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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서비스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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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세성초등학교의 모든 교직원은 자라나는 학생들에게 꿈과 희망을 키우는 교육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으며, 학부모와 지역사회가 만족하는 신뢰받는 학교가 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1. 우리 학교 전교직원은 학생들에게 미래의 꿈과 희망을 키우는 알찬 교육 을 위하여 학부모 입장에서 생각하고 학생들을 위하는 마음으로 열과 성 을 다하여 학생들을 교육하겠습니다.
  • 1. 우리 학교 전교직원은 학부모께서 학생교육 및 학교에 대하여 궁금한 사 항이 있을 때에는 언제든지 학교에 방문하시면 친절·신속·정확하게 안 내 및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 1. 우리 학교 전교직원은 학부모님과 민원인이 전화상담 요청시 친절하고 명랑한 목소리로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 1. 우리 학교 전교직원은 평상시 교육활동 및 업무처리에 있어서 학부모님 과 민원인들이 만족하지 못하다고 평가된 경우에는 검토하여 즉시 시정 하고 이에 상응하는 보상을 하겠습니다.
  • 1. 우리 학교 전교직원은 항상 학부모님과 민원인의 만족을 위하여 생각하 고 행동하겠습니다.

위와 같이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서비스이행표준」을 실천하고 이를 성실히 지킬 것을 약속드립니다.

Ⅰ. 학교행정서비스 이행표준

민원인을 맞이하는 자세
가. 방문민원
  • ㅇ. 우리 학교를 방문하시는 학부모님(민원인)께서는 다른 업무중에라도 우선하여 학부모(민원인)의 소리에 경청하겠습니다.
  • ㅇ. 민원인이 각종 제 증명 발급을 요청하시면 즉시 처리 가능하다면 타 업무에 우선하여 20분 이내에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 ㅇ. 민원을 제출하신 경우 타부서(교원)의 협조를 받아 처리하여야 한다면 1시간이내에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 ㅇ. 찾으시는 교원이 수업중인 경우에는 용건을 반드시 메모 전달하여 시간 이내에 연락을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ㅇ. 업무담당자가 공석 시 10분 이내에 담당자를 찾아드리고 장시간 외출·출장·휴가 등일 때에는 사전에 업무 대행자를 지정하여 민원 업무 처리에 지장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ㅇ. 학부모님이 학교를 방문하셨을 때 행정실 및 교무실에 복사기, 전 화기, 팩시밀리, 컴퓨터 등 필요한 물품을 무료로 이용하도록 하겠 습니다.
나. 전화민원
  • ㅇ. 전화는 벨이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고, 소속과 성명을 정확히 밝히겠습니다.
  • ㅇ. 담당자가 부재 시에는 전화내용을 잘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한 후 1시간이내에 민원인이 원하는 장소와 시간에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 우편, FAX민원
  • ㅇ. 민원인이 우편이나 팩스로 민원을 신청한 경우에는 접수 후 2시간 이내에 처리하겠습니다.
  • ㅇ. 우편, FAX 민원을 처리할 부서에서는 처리기간이 1주일이상 소요 되는 경우에는 처리상황을 전화나 우편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민원을 처리하는 우리의 자세
  • ㅇ. 민원인을 10분 이상 기다리지 않게 하겠습니다.
  • ㅇ. 유기한 민원서류는 접수하여 10분 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고 법 정 처리기한을 기다리지 않고 우선하여 처리하겠습니다.
민원사무명 법정처리기한 자체처리기한 비고
제증명(방문) 즉시(3시간) 즉시(20분)  
진정 7일 6일  
건의 14일 11일  
단순질의 7일 6일  

Ⅱ. 참여와 의견 제시 방법

  • ㅇ. 우리 학교에서 제공한 서비스에 불편, 불친절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전화, 우편, 문서, 팩스밀리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적극 반영하겠습니다.
  • ㅇ. 고객참여 의견제시
    - 주소 : 380-933 청북도 충주시 살미면 매남이 31 세성초등학교
    - 인터넷 : http://sesung.es.kr
    - 전화 교장실 : 043-852-2290 교무실 : 043-851-6800 행정실 : 043-851-6821 급식소 : 043-851-3692

