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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생활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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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토초등학교 학교생활규정


제정 2004. 06. 02.

개정 2011. 04. 02.

개정 2011. 05. 18.

개정 2013. 10. 02.

개정 2016. 10. 30.


1장 총 칙


1조【명칭】

이 규정은 ‘내토초등학교학교 생활규정’이라 한다.


2조【목적】

이 규정은 본교 학생생활과 관련하여 학생ㆍ학부모ㆍ교직원이 준수해야할 제반사항들을 규정함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자주적 학습능력과 민주시민으로서의 생활 및 준법의식을 습득하게 하여 21세기 세계화ㆍ정보화 사회의 주역으로서 학교와 지역사회 그리고 국가의 발전 및 법치주의 사회 실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3조【적용근거】

본 규정은 초ㆍ중등교육법 제8조 ①항 및 동법 시행령 제9조 제②항에 근거하여 학생생활에 관한 세부사항을 규정한다.


2장 생활지도 관련 교무위원회


4조【생활지도 관련 교무위원회 구성 및 운영】

① 학생들의 생활지도에 관한 내용과 실무를 담당하며 업무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교무위원회 규정 제2(기능)에 의거하여 생활지도와 관련된 사항을 협의하는 교무위원회를 운영한다.

② 생활지도관련 협의는 필요에 따라 소집하고 교무위원회 규정에 따라 구성하고 운영한다.


5조【역할】

① 학생생활지도와 관련한 제반 사항을 협의한다.

②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제9조 ⑦항에 의거하여 학생포상, 징계, 징계외의 지도방법, 두발, 복장, 용모, 교육목적상 필요한 소지품 검사, 휴대전화 등 전자기기 사용, 학교내 질서유지, 학생의 학교생활에 관한 사항을 협의한다.

③ 제5조 ②항과 관련하여 학생들의 개성실현의 권리를 보장하기 위하여 학생들을 대표하는 전교어린이회의 의견을 청취하고 반영하도록 노력한다.

④ 협의된 결과는 학생 및 학부모, 교직원에게 공개하고 의견을 수렴하여 학교운영위원회 심의를 거쳐 운영한다.


 3장 교내생활


6조【기본품행】

학생으로서 기본예절과 질서를 지키며 남을 존중하고 자율적인 학습분위기 조성에 힘쓰며, 타인의 학습권을 존중하여야 한다.


7조【시설이용 및 환경】

① 학교의 시설물, 교구, 교재를 소중하게 사용하며 사용 후 정리정돈에 힘쓴다.

② 교내의 시설물을 파손하거나 훼손하여서는 안되며 실내ㆍ외의 쾌적한 학습환경 조성에 노력하여야 한다.

③ 안전한 학교생활을 위하여 위험한 시설이나 파손된 시설에 대해 수리 및 교체를 요구할 수 있으며 학교장은 안전한 관리가 되도록 노력한다.


8조【타인의 소유물에 대한 존중】

① 학생들은 다른 학생 및 교사들의 개인 소유물을 소중히 여긴다.

② 학교 일과 중 남의 물건에 허락 없이 손을 대지 않는다.


9조【교우관계】

교내에서는 동급생 및 상ㆍ하급생간의 예의를 지켜서 상호간의 신뢰를 쌓는다.


10조【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규정】

① 이 규정은 학교폭력 예방과 대책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으로써 피해학생의 보호, 가해학생의 선도ㆍ교육 및 피해학생과 가해학생의 분쟁 조정을 통하여 학생의 인권을 보호하고 학생을 건전한 사회구성원으로 육성하기 위함이다.

② 이 규정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1. "학교폭력"이란 학교 내ㆍ외에서 학생 간에 발생한 상해, 폭행, 감금, 협박, 약취, 유인, 명예훼손, 모욕, 공갈, 강요 및 성폭력, 따돌림, 정보통신망을 이용한 음란, 폭력 정보 등에 의하여 신체, 정신, 또는 재산상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를 말한다.

12. “따돌림”이란 학교 내ㆍ외에서 2명 이상의 학생들이 특정인이나 특정집단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지속적이거나 반복적으로 신체적 또는 심리적 공격을 가하여 상대방이 고통을 느끼도록 하는 일체의 행위를 말한다.

13. “사이버 따돌림”이란 인터넷, 휴대전화 등 정보통신기기를 이용하여 학생들이 특정 학생들을 대상으로 지속적, 반복적으로 심리적 공격을 가하거나, 특정 학생과 관련된 개인 정보 또는 허위사실을 유포하여 상대방이 고통을 느끼도록 하는 일체의 행위를 말한다.

