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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벽의 원인과 예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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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황순열 등록일 11.05.17 조회수 383

도벽과 그 원인, 도벽의 예방과 지도

 

상습적 도벽

도벽은 초등학교부터 중학교 과정에서 나타나는 일과성 비행 중 흔히 볼 수 있는 것입니다. 도벽은 의지와 감각적인 욕구 사이의 갈등에서 의지가 약해진 경우 습관화되는 것입니다. 청소년들의 도벽도 습관화되고 누적된 욕구 불만의 표시로 나타난 것입니다.

 

도벽의 원인

유아기에 자신의 물건과 타인의 물건을 구분하기 시작하면서 일반적인 행동 규정을 익힐 때 올바른 소유개념을 배우지 못한 경우 도벽이 생깁니다. 또 부모나 주위사람들의 거짓말과 부도덕한 행동을 모방하여 도벽이 생기기도 합니다.

•결핍에 대한 대리충족으로서의 도벽입니다. 애정과 이해를 충분히 받지 못했을 때, 또 친구들 사이에서 소외될 때 훔치는 행동으로 그런 열등감이나 부족감을 채워가려는 심리가 작용합니다.

•공격적 욕구에 의한 도벽이 있습니다. 사춘기의 강한 반발심이나 형제 자매간의 질투와 경쟁심, 교사나 어른에 대한 반발이나 가정 내 욕구불만으로 인해 도벽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때에는 훔치는 물건 자체에 관심이 있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빼앗음으로써 상대방을 해쳤다는 느낌을 갖게 됩니다. 이런 행동의 기저에는 자신에게 많은 관심을 보여주길 원하는 심리가 동시에 작용합니다.

기타 친구의 유혹에 의한 도벽, 여학생의 생리 중 도벽, 죄의식이나 죄책감을 이기지 못하고 물건을 훔쳐 처벌받음으로써 그 죄의식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신경증적 도벽이 있습니다.

 

도벽의 예방과 지도

도벽은 예방이 중요합니다. 일단 습관이 되면 고치기 어렵기 때문에 학급에서 도난 사건이 일어났을 때 무심히 또는 귀찮아서 잃어버린 학생만 꾸짖고 지나쳐 버리는 경우를 조심해야 합니다.

도벽이 있는 학생이 발견되었을 경우 서두르지 말고 먼저 면담․관찰․조사 등을 통해 원인을 찾고 상태를 진단해야 합니다. 무조건 강경한 조치를 취하거나 여러 사람 앞에서 자존심을 상하게 하면 오히려 반항적이 되거나, 반대로 자신감을 잃고 우울증에 빠지거나, 다른 비행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세심한 지도가 필요합니다. 왜 도벽이 있는지 그 원인을 이해하고 통찰하여 도벽에 대한 심리상태를 파악하는 것이 우선 필요합니다. 특히 교우관계나 성격상의 특성을 살펴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적절한 소유개념을 이해시켜줘야 합니다. 내 것과 남의 것을 구별하는 능력은 학생들 스스로가 직접 소유자로서 자신의 물건을 마음대로 처리할 수 있게 될 때 보다 수월하게 발달됩니다.

부모와 교사의 인내와 노력이 필요합니다. 도벽은 습관입니다. 한 행동이 습관화되기까지는 많은 시간이 걸리고, 여러 가지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합니다. 따라서 표면적으로 도벽행위가 해결되기보다 그 심리적․정서적인 문제의 해결에 초점을 맞추기 위해서는 긴 시간을 두고 기다리면서 노력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애정 어린 태도로 함께 문제를 해결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어떤 문제든 처음에는 작은 징후를 보이게 마련입니다. 그 동안 전혀 문제의 소지나 징후가 없었는데 갑자기 나타나는 문제란 없습니다. 도벽이 있는 학생을 발견했다고 해서 공개석상에서 면박을 주고 야단을 쳐서 그 학생이 돌이킬 수 없는 상처를 입지 않도록 하고, 학급에 도벽이 있는 학생이 있을 경우 조기에 알아내 대책을 세워 치유하도록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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