Ⅲ. 분야별 교육행정서비스 이행기준

□ 학교교육활동 안내
  • ○ 세성초등학교 교육계획 및 학사일정, 세성소식(어린이신문)을 학교홈페이지에 탑재하여, 학교교육활동을 수시로 안내하고 홍보하여 학부모와 지역사회가 만족하는 학교교육이 되도록 힘쓰겠습니다.
  • ○ 특기적성교육 및 본교 특색사업과 연계한 다양한 교육 기회 제공으로 우수한 인재를 육성하겠습니다.
  • ○ 홈페이지 관리에 철저를 기하여 고객들의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하고 지속적으로 수정·보완하여 학부모, 지역사회와의 유기적인 관계를 도모하겠습니다.
□ 학교보건관리
  • ○ 보건, 위생 및 흡연예방 등 약물에 대한 정확하고 풍부한 지식을 제공하여 학생 개개인의 태도와 습관을 변화시켜 건강하고 명랑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도하겠습니다.
  • ○ 학생 신체검사 및 건강검사를 연1회 이상 실시하고, 건강이상자는 필요한 경우 상담과 치료안내 등을 통해 학생 건강증진을 도모하겠습니다.
  • ○ 생활용수 저장탱크(저수조) 청소를 연 1회 이상 실시하여 깨끗한 생활용수를 제공하겠습니다.
  • ○ 전염병 예방교육 및 면역증강, 환경위생 개선, 전염병 발생시 신속한 원인차단 (등교중지, 임시휴업, 방역 등) 으로 학생 건강유지 증진 도모에 노력하겠습니다.
□ 교육재정의 효율적 운영
  • ○ 매년 학교회계 예·결산 내용을 학교 홈페이지 및 가정통신문을 통해 공개함으로서 회계의 투명성을 높이겠습니다.
  • ○ 3증(투명성, 신뢰성, 경제성) 3감(예산절감, 업무경감, 민원발생감소) 회계제도의 취지에 부합하는 교육행정서비스를 펼치겠습니다.
  • ○ 입찰·계약업무를 추진함에 있어 관련 법률에 의할 것이나, 가급적 견적 입찰 등을 시행하여 다수인에게 참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
  • ○ 소규모 공사에 대한 수의계약 시 최저가 견적을 지양하고 적정한 공사비가 확보되도록 일반경쟁입찰 낙찰하한율 이상 수준에서 계약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 청렴계약제 시행
  • ○ 우리 세성초등학교에서는 투명하고 공정한 입찰 및 계약업무를 추진하여 신뢰받는 교육행정을 구현하고자 청렴계약제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학교 교직원은 어떠한 경우에도 업무와 관련하여 일체의 금품 또는 향응을 요구하거나 받지 않겠습니다.
□ 학교운영위원회의 활성화
  • ○ 학교운영위원회 위원들을 대상으로 연2회 이상 자체연수를 실시하여 위원의 전문성을 제고하겠습니다.
□ 급식관리
  • ○ 성장기 학생에게 필요한 균형 잡힌 식단을 작성하고 올바른 식생활 습관이 형성될 수 있도록 지도하며, 학교급식이 학생과 학부모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수적임을 충분히 홍보하겠습니다.
  • ○ 식재료 검수를 매일 철저히 실시하고, 양질의 상품을 사용하는 등 매월 1회 이상 학부모 급식모니터링을 강화하여 수요자의 만족도를 향상시키겠습니다.
  • ○ 조리종사자 및 식재료 납품업체 직원에 대하여 정기적으로 위생교육을 강화하여 식중독 등 위생사고 방지를 위한 예방활동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 매월 1회 HACCP 학교자체점검을 실시하고 학부모 학교급식 위생점검을 연2회 종합적으로 실시하여 식품위생 사고예방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 ○ 급식선호도조사를 통하여 학생과 학부모가 만족하는 급식이 되도록 힘 쓰겠습니다.

