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상천초등학교 로고이미지

유치원자료실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12월 부모교육자료
좋아요:0
작성자 김상미 등록일 17.12.08 조회수 192
첨부파일

겨울 스포츠 안전사고 예방법

 

 

1. 스케이트 타다 발목을 접질렸을 경우

스케이트 타다 발목을 접질렸을 경우 먼저 통증 부위에 냉찜질을 하면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피부가 빨갛게 붓거나 아이가 통증으로 잘 걷지 못할 경우에는 발목 염좌일 수 있으므로 바로 병원으로 가봐야 합니다.

 

2. 스키를 타다 넘어진 경우

다리를 다쳤다면 스키부츠를 벗기고 양 무릎 사이에 장갑을 댄 다음 머플러로 무릎 위쪽과 아래쪽을 묶어 고정해줍니다. 만약 고정시킬 만한 도구가 없다면 부상 부위를 움직이지 않게 하고 구조요원에게 도움을 요청해야 합니다.

3. 몸이 얼음장처럼 차가운 경우

신나게 놀다 보면 땀이 나며 갑자기 체온이 떨어지기 쉽습니다. 아이가 몸을 덜덜 떨며 낯빛이 창백하고 입술이 푸르다면 저체온증을 의심해야 합니다. 이런 경우, 아이를 따뜻한 곳으로 옮기고 마른 옷으로 갈아입힌 뒤 피부를 문지르거나 주물러주면서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체온을 자연스럽게 올리도록 합니다.

 

4. 발이 따끔거리고 가려울 때

찬바람과 건조한 공기가 만나 땀이 급격히 식으면 동상에 걸릴 수 있습니다. 동상은 걸린 부위가 빨갛게 붓고 가려워지며 심하면 물집이 잡히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따뜻한 곳으로 옮겨 동상 부위를 따듯한 물에 30분 정도 담급니다. 이때 동상 부위를 손으로 문지르거나 주무르면 세균에 감염될 위험이 있으므로 절대 삼가야 합니다.

 

출처 월간유아

다음글 11월 부모교육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