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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규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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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물초등학교 학교 규칙


 


제정 2005.03.01

1차 개정 2009.11.01

2차 개정 2011.05.02

3차 개정 2011.12.06

4차 개정 2012.09.01

5차 개정 2013.03.01

6차 개정 2013.11.01

7차 개정 2014.02.17

8차 개정 2015.02.23

9차 개정 2017.11.16

10차 개정 2018.04.11


 


 


1 장 총 칙


 


1(목 적) 본교는 초중등교육법 및 동법 시행령 제9조 등에 의하여 국민생활에 필요한 기초적인 초등 교육을 실시하는데 필요한 사항을 학교규칙(이하 "학칙"이라 한다)으로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2(명 칭) 본교는 감물초등학교라 칭한다.


 


3(위 치) 본교는 충청북도 괴산군 감물면 남양동길 38호에 둔다.


 


4(학교규칙의 기재사항) ① 본교의 학교규칙(이하 학칙이라 기재한다)에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기재한다.


 


1. 수업연한ㆍ학기 및 휴업일


2. 학급편제 및 학생정원


3. 교과ㆍ수업일수ㆍ평가ㆍ과정수료의 인정


4. 입학ㆍ재입학ㆍ편입학ㆍ전학 및 졸업


5. 조기진급 및 조기졸업 및 상급학교 조기입학자격 부여


6. 수익자 부담금 등 기타 비용 징수


7. 학생 포상, 징계, 징계 외의 지도방법 및 학교 내 교육ㆍ연구 활동 보호와 질서 유지에 관한 사항 등 학생의 학교생활에 관한 사항


8. 학생자치활동의 조직 및 운영


9. 각종 위원회의 구성과 운영


10. 학교규칙개정


11. 기타 법령에서 정하는 사항


② 학교의 장은 제1항 제7호부터 제8호 및 제 10호의 사항에 관하여 학칙을 제정하거나 개정할 때에는 학칙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미리 학생ㆍ학부모ㆍ교원 등의 의견을 들어야 한다.


 


2 장 수업연한학기 및 휴업일


 


5(수업연한) 본교의 수업연한은 6년으로 한다. 단 학교장의 인정을 받은 조기진급 조기졸업의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한다.


 


6(학년, 학기) 학년은 이를 두 학기로 나누되, 1학기는 31일부터 학교의 수업일수휴업일 및 교육과정 운영을 고려하여 학교의 장이 정한 날까지로 하고, 2학기는 제1학기 종료일 다음날부터 다음해 2월 말일까지로 한다.


 


7(휴업일) ① 휴업일은 매 학년도가 시작되기 전에 정하되 다음과 같다.


1. 관공서의 공휴일 2. 개교기념일(515) 3. 여름과 겨울 방학


4. 기타 휴가(학년 말 휴가, 재량휴업일, 토요휴업일)


② 제1항 제 3, 4호의 휴가 시기와 기간은 수업 일수를 이수하는 범위 내에서 학교장이 조정할 수 있다.


③ 제1항 각호 외에 천재지변 기타 급박한 사정이 발생할 때에는 임시휴업을 할 수 있다. 이 경우 학교의 장은 지체 없이 관할청에 이를 보고하여야 한다.


8(입학자격) 본교에의 입학은 초중등교육법시행령15조 및 17조에 의하여 면장(동장)이 발행하는 취학통지서를 받은 아동과 만 5세 아동의 입학은 교육장이 허용하는 인원의 범위 내에서 학교장이 허가한다.


 


3 장 학급편제 및 학생정원


 


9(학급편성) 학년별 학급편성은 매년 교육장이 배정하는 학생 수용 계획의 정원 기준에 의한다.


 


10(학생정원) ① 학년별 배정정원은 매년 교육장이 배정한 인원으로 한다.


 


② 취학의무를 유예 받은 자 중 입학이후 유예 받은 자와 정당한 사유 없이 수업일수의 3분의 1이상 장기결석 한 자에 대하여 정원 외로 학적을 관리한다.


