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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목적
   인간이 의식주에 필요한 물건을 만들기 위하여 공구를 사용한 이후, 일상생활에   서부터 산업분야에 이르기까지 기계가 이용되면서 기계화와 자동화가 더욱 가속     화 되었는데, 이로 인하여 인간의 삶은 더욱 편리하고 풍요롭게 되었다.
   이와 관련된 테마교육장을 설치․운영하여 옥천지역의 기계산업 현황 및 기계․   동력장치의 구조 및 작동원리를 한 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하여 기계공업에 대한    인식과 이해의 폭을 넓혀나감으로서 과학기술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제고시킨다.
  1-2. 방침
   가. 충청북도옥천교육지원청 관내 초․중학교 학생 및 교사, 학부모, 지역주민들과 타 지역 학생들의 테마교육 학습장으로 활용한다.
   나. 지역 관련기관과 연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기계관련 기술 및 정보를 공유하여 과학문화벨트 현장학습을 활성화한다.
   다. 전시공간을 고려하여 1회 20명 이내로 관람을 제한하고, 기계작동 시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사전교육을 실시한다.
   라. 연차적으로 학습장 내 시설물을 확충하여 교체 전시한다.
  1-3. 테마교육 교수-학습 활동 모델
   효과적인 기계이용 학습활동을 이루기 위하여 학습활동에 기본이 되는 “telling”,   “showing”, “doing”방법을 체계적으로 응용한 4단계로 적용한다.

   가. 제 1 단계
     동력기관의 발달과 원리에 대한 비디오 상영 및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해 학      습자들의 흥미를 불러일으키고, 새로 배울 지식의 기초가 될 경험을 상기시킨다.
   나. 제 2 단계
    기계학습실의 설치목적과 설치된 내용물을 설명하고, 학생들은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 생각하면서 전시물을 조작할 수 있도록 설명한다.
   다. 제 3 단계
    계학습의 장에 전시되어 있는 것을 조작 학습한다.
   라. 제 4 단계
    학생들에게 보고 배운 것을 질문을 통하여 알아 본 후 잘못 알고 있을 시는        다시 질의․응답 후 재 지도한다.

  1-4. 전시물 배치 현황
   가. 전시물 : 국제종합기계주식회사에서 제작된 만능 관리기, 실제 자동차
   나. 전시방법
    1) 엔진의 작동원리를 이해하기 위한 전시물
    2) 엔진에서 미션사이의 동력전달과정
    3) 미션 내부의 동력전달과정
    4) 미션에서 로타리의 동력 전달과정
    5) 조향 장치


  1-5. 기대효과
   가. 기계 및 동력 분야에 대한 지식을 넓히고 과학산업 발달의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다.
   나. 학생들이 직접적인 체험활동을 통해 기계에 대한 호기심을 충족시켜 과학에      대한 흥미를 제고시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