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창초등학교 로고이미지

학칙 및 생활규정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오창초등학교 학교규칙


 


1 장 총 칙


 


1(목적) 이 학교규칙(이하‘학칙’이라 한다)은 본교에서 초등교육을 실시하는데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2(명칭) 본교는 ‘오창초등학교’라 한다.


 


3(위치) 본교는 충청북도 청주시 청원구 오창읍 팔결로 690에 둔다.


 


4(학교규칙의 기재상황) 학칙에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기재하여야 한다.


1. 수업연한, 학년 학기 및 휴업일


2. 학급편제 및 학생 정원


3. 교과, 수업일수 및 고사와 과정수료의 인정


4. 입학재입학편입학전학휴학


5. 조기진급과 조기 졸업, 진학평가위원회


6. 학부모 부담 교육비 징수


7. 학생의 포상 및 문제행동 지도


8. 학생자치활동의 조직과 운영


9. 특수교육대상자 개별화교육


10. 학교교권보호위원회


11. 공동체 생활협약 운영


12. 학칙개정 절차


 


2 장 수업연한학년학기 및 휴업일


 


5(수업연한) 본교 수업연한은 6년으로 한다.


 


6(학년학기) ① 학생의 진급 또는 졸업은 학년제에 의한다.


② 학년도는 3 1일부터 시작하여 다음해 2월 말일까지로 하되 이를 2학기로 나눈다.


③ 제1학기는 3 1일부터 학교의 수업일수휴업일 및 교육과정 운영을 고려하여 학교의 장이 정하는 날까지, 2학기는 제1학기의 종료일 다음 날부터 다음해 2월 말일까지로 한다.


 


7(휴업일) ① 휴업일은 다음과 같다.


1. 관공서의 공휴일


2. 학교장재량 휴업


3. 여름휴가


4. 겨울휴가


5. 학년말휴가


② 제1항 제3호 내지 제5호의 휴가기간은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제11조의 수업 일수를 이수하는 범위 내에서 학교장이 정한다.


③ 제1항 각 호 외에 비상재해, 기타 급박한 사정이 있을 때에는 임시휴업을 할 수 있다. 이 경우 지체 없이 관할청에 보고하여야 한다.


④ 개교기념일(4 13)은 수업일수를 이수하는 범위 안에서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이 휴업일로 정할 수 있다.


 


 


3 장 학급편제 및 학생정원


 


8(학급편제) 학급편성은 교육장이 배정한 학급으로 한다.


 


9(학생정원) 본교 학생정원은 교육장이 배정한 학급당 정원으로 한다.


 


4 장 교과  수업일수 및 고사와 과정수료의 인정


 


10(교과) ① 각 학년의 교육과정은 교육인적자원부 장관 및 교육감이 정하는 범위 안에서 지역실정을 고려하여 정한다.


② 학교의 교과는 초ㆍ중등교육법시행령 제43조 제1호의 규정에 의한다.


 


11(수업일수) 수업일수는 매 학년 190일 이상으로 한다.


 


12(수업 운영 방법 등) ① 초등학교의 수업은 주간, 전일제로 함을 원칙으로 한다.


② 학교의 장은 교육인적자원부 장관이 지정하는 방송프로그램과 정보통신 매체를 이용하여 수업을 운영한다.


③ 학교의 장은 교육상 필요한 경우 보호자의 동의를 얻어 교외 체험학습을 허가할 수 있다.


 


13(체험학습) 학교의 장은 교육과정 운영상 필요한 경우 여러 가지 체험학습을 실시할 수 있다.


 


14(부모와 함께하는 체험학습 및 교류학습)


① 부모와 함께하는 체험학습 및 교류학습을 할 경우 사전에 학교에 신청하여 승인을 얻어야 한다.


② 학교장은 부모와 함께하는 체험학습 및 교류학습 실시 후 학습 결과물을 제출하도록 요구할 수 있다.


③ 부모와 함께하는 체험학습 및 교류학습 기간은 학칙이 인정하는 범위 내에서 출석으로 인정한다.


④ 부모와 함께하는 체험학습 및 교류학습은 연 30일을 초과할 수 없다. , 국내외 위탁체험학습, 학부모의 파견 및 교환근무로 인한 기간은 모두 출석으로 인정한다.


 


15(수업시간) 1시간의 수업은 40분을 원칙으로 한다. 다만 기후, 계절, 학생의 발달정도, 학습내용의 성격 등을 고려하여 실정에 알맞도록 정할 수 있다.


 


16(수료 및 졸업) ① 학교의 장은 학생의 교육과정의 이수 정도 등을 평가하여 각 학년 과정의 수료 또는 졸업을 인정한다.


② 학생의 학업성취도 평가에 관한 사항은 본교 학업 성적 관리규정이 정하는 바에 의한다.


③ 각 학년 과정의 수료 인정에 필요한 출석일수는 제11조의 규정에 의한 수업일수의 3분의 2 이상으로 한다.


④ 각 학년 과정의 수료 인정은 학생의 출석일수와 평상시의 성적을 고려하여 학년도 말 진급 사정회의 협의로 결정한다.


⑤ 학교의 장은 교육과정을 이수하였다고 인정하는 자에게 진급을 인정한다.


⑥ 학교의 장은 본교의 전 교육과정을 이수하였다고 인정한 자에게는 졸업장을 수여한다.


 


17 (학습 부진아 등에 대한 교육) ① 학교의 장은 정상적인 학교생활을 하기 어려운 학생 및 학업을 중단한 학생에 대한 판별을 교육감이 정하는 기준에 따라 실시한다.


