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어보시고 신청하실 학부모님께서는 첨부된 서식을 작성하여 10월 8일까지 담임선생님께 제출해주시기 바랍니다.
1. 동아리명: 코드프로젝트(Code Project) 2. 운영기간: 2020. 11. 2.(월) ~ 2020. 11. 18.(수) 교육과정 | 운영기간 | 엔트리 인공지능반 | 2020. 11. 2.(월) ~ 2020. 11. 16.(월) / 매주 월, 화(5회 운영) | 앱인벤터 안드로이드반 | 2020. 11. 4.(수) ~ 2020. 11. 18.(수) / 매주 수, 목(5회 운영) | 파이썬 기초반 | 2020. 11. 2.(월) ~ 2020. 11. 10.(화) / 매주 월, 화(4회 운영) |
3. 운영시간: 15:00 ~ 18:30, 1일 4시간(탄력적 운영) 교시 | 지도시간 | 비고 | 1교시 | 15:00-15:50 | 블록타임 운영 | 2교시 | 15:50-16:40 | 3교시 | 16:50-17:40 | 블록타임 운영 | 4교시 | 17:40-18:30 |
4. 교육대상: 제천 관내 초등학교 4~6학년 학생 5. 모집과정 -【엔트리* 인공지능반】: 초 4~6학년 15명 내외 선발 -【앱인벤터** 안드로이드반】: 초 4~6학년 15명 내외 선발 -【파이썬*** 기초반】: 초 4~6학년 15명 내외 선발 *엔트리 엔트리(ENTRY)는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이며, 블록형 언어를 기반으로 제작된 그래픽 기반 프로그래밍 프로그램 도구, 초보자도 다양한 프로그램이 제작 가능 **앱인벤터 구글이 제공한 오픈 소스 웹 애플리케이션으로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처음 접하는 사람들이 안드로이드용 앱(APP) 제작이 가능 ***파이썬 텍스트 기반의 프로그래밍 언어이며, 다양한 플랫폼에서 사용 가능하여 대학을 비롯한 여러 교육 기관, 연구 기관 및 산업계에서 이용 |
6. 지도강사 및 교육장소 교육과정 교육내용 | 엔트리 인공지능반 | 앱인벤터 안드로이드반 | 파이썬 기초반 | 교육장소 | 홍광초 컴퓨터실 | 홍광초 컴퓨터실 | 홍광초 컴퓨터실 | 교육횟수 | 5회 | 5회 | 4회 |
※ 해당 학교의 학사일정과 강사의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7. 운영 방법 가. 3개의 교육과정(엔트리, 앱인벤터, 파이썬) 중 학생이 희망하는 반을 지원 나. 프로그래밍 입문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정보과학 기초소양 교육 다. 프로그램 제작 등을 통해 학생이 직접 만들면서 배우는 방식으로 운영 라. 학생 상호 간의 정보과학 관련 토론 수업을 포함하여 운영 마. 코로나-19 등 전염병 확산 방지를 위하여 방역 및 개인위생 준수
8. 교육과정 운영 내용 가. 엔트리 인공지능반 회차 | 학습 주제 | 학습 내용 | 1회 | 엔트리봇의 대화 | 오브젝트와 생김새 블록 좌표와 움직임 블록 이해하기 순차, 반복 구조를 이해하며 프로그램 제작하기 | 2회 | 잠자리 잡기 | 신호 보내기와 장면 전환 조건문 익히기 배운 내용을 활용하여 프로그램 제작하기 | 3회 | 똑똑한 음료 자판기 | 변수와 연산 이해하기 배운 내용을 활용하여 프로그램 제작하기 | 4회 | AI 친구 사귀기 | 이미지 인식으로 얼굴 인식, 표정, 동작 인식하기 모델학습으로 가위바위보 게임 하기 | 5회 | Treasure Hunter | 사물 인식 활용하여 수집 게임 만들기 |
나. 앱인벤터 안드로이드반 회차 | 학습 주제 | 학습 내용 | 1회 | 앱의 구성요소 및 그림, 입출력 이해 | 앱인벤터 회원가입 및 홈페이지 구성 안내 앱의 구동 원리 이해 AI 컴패니언(안드로이드 기기 연동) 연결방법 안내 Hello Appinventor 출력 앱 만들기 | 2회 | 변수 및 조건문 이해 | 변수와 조건문의 개념 이해 이미지, 레이블 컴퍼넌트 활용 알 부수기 앱 만들기 나만의 앱 구상 및 토의 | 3회 | 웹뷰 및 스크린, 리스트 이해 | 웹뷰 컴퍼넌트 및 스크린, 리스트 개념 이해 나만의 웹툰 앱 만들기 나만의 앱 세부 구상안 발표 및 토의 | 4회 | 컴퍼넌트 안내 및 캔버스 이해 | 다양한 컴퍼넌트의 역할 및 기능 안내 캔버스 컴퍼넌트 이해 그림판 앱 만들기 나만의 앱 디자인 및 블록코딩 계획 발표 | 5회 | 나만의 앱 만들기 | 나만의 앱 제작하기(필요시 토의) |
다. 파이썬 기초반 회차 | 학습 주제 | 학습 내용 | 1회 | 입출력과 변수 이해 | 입력/출력 프로그램 제작 변수 개념 이해하기 Coding fun사이트 문제 풀기 | 2회 | 제어문 이해 | 반복문 이해하기 조건문 개념 정리하기 관련 문제 풀기 | 3회 | 배열, 제어문 활용 | 배열(array)의 개념 반복, 조건, 배열을 활용하여 프로그램 제작하기 Coding fun 사이트 문제 풀기 | 4회 | 함수의 이해 | 함수(function)의 개념 Codingfun 사이트 문제 풀기 문제해결방식 토의하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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