 


③ 제2항의 규정에 의하여 장기결석을 한 자로서 정원 외로 학적이 관리되고 있는 자 또는 제7조의 규정에 의하여 취학의무의 면제나 유예결정을 받은 자가 다시 학교에 다니고자 하거나 취학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제 19조의 규정에 의한 교과목별 이수인정평가위원회가 실시하는 교과목별 이수인정평가의 결과에 따라 학년을 정할 수 있다.


 


 


4 장 교육과정수업일수평가과정 수료(졸업)


 


11(교육과정) 각 학년의 교육과정 및 교과는 교육부장관과 교육감 및 학교장 이 정하는 초등학교 교육과정에 의한다.


 


12(수업일수) ①본교의 수업일수는 주5일 수업제의 전면실시에 따라 매년 190일 이상으로 한다. 다만, 학교장은 초중등교육법시행령45조 제2호의 단서 조항에 의하여 10분의 1의 범위 안에서 교육장의 승인을 받아 수업일수를 감축하여 운영할 수 있다.


 


13(평가) 학교장은 학생의 학업성취도를 측정하기 위한 평가를 실시할 수 있다.


 


① 수행 평가를 비롯한 과정 중심의 평가와 지필 평가를 실시하여 종합적이고 공정하게 학생의 능력을 측정할 수 있도록 한다.


 


② 평가의 시기와 방법은 학기 초 평가 계획에 준한다.


 


③ 특수교육 대상자의 평가는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제 22, 동법 시행규칙 4조에 의거한다.


 


14(수업운영) ① 수업이 시작되는 시각과 끝나는 시각은 학교장이 정한다.


 


② 학교장은 교육상 필요한 때에는 인근학교와 협동 교육을 실시하거나 학년을 달리하는 학생을 병합하여 수업을 실시할 수 있다.


 


15(현장체험학습) ① 학교장은 2일 이상의 기일과 비용이 소요되는 교외체험학습을 실시 할 때는 학교 운영위원회의 동의를 얻어서 시행한다.


 


② 교외체험학습자는 체험학습 신청서를 학교장에게 제출하여 허가를 받아야 하며, 교외체험학습기간 종료 후 결과 보고서를 학교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③ 보호자 동의를 얻은 국내 체험학습은 횟수에 관계없이 해당학년도 7일 이내(공휴일 제외)로 하고 국외체험학습은 해당 학년도 30일 이내(공휴일 포함)로 한다.


 


④허용 기간을 초과했을 경우 무단결석으로 처리한다.


 


⑤ 학교장은 학부모의 요구가 있을 때 지역적 특성이 국내의 다른 학교에 취학하는 조건으로 30일이내(공휴일 제외)의 교류수업을 허가할 수 있다. 이때는 상대 학교장의 동의가 있어야 하며 이 기간을 수업으로 인정한다.


 


16(과정의 수료) ① 학교장은 학생의 교육과정의 이수과정 등을 평가하여 각 학년 과정의 수료 또는 졸업을 인정하며 졸업생은 졸업장을 수여한다.


 


② 각 학년의 수료에 필요한 출석일수는 수업일수의 3분의 2이상으로 한다.


 


 


5 장 입학재입학편입학전학유예


 


17(입학 시기) 입학 시기는 학년도부터 30일 이내로 한다.


 


18(입학 자격) ① 본교에 입학하고자 하는 자는 읍면동장이 발행하는 취학통지서를 받은 아동으로 한다.


 


② 만 5세아의 입학은 교육장이 허용한 인원의 범위 내에서 학교장이 허가한다.


 


19(편입학) ① 주소의 이전으로 전학하고자 할 때는 본교에 그 사실을 통지하고, 주소지의 변경을 확인할 수 있는 서류를 전학하고자 하는 학교에 제출하여야 한다.