② 학교의 장은 제1항의 규정에 의한 학생에 대하여 수업일수의 범위 안에서 체험학습 등 필요한 교육을 실시하거나 교육감이 적합하다고 인정하는 교육기관 등에 위탁하여 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


 


 


5 장 입학재입학 편입학 전학 및 휴학


 


18(입학) ① 본교 제1학년에 입학할 수 있는 자는 초중등교육법 제13조 제1항 및 제2항에 규정한 자로 한다.


② 입학 시기는 학년 초부터 30일 이내로 한다.


③ 만 5세아의 입학은 교육장이 허용한 인원의 범위 내에서 학교장이 허가한다.


④ 만 5세아의 취학을 허용한 때에는 취학 일부터 40일 이내에 당해 아동이 거주하는의 장에게 그 명단을 통보하여야 한다.


 


19(전학절차) ① 초등학교의 학생이 주소의 이전으로 전학하려고 하는 경우 그 학생의 보호자는 재학중인 학교의 장과 해당 학생이 전입한 지역을 관할하는 읍면동의 장으로부터 전학할 학교로 지정받은 학교의 장에게 각각 그 사실을 알려야 한다.


② 제1항에 따른 읍면동의 장은 학생이 전학할 학교를 지정한 경우 지체없이 학생의 전학 사실을 해당 학생이 전학할 학교의 장에게 통보하여야 한다.


③ 제1항에 따라 학생의 보호자로부터 학생의 전학사실을 통보받은 전학할 학교의장은 해당 학생의 주소지 변경을 확인하기 위하여 「전자정부법」제36조 제1항에 따른 행정정보의 공동이용을 통하여 「주민.등록법」제30조 제1항에 따른 주민.등록전산정보자료를 확인하여야 한다. 다만, 해당학생의 보호자가 그 확인에 동의하지 않는 경우는 주소지 병경이 확인되는 서류를 제출하게 하여야 한다.


④ 학생이 전학한 때에는 전입학한 학교의 장은 전출한 학교의 장에게 당해 학생의 학교생활기록부(학교생활기록부가 없는 경우에는 이에 갈음하여 활용하는 자료를 말한다)와 건강기록부의 송부를 요청하고, 전출한 학교의 장은 이를 송부하여야 한다.


⑤ 학교의 장은 학생의 학교생활 부적응 또는 가정 사정 등으로 인하여 학생의 교육환경을 바꾸어 줄 필요가 있다고 인정하는 때에는 학생의 보호자 1인의 동의를 얻어 교육장에게 당해 학생의 전학을 추천할 수 있다. 이 경우 교육장은 제①항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전학할 학교를 지정하여 전학하게 할 수 있다.


⑥ 학교의 장은 제⑤항에도 불구하고 학생이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여 보호자의 동의를 얻어 전학시키는 것이 곤란하다고 인정하는 경우에는 의무교육관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교육장에게 해당 학생의 전학을 추천할 수 있다. 이 경우 교육장은 전학할 학교를 지정하여 전학하게 할 수 있다


1. 다른 법률에 따라 학생의 친권자에 대하여 법원에 친권행사의 제한 또는 친권상실의 선고가 청구되고, 그 밖에 친권을 행사하거나 후견인의 임무를 수행할 보호자가 없는 경우


2. 친권자 또는 후견인이 없는 학생에 대하여 다른 법률에 따라 법원에 후견인의 선임이 청구된 경우


3. 학생의 후견인에 대하여 다른 법률에 따라 법원에 후견인의 변경이 청구된 경우


⑦ 초등학교의 장 및 교육장은 제⑤항 또는 제⑥항에 따라 학생을 전학시키는 경우 전학 조치 사실이 정당한 사유 없이 전학 업무 관계자가 아닌 사람에게 공개되지 아니하도록 관리·감독하여야 한다.


⑧ 초등학교의 장은 제⑤항 및 제⑥항에 따른 전학 절차로 인하여 출석하지 못한 기간을 출석기간으로 인정할 수 있다.


 


20 (의무취학의 면제유예) ① 법 제14조에 따라 취학의무를 면제 또는 유예받으려는 아동이나 학생의 보호자는 해당 아동이나 학생이 취학할 예정이거나 취학 중인 학교의 장에게 취학의무의 면제 또는 유예를 신청하여야 한다.


② 제1항에 따라 취학 의무의 면제 또는 유예 신청을 받은 학교의 장은 의무교육관리위원회 심의를 거쳐 취학의무의 면제 또는 유예를 결정한다.


③ 제1항에도 불구하고 아동이나 학생의 보호자가 행방불명 등 부득이한 사유로 취학 의무의 면제 또는 유예를 신청할 수 없는 경우에는 해당 아동이나 학생이 취학할 예정이거나 취학 중인 학교의 장이 그 사유를 확인한 후 의무교육관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취학 의무의 면제 또는 유예를 결정할 수 있다.


④ 학교장은 제2항 또는 제3항에 따른 취학 의무의 면제 또는 유예의 결정을 하는 경우에는 교육감이 정하는 질병이나 기타 부득이한 사유가 있는 경우에 한정하여야 한다.


⑤ 학교장은 제2항 및 제3항에 따라 취학 의무의 면제 또는 유예를 경정하였을 때에는 보호자, 읍면동의 장 및 교육장에게 각각 그 내용을 통보하여야 한다. 다만, 보호자에 대한 통보의 경우 보호자의 행방불명 등의 사유로 그 내용을 통보할 수 없는 경우에는 그러지 아니한다.


⑥ 취학 의무의 유예는 1년 이내로 한다. 다만, 특별한 사유가 있는 경우에는 다시 유예하거나 유예기간을 연장할 수 있다.


