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경중학교 로고이미지

봉사.체험활동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환경교육자료 10월(화학조미료)
작성자 오병후 등록일 19.10.10 조회수 102
첨부파일

천의 얼굴 화학조미료

 

화학조미료란, 다시마나 말린 포 따위를 끓인 국물에 들어 있는 구수하고 감칠맛이 나는 성분을 화학적으로 합성하여 만든 조미료를 의미한다. 보통 MSG로 알려진 화학조미료는 일명 L-글루타민산나트륨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Q1. 화학조미료 무엇이 문제일까?
⇨  첫째, '중국음식점 증후군'을 유발시킨다. (머리가 아프고, 열이 나며 목이 뻐근하고, 가슴이 조이고, 멀미가 나는 증세) 둘째, 어린이의 뇌에 손상을 줄 수 있으며, 셋째, 고온에서 발암물질로 변한다. 넷째, 천식을 유발시킬 수 있다. 이밖에 혈액을 산성화로 만들어 질병에 대한 면역력을 떨어뜨려 병에 대한 저항력이 약화시킨다.

Q2. 우리가 먹는 음식의 화학조미료를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
⇨ 글루탐산나트륨 (MSG, 글루탐산소다), 이노신산나트륨, 구아닐산나트륨, 리보뉴클레오티드칼슘, 리보뉴클레오타이드나트륨 등이 있는지 확인해본다. 최근 글루탐산나트륨에 대한 걱정이 커지며 'L-글루타민산 무첨가'라고 해서 화학조미료가 들어있지 않다고 홍보하고 있는데, 뒷면의 식품표기를 꼼꼼히 살펴보고 선택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Q3. 화학조미료는 왜 천의 얼굴일까?
⇨ L-글루타민산나트륨=MSG라는 소비자들에게 익숙한 화학조미료가 아니라 OO씨즈닝, OO맛 분말, 복합양념, 향미증진제 등 다양한 이름으로 사용되고 있기도 하다. 그래서 Q2의 성분 뿐 아니라 씨즈닝, 맛분말 등의 용어도 함께 살펴봐야 한다. 

이전글 환경교육자료 11월(농업인의 날)
다음글 환경교육자료 9월(자원순환의 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