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중초등학교 교육행정서비스 헌장
우리 주중초등학교의 모든 교직원은 자라나는 학생들에게 꿈과 희망을 키우는 교육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으며, 학부모 및 민원인과 지역사회가 만족하는 신뢰받는 학교가 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Ⅰ. 우리학교 전 교직원은 학생들에게 미래의 꿈과 희망을 키우는 알찬 교육을 위하여 학 부모 입장에서 생각하고 학생들을 위하는 마음으로 열과 성을 다하여 학생들을 교육 하겠습니다.
Ⅰ. 우리학교 전 교직원은 학부모께서 학생교육 및 학교에 대하여 궁금한 사항이 있을 때 에는 언제든지 학교에 방문하시면 친절·신속·정확하게 안내 및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Ⅰ. 우리학교 전 교직원은 학부모님과 민원인이 전화상담 요청 시 친절하고 명량한 목소리 로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Ⅰ. 우리학교 전 교직원은 평상시 교육활동 및 업무처리에 있어서 학부모님과 민원인들이 만족하지 못하다고 평가된 경우에는 검토하여 즉시 시정하고 재발 방지를 위하여 다짐 을 받겠습니다.
Ⅰ. 우리의 실천 노력에 대하여 학부모님과 민원인들로부터 매년 평가를 받고 그 결과를 분석하여 차기 실천계획에 수용하여 불친절, 불만족 해소에 힘쓰겠습니다.
위와 같이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서비스 이행표준」을 정하고,
이를 성실히 지칠 것을 약속드립니다.
Ⅰ | | 교육 서비스 이행기준 |
1. 학부모 및 민원인을 대하는 우리의 자세
가.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학부모 및 민원인께서 학교 방문시 현관에는 각 실별 배치도를 부착하고, 교무실 및 행정실 입구에는 사진과 담당업무가 표시 된 직원 안내판을, 교무실 및 행정실내에는 담당자 명패를 설 치하여 방문하시는 학부모 및 민원인이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학교를 방문하시는 학부모 및 민원인을 맞이할 때는 “안녕하세요.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라 고 친절히 인사를 드린 후 업무를 처리하겠습니다.
○ 우리학교를 방문하시는 학부모 및 민원인께는 수업 중일 경우를 제외하고는 다른 업무 중에 라도 우선하여 학부모 및 민원인의 업무를 처리하겠으며, 부득이한 경우에는 정중히 양해를 구한 뒤 최대한 빨리 업무를 처리해드리겠습니다.
○ 업무담당자가 잠시 자리를 떠났을 경우에는 30분 이내에 담당자를 찾아 드리고, 장시간 외출, 출장, 휴가 등일 때에는 사전에 업무 담당자를 지정, 인계, 인수에 절처를 기하여 민원 업무 처 리에 지장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학부모 및 민원인이 학교를 방문하셨을 때 교무실 및 행정실에 배치된 복사기, 전화기, 팩스 등 필요한 사무기기를 무료로 이용하도록 하겠습니다.
○ 노약자나 몸이 불편하신 학부모 및 민원인은 도착 10분전에 미리 연락을 주시면 교직원 2명 이 현관 입구에 대기하여 친절히 안내해 드리겠으며 필요하신 신청 절차 및 민원을 대행해 드 리겠습니다.
○ 학부모 및 민원인이 학교를 방문하셨을 때 편안한 마음으로 여유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사 무실내 민원 편의 시설을 제공하겠습니다.
나. 전화를 하시는 경우
○ 전화 벨소리가 3번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겠으며 “행복하세요”와 부서명, 성명을 밝히고, 친절히 상담에 응하여 학부모 및 민원인이 만족할 수 있는 신뢰와 믿음을 주겠습니다.
○ 다른 직원에게 전화 연결시에는 학부모 및 민원인과의 통화내용을 간략히 전달하여 학부모님 및 민원인께서 같은 내용을 재차 설명하는 일이 없도록 하고 곧 연결해드리겠습니다.
○ 답변이 가능한 내용은 해당 부서로 돌리지 않고 직접 처리하겠으며, 잘못 걸려온 전화라도 정중 히 응답해 드리겠습니다.
○ 찾으시는 담당자가 부재중이거나 즉시 전화를 받을 수 없는 경우에는 담당자의 부재사유를 설 명하고 학부모 및 민원인의 성명 및 용건, 전화 받은 날짜와 시간, 전화번호 등을 메모한 후 받 은 직원의 이름을 기재하여 담당자가 돌아오는 즉시 전달하겠으며, 고객이 요구하실 경우 원하 시는 시간에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 민원처리 우리의 자세
○ 학부모 및 민원인이 우편, 팩스, 인터넷 등으로 민원을 신청한 경우에는 접수 후 1근무시간 이내에 이를 처리 부서에 이송. 처리 부서가 상당히 떨어져 있는 등 특별한 사유가 있는 경우 에는 3근무시간 이내에 이송. FAX 대상 증명 민원은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접수 후 3시간 이 내에 발급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우편, 팩스, 인터넷 민원을 처리할 부서에서 처리기간이 1일 이상 지체될 경우에는 담당부 서, 담당자의 인적사항, 처리절차 등을 알려드려 궁금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3. 학부모 및 민원인에 대한 서비스 제공
○ 각종 민원 서류에서 구비 서류가 미비된 것은 친절하고 자세한 설명을 하여 오해가 없도록 하 겠으면, 우리 학교에서 처리 가능한 것은 자체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 각종 법령 및 행정정보 제공을 위하여 교육법전, 충청북도교육자치법규집등을 열람하실 수 있 도록 하겠으며, 필요시 사본 교부 등 열람을 적극적으로 도와 드리겠습니다.
