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원중학교 로고이미지

연수자료실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거꾸로 교실
작성자 김정희 등록일 17.06.09 조회수 28
첨부파일
거꾸로 교실.hwp (27.5KB) (다운횟수:3)

거꾸로 교실수업


 

해외의 Flipped Learning으로부터 시작된 수업 방식이다. 말 그대로 수업 방식, 학교와 집을 뒤집는 수업이다. 현재 보편적인 수업 진행 방식인 '학교에서 수업 듣고 집에서 숙제 해 오기'와는 달리 집에서 수업을 듣고 학교에서 숙제하를 기본으로 수업이 진행된다. 또한 말 그대로 거꾸로 뒤집어서 학교에서도 선생님이 아니라 학생이 주체가 된다. 현행 교육 과정과 달리 학교 수업에서의 학생들의 참여도가 높다는 점에서 눈길을 끌고 있다.
한국에서는 2013에 부산 동평중학교에서 시범적으로 도입하였으며, 2015kbs 다큐멘터리 '거꾸로교실' 3부작을 통해 유명세를 탔다. 다큐멘터리에 따르면 성적이 낮았던 학생들은 순식간에 80~90점대의 상위권 등수를 획득했고, 반대로 상위권의 학생들은 점수의 변화가 그대로거나 상승폭이 크지 않았고, 오히려 점수가 소폭 줄어드는 경우도 있었다고 한다. 이는 그동안 현행 교육방식에 익숙해져 고득점을 받아오던 아이들이 새롭게 바뀐 교육방식에 익숙해지지 못했기 때문인 듯 하다.

교사는 여전히 힘이 세다?!

학교 환경의 문제, 입시 문제를 비롯한 사회구조적 문제, 교사들의 과다한 행정 업무, 학생들의 무기력, 학부모들의 예상되는 반발...... 교실 수업의 개선과 혁신 이야기가 나올 때마다 회의적인 반응들이 있지만, “구조적인 요인은 매우 중요하고 지속적으로 풀어가야 할 핵심적인 과제이지만, 역으로 구체적인 행위자들의 의지와 실천 없이는 그 어떤 변화도 불가능하다"고 한다.
"그동안 다양한 기회로 학교 안팎에서 만났던 많은 아이들 가운데 교사의 존재가 무의미한 경우는 단 한 명도 없었다. 교사와의 관계에 대한 경험이 부정적이든 긍정적이든 아이들에게 교사의 존재는 각자 나름의 이유로 각별했다.
학교의 기능과 역할을 무엇으로 정의하건, 그리고 그 기능과 역할에 대해 긍정적이건 부정적이건 학교는 여전히 성장기의 아이들에게 매우 중요한 공간이고 학교교육과정을 관통하는 시간들이 삶의 무늬를 결정한다는 사실은 변하지 않는다. 그리고 교실 수업은 아이들이 가장 오랜 시간 머무르는 시·공간이다. 그 시·공간들을 만들어가는 핵심적인 키를 교사가 쥐고 있다. 교사는 '여전히' 힘이 세다."

강의와 숙제의 공간을 바꾸어 학습자 중심 교육을 실현한 거꾸로교실

강의와 숙제의 공간을 바꾸어 학습자 중심 교육을 실현한 거꾸로교실은 전 세계적으로 플립드 러닝(Flipped learning), 플립드 클래스룸(Flipped Classroom) 등으로 불리며 초···대학교의 학교급을 막론하고 최근 가장 뜨겁게 회자되고 있는 수업 방식이다. 현재 한국의 많은 초··고 학교와 교사들도 이 수업 방식을 이미 실천하고 있고, 거꾸로교실을 적극적으로 도입하여 지원한다고 공식화한 대학들도 생겨날 만큼 대학 강의실도 변화 중이다. 따라서 어느 학교급이건 상관없이 적용할 수 있는 거꾸로교실과 교육에 대한 일반적인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다음글 수업이 바뀌면 학교가 바뀐다.(사토 마나부 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