Ⅳ. 시정 및 보상조치

  • ◎ 민원인께서 우리 학교 교직원의 잘못으로 두 번 이상 방문하였을 경우
    즉시 사실 확인을 거쳐 우선적으로 처리하여 드리고, 관련 교직원이 정 중하게 사과 드림은 물론 교통비 명목의 도서상품권(5,000원 상당)으로 보상하겠습니다.
  • ◎ 전화를 하셨거나 받으셨을 때 불친절한 경우
    조사 후 민원인에게 그 결과를 즉시 통보해 드리고, 실수나 착오로 민 원 처리가 잘못된 경우 교직원으로 하여금 사과는 물론 도서상품권 (5,000원 상당)으로 보상하겠습니다.
  • ◎ 민원을 법정 처리기한 내 처리되지 못한 경우와 중간처리상황을 통보 하지 않은 경우
    사실 확인 후 지연처리 사유와 처리예정일을 민원인에게 알려드리고, 관련 교직원의 사과와 함께 도서상품권(5,000원 상당)으로 보상하겠 습니다.
  • ◎ 앞으로 더욱 만족스러운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우리는 학부모님(민원인)에게 만족스러운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의견을 수렴하고 연구 노력하여 제도와 관행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 겠습니다

Ⅴ. 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

  • □ 우리학교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도 조사를 매년 1회 이상 실시하고, 그 결과를 우리학교 홈페이지·소식지 등을 통하여 공개하겠습니다
  • □ 만족도 조사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점은 시정하여 더욱 질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으며, 조치결과를 우리 학교 홈페이지에 공개하겠습니다.
  • □ 앞으로 더욱 만족스러운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 우리는 학부모님(민원인)에게 만족스러운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의견을 수렴하고 연구·노력하여 제도와 관행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Ⅵ. 학부모님(민원인)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 세성초등학교 교직원은 학교행정서비스헌장에 따라 친절하고 공정한 행정서비스를 제공하여 드리오니 학부모(민원인) 여러분께서는 아래사항을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ㅇ. 학부모(민원인)여러분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권리 가 있으므로 시간과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적극 행사하시기 바랍니다.
  • ㅇ.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하오니 반드시 신청인의 주소와 성명을 기재하여 주십시오.
  • ㅇ. 잘못된 점에 대해서는 주저하지 마시고 신고하셔서 교육행정발전에 도 움이 되도록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ㅇ. 민원인께서는 다른 사람을 모함 또는 비방하여 학교행정을 저해하는 민원은 삼가 주시고, 공익 우선의 행정이 추구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ㅇ. 친절하고 모범이 되는 훌륭한 교직원은 더 잘할 수 있도록 아낌없는 칭찬과 격려를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ㅇ. 급하신 용무가 있으신 분은 전화로 증명발급을 요청하시면 미리 발급해서 준비해 두겠습니다.
담당 부서 안내
서비스의 종류 담당 부서 전화번호 FAX
학적·시상 관련업무,
민원(제증명발급:졸업증명서)
교무기획부 851-6800 852-9045
학습평가·특기적성교육활동 교육연구부 상동 상동
학생생활지도, 상벌업무,
학생출결업무, 학생증발급
담임교사 상동 상동
학교전산망관리,
학생성적전산처리
교육정보부 상동 상동
진로상담업무,
부적응 학생 지도
진로상담부 상동 상동
학부모회운영, 저축 환경봉사부 상동 상동
체육지정종목지도, 학생보건관리 체육보건부 상동 상동
전·입학, 공납금관련업무,
시설관련,업무민원(재직증명발급)
행정실 851-6821 상동
학교급식관련업무 급식소 851-3692 상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