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리중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현실요법 상담이론 정리
작성자 배선영 등록일 16.04.11 조회수 158
첨부파일
현실요법.hwp (19.5KB) (다운횟수:70)

 

현실요법

 

 

 

1. 대표자 : 글래써(William Glaser)

 

2. 기본전제 :

 

1) 현실치료는 당신은 정말 무엇을 원하십니까?‘라는 질문과 현재 당신이 하고 있는 행동은 당신이 정말 원하는 것에 기여합니까?“라는 질문을 바탕으로 성립되었다고 본다.

2) 당신의 행복과 불행을 선택하는 사람은 당신 자신이다. 당신이 불행을 선택한다는 것을 믿기 어려울 수 있다. 보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당신은 당신을 불행하게 만드는 행동을 선택한다는 것이다. 우리는 매 순간 바람에 따른 기본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우리의 행동을 선택한다. 당신이 우유부단해서 정하지 않은 것도 결정을 의미한다. 마찬가지로 선택하지 않는 것도 선택을 의미한다.

 

3. 인간관

 

1) 인간은 심리적 욕구(소속감, , 즐거움, 자유)와 생리적 욕구(생존)를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욕구를 개개인에 따라 특별한 방법으로 성취한다.

2) 인간이 자신의 욕구에 따라 자신이 하고자 하는 행동을 결정하고 더 나아가 자신의 인생을 선택하고 결정한다.

3) 인간을 긍정적 관점으로 이해하고 결정론적 입장을 반대한다. 모든 개인이 건강이나 성장의 힘을 가지고 있다고 믿는다. 그리고 현실치료자들은 기본적으로 우리 각자는 성공정체감을 통해 만족스럽고 즐거워지기를 바라며 책임질 수 있는 행동을 보여 주고 싶어하고 의미있는 인간관계를 가지고 싶어 한다고 본다.

 

 

4. 주요개념

1) 기본욕구

구분

설명

소속감의 욕구

 

사랑, 우정, 돌봄, 관심, 참여를 의미하며 가족, 동료, 사회집단에 소속하려는 욕구로 분류된다.

힘의 욕구

성취감, 인정, 기술, 능력을 의미하며, 경쟁하고 성휘하고 중요한 존재가 되고 싶어하는 소속성을 말한다.

즐거움의 욕구

놀이를 통해 즐기고 새로운 것을 학습함으로써 얻게 된다. 웃음은 이 욕구가 충족되었음을 시사한다.

자유의 욕구

선택, 독립, 자율성을 의마하며 스스로 선택하며 인생을 통제할 때 얻게 된다.

생존의 욕구

생리적 욕구로 생식을 통한 자기 확장을 하고자 하는 속성

 

2) 통제이론

개인의 내적 동기가 행동을 통제한다는 심리학적 이론으로 모든 행동은 목적을 가진다는 것과 다른 사람을 통제할 수 없다는 것을 시사해준다. 인간은 어떤 자극에 의해 행동하는 것이 아니라 내적 욕구나 바람이 행동을 생성한다는 주장한다.

통제소재

내적 통제소재 : 자신이 받는 강화가 자신의 행동과 특성 때문이라고 믿는다

외적 통제소재 : 강화가 타인, 운명, 혹은 운에 의해 통제된다고 생각한다. 상황을 개선하려는 노력을 하지 않는다.

 

3) 전체행동

인간의 전체행동은 네가지, 즉 행동하기, 생각하기, 느끼기, 그리고 생물학적 행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네가지로 구성된 전체적인 인간행동은 목적이 있다.

이러한 인간의 행동체계를 자동차의 네 바퀴에 비유하여 설명하고 있다. 앞 두 바퀴는 행동하기와 생각하기이며 따르는 두 개의 뒷바퀴는 느끼기와 생리적 행동이다. 전체행동의 네 가지 구성요소는 서로 유기적으로 관련되어 인간의 기본욕구를 충족시키려고 한다.

 

 

 

4) 선택이론의 원리

선택이론은 개인의 자유를 강조하는 이론이다. 글래써는 우리는 우리가 하는 모든 것을 선택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따라서 선택이론에서는 개인이 느끼는 불행과 흔히 정신병으로 여겨지는 행동까지도 선택할 수 있다고 본다.

 

5) 3R

구분

설명

책임(responsibility)

자신의 행동에 대한 책임과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킬 책임은 그 개인에게 있다는 것이다.

ㅅㄹ치료에서는 정신건강과 책임을 같은 것으로 보기 때문에 내담자가 더욱 책임 있는 행동을 할 수 있도록 조력한다.