2. "학교"란 「초ㆍ중등교육법」 제2조에 따라 운영하는 학교를 말한다.

3. "가해학생"이라 함은 가해자 중에서 학교폭력을 행사하거나 그 행위에 가담한 학생을 말한다.

4. "피해학생"이라 함은 학교폭력으로 인하여 피해를 입은 학생을 말한다.

5. "장애학생"이란 신체적ㆍ정신적ㆍ지적 장애 등으로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제15조에서 규정하는 특수교육을 필요로 하는 학생을 말한다.

③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련 된 사항을 심의하기 위하여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제9조에 의거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이하"자치위원회"라 한다)를 둔다. 그리고 자치위원회는 동법 제12조 제2항 제5호에 따른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 등을 위하여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심의한다.

1.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을 위한 학교의 체제 구축

2. 피해학생의 보호

3. 가해학생에 대한 선도 및 징계

4. 피해학생과 가해학생간의 분쟁 조정

5. 그 밖에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사항

④ 자치위원회의 구성소집

자치위원회는 위원장 1인을 포함하여 9인으로 구성하며, 학부모 5, 교원3, 전문가 1인으로 한다. 단 전문가는 판사, 검사, 변호사, 경찰관 의사 등 전문위원으로 위촉한다.

⑤ 자치위원회 위원장은 위원 중에서 호선하며 위원장이 사고로 직무를 수행할 수 없을 때에는 위원장이 지정하는 위원이 직무를 대행한다.

⑥ 위원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 중에서 해당 학교의 장이 임명하거나 위촉한다.

1. 해당 학교의 교감

2. 해당학교 교사 중 학생생활지도의 경력이 있는 교사

3. 초ㆍ중등교육법 제 31조의 규정에 의한 학교운영위원회의 학부모 대표

4. 판사ㆍ검사ㆍ변호사 의 자격을 가진 자

5. 해당 학교를 관할하는 경찰서 소속 경찰 공무원

6. 의사의 자격을 가진 사람

⑦ 학교의 장은 학생의 육체적ㆍ정신적 보호와 학교폭력의 예방을 위한 교육을 분기별로 1( 4) 이상 정기적으로 실시한다.

⑧ 학교의 장은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제17조에 의거하여 예방교육은 학급단위 실시, 학생과 교직원, 학부모 따로 교육을 원칙으로 하고, 다양한 방법(강의, 토론, 역할연기 등), 다양한 자료와 프로그램 활용, 등 관련 법규를 준수한다.

⑨ 학생들은 집단 괴롭힘 등 일체의 학교폭력(신체 및 정신적 폭력)에 끼어들거나 행하지 않아야 하며, 서로의 갈등이나 문제를 대화로 해결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⑩ 교내에서 폭력이나 집단따돌림 등이 발생할 징조를 미리 알아차렸을 경우나 폭력 또는 집단 괴롭힘이 발생하였을 때, 다음 각 호의 방법으로 즉시 알려야 하며, 이 경우 자신의 이름이나 신분을 밝히지 않고 할 수도 있다.

1. 담임교사나 생활지도담당교사, 혹은 (해당)학생의 보호자

2. 학교나 교육지원청

3. 시ㆍ도교육청 학교폭력 핫라인

4. 학교폭력신고센터 117

5. 청소년 사이버상담센터 1388

6. 긴급신고전화 통합서비스 112

⑪ 괴롭힘을 당한 학생은 반드시 신고를 하여 보호를 받는다.

⑫ 자치위원회가 피해학생의 보호를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때에는 피해학생에 대하여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조치(수 개의 조치를 병과하는 경우를 포함한다)를 할 것을 학교장에게 요청할 수 있다. 다만, 학교의 장은 피해학생의 보호를 위하여 긴급하다고 인정할 경우 자치위원회의 요청 전에 제1, 2, 및 제6호의 조치를 할 수 있다. 이 경우 자치위원회에 즉시 보고해야 한다.