⑦ 제6항 단서에 따라 다시 유예하거나 유예 기간을 연장하는 경우 절차에 관하여는 제1항부터 제5항까지를 준용한다.


 


21(의무교육관리위원회 구성 및 역할) ① 초등학교의 장은 의무교육관리위원회(이하 “위원회”라 칭함)를 설치한다.


② 위원회의 역할은 취학 의무의 면제 및 유예 신청에 대한 심의, 미취학 아동 또는 학생의 보호자 내교 시 미취학 사유 확인, 보호자의 동의를 얻어 전학하는 것이 곤란한 경우 해당 학생의 전학에 관한 사항의 심의, 미취학 아동·학생에 대한 개인별 관리카드를 마련하여 집중 관리, 그밖에 취학의무대상자의 관리를 위하여 학교의 장이 심의를 요청하는 사항으로 한다.


③ 위원회는 위원장을 포함하여 5명 이상 7명 이하의 위원으로 구성하며, 학교의 장은 당연직으로서 위원장이 된다. 내부위원은 교감, 교무부장, 전문상담교사, 보건교사, 학교폭력 담당교사 중 2인 이상을 외부위원에는 해당 학교가 소재하고 있는 지역의 관할 경찰, 면 소속 사회복지전담공무원, 아동보호기관 관계자, 학부모 중에서 2인 이상으로 구성한다.


④ 위원회는 위원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한 경우, 재적위원 3분의 1이상의 요구가 있을 때 회의를 소집 할 수 있으며, 개최 여부 및 그 시기는 학교장이 결정하며 위원회는 학기 시작 전 또는 학기 시작 직후 취학의무의 면제 및 유예 신청에 대한 심의가 필요한 경우는 반드시 회의 개최하여야 한다. (별도 안건이 없는 경우 미개최 가능) 또한 의무교육관리위원회는 입학기일 이후 취학 유예 신청 또는 보호자 동의 없이 이루어지는 전학에 관해 심의할 필요가 있는 경우 수시로 개최한다.


⑤ 위원회는 재적위원의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의하며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회의결과의 요지를 기록한 회의록 및 결과보고서를 작성하며 취학의무의 면제 및 유예 결정 등에 관한 심의는 승인 또는 불승인 사유를 결과보고서에 상세히 기록한다.


 


22(독촉경고 및 통보) ① 학교장은 해당학교에 취학할 예정인 아동이나 취학 중인 학생이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지체 없이 그 보호자 또는 고용자에게 해당 아동이나 학생의 취학 또는 출석을 독촉하거나 의무교육을 받는 것을 방해하지 아니하도록 경고하여야 한다.


1. 입학 재취학 전학 또는 편입학 기일 이후 2일 이내에 입학 재취학 전학 또는 편입학하지 아니한 경우


2. 정당한 사유 없이 계속하여 2일 이상 결석을 하는 경우


3. 학생의 고용자에 의하여 의무교육을 받는 것이 방해되는 때


② 학교장은 제1항에 따른 독촉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해당 아동이나 학생의 가정을 방문하거나 그 보호자가 학교로 출석하도록 요청할 수 있다.


③ 학교장은 제2항에 따라 가정방문을 하는 경우에는 해당 아동이나 학생의 거주지를 관할하는 읍면동의 장에게 동행을 요청할 수 있으며, 필요하면 해당 아동이나 학생의 거주지를 관할하는 경찰서의 장에게 협조를 요청할 수 있다.


④ 학교장은 해당 학교에 취학할 예정인 아동이나 취학 중인 학생이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그 구분에 따른 사항을 초등학교의 경우에는 해당 아동이나 학생의 거주지를 관할하는 읍면동의 장 및 교육장에게 각각 통보하여야 한다.


1. 1항에 따른 독촉 또는 경고 후 3일이 지나거나 독촉 또는 경고를 2회이상 한 경우에도 그 상태가 계속되는 경우: 그 경과


2. 1항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아동이나 학생 중 주소지와 실제 거주지가 다른 아동이나 학생이 있는 경우:그 성명 및 주민.등록번호


⑤ 학교장은 정원외로 학적이 관리되는 학생이 다음 각 호의 구분에 따른 시기에 학교에 출석할 수 있도록 해당 시기에 이르기 한 달 전까지 해당 학생의 보호자에게 통보하여야 한다.


1. 취학의무를 유예받은 학생의 경우: 그 유예 기간이 종료될 때


2. 장기결석학생의 경우: 학년도가 시작될 때


 


23(유예자 등의 학적관리) ① 학교의 장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학생에 대하여 학칙이 정하는 바에 따라 정원외로 학적을 관리할 수 있다.


1. 입학 이후 취학 의무를 유예받은 학생


2. 정당한 사유 없이 해당 학년도 수업일수의 3분의 1이상 장기 결석한 학생


② 학교장은 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장기결석을 한 자로서 정원외로 학적이 관리되고 있는 자 또는 취학의무의 면제나 유예결정을 받는 자가 다시 학교에 다니고자 하거나 취학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조기진급, 졸업, 진학 평가위원회가 실시하는 교과목별 이수인정평가의 결과에 따라 학년을 정할 수 있다.


24(재입학편입퇴학) ①학교의 장은 외국에서 출생 또는 장기간 거주로 인하여 외국에서 학교를 다니다가 귀국한 학생에 대하여 부모의 동의를 얻어 귀국학생을 재입학 또는 편입을 허락할 수 있다.


