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동네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20-18호] 학부모 진로교육 소식지 '드림레터' (중학교용)
작성자 윤백문 등록일 20.12.14 조회수 37
첨부파일
"‘화이트 해커’의 프로그래밍, IT세상을 지키다"
원격 화상수업과 회의가 일상화된 요즘, IT세상의 보안은 나날이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인터넷이 연결된 모든 곳의 보안을 책임지는 ‘화이트 해커’의 미래는 더욱 밝습니다.
자녀와 함께 화이트 해커는 무슨 일을 하는지 관련 정보를 탐색해 봅시다.

인터넷 속 정보를 지키는 선한 해커
4차 산업혁명과 IT기술의 발전으로 인터넷 세상은 더욱 확장됐습니다. 우리는 매일같이 컴퓨터와 모바일 기기를 통해 인터넷에 접속하지요. 하지만 인터넷 사용이 늘어나면서 개인 자료를 불법적으로 열람하거나 시스템을 파괴하는 사이버공격의 위험 또한 늘어났습니다. 이런 사이버공격의 위험으로부터 정보를 보호하는 직업은 컴퓨터보안전문가인 ‘화이트 해커’입니다. 화이트 해커는 비대면 IT시대에 더욱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입니다.

화이트 해커의 업무 분야는 무엇인가요?      화이트 해커에 필요한 핵심 능력을 알아보아요

네트워크 보안에 대한 컨설팅
암호화 기술 개발
손상된 데이터 복구
바이러스 차단 백신프로그램 개발
사이버 침해
대응 모의훈련
    
프로그래밍, 운영체제, 네트워크 등 IT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
정보 보안에 대한 기본 개념 이해
창의력, 수리·논리력
영어를 읽고, 쓰고, 듣고 말하는 데 필요한 지식

※ 출처 : 커리어넷 (www.career.go.kr) > 진로상담 > 진로솔루션 > 21. ‘컴퓨터 보안 전문가’편-컴퓨터를 지키는 보안관, 커리어넷 (www.career.go.kr) > 직업정보 >직업정보 > ‘컴퓨터보안전문가’ 검색


선배 직업인 화이트 해커가 말하는 직업
커리어넷  진로동영상 '나우미래'에서 화이트해커로 일하는 직업인의 이야기를 들어봅시다.
자녀가 직업에 대해 좀 더 정확하게 이해하고, 관심을 갖는데 도움이 될것입니다. 
커리어넷 (www.career.go.kr) > 진로동영상> 프로그램별 > 나우미래 > '화이트해커, 그들이 해킹하는 이유' 

커리어넷 홈페이지 진로동영상 나우미래 화이트해커 그들이 해킹하는 이유편 바로가기 QR코드(http://www.career.go.kr/cnet/front/web/movie/catMapp/catMappView.do?ARCL_SER=1023947)
"직업 능력의 올바른 쓰임, 화이트 해커의 윤리의식"
직업인은 자신의 직업 능력을 올바른 방향으로 사용할 때 사회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직업 능력뿐만 아니라 윤리의식도 중요하지요.
화이트 해커의 사례를 통해 직업인의 윤리의식에 대해서도 생각해 봅시다.

화이트 해커의 ‘윤리의식’
자신이 가진 능력과 기술이 의미 있다고 생각하고 맡은 일에 최선을 다하는 것은 직업인에게 꼭 필요한 태도입니다. 화이트 해커는 사이버공격의 주범인 블랙 해커와는 달리 윤리의식을 지니고 있습니다. 컴퓨터 보안을 지키기 위해 자신이 가진 해킹 기술을 올바르게 사용하는 것이지요. 자녀와 함께 왜 화이트 해커가 윤리의식을 가져야 하는지 이야기 나누어 보세요. 화이트 해커라는 직업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여기서 잠깐! 직업인의 윤리의식이란?
직업인에게 필요한 윤리의식이란 직업인으로서 마땅히 지켜야 하는 행동이나 마음가짐을 말합니다.
전문가로서 책임감 있고 정직하게 업무를 수행해 신뢰를 지키는 모습도 직업윤리를 실천한 사례라 할 수 있습니다.


화이트 해커의 사례로 살펴보는 직업윤리의식의 필요성
직업인에게 윤리의식은 얼마나 중요할까요? 화이트 해커에게 윤리의식이 없다면 무슨 일이 일어날지 생각해 봅시다. 반대로 윤리의식이 있다면 사회에 어떤 좋은 영향을 가져올지 상상해 보세요.

화이트 해커가 직업 능력을
올바로 사용한다면?
화이트 해커가 개인의 이익을 위해
직업 능력을 사용한다면?
예) 컴퓨터의 취약점을 발견해 미리 예방 조치함으로써 기업의 문서나 중요한 자료를 랜섬웨어 등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다.
예) 기업의 문서를 유출하는 보안사고가 발생해 직업에 대한 신뢰가 떨어지고, 더 많은 바이러스 등이 유행할 것이다.

자료: 교육부·국가평생교육진흥원, 진로소식지 드림레터(2020-18호) 재가공 


이전글 [2020-18호] 학부모 진로교육 소식지 '드림레터' (고등학교용)
다음글 [2020-18호] 학부모 진로교육 소식지 '드림레터' (초등학교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