1. 심리상담 및 조언

2. 일시 보호

3. 치료를 위한 요양

4. 학급교체

5. 전학권고

6. 그 밖의 피해학생의 보호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

1,2,3호의 규정에 의한 결석은 학교의 장이 인정하는 경우 이를 출석일수에 산입할 수 있으며, 성적을 평가함에 있어서 2항의 규정에 따른 조치로 인하여 학생에게 불이익을 주지 않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⑬ 자치위원회는 피해학생의 보호와 가해학생의 선도 교육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때에는 가해학생에 대하여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조치(수 개의 조치를 병과 하는 경우를 포함한다.) 할 것을 학교장에게 요청할 수 있다. 다만 퇴학처분은 의무교육과정에 있는 가해학생에 대하여는 적용하지 않는다.

1. 피해학생에 대한 서면 사과

2. 피해학생에 대한 접촉, 및 협박의 금지

3. 학교에서의 봉사

4. 사회봉사

5. 학내ㆍ외 전문가에 의한 특별교육이수 또는 심리치료

6. 출석정지

7. 학급교체

8. 전학

9. 퇴학

※ 자치위원회는 가해학생이 특별교육을 이수할 경우 해당 학생의 보호자도 함께 교육을 받게 할 수 있다.

※ 그 밖의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것은 내토초등학교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규정과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법률 및 동법 시행령에 의해 처리한다.

⑭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법률 제14조 ③항에 의거하여 학교폭력전담기구를 설치하고 그 구성 및 역할은 교무위원회 규정에 정한다.

⑮ 학교폭력전담기구는 학교폭력에 대한 실태조사, 학교폭력예방 프로그램 구성 및 실시, 학교장 및 자치위원회 요구가 있을 때 학교폭력에 관련된 조사결과 등 활동 결과 보고, 피해학생 또는 피해학생 보호자의 피해사실 확인 및 실태조사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상담활동이 편리한 장소(사생활 노출방지 칸막이, 방음시설, 상담에 필요한 장비 등 구비)를 정하여 학교폭력과 관련한 상담실을 설치한다.

이외의 사항은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및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시행령에 준하여 운영한다.


11조【폭력으로부터 보호받을 권리】

① 학생(운동선수 포함)에 대한 직접적, 간접적 체벌은 일체 금지하며, 학생이 모욕이나 수치심을 느끼지 않도록 한다.

② 학교장은 학교폭력예방과 대책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여 운영하고 매뉴얼에 따라 학교폭력 예방교육에 힘쓴다.


12조【양성평등 및 성의식】

① 학생들은 양성평등 의식을 바탕으로 서로 존중하며, 이성간 예절을 지키며, 책임 있는 행동을 한다.

② 성과 관련된 문제가 발생하였을 경우 담임교사나 성상담교사(보건교사) 등에게 도움을 요청한다. , 성폭력과 관련된 사항은 즉시 해당경찰서에 알리고 조치를 취한다.

③ 생명의 존엄성과 책임의식을 일깨우는 성교육을 이수하여야 한다.

④ 학생은 차별받지 않을 권리를 가지며 학교는 양성평등 교육환경을 조성하도록 힘쓴다. 또한 교육시설을 사용함에 있어 성별, 장애학생, 다문화가정 학생 등 사회적 배려 대상자의 차별이 없도록 한다.


13조【동아리활동】

창의적체험활동과 연계하여 교내 동아리활동 등 건전한 단체활동을 권장하되, 그 운영은 다음 각 호와 같다.

① 학생은 창의적체험활동과 연계하여 소질과 특기를 계발하는데 노력한다.

② 동아리의 결성을 위해서는 활동목적과 계획을 작성하여 동아리활동 담당 교사의 조언을 받아 학교장이 승인하며, 반드시 지도교사를 둔다.

③ 인가된 동아리는 각종 행사(예술제, 학교 축제, 기타 동아리와 관련된 행사 등)에 참가할 수 있다.

④ 인가된 동아리는 활동과 관련하여 학교에 각종 지원을 요청할 수 있다.


14조【여가활동】

학생들은 비행 및 교내폭력을 예방하고 나아가 즐겁고 보람있는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교내 휴식시간 및 여가시간을 잘 활용하며 그 운영은 다음 각 호와 같다.

① 휴식시간에는 다음시간 준비와 생리적인 문제를 해결한다.

② 여가시간에는 특별실 등을 이용하여, 자신의 취미와 적성을 살리는 활동을 할 수 있으며, 이때 이용규칙을 잘 지켜야 한다.

③ 타인의 휴식을 방해하는 소란이나 활동은 자제한다.


15조【용의복장】

① 복장은 학생의 신분에 어울리는 단정한 자유 복장을 착용한다.

② 실기 및 실습 시에는 수업에 맞는 복장으로 하고 필요시 부착물을 패용한다.