 


 


6 장 조기진급과 조기졸업, 진학평가위원회


 


25(조기진급 및 조기졸업) ① 학교장은 심신 발달 및 건강 상태가 양호하고, 정서가 안정되고 사회적응력이 양호한 자로서 다음 각 호 중 두 가지 이상을 동시에 만족하고 학부모의 동의를 받아 학교에 신청한 경우 수업연한의 단축으로 조기진급 또는 조기졸업을 인정하거나 상급학교의 조기입학을 위한 자격을 부여할 수 있다.


② 조기진급졸업 대상자 및 상급학교 조기입학 자격부여 대상자 선정 시기 및 선정절차, 평가 방법 등 세부 사항은 조기진급과 조기졸업, 진학평가위원회 규정에 따른다.


 


26(구성 및 운영) 개별교과목의 조기이수의 인정평가 및 상급학교 조기입학 자격부여 평가를 실시하기 위하여 본교에 조기진급졸업진학평가위원회(이하 “위원회”라 한다)를 둔다.


 


7 장 학부모 부담 교육비 징수


 


27(특기적성 교육비) 특기적성 교육비 징수는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이 정하는 바에 의한다.


 


28(현장 체험 학습비) 현장체험 학습시 경비는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 받아 결정한다.


 


29(기타의 비용징수) ① 기타 학부모가 부담하는 모든 교육비는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받아 결정한다.


② 수익자 부담이 아닌 경비는 학교교육비로 충당하여야 하며, 무상교육을 원칙으로 한다.


 


 


8 장 학생의 포상 및 문제행동 지도


 


30(학생포상) ①학교의 장은 품행이 바르고 학업이 우수한 자, 근면성이 뛰어난 자, 선행에 있어 다른 학생의 모범이 되는 자 또는 공로가 있는 자 등에 대하여 포상을 할 수 있다.


② 포상의 종류대상과 방법 등은 학교의 장이 정하는 바에 따라 별도의 세부 규정에 의한다.


 


31(문제행동 지도) ① 학생의 문제행동을 지도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학생 또는 학부모 등 보호자에게 의견을 진술할 기회를 줄 수 있다.


② 문제행동 지도를 할 때에는 학생의 인격이 존중되는 교육적인 방법으로 하여야 하며, 학생에게 개선의 기회를 주어야 한다.


③ 교사가 문제행동 지도를 할 때에는 해당 학생에게 문제행동을 분명히 인지시키며, 학생의 보호자와 학생의 지도에 관하여 상담할 수 있다.


④ 학생의 문제행동 지도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학생생활규정으로 정한다.


32(두발 및 복장) 생활규정에 따른다.


 


33(휴대전화 및 전자기기 사용규정) 생활규정에 따른다.


 


34(소지품 검사) 생활규정에 따른다.


 


9 장 학생자치활동의 조직과 운영


 


35(학생자치활동의 조직) ①학생자치활동의 조직은 학생의 희망과 지도교사의 배치 등을 고려하여 학교의 장이 따로 정하는 바에 의한다.


② 본교의 학생자치활동의 분야는 다음 각 호와 같이 한다.


1. 학예체육특기와 취미 신장에 관한 활동


2. 정서함양과 심신수련을 위한 활동


3. 학교의 전통, 향토의 민속과 전통문화의 계승발전에 관한 활동


4. 각종 봉사 활동


5. 기타 학생신분에 맞는 활동


 


36(학생자치활동의 운영) ①본교의 학생자치활동은 학생의 자율적자발적인 운영이 되도록 한다.


② 학생자치활동은 학생의 본분에 맞게 이루어져야 하며, 담당지도교사의 지도를 받아 활동하도록 한다.


③ 학생자치활동의 운영에 필요한 경비는 학교교육비에서 지원한다.


 


 


10 장 특수교육대상자 개별화교육


 


37(구성) 특수교육대상자의 능력 및 특성에 적합한 개별화교육 방법을 강구하기 위하여 교육과정운영위원회에서 그 기능을 수행한다.


 


38(운영방법) 특수교육대상자 개별화교육 운영 방법 및 내용에 관하여는 학교장이 정하는 바에 의한다.


 


11 장 학교교권보호위원회


 


39(구성) 교원의 교육활동과 관련된 분쟁이 있는 경우 그 분쟁조정과 관련한 기준을 마련하고 조정하기 위하여 학교교권위원회를 구성하되 위원은 학부모위원, 교원위원, 지역위원으로 5명 이상 10명이하로 구성하고 위원장은 위원 중에서 호선한다.


 


40(운영) 학교교권위원회의 운영방법은 위원들과 협의하여 학교장이 정한다.


 


41(기능) 학교교권보호위원회에서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협의한다.


1. 경미한 교권침해(수업진행방해, 경미한 폭언, 욕설 등)에 대한 교육적 조치


2. 심각한 교권침해(교사 폭행협박 등)에 대한 교육청 보고 및 학교 차원의 대응책


3. 교권보호위원회는 분쟁사안에 대한 심의를 통하여 당사자 간 조정, 학교장으로 하여금 관련자를 사법기관에 고발하도록 권고할 수 있다.


 


 


12 장 공동체생활협약 운영


 


42(공동체생활협약)학교규칙에 위배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학생학부모교원이 참여하는 공동체생활협약을 운영할 수 있다.


 


13 장 학칙개정 절차


 


43(학칙개정절차)


학교장이 학칙을 개정할 때에는 교육공동체의 의견을 수렴하고 충청북도교육청 학교규칙 운영매뉴얼을 토대로 학교운영위원회 심의 후 개정한다.


 


44(시행규칙) 이 학칙의 시행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학교의 장이 정한다.


 


부칙


본 학칙은 공포된 날부터 시행한다.