 


② 학생의 학교생활 부적응 또는 가정 사정 등으로 인하여 학생의 교육환경을 바꾸어 줄 필요가 있다고 인정하는 때에는 학생 보호자 1인의 동의를 얻어 교육장에게 당해 학생 의 전학을 추천할 수 있다.


 


③ 귀국학생과 외국인학생, 탈북이탈주민, 다문화학생의 편입학 등 관련 처리는 별도의 귀국학생 편입학 시행규정에 따른다.


 


20(취학의무의 면제유예) ① 초중등교육법14조에 의한 취학의무의 면제 또는 유예는 같은 법 시행령 제28조에 의하여 의무교육대상자 보호자의 신청으로 학교장이 결정한다. 다만, 보호자가 행방불명 등 부득이한 사유로 이를 신청할 수 없는 때에는 학교장이 그 사유를 확인한 후 면제 또는 유예를 결정할 수 있다.


 


② 학교장은 취학의무 면제의 결정을 하는 경우에는 교육감이 정하는 질병 기타 부득이한 사유가 있는 경우에 한하여 행하여야 한다.(중등교육법 시행령 제28)


 


③ 취학의무의 유예는 1년 이내로 한다. 다만, 특별한 사유가 있을 때는 유예 기간을 연장할 수 있다.


 


④ 학교장은 제1항의 규정에 의한 면제 또는 유예의 결정을 한 때에는 보호자와 면장(동장) 에게 그 내용을 통보하여야 한다. 다만, 보호자에 대한 통보의 경우 보호자의 행방불명 등의 사유로 그 내용을 통보할 수 없는 때에는 그러하지 아니한다.


 


⑤ 유예, 면제, 정원 외 관리자가 재편입학 할 때는 해당학생의 학력을 평가하여 학력에 맞는 학년에 재입학 시킬 수 있다.


 


⑥ 자비로 국외로 가는 장기간 유학이나 연수는 인정하지 않는다.


 


⑦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취학의무의 유예 및 면제는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제 3, 19, 동법 시행령 제 14조에 의거한다.


 


21(유예자 등의 학적관리) ① 취학의무를 유예 받은 자중 입학이후 유예 받은 자나 정당한 사유 없이 수업일수의 3분의 1이상 장기결석을 한자는 정원 외로 학적을 관리 한다.


 


② 학교장은 장기결석을 한 자로서 정원 외로 학적이 관리되고 있는 자 또는 취학의무의 유예나 면제 결정을 받은 자가 다시 학교에 취학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교과목별 이수인정 평가위원회가 실시하는 교과목별 이수인정평가의 결과에 따라 학년을 정할 수 있다.


 


③ 학교장은 본문 제20조 제1항에 의한 유예자에 대하여 제20조 제3항의 기간종료 1개월 이전에 유예학생의 보호자에게 복학시기 및 절차 등에 대한 안내를 하여야 한다.


 


④ 의무취학면제(유예)자는 명부를 작성비치하고1차 유예자에 대하여 다음 학년도에 재차 유예여부를 파악하고 관계서류는 학년도별로 편철하여 당해 학령대상자의 의무교육 해제시까지 보관한다.


 


6 장 조기 진급, 조기 졸업 및 상급학교 조기입학자격 부여


 


22(조기진급 및 조기졸업 및 상급학교 조기입학 자격 부여) 학교장은 재능이 우수한 학생을 선정하여 조기진급, 조기졸업 및 상급학교 조기입학에 관한 시행규칙을 제정 운영한다.


 


23(조기진급졸업진학 평가회 구성과 운영)


 


(구성) 조기진급졸업진학 평가위원회(이하 위원회라 함)는 위원장1명을 포함하여 5명 이상의 교사로 구성하고 위원장은 교감을 당연직으로 한다.


 


(역할)조기진급조기졸업 대상자의 개별교과목의 조기이수인정평가 및 상급학교 조기 입학 자격 부여 평가


 


(평가에 대한 이의 신청 및 재평가)평가결과에 이의가 있는 평가대상학생이나 학부모는 평가를 안날로부터 10일 이내에 해당 학교의 장을 통하여 재평가를 요청할 수 있다.