③ 신발은 활동하기에 편하고 학생 신분에 맞는 검소한 것으로 착용한다.

④ 가방은 자유로이 하되 학생신분에 맞는 것으로 한다.

⑤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지 않도록 신체를 청결하게 유지한다.

⑥ 안전한 학교생활을 위하여 목걸이(키즈폰, 미아방지목걸이 등은 제외), 귀걸이 착용은 하지 않는다.


16조【학급내 봉사활동】

① 학급 내 봉사활동(일인일역할) 임무를 책임감을 가지고 성실하게 이행한다.

② 학급환경 정돈, 학급분위기 조성에 노력 봉사한다.

③ 학급비품 관리와 파손에 주의하며 이상이 있을 경우 담임교사와 담당교사에게 즉시 알린다.


17조【기타 교내생활】

다음 각 호의 사항들은 담임교사 또는 담당교사의 허가를 얻어야 하며 필요할 경우에는 해당교사의 임장지도를 요청할 수 있다.

① 교내에서 학생들이 회합을 할 때

② 실외 활동 시 교실에 남고자 할 때

③ 교내에서 외부인과 면담을 하고자 할 때

④ 특별실을 사용하고자 할 때

⑤ 휴일에 학교에서 활동하고자 할 때


18조【수업일수】

① 출석할 일수는 학칙에 따르며, 전입아동은 전입 일부터 기산 기재하고, 전출아동은 전출한 그 날까지 기산 기재한다.

② 전출과 전입 날자가 동일한 경우, 전입 일만 수업일수로 산정한다.


19조【출결사항】

출결사항은 다음과 같이 처리하며 조퇴, 결과 및 외출은 담임교사의 허가를 얻어 할 수 있다.

① 학칙에 의거한 출석할 날짜에 출석하지 않을 때에는 결석으로 처리한다.

② 재입, 편입, 전입, 복학생의 결석일수는 원적교의 결석일수와 합산하되, 중복되는 재학기간의 결석 일수는 제외한다.

③ 다음 각 호의 하나에 해당되는 경우에는 출석으로 처리한다.

1. 천재지변, 법정 전염병 등 불가항력의 사유로 인하여 출석하지 못한 경우

2. 공적의무 또는 공권력의 행사로 인하여 출석하지 못한 경우

3. 학교장의 허가를 받아 학교를 대표한 경기 참가, 경연대회 참가, 현장실습, 훈련참가, 교환학습, 현장(체험)학습 등으로 인하여 출석하지 못한 경우

4. 현장체험학습 허가기간은 출석으로 처리하되, 학칙에 명시된 현장체험학습 운영 사항 기준에 따른다.(국내는 7일 이내, 국외는 30일 이내, 허용기간을 초과했을 경우 무단결석으로 처리하며 3개월 이상이면 절차를 거쳐 유예처리하며 정원 외로 관리한다.)

5. 학교폭력 피해로 인한 치료기간

6. 기타 부득이한 사유로 학교장의 허가를 받아 결석하는 경우

7. 여학생의 생리로 인한 결석

④ 소정의 등교시간에 출석하지 않을 경우에는 지각으로 처리한다.

⑤ 소정의 하교시간 이전에 하교하는 경우에는 조퇴로 처리한다.

⑥ 교과수업시간에 출석하지 않을 경우에는 결과로 처리한다.

⑦ 위 제3항에 해당되는 사유로 인한 지각, 조퇴, 결과는 각각의 횟수에 포함하지 않는다.

⑧ 같은 날짜에 지각, 조퇴 또는 결과가 발생된 경우에는 학교장이 판단하여 어느 한 가지 경우로만 처리한다.

⑨ 같은 날짜에 결과가 1회 이상이라도 1회로 처리한다.

⑩ 재입ㆍ편입ㆍ전입ㆍ복학생의 지각ㆍ조퇴 결과 횟수는 원적교의 각 횟수를 합산하되, 중복되는 재학기간의 각 횟수는 제외한다.


20조【경조사 출결】

① 경조사의 경우 다음 기일에 한하여 결석일수에 삽입하지 않는다.(학교생활기록부 기재요령 및 교원휴가업무처리요령을 근거)

구분

대상

일수

결혼

       ◦ 형제, 자매

1

입양

       ◦ 본인

20

사망

       ◦ 부모 및 부모의 부모

5

       ◦ 부모의 조부모ㆍ외조부모

       ◦ 형제ㆍ자매 및 그의 배우자

2

       ◦ 부모의 형제ㆍ자매

1

② 휴무토요일 및 공휴일은 경조사 일수에 산입하지 않는다.