현실감(reality)

책임을 받아들이기 위해서는 내담자가 현실을 직면할 수 있어야 한다. 현실치료는 결국 내담자가 더욱 책임있는 행동을 할 수 있도록 조력함으로써 현실을 직면하도록 하는 것이다.

옳고 그름

(right and wrong)

개인의 기본 욕구를 만족시키는 행동을 하는데 있어 도덕적 판단이 있어야 함을 의미한다. 다른 사람들에게 해가 되지 않는 옳은 판단을 통해 자신의 욕구를 충족하도록 도운다.

 

6) WDEP단계

W(What do you want?)

내담자의 욕구와 바람을 스스로 탐색하는 단계로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방법을 발견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D(What are you Doing?)

현재행동을 파악하는 단계로 내담자가 자신의 행동방향을 탐색하도록 한다.

E(Evaluate what you are doing)

내담자가 스스로 자신의 행동과 욕구와의 관계를 점검해 보는 단계이다.

P(Make a Plan)

내담자의 바람과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계획을 수립하는 단계이다.

 

7) SAMIC3/P의 원리

우볼딩이 계획을 세울 때 고려해야할 단계를 제시한다.

Simple

계획은 단순하고 이해하기 쉬워야 한다.

Attainable

계획은 내담자의 동기나 능력의 한계를 넘어서는 안된다.

Meassurable

계획은 후에 측정해 볼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Immediate

계획은 될 수 있는 한 빨리 실천해야 한다.

Controlled

계획은 통제되어야 한다.

Consistent

계획은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

Committed

계획은 서면으로 확실히 해 둠으로써 실천에 옮겨야 한다.

 

5. 상담목표

현실치료의 목표는 내담자가 책임질 수 있고 만족한 방법으로 자신이 심리적 욕구인 소속감, , 자유, 흥미를 달성하도록 조력하는 것이다.

현실치료에서는 당신의 기본적 욕구에서 비롯된 바람이 정말 무엇인가를 파악하지 못하거나 파악했다 하더라고 효과적으로 그러한 바람을 충족시키지 못하는 것을 문제로 본다. 따라서 현실치료의 주요한 상담목표는 일차적으로 내담자가 정말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그의 기본욕구를 바탕으로 파악도록 하는 것이다. 내담자의 바람을 파악한 후 상담자는 바람직한 방법으로 이러한 바람을 달성할 수 있도록 조력한다.

 

6. 상담과정

1) 내담자가 상담에 자발적으로 참여하도록 원만한 관계를 형성하기

2) 내담자의 욕구나 지각을 탐색하고 이를 충족하기 위해 현재 하고 있는 행동을 파악하기

3) 현재 행동이 그의 욕구를 달성하는데 도우이 되는가의 여부를 평가

4) 책임질 수 있는 행동을 계획

5) 내담자에게 계획한 것을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는 다짐을 요구하기

6) 계획을 이해하지 않고 변명할 경우 이를 수용하지 않기

7) 내담자를 비판하거나 처벌하지 않기

8) 지속적인 관심을 갖고 조력하기

7. 상담기법

 

1) 직면하기

내담자의 변명을 수용하지 않고 포기하지 않는 태도를 취하므로 직면은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이를 통해 내담자의 진정한 욕구를 발견하고 현재 하고 있는 행동이 과연 욕구충족에 도움이 되는지를 따져보게 된다.

2) 내담자에게 모순된 요구나 지시를 주어 딜레마에 빠지게 하는 기법이다. 내담자에게 보다많이 우울하기를 요구하여 이것이 받아들여진다면 역시 덜 우울하기를 선택할 수 있다는 것을 알려준다.

3) 유머사용하기

내담자와 친근한 관계를 유지함으로써 내담자의 소속감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게 된다.

4) WDEP체계

5) 질문하기

유용한 여러 질문들을 통해 내담자의 욕구, 바람 등을 파악하고 이해할 수 있게 된다.

 

8. 평가

1) 공헌점

내담자의 환경을 평가하고 자신의 행동이 효과가 있는지를 결정하고 변화를 위해 노력하도록 내담자를 독려하는데 초점을 두었다.

내담자의 통제력과 결정력을 많이 인정해 주었다.

 

2) 한계점

의식에만 초점을 둔 나머지 무의식, 과거 경험이나 초기 아동기 외상 경험, 전이 등의 역할을 거의 무시하였다.

정신질환을 인정하지 않았다.

 

이전글 게슈탈트 치료에 근거한 집단상담
다음글 2016. 정서행동특성검사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