 


④재평가를 요청받은 위원회는 요청 받은 날부터 15일 이내에 재평가를 하여야 한다.


 


(위원의 제척기피회피)본 평가 대상 학생과 친족이거나 친족이었던 경우에는 위원회의 평가에서 제척된다.


 


⑥평가대상 학생이나 그 학부모는 공정한 평가를 기대하기 어려운 사정이 있는 경우에는 위원회에 기피신청을 할 수 있고 위원회는 의결로 이를 결정한다. 이 경우 기피 신청의 대상인 위원은 그 의결에 참여하지 못한다.


 


24(조기진급, 조기졸업 및 상급학교 조기입학자격 대상자 선정) 심신 발달 및 건강 상태가 양호하고, 정서가 안정되며 사회적응력이 양호한 자로서 다음 각 호 중 두 가지 이상을 동시에 만족한 경우에 조기진급, 조기졸업 및 상급학교 조기입학 대상자로 선정할 수 있다.


 


①국어, 수학, 과학, 사회, 영어(12학년은 국어, 수학, 슬기로운 생활)의 학업성취가 우수한 자


 


②두 가지 이상의 표준화 지능지수(IQ)140이상인 자


 


③국가기관(중앙행정부처)이 주관주최한 전국대회에서, 학교장의 추천과 지역예선을 거쳐 3등 이내 입상한 자 또는 국제올림피아드에 국가 대표로 참가한 자


 


25(조기진급, 조기 졸업 및 상급학교 조기입학 절차 및 방법)


 


(조기진급·졸업 및 상급학교 조기입학신청) 조기진급·졸업 및 상급학교 조기입학을 원하는 학생은 학부모의 동의를 받아 학교에 신청한다.


 


(조기진급·졸업 및 상급학교 조기입학 대상자 선정) . 학교장은 조기진급·졸업 신청자 중 교육감이 정한 선정기준(학업성취도, 지적능력, 수상경력)에 부합되는 자에 한하여 조기진급·졸업 대상자를 선정한다.


 


. 중도입국자녀 등 외국국적 자녀 중 현격하게 연령에 맞지 않는 학년에 배치되어 있을 경우 진급 평가를 실시하여 성적이 우수한 자에 한하여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받아 진급 대상자로 선정한다.


 


(조기진급·졸업 평가) 학교장은 조기진급·졸업 대상자에게 조기진급·졸업·진학 평가위원회의 교과목별 이수 인정 평가를 실시한다.


 


. 학교의 장이 개별 교과목의 조기 이수를 인정할 때에는 조기진급·졸업·진학 평가위원회의 평가를 거쳐야 한다.


 


. 조기진급·졸업 및 상급학교 조기입학 대상자는 다음 학년의 교육과정에 편성된 전()교과목의 조기 이수 인정을 받아야하며, 조기진급·졸업평가는 정규 교육과정 내용을 평가 범위로 한다.


 


. 개별 교과목 조기이수 인정은 교과목별 조기이수인정평가위원회가 실시하는 교과목별 이수인정 평가결과에 따른다.


 


(조기진급·졸업 및 상급학교 조기입학) . 위원회 평가를 통과한 학생에 대해서 학교장은 조기진급 또는 조기졸업 및 상급학교 조기입학을 인정한다.


 


. 위원회 평가를 통과하여 조기졸업이 확정된 자는 진학을 희망하는 상급학교에 원서 제출 가능하며, 합격 여부에 관계없이 조기졸업 된다.


 


(조기진급 환원 조치) 조기진급 후에 심한 부적응 현상이 있는 경우에 학교장은 학생 본인과 보호자의 환원 동의서를 받아 진급 학년도 초의 60일 이내에 환원 조치 가능하다.


