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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코드프로젝트 동아리 모집 안내
작성자 김문수 등록일 20.09.23 조회수 239
첨부파일

    읽어보시고 신청하실 학부모님께서는 첨부된 서식을 작성하여 10월 8일까지 

      담임선생님께 제출해주시기 바랍니다. 

 


1. 동아리명: 코드프로젝트(Code Project) 

2. 운영기간: 2020. 11. 2.() ~ 2020. 11. 18.()

교육과정

운영기간

엔트리 인공지능반

2020. 11. 2.() ~ 2020. 11. 16.() / 매주 월, (5회 운영)

앱인벤터 안드로이드반

2020. 11. 4.() ~ 2020. 11. 18.() / 매주 수, (5회 운영)

파이썬 기초반

2020. 11. 2.() ~ 2020. 11. 10.() / 매주 월, (4회 운영)

3. 운영시간: 15:00 ~ 18:30, 14시간(탄력적 운영)

교시

지도시간

비고

1교시

15:00-15:50

블록타임 운영

2교시

15:50-16:40

3교시

16:50-17:40

블록타임 운영

4교시

17:40-18:30

4. 교육대상: 제천 관내 초등학교 4~6학년 학생

5. 모집과정

-엔트리* 인공지능반: 4~6학년 15명 내외 선발

-앱인벤터** 안드로이드반: 4~6학년 15명 내외 선발

-파이썬*** 기초반: 4~6학년 15명 내외 선발

*엔트리

엔트리(ENTRY)는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이며, 블록형 언어를 기반으로 제작된 그래픽 기반 프로그래밍 프로그램 도구, 초보자도 다양한 프로그램이 제작 가능

**앱인벤터

구글이 제공한 오픈 소스 웹 애플리케이션으로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처음 접하는 사람들이 안드로이드용 앱(APP) 제작이 가능

***파이썬

텍스트 기반의 프로그래밍 언어이며, 다양한 플랫폼에서 사용 가능하여 대학을 비롯한 여러 교육 기관, 연구 기관 및 산업계에서 이용

 

6. 지도강사 및 교육장소

교육과정

교육내용

엔트리

인공지능반

앱인벤터

안드로이드반

파이썬

기초반

교육장소

홍광초 컴퓨터실

홍광초 컴퓨터실

홍광초 컴퓨터실

교육횟수

5

5

4

해당 학교의 학사일정과 강사의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7. 운영 방법

. 3개의 교육과정(엔트리, 앱인벤터, 파이썬) 중 학생이 희망하는 반을 지원

. 프로그래밍 입문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정보과학 기초소양 교육

. 프로그램 제작 등을 통해 학생이 직접 만들면서 배우는 방식으로 운영

. 학생 상호 간의 정보과학 관련 토론 수업을 포함하여 운영

. 코로나-19 등 전염병 확산 방지를 위하여 방역 및 개인위생 준수


8. 교육과정 운영 내용

. 엔트리 인공지능반

회차

학습 주제

학습 내용

1

엔트리봇의 대화

오브젝트와 생김새 블록

좌표와 움직임 블록 이해하기

순차, 반복 구조를 이해하며 프로그램 제작하기

2

잠자리 잡기

신호 보내기와 장면 전환

조건문 익히기

배운 내용을 활용하여 프로그램 제작하기

3

똑똑한 음료 자판기

변수와 연산 이해하기

배운 내용을 활용하여 프로그램 제작하기

4

AI 친구 사귀기

이미지 인식으로 얼굴 인식, 표정, 동작 인식하기

모델학습으로 가위바위보 게임 하기

5

Treasure Hunter

사물 인식 활용하여 수집 게임 만들기

. 앱인벤터 안드로이드반

회차

학습 주제

학습 내용

1

앱의 구성요소 및 그림, 입출력 이해

앱인벤터 회원가입 및 홈페이지 구성 안내

앱의 구동 원리 이해

AI 컴패니언(안드로이드 기기 연동) 연결방법 안내

Hello Appinventor 출력 앱 만들기

2

변수 및 조건문 이해

변수와 조건문의 개념 이해

이미지, 레이블 컴퍼넌트 활용

알 부수기 앱 만들기

나만의 앱 구상 및 토의

3

웹뷰 및 스크린, 리스트 이해

웹뷰 컴퍼넌트 및 스크린, 리스트 개념 이해

나만의 웹툰 앱 만들기

나만의 앱 세부 구상안 발표 및 토의

4

컴퍼넌트 안내 및 캔버스 이해

다양한 컴퍼넌트의 역할 및 기능 안내

캔버스 컴퍼넌트 이해

그림판 앱 만들기

나만의 앱 디자인 및 블록코딩 계획 발표

5

나만의 앱 만들기

나만의 앱 제작하기(필요시 토의)

. 파이썬 기초반

회차

학습 주제

학습 내용

1

입출력과 변수 이해

입력/출력 프로그램 제작

변수 개념 이해하기

Coding fun사이트 문제 풀기

2

제어문 이해

반복문 이해하기

조건문 개념 정리하기

관련 문제 풀기

3

배열, 제어문 활용

배열(array)의 개념

반복, 조건, 배열을 활용하여 프로그램 제작하기

Coding fun 사이트 문제 풀기

4

함수의 이해

함수(function)의 개념

Codingfun 사이트 문제 풀기

문제해결방식 토의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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