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경초등학교 로고이미지

정보통신윤리교육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설마 내가 인터넷중독?
작성자 가경초 등록일 10.03.19 조회수 1382

인터넷중독이 뭘까요?

인터넷에 몰두해 학업 성적이 떨어지거나, 가족 및 대인관계에 영향을 주는 것은 물론 일상생활에까지도 지장을 줄 정도로 일상생활을 하지 못한 채 게임에만 빠진 현상을 인터넷 중독이라고 해요.

 

설마 나도 혹시??

인터넷중독자가진단을 해볼까요?

 

1. 만족이나 즐거움을 얻기 위해 인터넷에서 보내는 시간이 점점 더 많아진다.

2. 인터넷상에서 전과 같은 시간을 보낼 경우, 아쉬움이 남고 불만족스럽다.

3. 인너텟에 오랫동안 접속하지 못하면 불안해진다.

4. 한동안 인터넷을 이용하지 못하거나, 잠깐밖에 접속할 수 없을 경우에는 불안하다.

5. 인터넷에 접속하지 않은 동안에는 무언가 인터넷에 흥미로운 일이 있을 것 같은 생각이 든다.

6. 인터넷에 접속하지 못하면 가만히 있지 못하고 자신도 모르게 손가락으로 자판을 두들기는 동작을 한다.

7. 접속하지 않은 상태에서도 인터넷에 대한 환상을 가지거나 과도한 상상을 하게 된다.

8. 과도한 인터넷 사용으로 인해 가정이나 학교, 직장 생활에 지장이 많고, 이로 인해 손해가 생긴다.

9. 조금이라도 더 발리 인터넷을 사용하기 위해 타인의 컴퓨터나 PC방을 이용한다.

10. 처음 생각했던 것보다 더 오랫동안 접속하게 된다.

11. 인터넷을 그만두려고 시도했지만, 다시 접속하고 싶은 생각이 든다.

12. 인터넷을 잘 쓰기 이해 책을 구하거나 새로운 프로그램을 찾거나 시스템을 고치는 등 인터넷 사용을 위한 시간을 많이 투자한다.

13. 인터넷을 사용하느라 과제를 못하거나 지각을 하는 등 여가 시간을 버리는 경우가 있다.

14. 인터넷을 사용하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알면서도 쉽게 포기할 수 없다.



인터넷 중독 지수

1군(내성군) : 1, 2문항 중 하나만 YES로 답하면 2점

2군(금단군) : 3∼7번 문항 중 YES가 2개 이상이고, 8의 문항이 YES일 때만 1점

3군(일반군) : 10∼14번은 각각 YES로 답하면 1점씩


●3점 이상일 경우

귀하의 경우 인터넷 중독 기준에 포함된다. 지금 인터넷 사용이 스스로나 주위 사람들과 사회생활에 끼치는 영향을 진지하게 돌아보기 바란다. 가끔은 자신의 모습에 대해 남이 더 잘 볼 수도 있다.

●2점 이하일 경우

귀하의 경우 인터넷 중독 기준에는 포함되지 않는다. 중독이란 말이 무슨 심각한 병을 뜻하는 것은 아니다. 다만 자신도 모르게 빠져들고 스스로 조절 능력을 잃은 상태를 뜻할 분이다. 자신의 행동과 감정을 조절하는 힘을 유지하기 바란다.

 

가경초등학교 어린이들!

우리 모두  건강한 인터넷사용습관을 기릅시다!

.

이전글 정보통신 윤리를 쉽게 배우고 익힐 수 있는 웹사이트 알림
다음글 네티켓 10계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