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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행정서비스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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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천여자중학교 교육행정서비스 헌장
작성자 진천여중 등록일 20.05.11 조회수 87

진천여자중학교 교육행정 서비스헌장

 

 

우리 진천여자중학교의 모든 교직원은 자라나는 학생들에게 꿈과 희망을 키우는 교육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으며, 학생이 행복한 학교, 선생님이 보람을 갖는 학교, 학부모와 지역사회가 신뢰하는 학교가 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1. 우리학교 전 교직원은 학생들에게 21세기 미래의 꿈과 희망을 키우는 알찬 교육을 위하여 학부모 입장에서 생각하고 학생들을 위하는 마음으로 열과 성을 다하여 학생들을 교육하겠습니다.

1. 우리학교 전 교직원은 학부모께서 자녀교육 및 학교에 대하여 궁금한 사항이 있을 때에는 언제든지 학교에 방문하시면 친절.신속.정확하게 안내 및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1. 우리학교 전 교직원은 학부모님과 민원인의 전화상담 요청시는 친절하게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1. 우리학교 전 교직원은 평상시 교육활동 및 업무처리에 있어서 학부모님과 민원인에게 불편을 초래한 경우에는 즉시 검토하여 시정하고 정중한 사과와 함께 이에 상응하는 보상을 하겠습니다.

1. 우리의 실천 노력에 대하여 학부모님과 민원인들로부터 매년 평가를 받고 그 결과를 공개하며, 항상 겸허한 자세와 열린 마음으로 민원인의 의견을 존중하겠습니다.

위와 같이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서비스 이행표준을 정하고, 이를 성실히 지킬 것을 약속드립니다.

 

. 교육 행정서비스 이행표준

 

   학부모님(민원인)을 대하는 우리의 자세

  

1.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학부모님(민원인)께서 학교 방문시 현관에는 각 실별 배치도를 부착하고, 연구실(교무실) 및 행정실 입구에는 좌석배치도를 부착하여 방문하시는 학부모님이 편리하게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방문하시는 고객님을 밝은 표정으로 어서오십시오”“무엇을 도와드릴까요하고 인사하며 맞이하겠습니다.

우리학교를 방문하신 민원인과 학부모님께는 만나고자 하는 교사가 수업중일 경우에는 수업 종료 후, 수업에 지장이 없을 경우에는 10분 이내에 대화를 나눌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민원인과 학부모님께서 만나고자 하는 교직원이 출장 등으로 부재중일 때에는 민원인과 학부모님께서 원하는 용건을 메모하였다가 담당자에게 전달하여 3시간 이내, 또는 원하는 시간과 장소로 전화를 드리도록 조치하며, 필요시에는 용건사항에 대한 답변서를 상세하게 작성하여 우편 또는 학생 편에 보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민원인이 각종 제증명 발급을 요청하시면 20분 이내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고객이 팩스나 복사기, 전화, 컴퓨터 등의 사용이 필요하실 때는 이를 무료로 사용하실 수 있도록 하겠으며, 업무처리 시간에 기다리시는 동안 신문 등을 열람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고객이 업무를 끝내고 돌아가실 때는 안녕히 가십시오”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하고 정중히 배웅하겠습니다.

   

2. 전화를 하시는 경우

전화를 받을 때는 전화 벨소리가 3번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고 진천여중 ○○, ○○○입니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고 반갑게 인사하겠습니다.

고객의 전화를 받은 후 다른 담당자에게 연결할 때에는 전화하신 용건을 두 번 말씀하시지 않도록 내용을 미리 전달하겠습니다.

고객이 전화를 했을때 담당자가 부재중 이거나 수업중이어서 통화하실 수 없는 경우, 용건과 연락처를 메모하여 1시간 이내에 담당자가 연락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용건이 끝났다고 하더라도 다른 문의사항이나 궁금하신 점은 없으신지요?” 하고 여쭈어 봄으로써, 다시 전화를 하시는 번거로운 경우가 조금이라도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통화가 끝났을 경우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라고 정중히 끝인사를 하고, 고객이 전화를 끊은 것을 확인한 뒤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3. 팩스, 인터넷, 우편 등으로 요청하시는 경우

담당자에게 30분 이내에 용건을 접수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제증명 발급의 경우 팩스, 우편 등 고객이 원하는 방식으로 1시간 이내에 정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분야별 교육서비스 이행표준

 

 교 장 실

     

1. 권위의식의 편견 허물기

교장실이 어려운 곳이라는 편견을 버리게 하기 위해 학생들을 내 아이처럼 다독이고 쓰다듬겠습니다.

학교경영에 건의사항이 있거나 좋은 의견이 있으시면 언제든 제안할 수 있도록 교장실의 문을 열어두겠습니다.

 

    교 무 실


1. 학교교육활동 안내

학교교육계획, 학교요람, 학교신문(목련)을 연1회 이상 발간하고 학교 홈페이지 등에 탑재 하는 등 학교교육활동을 수시로 안내하고 홍보하겠습니다.