21조【출석사항 평가】

① 개근: 해당학년 동안 1회의 지각(또는 조퇴, 결과)도 없는 경우

② 정근: 해당학년 동안 지각(또는 조퇴, 결과) 1-8회인 경우와 최대 결석 2일과 지각(또는 조퇴, 결과) 2회인 경우

6년정근: 6년간 결석 3일 미만인 경우 또는 지각, 조퇴, 결과를 합하여 9회 미만인 경우 정근으로 한다.

④ 지각(또는 조퇴, 결과) 3회는 결석 1일로 간주하여 산정한다.


22조【결석의 종류】

① 질병으로 인한 결석

1. 담임교사가 학부모 및 보호자의 확인 절차(전화, 문자메시지, 메일 등의 방법)에 따라 결석계를 제출하여 승인 받은 경우

2. 5일 이상 결석시 진단서 및 질병으로 인한 결석임을 증명하는 서류 제출(의사 소견서, 확인서 등) 첨부하여야 한다.

3. 병원학교 및 화상강의시스템을 이용하여 수업을 받는 건강장애 학생이 결석한 경우

② 무단으로 인한 결석

1. 태만, 가출, 고의적인 출석 거부, 범법행위로 관련기관에 연행 및 도피 등

2.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제31(학생의 징계 등) 6항의 가정학습 기간

③ 기타 결석

1. 학교장이 인정하는 부모 및 가족봉양, 가사조력, 간병 등 부득이한 개인사정으로 결석하는 경우

2. 기타 합당한 사유에 의한 결석임을 학교장이 인정하는 경우


23조【수료】

학생의 각 학년과정의 수료에 필요한 출석일수는 지정된 수업일수의 3분의 2 이상으로 한다. 


4장 교외생활


24조【교외생활】

① 본교 학생으로서의 긍지를 갖고 신분에 어긋남이 없이 언행에 유의하며 자기 수양에 힘써야 한다.

② 학교 교직원 또는 상급학생을 만나면 예의를 표한다.

③ 본교 학생은 학생의 본분을 다하고 노약자를 도와주며 공중도덕과 법을 잘 지킨다.

④ 본교 이외의 단체 및 대회에 참가, 또는 방문을 하고자 할 때에는 학교장의 승인 또는 허가를 얻어야 한다.

⑤ 교외에서 실시하는 각종 교육활동에 참여할 때 학생은 지도교사의 지시에 따라서 행동한다.

⑥ 교통규칙을 지키고 각종 안전사고에 유의한다.

⑦ 술, 담배, 본드 등 유해성 약물을 복용하지 않는다.

⑧ 청소년유해업소 출입을 금한다.


25조【보호자의 상담 의무】

학생의 보호자는 다음 각 호의 사항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학생(자녀)이 자율적이고 올바른 교외생활이 되도록 지도하며, 심각한 이상이 있을 경우 즉시 학교에 알리고 상담하여야 한다.

① 학생(자녀)의 외출 및 귀가시간

② 학생(자녀)의 교외생활 중 교우관계

③ 평소와 다른 학생(자녀)의 이상행동

④ 심각한 알레르기 또는 질병 


5장 정보통신생활


26조【사이버 생활】

① 사이버 공간에서 표준어와 바른 말을 사용하여 건전하고 올바른 사이버 문화를 조성한다.

② 사이버를 이용한 폭력, 성희롱, 비방 등을 하지 않으며 타인의 인권과 사생활을 존중하고 보호한다.

③ 건전한 정보를 제공하고 올바르게 사용한다.

④ 음란ㆍ폭력성 유해 사이트 접속과 불법 유해 매체를 멀리한다.

⑤ 타인의 정보를 보호하고, 자신의 정보도 철저히 관리한다.

⑥ 타인의 지적 재산권을 보호하고 존중한다.

⑦ 컴퓨터 프로그램은 정품을 쓴다.


27조【휴대전화 및 전자기기 관리】

① 교내에서 휴대전화기는 특별한 경우(수업에 활용, 비상연락 등)를 제외하고는 사용하지 않는다.

② 담임교사의 판단에 따라 휴대전화를 개인별로 가방에 보관하거나 일괄 수거하여 보관할 수 있다.