<제정 1999. 3. 1.> <개정 2003. 3. 1.><개정 2004. 3. 1.><개정 2005. 3. 1.><개정 2007. 3. 1.> <개정 2011. 5. 23><개정 2012. 3. 02><개정 2012. 09. 01><개정 2013. 03. 01><개정 2017.04.04.><개정 2018.04.03.>


 


 


 


오창초등학교 생활규정


 


1 장 총 칙


 


1(명칭) 이 규정은 ‘오창초등학교생활규정’이라 한다.


2(목적) 이 규정은 본교 학생생활과 관련하여 학생학부모교직원이 준수해야할 제반사항들을 규정함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자주적 학습능력과 민주시민으로서의 생활 및 준법의식을 습득하게 하여 21세기 세계화정보화 사회의 주역으로서 학교와 지역사회 그리고 국가의 발전 및 법치주의 사회 실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3(적용근거) 본 규정은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9조 제1항 제478호 및 제9호의 학교규칙 기재상과 관련 학생생활에 관한 세부사항을 규정한다.


 


 


2 장 생활지도협의회


 


4조【생활지도협의회】


① 학생들의 생활지도에 관한 실무를 담당하고, 이 업무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생활지도협의회를 둔다.


② 생활지도협의회는 교감을 의장으로 하고, 생활지도담당교사, 교무담당교사, 담임교사, 보건교사, 학부모대표 등을 위원으로 한다.


5조【기능】


① 생활지도협의회는 학생의 생활지도 전반에 대한 사항을 협의한다.


② 생활지도협의회는 문제행동이 반복될 경우나 일회적이더라도 도벽, 음주, 흡연, 과도한 학습방해, 심각한 교권침해 등 이와 동일한 수준의 중대한 사안인 경우, 해당 학생을 「생활지도협의회」에서 심의하고 그 교육 방안을 결정한다.


③ 생활지도협의회에서는 심의 결과에 따라 구두경고, 상담지도, 특별과제부여 등을 부여할 수 있으며 사안의 중대성에 따라 교내 및 외부전문기관의 특별교육연수, 교내 및 사회봉사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다.


④ 문제행동 중 상해, 폭행, 감금, 협박, 약취유인, 성추행, 성폭력, 장애인폭력, 명예훼손, 모욕, 공갈, 재물손괴, 집단따돌림 등 학교폭력과 관련한 사항은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에 심의를 요청하고 사안을 이첩한다.


 


 


3 장 학생생활


1절 교내생활


 


6(기본품행) 학생으로서 기본예절과 질서를 지키며 남을 존중하고, 자율적인 학습 분위기 조성에 힘쓰며, 타인의 학습권을 존중하여야 한다.


 


7(시설이용 및 환경) ① 학교의 시설물을 애호하고, 교구를 소중히 사용하며 정리 정돈한다.


② 교내의 시설물에 낙서 등을 해서는 안되며, 실내외의 쾌적한 학습환경 조성에 노력하여야 한다.


 


8(타인의 소유물에 대한 존중) ① 학생들은 다른 학생 및 교사들의 개인 소유물을 소중히 여긴다.


② 학교 일과 중 남의 물건에 허락 없이 손을 대지 않는다.


 


9(교우관계) 교내에서는 동급생 및 상하급생간의 예의를 지켜서 상호간의 신뢰를 쌓는다.


 


10(이성교제) 학생들은 양성평등의식을 바탕으로 서로 존중한다.


① 이성 간 예절을 지키며, 책임 있는 행동을 한다.


② 성과 관련된 문제가 발생하였을 경우 담임교사나 상담교사 등 원하는 교사에게 도움을 요청한다.


③ 남녀학생 단 둘만의 만남은 항상 개방된 장소를 이용해야 한다.


④ 생명의 존엄성과 책임의식을 일깨우는 성교육을 이수하여야 한다.


 


11(폭력예방) ① 학생들은 집단 괴롭힘 등 일체의 학교폭력(신체 및 정신적 폭력)에 끼어들거나 행하지 않아야 하며, 서로의 갈등이나 문제를 대화로 해결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② 교내에서 폭력이나 집단따돌림 등이 발생할 징조를 미리 알아차렸을 경우나 폭력 또는 집단 괴롭힘이 발생하였을 때, 다음 각 호의 방법으로 즉시 알려야 하며, 이 경우 자신의 이름이나 신분을 밝히지 않고 할 수도 있다.


1. 담임교사나 상담교사 혹은 (해당)학생의 보호자


2. 학교나 교육청 홈페이지 또는 소리(신고)


3. 경찰청 범죄신고 112, 학교폭력신고센터 117, 휴대폰문자신고 #0117


4. 학교폭력 SOS 지원센터 1588-9128, 청소년 폭력 예방재단(청예단) 1599-9128


5. 학생고충신고상담전화 1588-7179


③ 괴롭힘을 당한 학생은 반드시 신고를 하여 보호를 받는다.


④ 폭력피해학생 중 학급 교체 또는 전학을 희망할 경우 피해학생에 대한 보호 조치 관련 심의는 반드시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에서 해야 한다.


⑤ 폭력 가해어린이의 관련 조치는 반드시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에서 심의하고 담임 교사에게 전학 신청을 할 수 있다.


 


12(동아리활동) 특기적성 교육과 창의적 체험활동을 연계하여 교내 동아리활동 등 건전한 단체 활동을 권장하되, 그 운영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학생은 창의적 체험활동 및 특기적성 교육활동과 연계하여 소질과 특기를 계발하는데 노력한다.


2. 동아리의 결성을 위해서는 활동목적과 계획을 작성하여 창의적 체험활동 담당부서(관련지도부)에 등록승인을 받아야 하며, 반드시 지도교사를 둔다.


