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중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음식물쓰레기 줄이기 안내
작성자 장용은 등록일 12.04.24 조회수 310

환경 오염 방지! 경제적 손실 예방!

. 잔반으로 인한 환경 오염 방지

- 음식을 대량으로 생산하는 학교급식소의 과다한 잔반 발생으로 인해 환

  경오염이   심각한 상태임으로 학교급식소에서의 잔반 감량사업을 지속적

  으로 실천하여   친환경적 급식 문화 설립

. 경제적 손실 예방

- 경제적으로 알뜰한 학교급식소의 음식문화를 정착.

. 급식의 질 향상

- 음식물쓰레기의 발생량을 구입, 조리방법, 배식 등 발생단계부터 전 과정

   을 통해 근원적 문제점 및 해결방안 모색 개선하여 학교급식의 질적 향

   상을 도모.

환경적 피해


1. 음식물쓰레기는 80%이상의 수분을 함유하고 있으며, 쉽게 부패되는 유기성 물질로  구성되어 있다.

  - 음식물쓰레기를 분리수거 및 처리과정에서 발생되는 수질오염물질은 BOD기준 6  만에서 10만ppm정도의 오염농도를 나타낸다.


2. 음식물쓰레기를 매립처리 할 경우에는 질소 및 유황 화합물에 의한 악취발생과, 파리, 모기 등의 해충번식을 유발하며, 고농도 침출수가 발생하여 처리비용이 많이 소요될 뿐 만 아니라 매립지를 잘못 관리할 경우 폐기물 문제에 국한된 것이 아니고, 대기.수질. 토양. 지하수오염 문제까지 연결되어 있는 것이다.

 - 부산 생곡매립장은 1일 약 1,000톤(97년)에서 400톤(99년)으로 음식물 쓰레기 매립량을 줄인 결과 침출수의 BOD부하량이 60%이상 감소하였다.(BOD농도 25,000 → 10,000ppm)


3. 소각처리 할 경우에도 음식물쓰레기 자체의 낮은 열량과 많은 수분함량으로 인해 소각효율을 저하시키고 있으며 이에 따른 불완전 연소로 각종 유해물질의 배출가능성을 증가시킨다.

  - 경기도 일산 소각장(300톤/일)으로 반입되는 생활폐기물의 평균 함수율은 55.7%이며, 99년도 102천톤을 소각하기 위하여 소각시설 보조연료용으로 95천㎥, 대기오염 물질 방지시설에 531천㎥의 천연가스를 사용하였다.

                          

                      

☞ 경제적 손실

  지난해 버려진 음식물쓰레기를 돈으로 환산하면 연간 수 조원에 이릅니

 다. 이를 처리하는데 4천억원 이상의 비용이 따로 들어갑니다. 결국 음식

물쓰레기를 줄이면 연간 수 조원의 경제적 편익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 특히, 음식물쓰레기는 처리과정에서도 비용이 많이 들어갑니다.

   빨리 부패되기 때문입니다. 이 비용은 음식물 쓰레기를 발생시킨 국민의

   부담으로 돌아갑니다. 지방자치 단체의 청소예산 자립도가 30%대에 머

   물러 있음을 감안할 때 음식물쓰레기를 줄이지 않을 경우 국민의 부담은

   더욱 늘어나게 됩니다.


- 버려지는 음식물쓰레기를 가축의 사료로 재활용하면 사료용 곡물 수입도는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식량자급율은 30%밖에 안 되는 현실이고, 사료용 곡물수입 의존도는 무려 96%입니다. 98년도에 부족한 사료용 곡물을 구입하는데 매년 18억달러, 한화로 2조원 이상의 아까운 외화를 소비하였습니다.


- 우리의 식량자급율이 30%(우리가 피부로 느끼지 못하지만 매우 심각한 문제임)인 점을 감안할 때 우리의 식탁은 아까운 ‘달러’로 메워지고 있으며, 달러를 아무 생각 없이 쓰레기로 버리고 있습니다. 이러한 음식물 낭비는 농&8228;축&8228;수산물의 가격 인상으로 이어져 소비자의 몫으로 돌아오는 것은 두말할 것도 없을 것입니다.


☞ 우리 학교의 음식물 쓰레기 처리

   현재 음식물 수거 업자가 가축용 사료로 수거해 가므로, 학생들은 수저나 기타 뼈, 이물질이 포함되지 않도록 협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전글 2012년 5월 학교급식 식단표 & 영양교육자료
다음글 식품 알레르기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