4. 학부모 및 민원인 참여와 의견 제시
○ 우리학교에서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 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 항이 있을 경우 전화, 우편, 문서, 팩스, 인터넷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적극 반영하겠습니다.
○ 학부모 및 민원인 참여 및 의견 제시
- 주소 : (28325) 충청북도 청주시 청원구 주성로 223
- 홈페이지 : http://school.cbe.go.kr/joojoong-e
- 부서별 업무내용 및 전화번호
담당부서 | 업 무 내 용 | 대표전화 |
교장실 | 학교운영 전반 | 043)215-3101 |
교무실 | 학생 및 교육에 관한 제반사항 | 043)215-3104 |
유치원 | 유치원 교육에 관한 제반사항 | 043)215-3107 |
행정실 | 각종 제증명 발급 등 행정 관련 제반사항 | 043)215-3100 |
급식소 | 학교급식 운영에 관한 사항 | 043)215-3102 |
Ⅱ | | 분야별 교육서비스 이행기준 |
1. 교무실
학교교육활동 안내
○ 학교교육계획 및 학교요람을 연1회 발간하여 학교교육활동을 안내하고 홍보하는 자료로 활용, 학부모 및 민원인과 지역사회가 만족하는 학교교육이 되도록 힘쓰겠습니다.
○ 홈페이지 관리에 철저를 기하여 학부모 및 민원인들의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학교일정을 사전 에 안내하고 지속적으로 수정·보완하여 학부모 및 민원인, 지역사회와의 유기적인 관계를 도모 하겠습니다.
○ 학교체육을 활성화하여 학생들의 다양한 체육활동과 건강증진을 도모하겠습니다.
○ 학력제고를 위해 방과후 교육활동 및 과제학습을 실시하여 사교육비 절감, 부진아 학생 제로화 에 노력하겠습니다.
○ 학생들이 안심하고 즐겁게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학교생활 안전망을 구축하고, 학교폭력 및 집단 따돌림, 괴롭힘 예방을 위하여 학생생활지도를 강화하겠습니다.
○ 학생 신체검사 및 건강검사를 연1회 실시하고, 건강이상자를 별도로 필요한 경우 상담과 치료안 내 등을 통해 학생 건강증진을 도모하겠습니다.
○ 감염병 예방교육 및 면역증강, 환경위생개선, 감염병 발생시 신속한 원인차단(등교중지, 임시휴 업, 방역 등)으로 학생 건강유지 증진 도모에 노력하겠습니다.
2. 학교 급식관리
○ 성장기 학생에게 필요한 균형된 식단을 작성하고 올바른 식생활 습관이 형성될 수 있도록 지도 하며, 학교급식이 학생과 학부모님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수적임을 충분히 홍보하겠습니다.
○ 식재료 검수를 매일 철저히 실시하고, 축산물 유전자 검사 등을 통하여 양질의 급식을 제공하겠 습니다.
○ 조리종사자 및 식재료 납품업체 직원에 대하여 정기적으로 위생교육을 강화하여 식중독 등 위 생사고 방지를 위한 예방활동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학교급식의 질 향상을 위한 학교단위 급식 만족도 조사 및 기호도를 연 1회 실시하여 급식운영 에 적극 반영, 개선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3. 행정실
교육재정의 효율적 운영
○ 매년 학교회계의 예·결산을 학교 홈페이지 등을 통해 공개함으로써 합리적인 예산집행 및 교육 재정 절감과 더불어 교직원, 학부모로부터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 학교 교육재정 관리는 3증(투명성·신뢰성·경제성)·3감(예산절감·업무경감·민원발생감소) 회계제 도의 취지에 부합하는 행정서비스를 펼치겠습니다.
청렴계약제 시행
○ 우리 학교에서는 투명하고 공정한 입찰 및 계약업무를 추진하여 신뢰받는 교육행정을 구현하고 자 청렴계약제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학교 교직원은 어떠한 경우에도 업무과 관련하여 일체의 금품 또는 향응을 요구하거나 받지 않겠습니다.
Ⅲ | | 자체 평가와 의견수렴 |
○ 우리학교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하여 자체 평가를 매년 1회이상 실시하고 잘못된 점은 시정 하여 더욱 질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우리는 학부모 및 민원인의 의견을 수렴하고 연구, 노력하여 제도와 관행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Ⅳ | | 학부모 및 민원인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
※ 주중초등학교 교직원은 학교 교육행정서비스 헌장에 따라 친절하고 공정한 교육행정서비 스를 제공하여 드리오니 학부모 및 민원인 여러분께서는 아래 사항을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학부모 및 민원인 여러분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시간과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권리를 적극 행사하시기 바랍니다.
○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하오니 반드시 신청인의 주소와 성명을 기재 하여 주십시오.
○ 민원인께서는 다른 사람을 모함 또는 비방하여 학교행정을 저해하는 민원은 삼가 주시고, 공 익 우선의 행정이 추구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친절 공무원이나 민원업무를 모범적으로 처리한 직원을 보셨을 경우, 학교 홈페이지를 통하여 알려주시면 널리 본보기가 되도록 홍보하겠습니다.
○ 「학교 교육행정서비스헌장제」와 관련한 좋은 의견이 있으신 경우 우리학교(☏043-215-3100) 로 연락 주시면 적극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학부모님께서 선생님과 상담을 원할 경우 가급적 수업이 없는 오후에 방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