3. 인가된 동아리는 각종 행사(예술제, 학교 축제, 기타 동아리와 관련된 행사 등)에 참가할 수 있다.


4. 인가된 동아리는 활동과 관련하여 학교에 각종 지원을 요청할 수 있다.


5. 학생은 창의적 체험활동 및 특기적성 교육활동과 연계하여 소질과 특기를 계발하는데 노력한다.


 


13(여가활동) 즐겁고 보람 있는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학생들은 교내 휴식시간 및 여가시간을 잘 활용하며 그 운영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휴식시간에는 다음시간 준비와 생리적인 문제를 해결한다.


2. 여가시간에는 특별실(컴퓨터실, 전담실, 체육관, 도서관 등)을 이용하여, 자신의 취미와 적성을 살리는 활동을 할 수 있으며, 이때 이용규칙을 잘 지켜야 한다.


3. 타인의 휴식을 방해하는 소란이나 활동은 자제한다.


 


14(두발 및 용의복장)


1. 두발 및 복장은 자유롭게 할 수 있으나 학생의 신분에 어울리게 단정하게 한다.


2. 실기 및 실습 시 수업에 맞는 복장으로 하고 필요시 부착물을 패용한다.


3. 신발은 활동하기에 편하고 학생 신분에 맞는 검소한 것으로 착용한다.


4. 가방은 자유로이 하되 학생신분에 맞는 것으로 한다.


5.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지 않도록 신체를 청결하게 유지한다.


 


15(학급 내 봉사활동) 학생의 학급 내 봉사활동(일인일역)사항은 각 호와 같다.


1. 학급 내 봉사활동(일인일역) 임무를 책임감을 가지고 성실하게 이행한다.


2. 학급환경 정돈, 학급분위기 조성에 노력 봉사한다.


3. 학급비품 관리와 파손에 주의하며 이상이 있을 경우 담당교사에게 즉시 보고한다.


 


16(기타 교내생활) 다음 각 호의 사항들은 담임교사 또는 담당교사의 허가를 얻어야 하며 필요할 경우에는 해당교사의 임장지도를 요청할 수 있다.


1. 교내에서 학생의 회합을 할 때


2. 실외 활동 시 교실에 남고자 할 때


3. 교내에서 외부인과 면담을 하고자 할 때


4. 특별실을 사용하고자 할 때


5. 휴일에 학교에서 활동하고자 할 때


 


17(출결사항) 출결사항은 다음과 같이 처리하며 조퇴, 결과 및 외출은 담임교사의 허가를 얻어 할 수 있다.


① 교칙에 의거한 출석할 날짜에 출석하지 않을 때에는 결석으로 처리한다.


② 재입, 편입, 전입, 복학생의 결석일수는 원적교의 결석일수와 합산하되, 중복되는 재학기간의 결석 일수는 제외한다.


③ 다음 각 호의 하나에 해당되는 경우에는 출석으로 처리한다.


1. 천재지변, 법정 감염병 등 불가항력의 사유로 인하여 출석하지 못한 경우


2. 공적의무 또는 공권력의 행사로 인하여 출석하지 못한 경우


3. 학교장의 허가를 받은 “학교·시도교육청·국가를 대표한 경기, 경연대회 참가, 현장실습, 훈련참가, 교환학습, 현장(체험)학습, 「학교보건법」제8조에 따른 등교 중지 등”등으로 인하여 출석하지 못한 경우


4. 중등교육법 시행령 제31(학생의 징계 등) 1항의 규정에 의한 학교 내의 봉사, 사회봉사, 특별교육이수 시간


5. 중등교육법 시행령 제54(학습부진아 등에 대한 교육 및 시책) 5항의 규정에 의한 상담, 진로프로그램 등 숙려제 참여 인정 기간


6. 기타 부득이한 사유로 학교장의 허가를 받아 결석하는 경우(여학생 생리결석 월1)


④ 병원학교 및 화상강의시스템을 이용하여 수업을 받는 건강장애학생의 출결은 학교생활기록부 작성 및 관리지침을 준용한다.


⑤ 소정의 등교시간에 출석하지 않을 경우에는 지각으로 처리한다.


⑥ 소정의 하교시간 이전에 하교하는 경우에는 조퇴로 처리한다.


⑦ 교과수업시간에 출석하지 않을 경우에는 결과로 처리한다.


⑧ 위 제3항에 해당되는 사유로 인한 지각, 조퇴, 결과는 각각의 횟수에 포함하지 않는다.


⑨ 같은 날짜에 지각, 조퇴 또는 결과가 발생된 경우에는 학교장이 판단하여 어느 한 가지 경우로만 처리한다.


⑩ 같은 날짜에 결과가 1회 이상이라도 1회로 처리한다.


⑪ 재입편입전입복학생의 지각조퇴결과 횟수는 원적교의 각 횟수를 합산하되, 중복되는 재학기간의 각 횟수는 제외한다.


 


18(경조사 출결) 경조사의 경우 다음 기일에 한하여 결석일수에 삽입하지 않는다. (교원휴가업무처리요령-교육부예규 제44, 2012.02.22.를 근거로 함.)


구 분

대 상

일 수

결 혼

형제, 자매

1

사 망

부모 및 부모의 부모

5

부모의 조부모외조부모

형제자매 및 그의 배우자

2

부모의 형제자매

1

입 양

본인

20


, 5일제 전면 실시학교의 경우 휴무토요일 및 공휴일은 경조사일수에 삽입하지 않음.


19(출석사항 평가) 출석사항의 평가는 다음 각 호와 같다.


1. 해당학년 동안 1회의 결석(또는 지각, 조퇴,결과)도 없는 경우 1년 개근으로 한다.


