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목적
학습진도에 맞춰 생물자료를 관찰하고 준비하기가 어려운 실정으로 교 내에 학습원을 조성하여 학습지도에 도움을 주도록 한다.
나. 방침
1) 1일 과학교실 및 행사 참여 시 체험학습장으로 활용한다.
2) 종류별로 식재 할 수 있는 종을 구분하여 재배한다.
3) 학생들 스스로 학습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4) 사전이나 인터넷으로 검색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식물의 분류 방법에 대한 비디오 상영 및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해 저학년 학습자들의 흥미를 불러일으키고, 우리 일상생활의 경험을 상기시킨다.
- 식물학습원의 설치목적과 식재된 내용물을 설명하고 학생들은 자신의 경험 을 토대로 각하면서 식재된 식물을 체험할 수 있도록 한다.
- 식물학습원에 식재된 식물들이 우리생활에 이용되는 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 인터넷을 통하여 우리나라에 자생하는 자생식물에 대하여 조사하고 설명하 도록 한다.
다. 식물학습원 전경
라. 식물학습원 조성 식물 및 배치도
가. 목적
옥천지역에서 주로 산출되는 암석을 중심으로 암석학습원을 조성하여 암석의 생성과정 및 지각의 변동을 알 수 있도록 한다.
나. 방침
1) 1일 과학교실 및 과학관련 행사 참여 시 체험학습장으로 활용한다.
2) 생성과정에 따라 암석을 구분하여 전시한다.
3) 학생들 스스로 체험과 탐구를 통해 학습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 하여 활용한다.
다. 암석학습원 특징
1) 옥천지역 지층에서 많이 산출되는 암석을 중심으로 채집․전시
2) 지각변동에 의해 생성된 다양한 지질구조 채집․전시
3) 관찰이 용이하고 생동감을 줄 수 있도록 규모가 큰 표본만을 채집․전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