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천초등학교 로고이미지

공지사항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개학연기에 따른 온라인 독서학습자료 안내
작성자 최성인 등록일 20.03.03 조회수 1023
첨부파일

본문 자료출처: https://skku.libguides.com/reading/whyreading

 

독서의 중요성: 왜 독서를 해야 하는가

오늘날 독서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해 의문을 품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디지털, 정보화 시대를 맞아 책이 아니더라도 텔레비전, 인터넷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지식과 정보 습득이 가능해졌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오늘날과 같이 각종 정보가 넘쳐나는 세상일수록 독서의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체계적으로 정리된 내용을 '읽음'으로써 다른 매체를 통해 보거나 들은 정보를 더 자세히 보충하고 폭넓게 이해할 수 있게 되기 때문입니다. 폭증하는 지식과 정보 중에서 어떠한 것이 정말 나에게 유익하고 필요한지에 대해 판단하기 위해서 독서는 필수적입니다.

 

또, 비판적인 검토 과정 없이 다양한 매체에서 제시하는 정보와 주장을 수용하게 되면, 올바른 판단을 내리지 못한 채 매체에 휘둘리게 될 수도 있습니다.

 

결국, 독서는 우리가 경험하는 파편화된 지식과 정보를 체계적, 비판적으로 검토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는 점에서, 여전히 매우 중요한 지적 활동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한편, 독자는 독서를 통해 저자가 제시하는 인생을 살아가는 지혜를 배울 수도 있습니다. 저자와 대화를 나누는 과정에서 인생에서 직면하는 여러 문제나 의문을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힘이 길러지고, 인간에 대해 더 폭넓게 이해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독서의 장점

독서는 직접 경험이나 다른 매체에 비해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감을 통한 직접 경험은 생생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그 실행에 있어서 많은 비용과 시간이 필요합니다. 설사 비용과 시간을 감당할 수 있다 하더라도 정보 제공원을 직접 만나기 어려운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또, 직접 경험만을 중시하게 되면 오히려 전체 현실에 대해 잘못된 판단을 내리게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독서는 상대적으로 적은 비용과 시간을 들여 많은 양의 정리된 정보를 축적할 수 있고 정보의 축적 과정을 독자 스스로 통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원한다면 언제든지 같은 책을 다시 볼 수 있고, 필요할 경우 독서를 잠시 중단하고 내용에 대해 좀 더 깊이 고민해 볼 수도 있는 것입니다.

 

독서의 또 다른 장점 중 하나는 다양한 분야 또는 한 분야 내의 다양한 견해들을 비교하기가 용이하다는 점입니다. 다양한 저자의 책을 비교하면서 본인에게 필요한 정보를 선택하거나 종합함으로써 새로운 통찰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독서는 직접 경험이나 다른 매체를 통해서만 정보를 습득함으로써 자신의 주관적인 생각에 갇히는 것을 피하게 해 줄 수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독서는 전문적인 지식 외에도 폭넓은 교양을 제공하여 자신의 정신세계를 가꾸고 인격의 성장을 도모할 수 있게 합니다. 또한, 독서는 상대적으로 적은 비용과 노력으로 취미와 오락과 같은 즐거움을 제공하여 삶을 풍요롭게 만들어 준다는 장점을 갖습니다. 여러 가지 설비나 도구가 없더라도 자신이 내키는 대로 언제 어디서나 즐길 수 있기 때문에, 혼자서도 책을 통해 손쉽게 즐거움을 누릴 수 있는 것입니다.

 

독서의 사회적 가치

독서는 사회적 차원의 가치를 지닌다는 점에서도 매우 중요한 활동입니다.

 

먼저, 인류의 지혜를 담고 있는 책은 그 자체로 문명과 문화를 계승, 창조, 발전시키는 수단이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기록된 유산이 없다면 인류의 지식과 기술은 후대로 전승되기 매우 어려울 것입니다.

 

또한, 책은 한 사회의 유대감과 결속력을 강화시키는 수단이기도 합니다. 사람들은 책을 통해 사회에서 통용되는 언어, 사상, 가치관, 신념, 태도 등을 배울 수 있고, 나아가 자신의 생각을 타인과 공유함으로써 이를 개선, 발전시킬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직접 만날 수 없는 공동체의 구성원들과도 소통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이전글 2020. 금천초등학교 영재학급 강사 모집 공고
다음글 온라인 개학 안내(4월 16일 4~6학년/ 4월 20일 1~3학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