 탈산업사회에서는 지속적인 기술혁신을 위하여 지식과 정보를 가진 자의 끊임   없는 노력과 새로운 지식을 수용하고자 하는 자세가 요구되는 만큼 학습자의   요구에 따라 스스로 학습해 나아가는 수업체제를 구축해야할 필요성이 있음

 나. 미래사회는 다윈주의적 경향이 사회의 주류를 이룰 것임. 즉 이성 중심의 획일   적이고 경직된 사고보다는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유연한 사고가      요구되며 다양성이 가조되고, 다윈주의적 경향에 따라 구성원들의 요구가 다양해     질 것임

 다. 미래사회는 정보통신기술의 획기적인 발달에 힘입어 정보통신망이 대폭 확장되 고 정보통신기기가 대량적으로 보급되어 정보 활용생활이 일상화 될 것임

이전글 2017. 학교안전계획
다음글 연습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