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포중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조경기술자
작성자 박해숙 등록일 10.09.06 조회수 318

미래 전망 직업중 하나가 조경사업이라고 합니다. 단순히 꽃을 심어 놓는다고 예쁜 정원이 완성되는 것은 아닙니다. 꽃과 나무, 벤치, 조각상 등이 주변 환경에 어울리게 배치되고 조화를 이루어야만 멋진 정원이 탄생하게 됩니다. 이처럼 우리 주거 환경이 쾌적할 수 있도록 공원이나 자연환경을 조성하고 설계하는 사람들을 조경기술자라고 합니다.

 

조경기술자의 업무는 크게 조경설계와 조경시공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조경설계업무는 공원, 아파트 녹지 공간 등에 들어갈 나무, 조경시설(벤치, 조각상, 분수대)등이 주변환경과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어떻게 배치할 것인가를 설계하고, 또 어떠한 나무, 조경시설을 배치 할 것인가를 결정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조경기술자는 고객과 협의 하여 고객의 요구사항과 예산을 확인하고 설계방향을 결정합니다.

그리고 기본ㅍ 사항이 결정되면 나무 및 화초 등의 종류와 심는 위치, 조명, 벤치, 울타리, 산책로, 분수 등 조경시설물을 배치하는 등의 세부 설계를 하게 되지요.

 

조경시공업무는 조경설계도에 따라 공사기간에 맞추어 공사에 필요한 인력 및 공사비용 등의 계획을 세우고 이 계획에 밪게 공사가 이루어지는지 관리, 감독하면서 현장에서 발생하는 기술적 문제를 해결합니다.  그리고 그외에 완전히 지어진 조경시설물에 대해서는 이 시설물이 제대로 유지되고 있는지를 관리하고 주변의 환경을 평가하는 등의 일까지 하게 됩니다.

 

조경기술자들은 바깥에서 하는 활동이 많은편입니다. 조경계획과 설계는 주로 사무실에서 이루어지지만 기본 계획을 위한 사전조사와 공사 감독 등이 많기 때문에 공사 현장에 나가는 일도 잦은 편이랍니다.

 

조경기술자 중에는 전문대학 및 대학교에서 조경관련학을 전공하고 자격증을 취득한 후 이 분야에 들어선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전글 조경기술자 어떻게 준비하나요?
다음글 직업소개8- 실내장식디자이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