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동네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20-19호] 학부모 진로교육 소식지 '드림레터' (중학교용)
작성자 윤백문 등록일 20.12.28 조회수 39
첨부파일
"진로체험으로 진로목표를 구체화해요 "
자녀는 자신의 특성을 바탕으로 미래 진로에 대해 잠정적인 목표와 계획을 세웁니다.
자신의 진로를 설계하는 과정에서 자기이해가 필요한 것이지요. 진로체험지원센터에는 자녀가 자신을 탐색하고 진로목표를 세울 수 있는 프로그램이 가득합니다.


진로체험지원센터를 통해 진로를 설계해요
여러 직업에 대한 정보를 탐색하고 직접 경험하는 과정은 학생들이 열린 시각으로 진로를 설계하는 힘이 됩니다. 다양한 직업에 대해 수집한 정보와 학생
자신의 특성을 비교하다 보면 진로 방향을 설계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우리 자녀가 여러 직업을 체험하고 잠정적인 진로목표를 정하는 과정에서
‘진로체험지원센터’는 길잡이 역할을 할 것입니다.

자녀와 함께 우리 동네 진로체험지원센터를 찾아봅시다.
지도에서진로체험지원센터찾는그림


꿈길 홈페이지 바로가기 QR 코드(http://m.ggoomgil.go.kr/m/index.do) style=

진로체험지원센터는 어떤 일을 하나요?
현장직업체험 지원
직업인이 일하는 현장을 방문해 직업에 대한 경험과 정보를 얻습니다. 학생들이 직업세계를 탐색하고 직무 태도를 배우는 데 도움이 됩니다.
진학정보 제공(학교 연계)
다양한 학과에 재학 중인 대학생 선배를 만나 해당 학과에 대한 정보와 중·고등학교 재학 당시의 진로 성취 과정에 대해 이야기 나눕니다.
진로탐색동아리 운영
또래 친구들과 함께하는 진로탐색은 자녀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진로탐색동아리는 학생들이 자율적이고 다양한 활동을 통해 진로를 스스로 찾아 갈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학부모 진로코칭 교육
학부모님이 진로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하고 진로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자녀 진로코칭 방법에 대해 배우는 교육을 들을 수 있습니다.

"진로체험 후에 진로목표를 계획해 보아요 "
자녀가 진로체험지원센터에서 다양한 체험을 한 다음에는 구체적인 진로목표를 세워 봅시다.
진로체험을 통해 우리 자녀가 직업에 대해 느낀 생각을 구체화할 수 있습니다.

자녀의 관심 직업
2~3가지 정하기
예) 바리스타, 제과제빵사
 → 
해당 직업에
관심을 갖게 된 이유
예) 향과 맛으로 다른 사람들의 스트레스를 줄여 줄 수 있다.
 →
 
잠정적인 진로목표
(학과 등) 세우기
예) 바리스타제과제빵과, 커피바리스타&외식조리과, 식품산업외식학과 등의 전공으로 진학
  → 
진로목표와 관련된
진로 경로 계획
예) 진학보다 취업에 더 관심이 많으므로
제과제빵과 등이 설치된 특성화고등학교 입학,
제과제빵 국가자격증 취득


자녀가 진로목표로 취업을 우선시한다면?
자녀가 진로체험을 통해 진학보다 취업에 더욱 관심을 가지게 됐다면 고입정보포털에서 특성화고등학교에 대한 정보를 탐색해 봅시다. 취업을 통해 직업 능력을 쌓은 후 공부를 이어 간 ‘선취업 후진학’ 사례도 살펴보세요. 우리 자녀는 특성화고등학교에서 꿈의 날개를 펼치게 될 것입니다.
고입정보포털 (www.hischool.go.kr) > 고교 입시정보 > 학교정보 조회 > 유형설정-‘특성화고’ 선택 후 검색

고입정보포털 홈페이지  학교정보조회 바로가기 QR 코드(http://www.hischool.go.kr/entrance/search.do)


자료: 교육부·국가평생교육진흥원, 진로소식지 드림레터(2020-19호) 재가공 

이전글 [2020-19호] 학부모 진로교육 소식지 '드림레터' (고등학교용)
다음글 [2020-19호] 학부모 진로교육 소식지 '드림레터' (초등학교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