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수중학교 로고이미지

정보통신윤리교육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네티켓 10계명 알기
작성자 박현우 등록일 15.06.22 조회수 270
 

1. 상대방도 나와 같은 인간이다.

   인터넷상에서 만나는 모든 사람들은 나와 같은 인간이다. 함부로 욕을 하거나 예의에 어긋나는 행동을 해서는 안 된다.

2. 실제 생활에서 똑같이 행동하자.

   인터넷 세상이라고 해서 윤리규범이나 법의 적용을 덜 받는 것은 아니다. 인터넷 세상에도 윤리가 필요하고 법이 필요하며 실제 생활과 똑같다.

3. 현재 자신이 접속한 곳의 문화에 어울리게 행동하자.

   가상공간에 새롭게 참여하고자 할 때에는 그 환경을 잘 파악하여야 한다. 채팅하는 것을 들여다보거나 게재된 글을 읽어보는 등의 준비를 통해 그 곳에 소속된 사람들과 그들의 생각을 파악하고 나서 참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4. 다른 사람의 시간을 존중하자.

   메일을 보내거나 게시판에 글을 올릴 때, 타인의 시간을 낭비하지 않도록 배려해야 한다.

5. 온라인상에서 자신을 근사하게 만들자.

   온라인상에서는 익명성이라는 특성으로 인해 자신의 외양이나 행동보다는 자신이 쓴 글에 따라 평가를 받게 된다. 따라서 글의 내용에 주의를 기울이고 자신이 무엇에 관해 이야기하는지를 명확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6. 전문적인 지식을 공유하자.

   인터넷은 나눔의 공간이다. 자신의 정보나 지식을 타인에게도 제공하고, 타인이 제공한 정보를 통해 자신의 지식을 축적할 수 있다.

7. 논쟁은 절제된 감정 아래 행하자.

   논쟁할 때는 자신의 생각이나 의견을 논리적이고 객관적인 근거를 가지고 펼쳐야 한다.

8. 다른 사람의 사생활을 존중하자.

   상대방 정보를 훔쳐보거나 허가 없이 복사하여 배포하는 행동을 하면 안 된다.

9. 특권을 남용하지 말자.

   사이트 운영자나 동호회 시솝들에게 특별히 주어진 권한을 네티즌의 권익을 해치는 방향으로 남용해서는 안 된다.

10. 다른 사람의 실수를 용서하자.

   누구나 처음엔 인터넷 초보자였을 것이다. 따라서 누군가 실수를 할 때에는 그것에 관해 친절을 베풀 줄 알아야 한다.

 

이전글 정보화 시대의 정보통신 윤리
다음글 자녀의 인터넷 지도 6계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