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신초등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15. 교육평가 동아리 및 시범학교 운영을 위한 연수
작성자 전은숙 등록일 15.09.12 조회수 70
첨부파일

교육과정에 따른 합리적 평가 도구 개발 방안

유천초 교감 우동하

제 1 장. 평가도구 개발 요건

1. 평가하려는 교과목에 대한 전문적인 이해

평가 도구 혹은 평가 문항을 제작하고자 할 때, 무엇보다도 문항 제작자는 그 도구나 문항으로 평가하고자 하는 교과목을 충분히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가. 해당 교과의 교육과정, 교과서, 교사용 지도서의 내용을 두루 섭렵하고, 정확하게 이해한다.

- 교과의 교육목표와 각 교육 내용, 그리고 교수 및 학습 원리 등이 무엇이며, 어떻게 체계적으로 연계되어 있는지, 그리고 교과서는 이를 어떻게 반영하고 있는지 등을 분석해 본다.

- 교과 내용(사실이나 원리, 개념 등)이 학교급 간, 학년 간, 교과목 내 단원 간 혹은 교과목 간에 어떤 체계를 이루고 있는지, 어떤 관련성을 가지고 있는지 등을 분석해 본다

나. 해당 교과와 관련된 보편적인 오류나 오개념 등이 무엇인지를 정리한다.

다. 해당 교과에 관한 최근 학문적 변화와 발전 내용을 수시로 습득한다.

2. 평가받는 학생에 대한 진단과 이해

평가 문항이 제대로 기능하기 위해서는 수험자(학생) 집단의 특성을 고려하여 제작해야 한다.

가. 학생의 인지 및 학습 발달의 수준을 이해한다.

- 진단평가나 형성평가 등을 통하여 학생들의 성취 수준을 파악해 본다.

- 수업을 진행하면서 학생들의 학습 도달도를 수시로 점검해 본다.

- 이전 해당 학년 학생들의 누적된 학업 성취도를 정리하고 분석해 본다.

- 현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 프로파일을 작성해 본다.

- 다른 지역, 다른 학교와 차별되는 지역, 학교, 학생의 특성도 파악해 본다.

나. 학생의 어휘 수준이나 그들이 주로 사용하는 어휘들을 파악한다.

- 해당 학생들이 쉽게 접하고 이해할 수 있는 어휘 수준을 점검해 본다.

- 교육 내용 중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어휘가 무엇인지를 조사하여 정리해 본다.

- 학생들이 문항을 충분히 맞힐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어떤 특정 어휘 때문에 문항을 틀렸던 경험 사례를 조사하여 정리해 본다.

- 학생들 간에 주로 사용하는 은어, 속어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파악해본다.

다. 학생들이 매우 어려워하거나 쉬워하는 문항들의 특성을 파악한다.

- 이전 평가 결과를 분석하여 매우 쉬운 문항과 어려운 문항들을 추출하여 정리해 본다.

- 학생들이 매우 쉬워하거나 어려워하는 문항의 내용 영역이나 문항 형식이 무엇인지를 분석해 본다.

- 문항 자체가 정답의 단서를 제공하거나 모호성을 지니고 있지는 않은지를 분석해 본다.

3. 문항 제작에 대한 지식과 기능 및 기술 구비

문항의 제작 절차, 문항의 유형 및 그 유형별 장점과 단점, 좋은 문항의 조건, 문항 제작상의 유의점(원리) 등에 대한 깊은 이해가 수반될 때 타당하고 신뢰로운 문항 및 검사를 제작할 수 있다.

가. 문항 제작 관련 지식을 축적한다.

- 문항 제작 관련 문헌과 서적을 탐독하고, 핵심 사항을 정리해 본다.

나. 문항 제작의 일반적 제작 절차를 숙지하고 그 절차를 준용한다.

- 학교에서 시험 혹은 문항을 제작· 활용할 때, 학교 차원에서 혹은 교사 개인 차원에서 나름대로의 제작 절차를 수립하고 이를 실천해 본다.

- 각 절차에서 수행해야 할 업무를 상세하게 기술해 보고, 학교 현장에서 실현 가능하고 효율적인 업무 지침서를 개발·활용해 본다.

다. 검사 이론을 숙지하고, 그에 따라 검사 결과를 분석한다.

- 검사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산출하고 평가해 본다.

- 문항의 난이도, 변별도, 답지반응분포 및 답지매력도 등을 산출하고 평가해 본다.

4. 언어 구사력과 문장력 구비

문항 제작자는 자신의 생각을 언어라는 매개체를 통하여 정확하고 명료하게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가. 문항 제작 관련 지식을 축적한다.

- 자신의 생각을 글로 표현하는 습관을 들인다.

- 문항에 대한 아이디어가 떠오르면 즉시 이를 메모하고, 시간적 여유가 있을 때 질문과 답지로 전환하는 연습을 한다.

나. 자신이 작성한 글이나 문항을 다른 동료 교사, 특히 국어 교사에게 검토받는 과정을 거친다.

다. 다른 사람이 작성한 문항을 검토하면서 표현이 부적절한 것을 찾아본다.

5. 문항 제작 및 검토 경험 제고

훌륭한 문항 제작자가 되는 지름길은 없다. 훌륭한 문항 제작자가 되기 위해서는 개인적인 능력과 함께 풍부한 문항 제작 및 검토 경험과 성실한 노력이 더욱 중요하다. 이상에서 언급한 문항 제작자의 조건을 고루 구비하였다고 해도, 좋은 문항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실제로 문항을 제작하고 검토해 보는 경험을 풍부히 쌓아야 한다.

가. 개인적인 차원에서 부단히 문항을 제작하고 검토하는 연습을 해 본다.

나. 문항을 제작하고 검토하는 시간을 정기적으로 할애하고 이를 실천해 본다.

다. 동료 교사와 정기적인 문항 제작 및 검토 협의회를 구성·운영해 본다.

라. 지역이나 국가 차원의 출제 업무에 능동적으로 참여해 본다.

마. 자신이 제작·시행한 시험의 결과를 분석·평가하여 이를 체계적으로 정리해 본다.

바. 타인의 조언이나 의견에 귀 기울이는 자세를 견지하고자 노력한다.

제 2 장. 평가 문항의 제작의 실제

1. 평가의 유형

가. 평가 기준에 따른 분류

가) 목표지향평가(절대기준평가) 나) 규준지향평가(상대기준평가)

나. 평가 목적에 따른 분류

가) 진단 평가 나) 형성 평가 다) 총괄 평가

다. 채점자의 주관성 개입 여부에 따른 분류

진위형

선택형

배합형

단순배합형 복합배합형 분류배합형

관계분석형 관계분류형 공변관계형

선다형

최선답형 정답형 다답형

합답형 불완전문장형 부정형

완결형(완성형)

서답형

단답형

단구적 단답형, 서술적 단답형

논문형

응답제한 논문형

분량제한 논문형, 내용범위제한 논문형

서술양식제한 논문형

응답자유 논문형

단독 과제형

읽기능력형

교과관련능력형

자료 제시형

 

이전글 2016. 전문적 학습공동체 연수- 한송초 정정훈 교감
다음글 교사 협의회(9월 8일)