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동네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20-18호] 학부모 진로교육 소식지 '드림레터' (고등학교용)
작성자 윤백문 등록일 20.12.14 조회수 42
첨부파일
"취업과 학업을 병행할 수 있는 선취업 후학습"
취업과 진학 사이에서 고민이라면, 이 둘을 병행할 수 있는 제도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선취업 후학습은 마이스터고, 특성화고를 졸업한 후 취업으로 사회진출을 먼저 하고, 후에 학업까지 이어갈 수 있는 제도입니다. 선취업 후학습의 다양한 사례를 살펴보고, 꾸준한 준비를 통해 자녀가 선취업 후학습의 꿈을 이룰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어떻게 준비하면 좋을까요?
선취업 후학습은 먼저 학교 성적과 자격증 취득, 다양하고 적극적인 학교활동 등을 통하여 취업에 대한 대비가 필요합니다. 이후 학교 진로(취업)담당 선생님이나 전문 교과 선생님, 담임선생님께 문의하면 최근 졸업 선배들의 취업 분야와 취업 인원 등 취업 동향을 알 수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취업처에 대한 목표를 정하고 취업에 필요한 준비를 해나간다면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취업 이후에 후학습 제도를 통해 대학 진학에 대한 꿈도 이룰 수 있습니다.

기능·기술인국비유학


재직자
특별전형

계약학과

전공심화 과정






후학습자
장학금

사내대학

방송통신대

사이버대학


산업체 위탁교육




후학습 제도를 이용한 경력 개발 사례

학교

先취업
관련 분야,
적성에
맞는 분야,
꿈을 실천할 수 있는 분야로 진학
後학습
경력개발
원예과

영농조합
농업생명과학대학 행정학과
자영농식품안전관리전문가

기계과
○○중공업
○○중공업 사내대학 기계공학과
기술사, 기능장, 자동화/로봇창업(CTO)

경영정보
○○은행 
지식경영학과 무역학과
관리자, 경영인, 무역관련업무

해양과
○○해양산업
해양시스템과 유통정보과
전문항해사, 수산물유통관리사

호텔조리
○○베이커리
식품과학대학 방송영상연출과
기능장, 창업, 푸드스타일리스트

출처: 특성화고·마이스터고 포털 하이파이브 (www.hifive.go.kr) > 후학습 > 후학습 개요
"꿈이 펼쳐지는 선취업후학습 성공사례"
다양한 후학습 지원정책에 따라 원하는 꿈을 펼치고 있는 다양한 사례를 살펴보세요.
자신에게 맞는 분야에 취업해 경험을 쌓고 대학 진학에 도전한 사례를 통해, 자녀가 자신감을 갖고 진로를 찾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꿈이 펼쳐지는 
선취업후학습 성공사례
다양한 후학습 지원정책에 따라 원하는 꿈을 펼치고 있는 다양한 사례를 살펴보세요.
자신에게 맞는 분야에 취업해 경험을 쌓고 대학 진학에 도전한 사례를 통해, 자녀가 자신감을 갖고 진로를 찾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자격증과 전공 프로그램 참여 
취업과 진학을 동시에 해결하기 위해 제가 준비한 것 중 첫 번째는 자격증입니다. 저는 여러 자격증을 조기에 취득하여 취업을 준비하는 시기에 오롯이 취업에만 집중할 수 있었습니다. 만약 자격증 취득을 3학년이 다 되어서 준비한다면 취업에 집중할 시기에 자격증 준비 등 집중력과 준비하는 시간이 부족할 수도 있습니다. 두 번째는 전공과 관련된 많은 행사에 참여한 것입니다. 이는 전공에 관한 이해도와 자신감을 올릴 수 있고, 무엇보다 자기소개서 작성과 면접에 큰 도움이 됩니다. 저는 기능봉사에 꾸준히 참여하고, 정규 동아리 외에 기능 인재반, 자동차 정비 동아리 활동을 하고, 방학을 이용하여 자동차 정비연수에도 적극 참여했습니다.
- 자동차과 졸업생 000모터스 김00

재직자 특별전형으로 대학 진학 
3년 차로 00은행 근무 중 대학 진학을 준비했습니다. 지원한 모든 대학교의 재직자 특별전형은 고등학교 내신 및 생활기록부와 면접만으로 진행됐고, 제가 지원한 4개의 학교에 모두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고등학교에서의 값진 3년을 보낸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무엇보다 열정적으로 지도해주셨던 선생님들 덕분에 자신감 있는 인생을 설계할 수 있었습니다. 저에게 00은행 행원과 00대학교 학생을 선물해준 모교에서 자신의 꿈을 위해 달려 나가는 후배들이 많아졌으면 좋겠습니다.
- 00대학교 강00

사회생활 후에 이어진 대학 생활 
전공자격증(측량기능사, 지적기능사, 콘크리트기능사, 전산응용토목제도기능사)을 취득해 졸업한 다음 학교에서 연계해주는 회사에 입사했습니다. 회사에 처음 적응할 때는 어려움도 있었지만, 선생님과 상담하면서 사회에 대해 이해하고 배울 수 있었습니다.
군대를 다녀와서 전공을 살려 토목 회사에 입사했는데,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높여 성장하고 싶은 마음이 들었습니다. 모교 선생님과의 면담으로 선취업 후학습에 대해 알게 되어 대학 진학을 목표로 열심히 준비할 수 있었습니다. 마침내 원하는 학교에 합격하여 열심히 대학 생활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선취업 후학습 정보를 주시고, 응원해주신 모교 선생님들께 감사의 마음을 드립니다.
- 00대학교 최00

출처: 서울시교육청 특성화고입학·취업(high-job.sen.go.kr) > 특성화고 소개 > 선취업후학습 성공사례


후학습제도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고교 졸업 후 선취업하여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경력과 능력개발을 할 수 있도록
일과 학습을 병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정책입니다.
특성화고·마이스터고 포털 하이파이브 (www.hifive.go.kr) > 후학습 > 후학습 제도

특성화고 마이스터고 포털 하이파이브 후학습제도 바로가기 QR코드(http://www.hifive.go.kr/front/bbs/bbsList.do?bbs_id=62&rootMenuId=04&menuId=0402)

자료: 교육부·국가평생교육진흥원, 진로소식지 드림레터(2020-18호) 재가공 

이전글 [2020-19호] 학부모 진로교육 소식지 '드림레터' (초등학교용)
다음글 [2020-18호] 학부모 진로교육 소식지 '드림레터' (중학교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