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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서비스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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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서초등학교 교육행정서비스헌장

우리 강서초등학교의 모든 교직원은 자라나는 학생들에게 꿈과 희망을 키우는 교육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으며, 학부모와 지역사회가 만족하는 신뢰받는 학교가 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1. 우리는 고객을 밝은 미소와 상냥한 말씨로 정중하게 맞이하겠습니다.
  • 1. 우리는 모든 민원을 고객의 입장에서 신속・공정・친절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우리는 고객의 다양한 요구와 의견을 수렴하여 교육현장에 적극 반영하겠습니다.
  • 우리는 행정처리 과정에서 고객에게 불편을 드린 경우 즉시 시정하고 이에 대한 적정한 보상을 하겠습니다.
  • 우리는 교육행정서비스 실천 노력에 대하여 고객으로부터 평가를 받아 그 결과를 공표하고 개선하겠습니다.

위와 같이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공통 이행 기준 및 부서별 이행기준」을 정하고, 이를 성실히 실천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강서초등학교 교육행정서비스 공통 이행 기준
1. 고객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
□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 고객이 담당자를 30초 이내에 찾을 수 있도록,

    - 직원의 사진, 담당업무가 표시된 직원안내도를 사무실 입구에 게시하고, 직원좌석에는 명패를 비치하겠습니다.

  • ○ 방문하시는 고객을 응대할 때에는,

    - 전 직원은 근무시간 중 공무원증을 달고, 밝고 다정한 표정으로 "어서오십시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등 첫인사로 응대하겠습니다.

  • ○ 다른 업무 처리 중에 고객을 대하게 되면,

    - 하던 일을 10초 이내에 중단하고 고객의 말씀을 경청하겠으며 부득이 통화가 길어지는 경우 양해를 얻은 후 전화통화를 하되 3분 이상 기다리시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 담당자가 자리를 비웠을 때에는,

    - 다른 직원이 용건을 경청하고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반드시 전달하며, 담당자는 30분 이내에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 업무가 끝났을 경우에는,

    -"안녕히 가십시오 또는 좋은 하루 되십시오"라고 정중히 인사하겠습니다..

□ 전화하시는 경우
  • ○ 전화를 주신 고객에 대하여는,

    -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고 "사랑합니다. ○○○과 ○○○입니다.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라는 인사말로 친절히 응대하겠습니다.

  • ○ 전화를 다른 담당자에게 연결할 경우,

    - 고객으로부터 들은 요청을 간략히 전하여 같은 말을 되풀이 하지 않도록 하겠으며, 10초 이내에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 전화가 끊길 경우에 대비하여"만약 전화가 연결되지 않으면 ○○○-○○○○번으로 전화하셔서 ○○○를 찾으십시오"라고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 대화가 끝났을 때에는,

    -"좋은 하루 되십시오","사랑합니다."등 끝인사를 하고 고객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뒤 1초 이상 경과 후 전화를 끊겠습니다.

  • ○ 고객께서 찾으시는 담당자가 부재중이거나 즉시 전화를 받을 수 없는 경우에는,

    - 고객께 담당자의 부재사유를 설명하고 고객의 이름, 용건, 전화 받은 날짜와 시간, 전화번호 등을 메모한 후 받은 직원의 이름을 기재하여 담당자가 돌아오는 즉시 전달하겠으며, 고객이 요구하실 경우 원하시는 시간에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 전화 응대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 연 2회 이상 교육과 점검을 실시하겠습니다.

□ 우편・ FAX 등으로 서비스를 요청하시는 경우
  • 우편・FAX로 민원을 제출하신 경우

    - 우편과 FAX민원은 10분 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해 드리겠습니다.

    - 이용 방법에 대해서는 홈페이지나 전화를 통해 자세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2. 고객의 알권리 충족과 비밀보장
□ 모든 민원서류에
  • ○ 처리담당자의 소속・성명 및 연락처를 기재하겠습니다.
고객께서 제출하시는 민원에 대해서는 고객의 비밀을 보장하겠습니다.
3. 시정 및 보상
□ 담당자의 잘못으로 고객께서 두 번 이상 방문하였을 경우
□ 전화 통화를 하셨을 때 불친절하거나 불쾌함을 느꼈을 경우
□ 약속한 민원 처리 기한을 지키지 않거나 중간처리상황을 통보하지 않았을 경우

▷ 담당자의 정중한 사과와 함께 우선적으로 업무를 처리하고 10,000원 상당의 교육문화상품권으로 보상해 드리겠습니다.