 


7 장 수익자부담금 등 기타 비용 징수


 


26(수익자 부담금 등 기타의 비용징수) 학부모에게 추가비용을 부담시킬 필요성이 있을 경우는 교장이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자율적으로 결정한다. (특기적성교육비, 체험학습비, 청소년단체 활동비 등)


 


8 장 학생포상 및 학생 생활에 관한 사항


 


27(학생 표창) ① 학교장은 품행이 단정하고 학업성적이 우수한 자, 근면성이 뛰어난 자, 선행으로 타의 모범이 되는 자, 또는 공로가 있는 자 등에 대하여 표창할 수 있으며 그 시행은 교내 시상 규정에 의한다.


 


② 본교의 학생 시상의 종류와 시기 등은 내용에 따라 교무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이 결정 수여한다. 단 특별상은 예외로 한다.


 


28(외부 시상) 특정한 공로로 외부에서 주는 상을 제외하고는 학교 추천 또는 승인을 얻어야 하며, 특별한 경우에는 사전회의를 거치지 않고 관계 부서와 상호 협의하여 학교장이 추천한다.


 


29(학생징계) ① 초중등교육법18조제1항 본문의 규정에 의하여 학교의 장은 교육상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학생에 대하여 다음 각 호의 하나에 해당하는 징계를 할 수 있다. 이 경우 학교장은 학생 또는 학부모 등 보호자에게 의견 진술의 기회를 주어야 한다.


 


1. 반성문 제출


2. 학교 내의 봉사


3. 특별교육이수


4. 110일 이내, 연간 30일 이내의 출석정지


 


② 학교의 장은 제1항의 규정에 의한 징계를 할 때에는 학생의 인격이 존중되는 교육적인 방법으로 하여야 하며, 그 사유의 경중에 따라 징계의 종류를 단계별로 적용하여 학생에게 개전의 기회를 주어야 한다.


 


③ 학교의 장은 제1항에 따른 징계를 할 때에는 학생의 보호자와 학생의 지도에 관하여 상담을 할 수 있다.


 


④ 학생생활지도 및 징계 등의 세부기준 및 절차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별도의 생활지도규정으로 정하고 제29조의 개정시 학생들의 의견을 들어서 정한다.


 


30(징계외의 지도 및 방법) ① 학교의 장은 다음 각 호의 하나에 해당하는 방법으로 훈육ㆍ훈계 등의 교육벌을 부과할 수 있다.


 


1. 구두주의


2. 격리조치


3. 상담지도


4. 특별과제 부여


 


② 제1호의 규정에 의한 훈육 훈계의 지도는 교육상 불가피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도구, 신체 등을 이용하여 학생의 신체에 고통을 가하는 방법을 사용해서는 아니 된다.


 


③ 훈육과 훈계의 지도내용과 절차는 학년급별 특성 및 학생들의 신체적 정신적 발달단계를 고려하여 결정하며 어떠한 경우에도 후유증이나 흔적이 남는 교육벌에 대하여 해당 교사는 그 책임을 면할 수 없다.


 


31(학생의 학교생활) ① 학생의 두발 복장은 학생 신분에 어울리는 자유로운 두발과 복장을 착용하되 학습에 지장을 주거나 많은 사람의 시선을 끌거나 혐오감을 주는 두발 복장의 형태에 대하여 개선을 지도할 수 있다.


 


② 학생은 필요시 휴대용 통신기기나 영상미디어 매체를 소지할 수 있으나 다른 학생들의 학습권 방해나 학생간의 위화감 조성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을 경우 제재하거나 등교 즉시 수거하였다가 하교시 반환하여 주는 방법으로 지도할 수 있다.


 


③ 학생생활 전반에 이상이 감지될 경우 정규 교사로 하여금 소지품 검사를 실시할 수도 있다. 기타의 학생생활지도와 관련한 상세 사항은 학생생활규정을 두어 준수하게 한다.


 


9 장 학생자치 활동의 조직 및 운영


 


32(학생자치활동의 조직 및 운영) ①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하고 학생의 취미 및 특기 신장을 통한 건전한 학풍을 조성하기 위하여 학생자치회를 조직하여 운영한다.