③ 수업 중이나 일과 중에 특별한 이유 없이 사용 중에 3회 이상 적발 시에는 전자ㆍ통신기기를 소지하고 등교 할 수 없다.

④ 공공장소에서는 휴대폰을 진동상태로 하고, 통화 시에는 타인을 배려하는 마음으로 방해되지 않도록 통화한다.

⑤ 교내의 각종 정보통신 기자재를 아끼고 관리를 철저히 한다.

⑥ 학생들 간 위화감을 조성하고 교육활동을 방해하는 태블릿PC, 게임 칩, 닌텐도 등 전자ㆍ통신기기 고가물품은 휴대하지 않는다.


28조【개인정보 보호】

① 학생들의 개인정보를 수집할 경우 절차에 따라 학부모의 동의를 받은 후 수집 및 관리한다.

② 수집된 개인정보는 수집목적에 따라 활용하고 목적이 달성된 이후에는 자동으로 폐기하여 개인정보를 보호한다. 


6장 어린이회


29조【회원】

어린이회 회원은 본교에 재학하는 학생으로 한다.


30조【권리 및 의무】

어린이회 회원은 자치 활동에 참여하여 투표, 행사시 의견반영, 학생주도 행사진행, 자율적 토론 및 의사결정에 권리 가지며, 정해진 회칙을 준수할 의무가 있다.


31조【의결 금지 사항】

어린이회 회원은 학교 운영에 관한 사항을 의결할 수 없다.


32조【협의 및 지원사항】

어린이회에서 협의하거나 지원하는 사항은 다음 각 호와 같다.

① 학생 연구 활동 및 학생생활과 관한 사항

② 문화, 예술, 체육, 취미활동 등 동아리활동에 관한 사항

③ 각종 봉사활동, 학교행사 참여 활동에 관한 사항

④ 학교주변의 화재 등 각종 재난 시 방제 및 지원활동


33조【효력의 발생】

어린이회에서 의결된 사항은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야 효력이 발생한다.


34조【학급회 임원】

① 학급어린이회 임원은 학기별로 회장, 부회장 각 1( 1학년은 2학기에만 임명한다.)으로 한다.

② 학급어린이회 운영은 각 반에서 자율적으로 실시한다.


35조【부서운영】

학급어린이회는 합리적이고 능률적인 운영을 위하여 다음 각 호의 부서를 둘 수 있다.

① 과학부: 과학ㆍ정보ㆍ발명에 관한 사항

② 학예부: 학ㆍ예술 활동 및 교양, 취미, 오락 등에 관한 사항

③ 체육부: 심신단련 및 각종 운동과 훈련에 관한 사항

④ 생활부: 학내 질서 및 교풍 확립에 관한 사항

⑤ 환경부: 학교 내의 환경미화에 관한 제반 사항


36조【어린이회 직무 및 선출】

① 학급어린이회 임원의 직무는 다음 각 호와 같다.

1. 회장은 회무를 통괄하고 학생회를 대표한다.

2. 부회장은 회장을 보좌하며 회장 유고시 그 직무를 대행한다.

② 전교어린이회 회장과 부회장의 선거는 별도의 계획에 의하여 4~6학년 학생이 참여하는 직접선거로 선출한다.


37조【전교어린이회】

학생회 심의ㆍ의결기관으로 전교어린이회를 둔다.

① 구성

1. 회장, 부회장 및 4 - 6학년 각 학급의 회장과 부회장으로 구성한다.

2. 의장은 회장이 된다.

② 기능

1. 사업계획의 심의 및 사업보고의 승인

2. 기타 필요한 사항

③ 회의

1. 전교어린이회의는 정기총회와 임시총회로 구분하고 의장이 이를 소집한다.

2. 정기총회는 월1회로 소집하며 임시총회는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 전교어린이회 임원 1/2이상 또는 학교장의 소집요구가 있을 때 회장이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 이를 소집한다.

3. 전교어린이회의 의결은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하며 가부동수인 경우 의장이 의결권을 갖는다.

4. 전교어린이회의에서 부결된 의안은 특별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6개월 이내에 재상정할 수 없다.


38조【의사표현의 권리】

학생들은 홈페이지, 설문지, 단체활동 등 자신의 의견을 자유롭게 제시하고 참여할 수 있는 의사표현의 권리를 가지며 타인의 권리를 침해해서는 안된다.


 7장 학생생활지도


39조【학생생활지도 기본방향】

①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처벌보다 선도와 지도를 앞세운다.

