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수중학교 로고이미지

정보통신윤리교육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자녀의 인터넷 지도 6계명
작성자 박현우 등록일 15.06.22 조회수 269
 

◇ 메신저 ID : 청소년은 대부분 인터넷에 접속하자마자 메신저에 로그인해 친구들에게 쪽지를 보내고 정보와 자료를 교환한다. 친구등록을 해두면 자녀의 인터넷 접속과 종료도 확인할 수 있는 메신저로 직장에서도 자녀의 생활을 지도할 수 있다.


◇게임 ID : 인터넷으로 가장 많이 즐기는 것이 게임이지만 중독을 낳고 사이버 범죄 등을 유발 시킬 수 있다. 또 게임으로 인한 갈등으로 청소년 가출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유사시에 대비해 자녀가 즐기는 게임과 게임의 ID를 알아둔다.


◇채팅 ID : 모르는 상대와 대화할 수 있는 채팅은 청소년에게 색다른 즐거움을 준다. 그러나 안전수칙을 지키지 않은 채팅은 등은 유괴, 성폭행 등 강력범죄의 원인이 된다. 자녀가 이용하는 채팅사이트와 채팅ID는 자녀를 구하는 단서가 된다.


◇홈페이지 주소 : 미니홈피, 블로그 등의 개설이 청소년에게 유행하고 있다. 청소년은 자신의 홈페이지에 애착을 갖고 그 속에 자신의 생각과 속마음을 털어 놓기도 하므로 자녀의 홈페이지 주소를 확인해 가끔씩 접속해 격려한다.


◇동호회 주소와 ID : 수많은 카페와 동호회는 청소년들의 다양한 관심사를 충족시켜주고 있다. 자녀가 가입되어 있는 동호회의 주소와 ID를 알고 있으면 자녀의 관심 분야와 활동 내용을 파악할 수 있어 자녀를 긍정적인 동호회 활동을 유도할 수 있다.


◇이메일 주소 : 청소년은 속마음을 전달할 수 있는 편지보다는 이메일을 더 친숙하게 사용한다. 직접적인 대화 외에 이메일을 보조 매체로 활용하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이전글 네티켓 10계명 알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