 


 


② 학생자치회의 조직운영에 관한 세부 사항은 별도의 계획을 수립하여 운영한다.


 


 


③ 학생 자치 활동은 적극 권장 보호하여야한다. 다만, 학생으로서의 본분과 본교의 교육 목적 및 학생자치활동의 기본 취지에 어긋나지 않도록 한다.


 


10 장 각종 위원회의 구성과 운영


 


33(각종 위원회의 조직) ① 본교는 성격이 유사한 각종 위원회를 통합하여 학교운영위원회,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분쟁조정위원회), 교무위원회로 3원화하여 운영한다.


 


② 제1항의 위원회 이외에 학교장의 요청이 있을 경우 소위원회를 한시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34(학교운영위원회) ① 학교운영위원회는 법 제32조 및 충청북도교육청 학교운영위원회설치운영에 관한 조례에 명시된 학교운영에 관한 사항을 심의한다.


 


② 학교운영위원회의 운영에 관한 사항은 감물초등학교운영위원회 규정에 의한다.


 


35(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①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는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 등을 위하여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심의한다.


 


1.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에 관한 기본계획의 수립 및 시행


2. 피해학생의 보호


3. 가해학생에 대한 선도 및 징계


4. 피해학생과 가해학생 간의 분쟁조정


5. 학교폭력 문제를 담당하는 책임교사 또는 학생회의 대표가 건의하는 사항


6. 피해, 가해학생이 특수교육대상자인지의 여부와 장애를 이유로 가해가 이루어졌는지에 대한 여부


 


②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의 운영에 관한 사항은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규정에 의한다.


 


36(교무위원회) ① 교무위원회는 교육과정위원회, 교과목별 이수인정평가위원회, 공적심의회, 학생선도위원회 등 학교운영위원회 및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이외의 위원회를 통합하여 운영하며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심의한다.


 


1.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을 위한 사항


2. 조기진급 및 조기졸업 업무 관련 사항(교과목별 이수인정평가 및 성적 등)


 


3. 학생포상에 따른 공정한 집행을 위한 사항


4. 본교 학생들의 징계사항


5. 학년 업무 협의


6. 기타 학교장이 특별히 요청한 사항


 


②위원회는 교장, 교감, 부장교사 및 교사 포함 8인 이내로 구성하며 필요에 따라 가감할 수 있다.


 


③ 위원회는 위원장 및 부위원장 각 1인을 두며 간사는 교무부장으로 한다.


 


④ 임기는 당해연도 학년말(2월말)로 한다. 기타 각종위원회의 세부사항은 위원회 규정에 의하며 교무위원회로 통폐합하여 시행한다.


 


37(학교교권위원회 구성 운영)


 


①교육기본법 및 대통령령「교원예우에 관한 규정」제6조에 따라 교원의 교육활동 보호를 위해 학교교권보호위원회를 구성·운영한다.


 


②학교교권보호위원회 구성·운영에 필요한 사항은 학교교권보호위원회규정에 의한다.


 


 


38(의무교육관리위원회 구성운영)


 


① 헌법 및 교육기본법, 초중등교육법 및 동법 시행령에 의해 감물초등학교 의무교육관리위원회를 구성운영한다.


②의무교육관리위원회 구성운영에 필요한 사항은 감물초등학교 의무교육관리위원회 규정에 의한다.


 


 


11장 장애학생 차별금지


 


39(장애학생 차별금지)


 


① 각급학교의 장 또는 대학(「고등교육법」 제2조에 따른 학교를 말한다. 이하 같다)의 장은 특수교육대상자가 그 학교에 입학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그가 지닌 장애를 이유로 입학의 지원을 거부하거나 입학전형 합격자의 입학을 거부하는 등 교육기회에 있어서 차별을 하여서는 아니 된다.


② 국가, 지방자치단체, 각급학교의 장 또는 대학의 장은 다음 각 호의 사항에 관하여 장애인의 특성을 고려한 교육시행을 목적으로 함이 명백한 경우 외에는 특수교육대상자 및 보호자를 차별하여서는 아니 된다.


