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천삼수초등학교 로고이미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봄봄봄 메이커 프로젝트를 통한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

 

1. 연구의 필요성
 • 2015 개정교육과정은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핵심역량을 함양하여 바른 인성을 갖춘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을 요구하고 있다. 이는 교육방법 및 내용의 변화를 추구하는 것으로 학생 참여 중심 수업, 교과 융합형 수업의 확산을 통해 학생의 자기 주도 학습 능력, 융합적 사고력 등의 배양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 이에 본교에서는 메이커교육을 통하여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살아가야 할 어린이들에게 자신이 가진 지식과 경혐을 활용하여 스스로 무엇인가를 할 수 있는 인재로 자라날 수 있도록 「봄봄봄 메이커 프로젝트를 통한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이라는 연구과제를 설정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2. 연구의 목적
 • 봄봄봄 메이커 프로젝트를 위해 환경을 정비하여 기반을 조성하고 실행을 위한 교육과정 편성·운영 및 학년 프로젝트를 구안하여 적용한다.
 • ,,메이커교육활동을 통해 학생들을 창의융합형 인재로 키운다.

 

3. 용어의 정의
 • 메이커교육
   메이커교육(Maker Education)은 아이디어를 실제로 구현하는 과정에서 기록과 공유를 통하여 자신의 창의성을 알리는 기회를 경험하고 스스로 자신의 주제를 선정하게 된다. 이를 통하여 성취감을 얻고 지속적인 동기부여로 전문적 지식 습득의 단계로 나아가도록 하는 교육을 의미한다(이지선, 2016).
 • 봄봄봄 메이커 프로젝트
   다양한 형태의 교육활동을 통해 학생 스스로 생각하고, 선택한 주제를 해결해 나가며 협업과 공유를 통해 발전해 나아가도록 하는 일련의 과정이다. 봄봄봄 메이커 프로젝트는 생각해 봄, 만들어 봄, 나누어 봄의 3단계로 설계 및 운영하고 마지막으로 메이커 페어(Maker Fair)를 통해 결과물의 전시·공개·공유·나눔 활동으로 이어진다.

 

4. 연구 대상 및 기간
 • 대상 : 진천삼수초등학교 전교생
 • 기간 : 2020.3.1. ~ 2022.2.28.

 

5. 연구과제

연구 과제 1

봄봄봄 메이커 프로젝트를 위한 기반 마련 및 적용

. 봄봄봄 메이커 프로젝트를 위한 기반 조성

. 봄봄봄 메이커 프로젝트 구안 및 적용

연구 과제 2

봄봄봄 메이커교육 활동 전개

. 메이커교육을 통해 꿈꾸어 봄 활동

. 메이커교육을 통해 함께해 봄 활동

. 메이커교육을 통해 나누어 봄 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