2. 6년간 결석 3회 미만인 경우 정근으로 한다.


3. 6개년 간 1회의 결석(또는 지각, 조퇴,결과)도 없는 경우 6년 개근으로 한다.


4. 지각, 조퇴, 결과 횟수가 3회인 경우 결석 1일로 간주한다.


20(결석의 종류) 결석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① 질병으로 인한 결석


1. 결석한 날부터 5일 이내에 담임교사에게 근거서류를 제출한 경우


2. 다만, 상습적이지 않은 2일 이내의 결석은 질병으로 인한 결석임을 증명할 수 있는 자료(학부모 의견서, 처방전, 담임교사 확인서 등)가 첨부된 결석계를 5일 이내에 제출하여 학교장의 승인을 받은 경우.


3. 병원학교 및 원격수업 등 정보통신매체를 이용하여 수업받는 건강장애 학생이 결석한 경우


② 무단 결석


1. 합당하지 않은 사유나 고의로 결석한 경우(태만, 가출, 고의적인 출석 거부, 범법행위로 관련기관에 연행 및 도피 등)


2. 중등교육법 시행령 제 31(학생의 징계 등) 6항의 가정학습 기간


③ 기타 결석


1. 부모가족 봉양, 가사 조력, 간병 등 부득이한 개인사정에 의한 결석임을 학교장이 인정하는 경우


2. 기타 합당한 사유에 의한 결석임을 학교장이 인정하는 경우


 


21(결석자 처리) 장기결석 예상 학생 및 장기결석 학생에 대한 관리를 철저히 한다.


① 장기결석 학생에 대한 관리는 충청북도교육청미취학 및 무단결석학생 처리 안내 매뉴얼에 따른다.


 


22(수료) 학생의 각 학년과정의 수료에 필요한 출석일수는 지정된 수업일수의 3분의 2이상으로 한다.


 


2절 교외생활


 


23(교외생활) 학생의 교외생활시 다음 각 호의 각 호의 사항을 지켜야 한다.


1. 본교 학생으로서의 긍지를 갖고 신분에 어긋남이 없이 언행에 유의하며 자기 수양에 힘써야 한다.


2. 학교 교직원 또는 상급학생을 만나면 예의를 표한다.


3. 본교 학생은 학생의 본분을 다하고 노약자를 도와주며 공중도덕과 법을 잘 지킨다.


4. 본교 이외의 단체 및 대회에 참가, 또는 방문을 하고자 할 때에는 학교장의 승인 또는 허가를 얻어야 한다.


5. 교외에서 실시하는 각종 교육활동에 참여할 때 학생은 지도교사의 지시에 따라서 행동한다.


6. 교통규칙을 지키고 각종 안전사고에 유의한다.


7. , 담배, 본드 등 유해성 약물을 복용하지 않는다.


8. 청소년유해업소 출입을 금한다.


 


24(보호자의 의무) 학생의 보호자는 다음 각 호의 사항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학생(자녀)이 자율적이고 올바른 교외생활이 되도록 지도하며, 심각한 이상이 있을 경우 즉시 학교에 알리고 상담하여야 한다.


1. 학생(자녀)의 외출 및 귀가시간


2. 학생(자녀)의 교외생활 중 교우관계


3. 평소와 다른 학생(자녀)의 이상행동


 


3절 정보통신


 


25(사이버 생활) 건전한 사이버 생활을 위하여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준수하여야 한다.


1. 사이버 공간에서 표준어와 바른 말을 사용하여 건전하고 올바른 사이버 문화를 조성한다.


2. 사이버를 이용한 폭력, 성희롱, 비방 등을 하지 않으며 타인의 인권과 사생활을 존중하고 보호한다.


3. 건전한 정보를 제공하고 올바르게 사용한다.


4. 음란폭력성 유해 사이트 접속과 불법 유해 매체를 멀리한다.


5. 타인의 정보를 보호하고, 자신의 정보도 철저히 관리한다.


6. 타인의 지적 재산권을 보호하고 존중한다.


7. 컴퓨터 프로그램은 정품을 쓴다.


 


26(휴대전화 등 전자기기 관리) 교내에서는 다음 각 호와 같은 사항을 준수해야 한다.


1. 휴대전화 소지는 자유로이 하나 수업이나 교육활동시간에는 사용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2. 긴급한 사유가 있는 경우에는 담임교사의 허락을 받아 사용한다.


3. 기타 전자기기(MP3, 태블릿 PC )에 대해서도 1, 2호와 같이 적용하여 사용을 제한한다.


4. 수업 중 컴퓨터는 교육 활동을 위해서만 활용한다.


5. 교내 각종 정보통신 기자재를 아끼고 관리를 철저히 한다.


4절 어린이회


27(회원) 어린이회 회원은 본교에 재학하는 학생으로 한다.


 


28(권리 및 의무) 어린이회 회원은 자치 활동에 참여할 권리를 가지며 정해진 회칙을 준수할 의무가 있다.


 


29(금지활동) 어린이회 회원은 학교 운영에 관한 사항을 의결할 수 없다.


 


30(협의지원사항) 어린이회에서 협의하거나 지원하는 사항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학생 연구활동


2. 문화, 예술, 체육, 취미활동


3. 각종 봉사활동


4. 학교주변의 화재 등 각종 재난 시 방제 및 지원활동


 


31(승인) 어린이회에서 의결된 사항은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야 효력이 발생한다.


 


32(학급회 임원) 학급어린이회 임원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학급어린이회 회장 1, 부회장 2


2. 각부의 부장 1인으로 한다.