홈페이지 탑재시 정보를 검색하기 쉽게하여 고객이 본교의 교육활동을 널리 알고 참여할 수 있도록 하겠으며, 홈페이지 관리를 더욱 철저히 하여 고객이 이용하기에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2. 지역주민과 하나되는 교육

학생, 학부모뿐만 아니라 지역주민, 그 외 모든 고객에게 이를 개방하여 함께 더불어 살 줄 아는 교육을 하겠습니다.

학교의 행사시 유관기관뿐만 아니라 주변의 기업체와 마을주민을 초청하여 지역주민과 하나 되는 교육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행 정 실


1. 교육재정의 효율적 · 투명적 운영

학교회계 예·결산 내용을 본교 홈페이지 등에 공개함으로써 합리적인 예산절감과 더불어 고객들로부터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수익자가 부담하는 경비로 추진한 사업에 대하여 집행결과를 본교 홈페이지에 공개함으로써 고객들에게 믿음을 드리겠습니다.

2. 청렴계약제 시행

우리 학교에서는 투명하고 공정한 입찰 및 계약업무를 추진하여 신뢰받는 교육행정을 구현하고자 청렴계약제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우리학교 교직원은 어떠한 경우에도 업무와 관련하여 일체의 금품 또는 향응을 요구하거나 받지 않겠습니다.

3. 수익자 부담경비 수납의 편리성 추구

우유급식비 또는 체험학습비등 3회 이상 스쿨뱅킹을 통해 수납하고 스쿨뱅킹 종료 후에도 수시로 이체함으로써 직접 은행이나 학교를 방문하시는 번거로움을 덜어드리겠습니다.

4. 학교 급식관리

성장기 학생에게 필요한 균형 잡힌 식단을 작성하고 올바른 식생활 습관이 형성될 수 있도록 지도하며, 학교급식이 학생과 학부모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수적임을 충 분히 홍보하겠습니다.

식재료 검수를 매일 철저히 실시하고, 양질의 상품을 사용하는 등 매월 1회 이상 학부모 급식모니터링을 강화하여 수요자의 만족도를 향상시키겠습니다.

조리종사자 및 식재료 납품업체 직원에 대하여 정기적으로 위생교육을 강화하여 식중독 등 위생사고 방지를 위한 예방활동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매월 1HACCP 학교자체점검을 실시하고 학부모 학교급식 위생점검을 연2회 종 합적으로 실시하여 식품위생 사고예방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급식선호도조사를 통하여 학생과 학부모가 만족하는 급식이 되도록 힘쓰겠습니다.

5. 학교운영위원회 공개

학교운영위원회 개최시 홈페이지에 공개하여 그 회의 안건 및 내용 등을 누구나 알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학교운영위원회가 운영위원들만이 참석하는 회의가 아니라 학부모나 지역주민 모든 사람이 참관할 수 있도록 학생들에게 안내하며, 홈페이지에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참여와 의견 제시방법 

 

우리학교에서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 불만족을 느끼셨거나,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전화, 우편, 문서, 팩시밀리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검토.확인하여 전화 또는 서신으로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고객참여 및 의견제시

- 주 소 : (우편번호:365-806) 충북 진천군 진천읍 덕금로 65-16

- 인 터 넷 : http://jincheon-g.ms.kr

- FAX : 043-533-7076

부서별 업무내용 및 전화번호

담당부서

업 무 내 용

대표전화

교장실

학교운영 전반

043-533-3403

교무실

학생에 관한 상담 등

043-533-3402

행정실

각종 제증명 발급 등

043-533-3401

  

. 시정 및 보상조치 

1. 담당자의 잘못으로 고객이 두 번 이상 방문하였을 경우

사실 확인을 거쳐 1일 이내에 처리하여 드리고, 관련 교직원이 정중하게 사과드리겠습니다.

2. 전화를 하셨거나 받으셨을 때 불친절한 경우

조사 후 고객에게 그 결과를 즉시 통보해 드리고, 실수나 착오로 민원처리가 잘못된 경우 교직원으로 하여금 사과는 물론 원하시는 민원을 우선적으로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전화 벨소리가 3번 이상 울린 후 전화를 받았을 경우 늦게 전화를 받아 죄송합니다.”라고 정중히 사과드린다.

3. 민원을 법정 처리기한 내 처리되지 못한 경우와 중간처리상황을 통보하지 않은 경우

사실 확인 후 지연사유와 처리 예정일을 고객에게 알려드리고, 관련 교직원의 사과와 함께 최대한 빠른 시일 내로 민원을 처리해 드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학부모님께서(민원인) 협조해 주실 사항

 

진천여자중학교 교직원은 학교행정서비스헌장에 따라 친절하고 공정한 행정서비스를 제공하여 드리오니 학부모(민원인) 여러분께서도 아래 사항을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학부모(민원인) 여러분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시간과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적극 행사하시기 바랍니다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하오니 반드시 신청인의 주소와 성명을 기재하여 주십시오

민원인께서는 다른 사람을 모함 또는 비방하여 학교행정을 저해하는 민원은 삼가 해 주시고, 공익 우선의 행정이 추구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친절하고 모범이 되는 훌륭한 교직원은 적극 발굴하여 알려주시고 다른 교직원의 본보기가 되도록 홍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학교행정서비스헌장제와 관련하여 좋은 의견이 있으시면 우리학교 (533-3401)로 연락 주시면 적극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