② 치료나 교정보다 예방에 중점을 두어 진도한다.

③ 생활지도의 기본원리는 자율성에 근거하며 정의적 학습에 역점을 둔다.


40조【안전지도】

학교는 다음 각 호와 같이 학생의 안전을 위하여 노력한다.

1. 실험ㆍ실습 및 체육 활동 시 안전에 유의하도록 지도한다.

2. 학교 시설 안전관리를 철저히 한다.

3. 안전 및 생명존중 교육을 실시한다.

4. 물놀이ㆍ등산ㆍ빙판ㆍ화재 등 각종 안전사고에 유의하도록 지도한다.

5. 등ㆍ하교 시 교통안전 지도를 위하여 학교지킴이와 학부모(봉사단체)를 구성하여 운영할 수 있다.

6. 아동복지법시행령 제28조 제1항에 의거하여 연간 44시간 이상 각종 안전교육을 실시한다. (안전교육의 내용은 성폭력 및 아동학대 예방교육(연간 8시간), 실종유괴 예방 방지교육(연간 10시간), 약물오용 남용 예방교육(연간 10시간), 재난대비 안전교육(연간 6시간), 교통안전교육(연간 10시간)


41조【소지품 및 소지품 검사】

합리적인 이유 없이 아동들의 소지품을 검사하지 않는다. , 다음 사항은 예외로 한다.

① 학생은 음란물(음란미디어, 음란 서적 등)흡연 관련물(담배, 라이터, 성냥 등) 주류, 향정신성 의약품(본드, 부탄가스, 환각제 등), 흉기류(공구류, 칼 등)등을 소지하여서는 안된다.

② 학생들의 안전을 위협하거나 학내 질서를 해칠 수 있다고 의심할 만한 합리적 사유가 있는 경우에 한하여 소지품 검사를 실시할 수 있다. 단 필요시 휴대폰 연락사항을 조회해 볼 수 있다.

③ 제2항에 따른 소지품 검사를 하는데 있어 학생 본인이 동의하지 않는 경우, 교장 또는 교감 입회하에 최소한의 범위에서 검사를 실시할 수 있다.

④ 제3항의 조치에도 불구하고 소지품 검사에 응하지 않는 학생에 대해서는 소지품 검사 실시 사유 및 거부 사유 등에 대한 확인서를 받고 추후 교무위원회에서 심의하여 별도의 조치를 취한다.

2항에 따른 소지품의 검사는 담임교사 또는 생활담당이 실시한다.

⑥ 학생의 동의없이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소지품 검사를 하지 않는다.

⑦ 교육적 목적 이외의 학생의 사적 기록물(일기, 수첩 등)을 열람하지 않으며 사생활의 자유와 부당한 간섭을 받지 않을 권리를 갖는다.


42조【진로지도】

① 가급적 관련 표준화검사를 실시하여 진로지도에 활용한다.

② 진로교육에 대한 자료를 확충하여 정보를 제공한다.

③ 정확한 정보를 활용하여 올바른 직업관을 형성하도록 지도한다.

④ 진학 및 직업에 대한 교육을 5-6학년을 대상으로 실시한다.

⑤ 전문가를 초청하거나 현장체험학습 등을 통한 진로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


43조【교외생활 지도】

학부모(단체), 유관기관, 시민단체 등과 협조하여 교외에서 학생들이 비행을 저지르지 않도록 계도 및 선도한다.


44조【징계】

학생에게 훈계 등의 지도로 개선이 되지 않을 경우 초ㆍ중등교육법 시행령 제31조에 따라 다음의 징계를 할 수 있다.

① 학교내의 봉사

② 특별교육이수

1 10일 이내 연 30일 이내 출석 정지


45조【징계의 대상】

징계는 다음 각 호의 해당자에 실시할 수 있다.

① 교사의 반복적인 훈계 등 지도에 변화가 없는 경우

② 남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신체ㆍ정신ㆍ인격적 피해를 입히는 행위

③ 남의 물건 및 물품을 의도적으로 손상시키는 행위

④ 학습태도가 매우 불성실한 경우


46조【체벌의 금지】

① 체벌은 금지한다.

② 제41조와 관련하여 생활지도를 할 경우 학생의 인격이 존중되는 교육적인 방법으로 하여야 하며, 40조에 따라 지도할 경우 단계별로 적용하여 학생에게 개전의 기회를 주어야 한다.