 


33(부서) 학급어린이회는 합리적이고 능률적인 운영을 위하여 다음 각 호의 부서를 둘 수 있다.


1. 학습부 : 예술 활동 및 교양, 취미, 오락 등에 관한 사항


2. 미화부 : 학교 내의 환경미화에 관한 제반 사항


3. 생활부 : 학내 질서 및 교풍 확립에 관한 사항


4. 체육부 : 심신단련 및 각종 운동과 훈련에 관한 사항


5. 봉사부 : 교내외 봉사활동에 관한 사항


6. 도서부 : 도서 관련 제반 사항


34(직무 및 선출) ① 학급어린이회 임원의 직무는 다음 각 호와 같다.


1. 회장은 회무를 통괄하고 학생회를 대표한다.


2. 부회장은 회장을 보좌하며 회장 유고시 그 직무를 대행한다.


3. 각부 부장은 해당 부서의 직무를 계획관장한다.


② 임원의 선출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학급어린이회 회장 및 부회장의 선거는 학교장이 정하는 별도의 선거 규정에 의하여 선출한다.


2. 학급어린이회 회장 및 부회장은 학급 단위의 직접 선거로 선출한다.


3. 전교어린이회 회장과 부회장은 4-6학년 학생이 참여하는 직접선거로 선출한다.


4. 전교어린이회 부장 및 차장의 전교어린이회 임원은 당해 첫 전교어린이회의 시에 조직한다.


 


35(전교어린이회) 학생회 심의의결기관으로 전교어린이회를 둔다.


① 구성


1. 4~6학년 각 학급의 회장부회장, 전교 어린이회 임원단(회장, 부회장)


2. 의장은 회장이 된다.


② 기능


1. 사업계획의 심의 및 사업보고의 승인


2. 기타 필요한 사항


③ 회의


1. 전교어린이회의는 정기총회와 임시총회로 구분하고 의장이 이를 소집한다.


2. 정기총회는 월1회로 소집하며 임시총회는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 전교어린이회 임원 1/2이상 또는 학교장의 소집요구가 있을 때 회장이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 이를 소집한다.


3. 전교어린이회의 의결은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하며 가부동수인 경우 의장이 의결권을 갖는다.


4. 전교어린이회의에서 부결된 의안은 특별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6개월 이내에 재상정할 수 없다.


 


 


4 장 학생생활 지도


 


1절 생활지도


 


36(안전지도) 학교는 다음 각 호와 같이 학생의 안전을 위하여 노력한다.


1. 실험실습 및 체육 활동 시 안전에 유의하도록 지도한다.


2. 학교 시설 안전관리를 철저히 한다.


3. 안전 및 생명존중 교육을 실시한다.


4. 물놀이등산빙판화재 등 각종 안전사고에 유의하도록 지도한다.


5. 하교 시 교통안전 지도를 위하여 교사와 학생 및 학부모(봉사단체)로 구성된 교통안전 지도반을 운영할 수 있다.


6. 각급 학교의 ‘현장교육학생안전관리규칙’을 준수한다.


7. 학생들은 인화성 물질(화약, 라이터, 가스 등)을 소지하거나 사용하지 않으며 특별히 사용할 경우 지도교사의 지도에 따른다.


 


 


37(진로지도) 학교는 다음 각 호와 같이 학생의 진로지도에 힘쓴다.


1. 가급적 관련 표준화검사를 실시하여 진로지도에 활용한다.


2. 진로교육에 대한 자료를 확충하여 정보를 제공한다.


3. 정확한 정보를 활용하여 올바른 직업관을 형성하도록 지도한다.


4. 진학 및 직업에 대한 교육을 실시한다.


5. 전문가를 초청하거나 현장 체험학습 등을 통한 진로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


 


38(교외생활 지도) 학부모(단체), 유관기관, 시민단체 등과 협조하여 교외에서 학생들이 비행을 저지르지 않도록 계도 및 선도한다.


 


39(문제학생지도방법)


1. 교육활동을 방해하거나 다른 학생에게 피해가 되는 행동을 하는 등 문제행동을 하는 학생에 대해 문제행동 정도에 따라 단계별로 조치를 강화한다.


2. 문제행동에 대한 교사의 조치 내용을 학생들이 사전에 인지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3. 단계별 조치 과정에서 해당 학생이 문제 상황에 대해 소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40(소지품 검사)


1. 소지품검사는 학급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것은 지양하며, 교육 목적상 반드시 필요한 경우로 제한한다,


2. 교육목적상 반드시 필요한 경우는 교사 학생 학부모의 의견을 수렴하여 정한다.


3. 소지품 검사시 학생, 학부모는 교사의 전문적 교육적 판단을 존중하여야 하며, 교사는 학생에게 소지품 검사의 이유를 충분히 설명하도록 한다.


4. 소지품 검사는 담임교사, 생활지도 담당교사 등이 실시하되, 성이 같은 교사가 없을 경우에는 보건교사 또는 학생의 수업지도에 참여하는 교사 중 담임교사가 지정하는 성이 같은 교사가 실시한다.


 


41(체벌금지 및 학칙) 신체 또는 도구를 이용하여 학생의 신체에 고통을 가하는 방법을 금지하되 교육적 훈육 및 훈계의 방법으로 지도한다.


 


 


 


5 장 개정방법


 


42(개정방법)본 규정은 어린이, 학부모, 교직원의 의견을 수렴하여 개정한다.


 


부 칙


1(시행일)이 규정은 2002 11 01 일부터 시행한다.


(중간생략) 이 규정은 2018 04 03일부터 시행한다.


단 시행이전에 실시된 관련 사항은 이 생활규정에 의해 허가된 것으로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