4. 고객의 참여와 평가
□ 고객의견 제시 방법
  • ○ 우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방문・전화・우편・FAX・인터넷 등을 통하여 의견을 주시면 적극적으로 검토하여 시정 또는 제도를 개선하여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 주소 : (우) 충북 청주시 흥덕구 비하로 9번길 38번지

    - 인터넷 : www.gangseo.es.kr

    - 전 화 : 043-231-0218

  • [부서별 주요업무 및 전화번호]
    담당부서 업무내용 전화 팩스번호
    교장실 ・ 학교 운영 전반 043) 232-0014
    교무실 ・ 학생 상담에 관한 사항 043) 232-0015
    급식소 ・ 학교 급식 운영에 관한 사항 043) 233-9373
    행정실 ・ 각종 제증명 발급 ・ 학교운영위원회에 관한 사항 043) 231-0218 043)232-1220
    유치원 ・ 유아 상담에 관한 사항 043) 231-6198
□ 고객 협조사항
  • ○ 고객 여러분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행정서비스를 제공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시간과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권리를 행사하시기 바랍니다.
  • ○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능하오니 반드시 신청인의 주소와 성명을 기재하여 주십시오.
  • ○ 다른 사람을 모함 또는 비방하여 교육행정을 저해하는 민원은 삼가하여 주시고, 공익 우선의 행정이 추구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 법규나 제도로 말미암아 불가피하게 고객의 뜻을 수용하지 못할 경우에는 널리 이해하시는 아량을 베풀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 ○ 일 처리과정에서 대가를 요구하거나 금품을 주고받는 행위는 범죄행위이므로 깨끗한 교육풍토 조성을 위하여 함께 노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 불친절, 불편하신 일들은 고쳐주신다는 의미로 느끼셨던 사항을 즉시 알려 주시거나, 민원실에 비치되어 있는 「고객의소리함」을 통하여 의견 주시기 바랍니다.
  • ○ 친절하고 감동적인 공무원을 보셨을 경우 바로 연락하여 주시면 널리 본보기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강서초등학교 교육행정서비스 부서별 이행
교무실 행정서비스 이행기준
1. 교육활동
  • ○ 교육계획 및 학교요람 등을 연 1회 이상 발간하여 학교홈페이지에 탑재하는 등 교육활동을 수시로 안내하고 홍보하여 학부모와 지역사회가 만족하는 학교교육이 되도록 힘쓰겠습니다.
  • ○ 방과후교육활동 및 본교 특색사업과 연계한 다양한 영재교육 기회 제공으로 우수한 인재를 육성하겠습니다.
  • ○ 홈페이지 관리에 철저를 기하여 고객들의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하고 지속적으로 수정・보완하여 학부모, 지역사회와의 유기적인 관계를 도모하겠습니다.
2. 학교보건관리
  • ○ 보건, 위생 및 흡연예방 등 약물에 대한 정확하고 풍부한 지식을 제공하여 학생 개개인의 태도와 습관을 변화시켜 건강하고 명랑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도하겠습니다.
  • ○ 학생 신체검사 및 건강검사를 연1회 이상 실시하고, 건강이상자는 필요한 경우 상담과 치료안내 등을 통해 학생 건강증진을 도모하겠습니다.
  • ○ 먹는 물 저장탱크(저수조) 청소를 연 2회 이상 실시하여 안전한 음용수를 제공하 겠습니다.
  • ○ 전염병 예방교육 및 면역증강, 환경위생 개선, 전염병 발생시 신속한 원인 차단(등교중지, 임시휴업, 방역 등) 으로 학생 건강유지 증진 도모에 노력하겠습니다.
3. 학교 급식관리
  • ○ 성장기 학생에게 필요한 균형 잡힌 식단을 작성하고 올바른 식생활 습관이 형성될 수 있도록 지도하며, 학교급식이 학생과 학부모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수적임을 충분히 홍보하겠습니다.
  • ○ 식재료 검수를 매일 철저히 실시하고, 양질의 상품을 사용하는 등 매월 1회 이상 학부모 급식모니터링을 강화하여 수요자의 만족도를 향상시키겠습니다.
  • ○ 조리종사자 및 식재료 납품업체 직원에 대하여 정기적으로 위생교육을 강화하여 식중독 등 위생사고 방지를 위한 예방활동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 매월 1회 HACCP 학교자체점검을 실시하고 학부모 학교급식 위생점검을 연 2회 종합적으로 실시하여 식품위생 사고예방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 ○ 급식선호도조사를 통하여 학생과 학부모가 만족하는 급식이 되도록 힘쓰겠습니다.
행정실 행정서비스 이행기준
1. 교육재정의 효율적 운영
  • ○ 학교회계 예・결산 내용을 학교 홈페이지 및 가정통신문을 통해 공개함으로서 교육수요자에게서 투명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겠습니다.
  • ○ 3증(투명성, 신뢰성, 경제성) 3감(예산절감, 업업무경감, 민원발생 감소) 회계 제도의 취지에 부합하는 교육행정서비스를 펼치겠습니다.
  • ○ 입찰・계약업무를 추진함에 있어 관련 법률에 의할 것이나, 가급적 견적 입찰 등을 시행하여 다수인에게 참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
  • ○ 소규모 공사에 대한 수의계약 시 최저가 견적을 지양하고 적정한 공사비가 확보되도록 일반경쟁입찰 낙찰하한률 이상 수준에서 계약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2. 청렴계약제 시행
  • ○ 우리 학교에서는 투명하고 공정한 입찰 및 계약업무를 추진하여 신뢰받는 교육행정을 구현하고자 청렴계약제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학교 교직원은 어떠한 경우에도 업무와 관련하여 일체의 금품 또는 향응을 요구하거나 받지 않겠습니다.
  • ○ 급식선호도조사를 통하여 학생과 학부모가 만족하는 급식이 되도록 힘쓰겠습니다.
3. 학교운영위원회의 활성화
  • ○ 학교운영위원회 위원들을 대상으로 연2회 이상 자체연수를 실시하여 위원의 전문성을 제고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