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창초등학교 로고이미지

가정통신문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청소년 도박문제 관련 피해 예방 안내 가정통신문
작성자 노미란 등록일 20.07.10 조회수 165
첨부파일

 학부모님. 안녕하십니까? 코로나-19로 인한 개학연기, 온라인 수업 등으로 가정 내에서 지내는 학생 및 학부모님들에게 건강한 가정 및 학교생활을 준비할 수 있도록 ‘청소년 도박문제 관련 피해 예방’에 대하여 안내드리고자 합니다.

□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온라인 개학 등으로 청소년 도박문제 발생 가능성 증가 우려

ㅇ 코로나19 확산 후 사회적 거리두기, 생활 속 거리두기가 시행되며 온라인상에서 다양한 상업적이해관계에 근거한 도박 관련 마케팅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불법 온라인 도박은 부모가 모르는 사이에 정말 심각한 문제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특히 어른들이 쉽게 눈치 챌 수 없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입니다. 부모님과 선생님이 아이들의 심리적인 상태와 온라인 도박문제에 대해 먼저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알아야 도와줄 수 있습니다.
□ 청소년 온라인 불법도박의 종류와 발견 방법
<최근 성행하는 불법 온라인 도박>
<도박에 빠졌을 때 청소년이 보이는 모습>

  - 갑자기 가족에게 선물을 하거나 용돈을 준다.
  - 사주지 않은 고가의 물품들을 소지한다.
  - 집안의 물건들이 없어지거나 본인의 물건을  팔거나 잃어버렸다고 한다.
  - 스포츠 경기결과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한다.
  - 알 수 없는 명의의 입출금이 반복된 거래내역이  발견된다.

☞자녀의 행동에서 위의 변화들이 생겼다면 도박
  문제가 있는지 반드시 확인하셔야 합니다.
대리도박(베팅)과 관련된 청소년 도박문제
불법대출, 대리입금으로 이자가 눈덩이처럼 불어났다면...?
ㅇ 대리도박은 누군가가 대리로 나 대신 도박을 해주는 불법 도박의 한 종류 입니다.
ㅇ 대리 도박은 돈을 아무리 벌어도 먹튀(먹고 튀는) 당할 수 있는 위험에 노출되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또한 큰 금액을 잃거나 도박문제로 협박을 당해도 누군가에게 하소연 할 수도 없습니다.
ㅇ 최신 뉴스 기사 에서도 초등학생들이 대리도박이나 베팅에 빠진 경우가 기사화 되었습니다.
   (청소년 불법 도박 심각… 브로커 활동하고 바람잡이 역할까지. 조선일보 2019.12.02.)
ㅇ 대리입금이란 연24% 이상 이자를 요구 하는 불법고리대금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ㅇ 상당수 청소년들은 도박자금 마련을 위해 대리 입금을 선호하기도 합니다.
ㅇ 고금리 대출로 인해 피해를 당했을 경우 가까운 경찰서로 신고하고, 경찰서에 직접 신고가 어려운 경우 학교전담경찰관(SPO)에 피해 사실을 신고하면 됩니다.
ㅇ 학교(SPO)-경찰서 신고체계 구축으로, 학교→학교전담경찰관에게 피해사실이 통보됩니다.

□ 도박문제 발견시 대처 방법
ㅇ 도박문제가 의심된다면 가정에서 자녀와 ‘소통’하셔야 합니다.
 - 자녀와의 소통에 있어서 정말 중요한 것은 부모님의 ‘간섭’이 아니라 ‘지지’가 필요합니다.
 - 교육자료를 활용하여 청소년의 도박문제에 대해 이해하시기 바랍니다
   ☞ 신현준의 도박문제 예방교실 학부모편 https://youtu.be/Xlu2M4WjNhk
   ☞ 한국도박문제관리센터 위드(WITH) 2020.4월호 https://www.kcgp.or.kr/pp/prCntnts/2/insttNewsList.do   ‘전문가 대담:코로나-19사회적 거리두기, 청소년 불법 도박으로 이어지나’
 - 도박으로 인한 문제가 심각하다면 전문기관에 도움을 청하시길 바랍니다.
   ☞ 청소년 도박문제 선별척도(CAGI) https://www.kcgp.or.kr/pp/gambleIntrcn/2/selfDgnss.do
   ☞ 전문기관(한국도박문제관리센터) 상담문의

ㅇ 헬프라인(전화상담)
 - 국번 없이 1336
 - 365일, 24시간 운영
 - 상담비 무료   (*통신비 무료)


ㅇ 넷라인(온라인상담)
-모바일/PC   https://netline.kcgp.or.kr -검색창에‘넷라인’검색
-상담비 무료 (*통신비 발생될 수 있음)

ㅇ 문자(정보제공)
 - 수신자 번호에 #1336 입력 후 문의 작성→발송
 - 정보제공 무료(*통신비 발생될 수 있음)
ㅇ 카카오톡 챗봇
- 카카오톡 채널
  '한국도박문제관리센터'
  검색하여 접속
- QR코드 바로 접속


 2020년 07월 09일

  오 창 초 등 학 교
 

이전글 보건소식: 여름을 건강하게
다음글 2020. 신설초등학교 및 대규모공동주택 전학 수요조사 안내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