③ 학교장은 규정에 따른 징계를 할 경우 학생의 보호자와 학생지도에 관하여 상담할 수 있다.

④ 학생상호간의 갈등으로 다툼이 일어난 경우 피해학생 구제 및 보호에 최선을 다하며 피해학생의 회복에 중점을 둔 징계가 되도록 힘쓴다.


47조【피해자 발생에 따른 보호자의 책임】

학생이 교내ㆍ외 생활을 막론하고 타인이나 학교에 피해를 입혔을 경우, 그 학생의 보호자는 피해자에게 경제적ㆍ정신적 피해 보상 등 책임을 진다.


8장 학생ㆍ학부모ㆍ교직원의 책임


48조【학생의 책임】

① 학생은 학칙 및 생활규정을 준수하여야 한다.

② 학생은 학교의 주인으로 주인의식을 갖고 학교의 모든 시설 및 비품을 깨끗하게 사용하고 물려주도록 노력해야 한다.

③ 학생은 학교교육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야 한다.

④ 학생은 기본예절과 질서를 준수하며 배려와 존중의 학교문화가 조성되도록 힘써야 한다.


49조【학부모의 책임】

① 학부모는 자녀교육에 동참하며 학교교육에 적극 협조하여야 한다.

② 학부모는 교권과 학습권 보호에 힘써야 한다.

③ 학부모는 교원에게 자녀에 대한 유ㆍ무형의 특별대우를 요구하거나, 금품, 향응을 제공하여서는 안된다.


50조【교직원의 책임】

① 교원은 바람직한 인성함양과 폭력 및 집단 따돌림 등 학생의 일탈 행위 예방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② 교직원은 학생과 학부모의 정당한 절차에 따라 제시된 의견을 수렴하고 교육활동에 반영하고자 노력해야 한다.

③ 교직원은 민주적이고 모범적인 태도를 가져야하며, 직무상 알게된 학생과 학부모의 개인정보에 대한 비밀유지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


 9장 개정방법


51조【개정 방법】

‘학교생활규정’을 제정ㆍ개정할 때에는 다음 각 호에 다른다.

① 본교의 학교생활규정을 제정하거나 개정하기 위하여 교무위원회 내「학교생활규정 제정ㆍ개정위원회」를 설치하여 운영한다.

② 생활규정을 개정할 때에는 학생과 학부모의 의견을 수렴하여야 하며 최대한 의견을 반영하고 학교운영위원회 심의를 거쳐 실시한다.


52조【개정안 발의】

①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학교생활규정에 대한 개정을 발의할 수 있다.

1. 위원회 재적 위원의 과반수

2. 재직 교원의 과반수

3. 학부모 대표(학부모회 의결서 첨부)

4. 학생회 대표(학생회의 의결서 첨부)

② 단, 1항에 따른 발의 시기는 학생의 학습활동 등을 고려하여 학년 초로 하되, 관련 법령, 지침 등의 개정으로 인하여 개정의 필요가 있을 때에는 예외로 한다.


53조【의견수렴】

① 위원회에서는 개정안에 대한 적법성, 타당성 등을 검토하고 의견수렴을 위하여 설문조사, 토론회, 공청회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다.

② 제 1항에 의한 문헌조사 및 의견수렴의 구체적인 절차와 방법은 위원회에서 결정한다.


54조【심의 및 결정】

① 위원회는 개정안이 접수된 날로부터 30일 이내에 개정안을 확정하여 학교운영위원회에 심의를 요청한다.

②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 및 학교장의 결정 절차는 학교운영위원회의 규정을 따른다.


55조 【연수 및 홍보】

개정된 학교생활규정에 대해서 학생 및 교직원을 대상으로 연수 및 교육을 실시하고, 학부모에게 가정통신문으로 개정 사실을 안내한다.


56조 【기타】

이 규정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 또는 해석상 논란이 발생하는 사항에 대하여는 ‘교무위원회’의 협의로 결정한다.


 


부 칙

1. 내토초등학교생활규정은 2004. 06. 02. 제정하고 시행한다.

1. 이 규정은 2011. 04. 02. 개정하고 시행한다.

1. 이 규정은 2011. 05. 18. 개정하고 시행한다.

1. 이 규정은 2013. 10. 02. 개정하고 시행한다.

1. 이 규정은 2016. 10. 30. 개정된 내토초등학교 학칙 및 충청북도교육공동체권리헌장을 반영하여 2016. 10. 30. 전면 개정하고 2017.01.01.부터 시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