1. 28조에 따른 특수교육 관련서비스 제공에서의 차별


2. 수업참여 배제 및 교내외 활동 참여 배제


3. 개별화교육지원팀에의 참여 등 보호자 참여에서의 차별


40(장애인차별금지 및 권리구제)


①교육책임자는 장애인의 입학 지원 및 입학을 거부할 수 없고, 전학을 강요할 수 없으며, 「영유아보육법」에 따른 어린이집, 「유아교육법」 및 「초ㆍ중등교육법」에 따른 각급 학교는 장애인이 당해 교육기관으로 전학하는 것을 거절하여서는 아니 된다.


②제1항에 따른 교육기관의 장은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제17조를 준수하여야 한다.


③교육책임자는 당해 교육기관에 재학 중인 장애인 및 그 보호자가 제14조제1항 각 호의 편의 제공을 요청할 때 정당한 사유 없이 이를 거절하여서는 아니 된다.


④교육책임자는 특정 수업이나 실험ㆍ실습, 현장견학, 수학여행 등 학습을 포함한 모든 교내외 활동에서 장애를 이유로 장애인의 참여를 제한, 배제, 거부하여서는 아니 된다.


⑤교육책임자는 취업 및 진로교육, 정보제공에 있어서 장애인의 능력과 특성에 맞는 진로교육 및 정보를 제공하여야 한다.


⑥교육책임자 및 교직원은 교육기관에 재학 중인 장애인 및 장애인 관련자, 특수교육 교원, 특수교육보조원, 장애인 관련 업무 담당자를 모욕하거나 비하하여서는 아니 된다.


⑦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는 장애인에게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제3조제1항에 따른 교육을 실시하는 경우, 정당한 사유 없이 해당 교육과정에 정한 학업시수를 위반하여서는 아니 된다.


 


12 장 학교규칙 개정


 


41 (학교규칙개정) 학교장이 학칙을 개정하고자 할 때에는 학생과 학생회 및 학부모, 교원의 의견을 수렴하고 교무회의의 협의와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 후 학교장의 결재로 확정 공포한다. 또한 인가된 학칙은 바로 홈페이지에 게제하고 홍보한다.


 


 


 


부 칙(2005.03.01)


 


1. 이 학교규칙은 공포한 날로부터 시행한다.


 


2. 이 학교규칙 시행을 위하여 필요한 규정은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이 정한다.


 


 


부 칙(2009.11.01 )


 


1. 본 규정은 개정안이 인가 된 날부터 시행한다.


 


부 칙(2011.05.02 )


 


1. 본 규정은 개정안이 인가 된 날부터 시행한다.


 


부 칙(2011.12.06 )


 


1. 본 규정은 개정안이 인가 된 날부터 시행한다.


 


부 칙(2012.09.01 )


 


1. 본 규정은 학교장의 결재 확정에 따라 201291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2013.03.01 )


 


1. 본 규정은 학교장의 결재 확정에 따라 201331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2013.11.01 )


 


1. 본 규정은 학교장의 결재 확정에 따라 2013111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2014.02.17 )


 


1. 본 규정은 학교장의 결재 확정에 따라 2014217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2015.03.01)


 


1. 본 규정은 학교장의 결재 확정에 따라 201531일부터 시행한다.


2. 32조의개정 규정에도 불구하고 이 학교규칙 시행 전에 발생한 행위에 대해서는 종전의 규정을 따른다.


 


부 칙(2017.11.16.)


 


1. 본 규정은 학교장의 결재 확정에 따라 201731일부터 시행한다.


2. 32조의개정 규정에도 불구하고 이 학교규칙 시행 전에 발생한 행위에 대해서는 종전의 규정을 따른다.


 


부 칙(2018.4.11.)


 


1. 본 규정은 학교장의 결재 확정에 따라 2018411일부터 시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